제23과 나의 왕이신 예수님
본문 : 마태복음 16:2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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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이때로부터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기가 예루살렘에 올라가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많은 고난을 받고 죽임을 당하고 제 삼일에 살아나야 할 것을 제자들에게 비로소 가르치시니 22 베드로가 예수를 붙들고 간하여 가로되 주여 그리 마옵소서 이 일이 결코 주에게 미치지 아니하리이다 23 예수께서 돌이키시며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사단아 내 뒤로 물러가라 너는 나를 넘어지게 하는 자로다 네가 하나님의 일을 생각지 아니하고 도리어 사람의 일을 생각하는도다 하시고 24 이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아무든지 나를 따라 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 25 누구든지 제 목숨을 구원코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를 위하여 제 목숨을 잃으면 찾으리라 26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사람이 무엇을 주고 제 목숨을 바꾸겠느냐 27 인자가 아버지의 영광으로 그 천사들과 함께 오리니 그 때에 각 사람의 행한대로 갚으리라 28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여기 섰는 사람 중에 죽기 전에 인자가 그 왕권을 가지고 오는 것을 볼 자들도 있느니라”
유대인들은 다윗과 같은 왕이 올 것을 기대했지만 그들의 생각에는 예수가 그 같은 왕이 아니었습니다. 왜냐하면 유대인을 위한 왕, 세계를 지배하는 왕이 나올 것을 기대했기 때문입니다. 유대인의 왕이 아니지만 현재 세계를 사실상 지배하는 미국의 왕(대통령)이 있습니다. 실제로 그의 말 한마디면 세계의 어느 곳도 초토화시킬 수 있는 힘이 그들에게 있습니다. 만일 이러한 왕을 유대인들이 원한다면 현재 미국의 왕과 다를 것이 무엇이 있겠습니까? 유대인들의 생각대로 하나님이 세상에 그런 왕을 내려 보내지는 않으신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유대인들은 세상을 자신들의 입장에서만 보았습니다. 세계 모든 민족이 하나님의 자녀라는 것을 잊고 있습니다.
저는 가난한 집에서 태어나 자랐기 때문에 가난이 무엇인지 조금은 압니다. 그래서 어린 마음에 돈을 좀 벌어보겠다고 중학교 다닐 때 신문을 배달한 적이 있습니다. 그러다 어느 날은 문득 이렇게 해서 언제 부자가 될 수 있나! 하는 생각에 미친놈처럼 밖으로 뛰어나가 캄캄한 밤에 보이지도 않는 산을 단숨에 뛰어 올라가 밤하늘을 쳐다보며 이런 저런 생각에 깊이 잠긴 적이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상상을 합니다. ‘내가 올림픽에 나가(만화책에서 본 것이 생각났는지?) 단숨에 초인적인 힘을 발휘하여 권투를 하던, 아니면 투포환을 던지든 금 매달을 따면 부자가 될 수 있을 거야! 그리고 사람들은 나를 부러워하겠지’ 하며 혼자 마음대로 생각했습니다. 이런 일이 가능하려면 나를 돕는 어떤 무소부재의 능력을 가지신 왕 같은 분이 나를 도와주어야 한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유대인들은 얼마나 답답했겠습니까? 우리로 말하면 일제시대와 같은 로마의 속국으로 자주권을 잃고 살아간 지가 오래되었습니다. 이제는 하루속히 자신들만을 위한 유대인의 국가 이스라엘을 회복하기를 기대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윗 왕과 같은 힘 있는 유대인의 왕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스라엘의 입장에선 이런 생각이 잘못된 것은 아니었습니다. 바로 이러한 시기에 예수님이 탄생하셨습니다. 세계역사상 가장 복잡하고 미묘한 때에 이 땅에 오신 것입니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세습적인 왕통은 늘 도전을 받았고 그들은 다른 왕이 어디서 나온다는 소문만 있어도 모조리 죽여 버렸습니다.
헤롯왕은 예수의 탄생 소식을 듣고 극도로 쫓기는 마음으로 자신의 왕좌가 흔들릴 것을 우려하여 순진무구한 2살 이하의 아기들을 다 죽였습니다. 그리고 그 해(B.C. 4년 3월) 임종을 4-5일 앞두고 후계자로 정해졌던 장자 안티파터의 처형을 명령했습니다. 그것은 자신을 버리고 후계자로 자처하며 행세하는 꼴이 보기 싫었기 때문입니다. 결국 그는 그의 아들 셋을 모조리 죽이고 자신도 몇 일 있다가 죽었습니다. 헤롯은 후계자로 지명했던 세 아들 안티파터, 알렉산더, 아리스토불루스를 죽인 후 새 후계자로 아켈라오를 지명했습니다. 그러나 왕의 지명만으로 왕위에 오르는 것이 아니라 황제의 재가를 얻어야 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로마로 떠나갔습니다.
바로 이 때 로마에 대한 항거로 대중적인 지지로 메시야 왕의 운동이 일어납니다. 더 이상 로마의 꼭두각시 노릇을 하는 헤롯 왕조를 거부하고 유대인을 위한 다윗과 같은 순수 혈통의 왕을 세움으로 로마의 섭정을 거세하려했던 것입니다. 이 때 다윗의 순수 혈통임을 자부하며 새 다윗의 역할을 하겠다고 나온 인물들이 있는데 갈릴리 지역에서는 유다, 베뢰아에서는 시몬, 유다 지역에서는 아트롱이라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이들은 스스로 왕이 되었음을 선언했고 왕관까지 썼다는 이야기가 전해집니다. 그러나 이들의 뜻은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로마의 황제가 임명한 아켈로오가 왕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주후 6년에 추방되었습니다. 그리고 또 민중운동이 일어났습니다. 그러나 주후 6년에 일어난 이 운동은 왕위에 대한 것보다는 로마황제에게 세금을 물 수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한마디로 예수님이 이 땅에 계실 때의 정치적 상황이란 매우 복잡하고 혼란한 시기였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우리는 이런 시기에 예수께서 자라나시고 사역을 하셨다는 것을 먼저 숙지해야 합니다. 결코 편안한 안락의자나 설교하기 좋은 저와 같은 강단에서 편안하게 말씀하시는 것은 분명 아니었습니다. 예수님의 생애를 가만히 다시 들여다보십시오. 복음서를 다시 읽어보십시오. 얼마나 긴박한 순간들이 계속되는지 모릅니다. 그 긴장이 처음부터 끝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헤롯왕이 두 살 어린이를 죽인 사건은 당시 사람들은 다 알고 있는 사건입니다. 그리고 자칭 유대인의 왕이라고 하던 세 사람도 힘이 없다는 것을 유대인들은 알았습니다. 그렇다면 유대인의 진정한 왕이 될 만한 사람으로 얼른 생각나는 사람이 누구입니까? 당연히 예수님이십니다. 예수님의 수제자인 베드로도 예수님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야고보와 요한도 주의 영광의 나라가 오면 자기들에게 좌의정, 우의정 자리를 달라고 예수께 못박아 두려고 했습니다(마20:20-21, 막10:35-37). 그러나 예수께서 대답하신 것은 무엇입니까? “너희 구하는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는 도다 나의 마시려는 잔을 너희가 마실 수 있느냐”(마20:22) 하셨습니다. 그리고 26-27절에 으뜸이 되고자 하면 먼저 섬기는 자가 되어야 하고 인자의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요 섬기러 왔다고 하십니다. 물론 제자들과 많은 사람들은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이 있기까지 예수님의 이 말씀이 무엇인지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제자들은 유대인의 왕이 되실 예수님을 생각하고 있는데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어떻게 말씀하십니까? “이 때로부터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기가 예루살렘에 올라가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많은 고난을 받고 죽임을 당하고 제 삼일에 살아나야 할 것을 제자들에게 비로소 가르치시니”(21절)라고 하셨습니다. 이 말씀은 제자들의 입장에서 보면 완전히 실망할 수밖에 없는, 꿈이 깨지는 이야기입니다. 수제자인 베드로가 참다못해 나섰을 것입니다. 지금 말하지 않으면 안되겠다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자신들의 모든 것을 버리고 예수를 따라온 결과가 이런 것이라면 너무나도 실망스러운 결과이기 때문에 도저히 받아들이기 어려운 것입니다. “베드로가 예수를 붙들고 간하여 가로되 주여 그리 마옵소서 이 일이 결코 주에게 미치지 아니하리이다”(22절)라고 간곡히 부탁했습니다. 베드로가 예수께 이토록 간곡히 부탁드린 일은 없습니다. 만일 이렇게 끝난다면 이제 모든 것을 버리고 예수를 따라온 자신의 모든 꿈이 깨지는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대답은 “예수께서 돌이키시며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사단아 내 뒤로 물러 가라 너는 나를 넘어지게 하는 자로다 네가 하나님의 일을 생각지 아니하고 도리어 사람의 일을 생각하는도다”(23절)고 하셨습니다. 베드로는 망치로 머리를 한 대 맡아 띵~ 한 상태였을 것입니다. 베드로가 기대하던 예수님의 답변이 아니었습니다. 엄청난 충격의 말씀이었습니다. 어쩌면 지금 예수님을 떠나야 하는 것 아닌가 생각할 정도로 그의 마음은 착잡했을 것입니다.
예수님의 이러한 말씀은 격렬한 분노와 감정을 표출하신 것입니다. 예수께서 공생애를 시작하시기 전에 사단에게 시험받으신 일이 있습니다. 사단은 예수께 천하만국과 권세, 영광을 주겠노라고 세상 왕에 대한 정치적 시험을 해왔을 때, 그 때도 예수님은 격렬한 분노를 감추시지 않으시고 “사단아 물러가라”(마4:10)고 호령하셨습니다.
이 두 경우의 특징을 보면
첫째, 시험 당하시는 분이 예수님이라는 것
둘째, 모두 예수께서 격노하셨다는 것
셋째, 시험의 요소가 정치적(권력의 유혹)이었다는 것
넷째, 시험을 건 주체는 사단이라는 것입니다.
사단은 바로 베드로(제자들)의 약점을 이용하여 예수께 다시 한번 도전하고 있는 것입니다. 예수께서는 사단이 베드로를 통해서 말하는 것을 결코 용납하지 않으셨습니다. 예수께서는 사단에 대해서 “나를 넘어지게 하는 자로다”고 하셨습니다. 세상 왕에 대한 유혹으로 사단은 시험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그 다음의 말씀은 “이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아무든지 나를 따라 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 누구든지 제 목숨을 구원코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를 위하여 제 목숨을 잃으면 찾으리라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사람이 무엇을 주고 제 목숨을 바꾸겠느냐”(24-26절)입니다. 예수님의 이 말씀은 왕이 되실 것을 꿈꾸고 있던 제자들에게 하신 말씀입니다. 왜 세상 왕에 대한 대응으로 ‘십자가, 죽음, 사람의 생명’에 대해서 말씀하십니까? 이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예수께서는 세상의 왕이 되고 또한 제자들이 영의정과 좌의정이 되어 유대 나라를 다스리고 앉아있는 것은 잠시뿐일 것입니다. 베드로와 제자들의 생각은 이 땅에 있었습니다. 그들은 영원한 나라가 있다는 것을 생각하지 못했거나 세상의 욕심 때문에 잠시 잊고 있었습니다.
어린이를 구하려던 역무원이 열차에 치여 두 발을 잃는 안타까운 사고가 지난 25일 오전 9시10분쯤 일어났습니다. 경부선 영등포역 김행균(42)열차운용팀장이 서울발 부산행 새마을호 열차가 승강장으로 들어오는 순간, 김행균씨는 안전선 밖에서 놀고 있는 아이를 발견하고 반사적으로 뛰어들어 어린아이를 밀쳐내고 자신은 왼쪽 발목 아랫부분과 오른쪽 발등을 잘리는 중상을 입은 것입니다. 김행군씨는 신촌의 병원으로 급히 옮겨져 왼쪽 발목 접합수술을 받았습니다. 철도청은 사고 후 새마을호 승객으로 보이는 어린이를 찾기 위해 사고 열차와 역 구내에서 안내방송을 했지만 끝내 찾지 못했다고 합니다.
인터넷에는 네티즌들이 김행균씨를 돕자는 글이 무수히 올라오고 있습니다. 또한 무정한 어린이의 부모를 질타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습니다. '사람이 어떻게 그럴 수가 있느냐!'는 것입니다. 자식을 살려준 은인에 대한 인사 한마디 없이 사라지다니, 이 사회의 빡빡한 인심을 단면적으로 보는 것 같아 가슴이 아픕니다.
그러나 여러분 이보다 더한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바로 지금부터 2000년 전에 있었습니다. 그분은 십자가에 못 박혀 죽는데 3년이나 따라다닌 제자들은 모두 사라졌습니다. 그뿐만이 아닙니다. 물고기 두 마리와 보리떡 다섯 덩이로 남자성인만 5000명이 넘게 배불리 먹었는데 그런 사람들이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으라고 소리친 것입니다.
우리는 "만가지 은혜를 받았으니"(찬송가 356장 "성자의 귀한 몸"의 4절)라고 찬송합니다.
그리고는 지금도 나를 위해 무엇을 달라고만 끊임없이 기도합니다. 물에 빠진 사람 건져 주니까 보따리 내 놓으라는 말과 다르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제자들보다, 십자가에 못박은 자들보다 더 나은 사람들이라고 자부할 수 있습니까?
여러분!
나에게 어떤 짐이 지워질 것 같아 슬쩍 사라진 어린이의 부모가 곧 우리들이 아니겠습니까?
혹 우리도 유대인과 같이 이러한 왕을 생각하고 있는 것 아닙니까?
나만을 위한 왕, 우리 자녀들만을 위한 왕, 내 사업의 번창만을 위한 왕!
바로 이러한 왕이 유대인들이 꿈꾸던 왕이었습니다.
그러나 예수께서 조롱과 핍박을 받고, 십자가에 달려 무참히 죽는 순간 이런 왕을 꿈꾸던 자들의 꿈은 산산이 조각났습니다.
그렇다면 오늘 말씀의 제목처럼 “나의 왕이신 예수님”이 안 되십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그러면 오늘 제목은 필요 없는 것 아니겠습니까?
우물 안 개구리가 보는 하늘은 동그란 작은 모습의 하늘뿐입니다. 제자들이 그랬습니다. 베드로는 엄청난 책망으로 실의에 빠져있었을 것입니다. 베드로뿐만 이겠습니까?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었던 다른 제자들 역시 예수님의 격한 분노의 말씀 앞에 어찌할 줄 모르고 있었을 것입니다. 예수님의 말씀이 여기서 끝난 것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자들에게 희망과 기쁨이 주어질 수 있었습니다. 자 오늘 본문 마지막 두 절을 함께 읽어봅시다. “인자가 아버지의 영광으로 그 천사들과 함께 오리니 그 때에 각 사람의 행한 대로 갚으리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여기 섰는 사람 중에 죽기 전에 인자가 그 왕권을 가지고 오는 것을 볼 자들도 있느니라”(27-28절) 천사들과 함께 왕권을 가지고 속히 오실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이것은 우주적 심판의 만왕의 왕을 말하는 것입니다. 한 고을이나 나라를 통치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 세상의 나라를 한 때 통치하시는 것이 아닙니다. 영원한 나라를 세우시고 그곳의 왕이 되시는 분이십니다(시2장, 72장, 110장). 그리고 우리를 그곳으로 안내하시는 왕이십니다. 왜 우리가 예수님의 말씀을 ‘복음’이라고 말합니까? 이 땅의 일만을 말씀하신 것이라면 혹 그분이 이스라엘의 왕이 되셨다 해도 우리에게는 별 의미가 없습니다. 예수께서는 바로 천국에 대해서 말씀하셨기 때문에 그것이 진정한 복음이 된 것입니다.
요한계시록 4:6에 보면 “보좌 앞에 수정과 같은 유리 바다가 있고 보좌 가운데와 보좌 주위에 네 생물이 있는데 앞뒤에 눈이 가득 하더라”라고 했습니다. 예수님이 계신 보좌는 ‘수정, 유리바다’가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수정, 유리바다’면 살 수 없습니다. 이와 같이 깨끗한 나라를 말한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들이 왕이신 예수님이 다스리시는 이 나라에 함께 가시기를 축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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