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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적의 문을 취하라 - 신디 제이콥스

JORC구원열차 2009. 1. 9. 00:25
 
대적의 문을 취하라
 
신디 제이콥스 지음 / 고세중 옮김 / 조이 선교회 / 2001년 5월 / 347쪽 / 9,500원
 
▣ 저 자 / 신디 제이콥스
신디 제이콥스는 영적 전투와 중보기도를 훈련시키는 '중보의 용사들'이라는 단체의 대표이며, Women's Aglow Fellowship의 국제자문이다. 그녀는 강연과 저술을 통해 전 세계에 중보, 영적전쟁, 화해사역을 일으키는 일을 하고 있다.
 
▣ 역 자 / 고세중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한 소아과 전문의이다. 소화 아동병원 신생아 과장이며, 중앙아시아 의료선교사를 맡고 있다.
 
▣ Short Summary
“대적의 문을 취하라.”는 말은 중보에 관한 책에서 별로 일상적이지 않은 것처럼 보일 수 있다. 이 말씀은 창세기 22장 17~18절 "내가 네게 큰복을 주고 네 씨로 크게 성하여 하늘의 별과 같고 바닷가의 모래와 같게 하리니 네 씨가 그 대적의 문을 얻으리라. 또 네 씨로 말미암아 천하만민이 복을 얻으리니 이는 네가 나의 말을 준행하였음이니라 하셨다 하니라.“에서 인용해 왔다.
 
이 능력 있는 약속은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에 대한 것이다. 교회는 아브라함의 영적인 후손으로 대적의 문을 취하라는 약속은 오늘날 우리에게도 해당하는 것이다. 오늘날 기도하는 교회는 우리에게 약속된 땅을 차지하기 위하여 군사력을 키우고 있다. 이 책은 하나님의 기도 훈련교재다. 이 교재는 전 세계적으로 부어지는 엄청난 기도의 영 때문에 필요하다.
 
▣ 차 례
1. 중보로 부르시다/2. 중보의 용사들/3. 정결한 영의 원칙
4. 하나님의 집행자/5. 중보의 사역/6. 중보의 은사
7. 기도 인도자/8. 중보의 용어/9. 중보의 현상들
10. 잘못된 중보/11. 예언적 중보/12. 개인 기도 동역자
13. 중보찬양/14. 연합중보/15. 기도경비와 기도순찰
16. 대적의 문을 취하라
 
 
 
대적의 문을 취하라
 
신디 제이콥스 지음 / 고세중 옮김 / 조이 선교회 / 2001년 5월 / 347쪽 / 9,500원
 
1. 중보로 부르시다
 
새벽 2시경 저는 잠이 깨었습니다. 그러한 상황은 친숙한 것이었습니다. 저는 어떤 위험과 동요를 감지했습니다. 제 안의 깊은 곳에서부터 기도를 시작하며 “하나님 무엇이 잘못되었습니까? 누가 곤경에 처했습니까?”하고 물었습니다. 이와 거의 동시에 어떤 환상을 보게 되었는데 그것은 우리의 좋은 친구인 데이빗과 세릴 바튼 부부의 모습이었습니다. 그들은 달라스 근처로부터 잠든 세 아이들을 뒤에 태운 채 남편이 차를 운전하며 오고 있었습니다. 환상 속에서는 갑자기 그들이 탄 차의 오른쪽 앞바퀴가 밀려 나가면서 차가 심하게 기울어 큰 사고가 나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즉시 그들이 심각한 위험에 처해 있으며 우리가 그들을 만나 그 차의 휠 베어링의 위험을 알려줄 때까지 차체가 바퀴를 붙들고 있도록 기도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데이브는 하나님을 위한 큰일에 쓰임받고 있었기 때문에 영적인 공격을 받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하나님께 그 바퀴가 떨어져 나가지 않게 해달라고 부르짖으며 기도하는 동안 몇 시간이 흘렀습니다. 밤새 하늘에서는 굉장한 전투가 벌어진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다음 날 그들이 별탈 없이 도착했습니다. 밤새 저한테서 일어났던 일을 말하자 데이브는 아무것도 알아차리지 못했다고 말했지만 셰릴은 차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는 것을 들은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저는 그들에게 오른쪽 휠 베어링을 검사해 볼 것을 권했습니다. 차를 사용하기 전에 마이크와 함께 정비소로 몰고 갔습니다. 호텔로 돌아올 때 그들은 양 볼에 웃음을 머금고, 마이크는 오른손에 작은 가방을 든 채 “중보의 트로피”라고 말하며 걸어왔습니다. 거기에는 오른쪽 앞바퀴의 베어링이 들어 있었습니다. 하나님은 신디를 중보로 부르심에 제1기, 제2기, 제3기로 훈련 시키셨습니다.
 
2. 중보의 용사들
 
그 동안 제가 확실하게 깨달은 것은 하나님께서 그분의 몸된 교회의 중보기도자들이 하나로 연합하여 기도하기를 원하셨지만 우리는 단지 자기가 속한 기관과 사역의 목적만을 위해 산발적으로 흩어져 ‘산탄기도’만을 올림으로써 그 효과가 제한되었다는 사실이었습니다. 주님은 저에게 5가지 핵심사항을 알려주셨습니다.
 
첫째, 어떤 단체나 사역기관도 醍?나라를 전략화할 수 있는 계시를 전부 갖고 있지는 않다. 둘째, 전투계획이 모두 알려지기 위해서는 그분의 몸된 교회 전체가 함께 나아가야 한다. 셋째, 사역자들이 함께 나아와서 그들 각자에게 주어진 부분적인 전략에 충실할 때 하나님은 우리 모두에 대한 그분의 계획을 계시하실 것이다. 넷째, 사역자들 간의 모임은 각 사역 단체 간의 장벽을 무너뜨릴 것이고 우리는 함께 전쟁을 수행할 연합전선을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다섯째, 전략을 짜도록 요청받은 사람들은 자신의 주요 사역 안에서 기도 조정자로서의 책임을 맡고 있는 사람들이 될 것이다.
 
3. 정결한 영의 원칙
 
중보자란 하나님의 비밀이 기도로 올려지게 하기 위하여 그분이 직접 비밀을 알려주시는 사람입니다. 우리가 깨끗하면 깨끗할수록 그분을 더욱 잘 영접할 수 있습니다.
 
기도의 첫 단계에서 우리는 다윗의 기도인 “정결한 맘 주시옵소서. 오 주님”(시 51:10) 하고 부르짖으며, 우리에게 정결한 영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정하면서 시작해야 합니다. 기도의 두 번째 단계로는 변화가 필요한 곳이 어떤 부분이든 그분께서 다루시도록 맡기는 것입니다. 달라진 것이 있다면 죄를 짓는 순간 바로 성령님으로부터 깊은 죄책감을 받게 되는 것과 저의 심령이 하나님 앞에서 점점 더 온순하고 부드러워졌다는 점이었습니다. 세 번째 단계에서 하나님은 우리의 죄를 정결케 하실 뿐만 아니라 마음의 상처도 깨끗이 치유하십니다. 성령님께서 우리의 삶 가운데 용서하지 않는 마음을 비추시도록 내어 드리지 않으면 우리의 기도는 우리 마음의 상처들로 인하여 더러워지게 됩니다.
 
4. 집행자들
 
중보자들로서 우리는 막대한 책임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사용하여 실질적으로 이 땅에서 당신의 뜻을 집행하실 것입니다.
저는 마운트 버논 성경대학의 학장인 마크 발라드가 워싱턴 D.C.의 백악관 브리핑 연회석상에서 실제로 활동하는 하나님의 집행자들이 이루어 낸 극적인 사건에 대해 나누는 것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이 이야기는 버지니아의 한 도시에서 시작됩니다.
 
크리스티안버그의 주민들은 자신이 사는 곳에 새로운 건축물이 지어지기 시작한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얼마 후 학교 교정같이 보이는 마당의 중앙에 회교 사원의 뾰족탑 모양을 한 건물이 형태를 이루어가기 시작했습니다. 그곳의 몇몇 그리스도인들이 이 일에 관해 조사한 결과 그것은 회교도들의 후원으로 제3세계 학생들에게 태양 에너지를 활용하는 법을 가르쳐 그들이 배운 것을 고향에 돌아가 사람들에게 가르치게 하기 위한 교육기관을 짓는 공사라는 사실을 알아냈습니다. 그러나 회교도들이 그 학교의 공사를 하고 있는 이면에 숨은 목적이 따로 있다는 것은 자명한 일이었습니다. 그들은 회교 사원을 짓고 있었고 회교도 가정들을 이주시킬 계획을 갖고 그 지역에 많은 회교도들을 끌어들이고자 했던 것입니다.
 
기도의 필요를 위해 하나님께서 부르신 사람들은 다양했습니다. 한 가게에서 일하던 두 명의 중보자들이 그곳에서 일어나는 일을 감지하고 기도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성경을 가지고 공사장으로 가서 한 건물의 기초공사를 위해 콘크리트를 붓고 있는 인부들에게 무언가를 좀 넣어도 되겠는지 물었습니다. 인부들은 그렇게 하도록 허락을 했고 이들이 성경책을 그 안에 심고 이것이 하나님의 나라를 위한 것임을 선포하는 동안 고개를 돌리고 있었습니다. 한 의사의 7살 난 딸은 그 회교 사원을 볼 때마다 절대로 문을 열지 못하게 해달라고 기도했습니다. 지역 교회의 중보기도 모임마다 하나님께서 개입해 주시도록 기도했습니다.
 
하나님의 뜻을 수행하도록 부름 받은 집행자들 때문에 작용한 기도의 법칙으로 인해 반기독교주의자들의 계획이 혼돈에 빠졌습니다. 놀랍게도 회교도 후원자들의 자금이 바닥나게 되어 그 땅과 건물이 은행의 손에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건물들은 빈 채로 남게 되었고 기도자들은 그 남은 건물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사용되도록 기도했습니다. 결국은 오하이오주에 있던 마운트 버논대학이 이 건물을 사게 되었습니다.
 
5. 중보의 사역
 
사역의 측면에서 보면 우리 모두는 모범이신 예수님같이 중보하며 기도해야 합니다. 은사의 측면에서 보면 많은 사람들이 중보자가 되도록 부르심을 받고 있습니다. 차이점이라면 한쪽에서는 중보의 수준이 모든 그리스도인들의 책임인 반면 다른 쪽에서는 그것이 하나님께서 주신 선물이기 때문에 성경적인 섬김의 사역의 일부인 것입니다. 중보의 은사를 받은 사람들 중 어떤 사람들은 앞으로 기도 인도자라는 직임의 은사도 받게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중보하게 하실 뿐만 아니라 나아가 중보의 비밀을 다른 사람들에게 가르치게 하십니다.
 
기도와 중보의 차이를 구분해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기도가 중보는 아닙니다. 사실상 많은 사람들은 진정한 의미의 중보를 해보지 못합니다. 그들은 단지 하나님께서 어떤 필요를 채워 주시도록 청원하는 기도를 합니다. 진정한 중보는 사실상 양면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 한 면은 하나님께 신적인 중재를 구하는 것이고, 다른 한 면은 사단의 일을 파괴하는 것입니다. 효과적인 중보자가 되기 위해 우리는 성벽 위의 파수꾼과 같이 되어야 합니다.
 
6. 중보의 은사
 
중보의 은사는 성경에서 그것에 대해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았기 때문에 논란의 여지가 있는 주제였습니다. 그렇지만 중보도 음악의 은사나 교회에서 섬김의 은사를 받은 사람들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보자들이 일반적인 섬김의 은사를 가진 사람들과 다른 점은 그들이 영적인 방법으로 말하자면 ‘하늘에서’ 섬긴다는 것입니다. 중보의 은사를 받은 사람들은 기도의 초점을 하나님으로부터 받게됩니다. 어떤 사람은 특정한 사역이나 사역자를 위해 기도하게 됩니다. 날마다 그들은 하나님이 그들로 하여금 경비하게 하신 사람을 위해 ‘기도 경비원’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는 것입니다.
 
7. 기도 인도자
 
기도 인도자들은 복합은사라고 불리우는 은사를 받은 사람들입니다. 중보의 은사는 에베소서 4장 11절에 나오는 직임의 은사, 즉 사도, 선지자, 복음 전하는 자, 목사와 교사와 함께 짝을 이루게 됩니다. 에베소서 4장 12~13절에는 이러한 은사들이 주어진 이유가 나와 있습니다.
 
지역 기도 인도자
어떤 사람에게는 예루살렘이 훈련 장소일 뿐만 아니라 하나님께서 그곳에 머무르도록 부르신 사역의 장소일 수 있습니다. 그들의 복합은사는 목회자 - 중보자입니다. 비록 그들이 목회자로 인정받거나 목사라는 직함을 갖고 있지 않을지 모르지만 그들은 기도 가운데 양들을 돌보기 원합니다. 이 기도 목회자들은 매일의 중보기도 시간에 그들이 기도로 담당하게 되어 있는 지역 교회를 위해 중점적으로 기도합니다.
 
순회 기도 인도자
목회의 은사를 받은 기도 인도자들이 그들의 지역 전장에 남아있는 반면 다른 은사를 받은 사람들은 순회 사역으로 나아갑니다. 순회 기도 인도자들은 보통 한 지역 교회의 일원입니다. 그들은 교회 내에 사무실을 갖고 있으면서 지역 교회의 연장 사역으로 보내지기도 합니다. 혹은 전임 사역자로 봉사할 때 지역 교회가 하나님께서 그들을 위해 붙여준 영적 보호막의 구실을 하기도 합니다.
 
사역의 시기
만일 우리가 지역 사역에서 순회 사역으로 우리의 사역을 옮겨야 한다면 언제 옮겨야 할지를 어떻게 알 수 있겠습니까? 그 시기를 알고 시작해야 변화를 일으킬 수 있고 또 실제로 변화가 오게 됩니다. 우리는 특정한 비전에만 자신을 가두어서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에 새로운 시기가 온다는 것을 알게 하시려 해도 알아채지 못하기 쉽습니다.
 
8. 중보의 용어
 
합심기도
합심기도는 기도 가운데 사용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 중의 하나입니다. 또한 합심은 병에 물을 채우는 것에 비유될 수 있습니다. 한 사람이 20%를 채우면 다음 사람이 30%, 또 한 사람이 10%, 마지막 사람이 40%를 채워 병이 차게 하는 것입니다. 병의 목까지 다 차올라 흘러넘치게 되면 우리의 합심은 완성되고 우리의 임무는 완수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알아야 하는 중요한 원리입니다. 왜냐하면 어떤 사람들은 자신들의 기도의 양이 너무 적어서 100%에 이르도록 하기가 힘들다고 느끼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사실은 그러한 작은 기도들이 병의 목까지 차오르게 하기 위하여 부족한 1%를 충당하는 것입니다.
 
관철하는 기도
관철하는 기도란 하나님으로부터 그분의 뜻이 이 땅에서 이루어졌다고 하는 확신을 얻을 때까지 계속하여 기도하는 기도의 지속성을 말합니다.
 
멍에 꺾기
멍에는 사단이 사람들을 속박 가운데 묶어두기 위해 영적인 억압과 무거운 짐을 사람들 위에 얹어놓은 것입니다. 우리가 그리스도와 함께 멍에를 메면 그분이 무거운 쪽에서 짐을 지고 길을 가기 때문에 우리의 짐은 가벼워집니다. 사단은 이 원리를 역이용해서 사람들에게 무거운 쪽의 짐을 지워서 죄와 율법과 이단적 억압과 잘못된 관계의 속박 아래 가두어 억누르고자 하는 것입니다.
 
견고한 진을 무너뜨림
견고한 진이란 사단이 하나님에 대한 지식과 계획에 대항하여 그 자신만을 추앙하도록 강화한 곳을 말합니다. “우리의 싸우는 병기는 육체에 속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 앞에서 견고한 진을 파하는 강력이라.”(고후 10:4)
 
간구
간구는 하나님께 제발 해달라고 비는 것입니다.
 
매고 풀기
영적 전쟁에서 가장 능력 있는 무기 중 두 가지는 매고 푸는 것, 혹은 금하는 것과 허락하는 것입니다.
 
9. 중보의 현상들
 
중보할 때 우리는 우리가 기도해 주는 사람의 감정을 느끼거나 그 사람과 동일시하기도 하며 때로는 성령께서 그 사람에 대해 슬퍼하신다는 것을 알게 되는 때도 있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기도에 들어가면 우리는 노고, 울음, 웃음 등의 현상들을 경험하게 됩니다.
 
10. 잘못된 중보
 
중보자들에게는 두 가지의 안전장치가 있습니다. 가장 큰 것은 영적인 책임감입니다. 만일 중보자들이 그들이 기도하는 것과 하나님께서 보여주신 것에 대해 판단받는 것을 두려워한다면 에스텔의 경우에서 본 것처럼 그들은 이미 잘못된 중보의 영역에 있는 것입니다. 잘못된 중보를 피하기 위한 두 번째 안전장치로는 정결한 영의 원칙 안에 거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이여 내 속에 정한 마음을 창조하시고….”(시편 51:10)
 
11. 예언적 중보
 
‘최전방 사역’의 한 팀이 과테말라의 과테말라 시에 도착해서 그날 밤 머물 곳을 찾아 시내로 들어갈 때 그들은 어떤 일이 그들을 기다리고 있는 것 같은 예감이 들었습니다. 그들은 패션강 주변의 펜텐 정글 안에 사역을 위한 건물을 짓기 위해 왔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생명이 오하이오에 있는 린다 스넬링이라는 그들의 여행에 대해 알고 있는 한 중보자의 순종 여하에 달려 있다는 것을 전혀 모르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금요일 밤에 도착해서 토요일 아침 사역지로 가는 비행기를 갈아타려고 계획했습니다. 그 다음 날 아침 일행이 공항으로 나갔을 때 그들은 자신들이 타고 갈 비행기편이 취소된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공항 당국자는 단지 일요일에 다시 오라고만 말했습니다. 그 팀은 하나님의 인도를 구하는 기도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사단이 그들의 출발을 막고 있는가, 아니면 하나님께서 그들이 그 도시에서 하루 더 머물기를 원하시는가?
 
결국 그들은 떠나기로 결정하고 과테말라 항공사 직원들과 밀고 당기는 협상에 들어갔습니다. 한편 오하이오에서는 린다가 기도하기 시작했습니다. 세 시간 이상을 그녀는 고통스럽게 기도했습니다. 계속해서 기도하던 그녀는 마침내 하나님으로부터 놓임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 기도가 항공사 직원의 돌 같은 마음을 움직였습니다. 무려 3시간이나 옥신각신하던 끝에 그들은 갑자기 아무런 이유도 없이 마음을 바꾸며 두 손을 털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비행기에 타세요. 지금 당신들을 태워다 드리지요.”
 
이튿날 새벽 3시, 이 나라 역사상 최악의 지진이 과테말라 시를 강타했습니다. 무려 3만 명이 사망했고 백만 명의 이재민이 생겨났습니다. 그 팀이 정글에서 돌아왔을 때 그들은 금요일에 그들이 묵었고 토요일도 묵게 되었을 뻔 한 그 호텔과 동네의 집들이 있던 곳을 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만일 그들이 이틀째 거기서 묵었더라면 그들이 그날 밤을 지냈을 바로 그 방의 천장이 모두 내려앉고 그들이 잠들었을 침대 머리 부분에 기둥이 떨어져 내려서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이 깔려 죽었을 것이라는 충격적인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들이 얼마나 하나님을 찬양하고 그분의 섭리와 은혜에 감사했겠습니까!
 
그들이 돌아온 뒤 린다 스넬링이 그들을 대신하여 예언적 중보를 했다는 말을 듣고 터치의 마음은 경이로움과 감사로 가득 차게 되었습니다. 그의 놀라움은 그녀가 3시간 동안 기도한 바로 그 시간이 자신들이 과테말라 항공사 직원들과 협상을 벌이던 시간과 정확하게 일치한다는 사실을 알고 난 후 더욱 커졌습니다. 예언적 중보란 이처럼 우리가 자연 상태에서는 거의 알지 못하는 어떤 상황이나 환경을 위하여 성령님께서 기도하라고 부탁하는 것입니다.
 
신자들의 역할
예언적 기도에 있어서 신자들의 역할은 무엇이며 우리는 어떻게 성령께서 촉구하시는 것을 들을 수 있을까요? 그것은 주님께 당신이 그분의 마음에 있는 것을 기도하기 원한다고 말함으로써 시작하게 됩니다.
 
중보자의 역할
중보의 은사를 받은 사람들은 예언적 기도가 그들의 삶에서 하나님의 부르심 중 한 부분이라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예언적 중보자로서 기도할 때 그들은 실제로 예언합니다.
 
12. 개인 기도 동역자
 
개인 기도 동역자를 갖는 것이 성경적일까요? 의문의 여지도 없습니다. 바울은 에베소 교회에 보낸 편지에서 개인 중보를 요청하고 있고 또 그에 관한 자세한 일을 알리기 위해 두기고를 보낸다고 말하고 있습니다.(엡 6:21~22) 교회들에 보낸 편지에서 끝부분에 그는 반복해서 자신을 위해 기도해 줄 것을 요청하며 기도 제목을 나누고 있습니다.
 
기도 동역자의 유형으로 첫째는 원내 집단, 둘째는 원외 집단, 셋째는 회중, 넷째는 오순절 혹은 위기 중보자들이 있습니다.
 
기도 동역자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중요한 자격요건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우선 기도에의 헌신, 둘째 신뢰도, 셋째 하나님의 인도를 듣고 적절한 방법으로 그것을 나눌 줄 아는 능력, 넷째는 당신과 당신의 사역에 대하여 기도해야 한다는 소명입니다.
 
기도 동역자들과의 정보교환은 기도편지, 조찬기도 모임, 전화, 연례 기도 동역자 수양회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여기서 몇 가지 주의해야 할 것은 위장된 감정적 의존, 중보와 예언에 의한 조종, 영적인 간음, 지혜롭지 못한 선택에 따른 문제입니다.
 
13. 중보 찬양
 
기도와 찬양
“내 집은 기도하고 찬양하는 집이라 일컬음이 되리라.”(사 56:7)
“여호와를 기뻐하는 것이 너희의 힘이라.”(느 8:10)
 
찬양과 영적전쟁
왜 사단은 우리가 찬양할 때 그렇게 영향을 받는 걸까요? 그 자신이 과거에 하늘나라에 있었고 경배의 능력을 알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사단은 우리가 중보찬양을 통하여 하나님을 찬양하면서 그에게 대항할 때 그의 능력이 무력화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또 사단은 우리가 찬양하면서 시편 149편의 말씀을 무기로 사용할 때 그의 통치 체계가 묶이게 되고 중보찬양을 통해 자신이 쇠고랑을 차게 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그것을 싫어하는 것입니다.
 
행진
여호수아와 그의 군대가 여리고성 주위를 행진한 것은 중보의 한 형태입니다.
 
밟기
밟기는 행진과 매우 유사합니다. 단지 더 공격적입니다. 행진이 기도 가운데 경계를 정하는 것이라면 밟기는 실제적으로 적의 능력을 제압하는 것입니다.
 
14. 연합중보
 
연합중보, 즉 여럿이서 함께 기도하는 것은 중보에 있어서 하나님의 위대한 역사를 일으키는 데 힘을 더해 줍니다.
 
기도인도자 선택
① 그 사람은 신중한 사람인가?
② 현재의 사역이나 진행되는 모임에서 얼마나 믿을만하고 신실하다는 평가를 듣는가?
③ 종의 마음을 갖고 있는가?
④ 상황을 장악할 필요가 있다고 공공연히 드러내는가?
⑤ 그는 가르침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인가?
⑥ 감정적으로 온전한 사람인가?
⑦ 그는 매일 기도와 성경공부를 위해 따로 시간을 떼어놓는가?
⑧ 그는 사랑스럽고도 친절한 방법으로 교정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가?
⑨ 그는 십일조를 하는가?
 
기도 인도자의 점검목록
기도 인도자는 교회나 기관의 비전을 지지하고 그것에 대한 분명한 인식이 있어야 합니다. 기도 인도자는 지도자가 원하는 기도 형태를 따라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그 교회의 사역자나 교리와 궁극적 목표가 같아야 한다는 것이 중요한 점입니다.
 
점검 지침
① 교회의 교리와 신조
② 헌신 서약서
③ 권위의 한계
④ 면담시간
⑤ 기도인도자들이 점검해야 하는 사항
⑥ 기도 인도자의 개인 간증문과 기도관
 
정보교환
사역 지도자와 기도 인도자 사이의 확실한 정보교환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것은 특히 중보자에게 커다란 좌절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자세하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중보기도 모임을 위한 지침
① 인도자를 따를 것
② 인도자를 따를 수 없을 경우
③ 모임의 흐름을 따라 기도할 것
④ 다른 일로 기도를 깨지 말 것
⑤ 긍정적인 방식으로 기도할 것
⑥ 서로에 대한 예언으로 기도 시간을 사용하지 말 것
⑦ 모임 전체의 필요에 민감할 것
⑧ 당신 필요보다 다른 사람의 필요에 우선순위를 둘 것
⑨ 부지런히 당신의 심령을 살필 것
⑩ 인도자의 뒤에서 그에 대해서 말하지 말 것
 
15. 기도경비와 기도순찰
 
“파수꾼이여 밤이 어떻게 되었느뇨.”(이사야 21:11) 기도경비는 시간과 형태에 있어서 매우 다양합니다. 어떤 교회에서는 한 무리의 사람들이 교회 안에 거하면서 밤새 기도합니다. 또 다른 교회에서는 24시간 내내 성도들이 서로 돌아가면서 기도하러 오기도 합니다.
 
지도체계
① 행정 책임자
② 연락 책임자
③ 기도조장
 
실제적 지침
① 물리적 측면
② 기도경비시의 중점사항
③ 팀 세우기
 
기도순찰
기도순찰은 연합중보의 한 형태로 중보자들을 전장(보통 한 개인의 집이나 이웃)으로 직접 데리고 가는 것입니다.
 
16. 대적의 문을 취하라
 
보이지 않는 통치체계
성경은 서로 대치관계에 있는 두 개의 왕국에 대해 말합니다. 하나는 하나님의 왕국이고 다른 하나는 사악한 사단의 왕국입니다.
 
예수께서 광야에서 사용하신 전투전략
첫째는 그리스도께서 전투를 준비하신 것인데 세례(침례)에 순종함으로써 하나님 앞에 자신을 낮추셨습니다. 둘째, 금식 셋째, 흔들릴 수 없는 하나님의 말씀의 정확성은 그리스도의 마음에 새겨져 있었습니다. 넷째, 인내 다섯째, 권위의 사용입니다.
 
전투에 들어가면서
영적 전투에서의 첫 번째 안전수칙은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알고 있는 사람들과 연합해서 감당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 안전수칙은 영적 권위 아래 머무르면서 신령한 지혜를 사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