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구성의 법칙들
우리는 책의 구조를 집을 설계하는 건축가와 비교할 수 있다.
집은 3개의 침실과 부엌, 거실, 식당, 2개의 욕실 등을 가지게 될 것이다.
이 집은 다양한 다른 방법들로 건축되어 질 수 있다.
같은 일이 문학에서도 일어난다.
다른 단계의 구조들은 독특한 형태의 다양성 안에서 구성되어 질 수 있다.
1. 비교(Comparison) :
비슷한 것들의 결합
예) A1 A2 A3 A4
* 로마서 5:18-21
* 로마서 7:1-6
* 에베소서 1:20-22, 2:5-7를 비교하라
2. 대조(Contrast) :
비슷하지 않은 것들의 결합
예) A1 ><B1
* 로마서 5:15-17
* 사도행전 4:36-5:2
3. 반복(Repetition) :
단어 또는 개념을 한 번 이상 사용함
예) A A A A A
* 히브리서 11
* 고린도전서 13
* 에베소서 4:1-6:9
* 레위기에서 “거룩”이라는 단어가 (27개의 장에서 89번 사용됨) 반복되어서 책의 내용을 이해하는 것을 돕고, 우리로 하여금 정결함에 대한 많은 “진부한” 법들을 만든 목적을 알 수 있게 해준다.
4. 연속(Continuity) :
유사하게 연결된 단어나 생각의 반복
예) A a a a a a
* 디도서 1:5-9
* 누가복음 15
* 유다서
5. 절정(Climax) :
모든 자료를 어느 한 높은 지점에 이르기 위해 세워가는 것;
대단원으로 끝나는 드라마틱한 진전
예) A A A A A
* 출애굽기
* 욥기
* 복음서들
6. 종결(Cruciality) :
논쟁의 방향을 결정하는 중심점
예) A A A A B
* 시편 73
* 마가복음 8:27-30
7. 교환(Interchange) :
두 개의 주제 사이를 반복해서 왔다갔다함
예) A B A B A B
* 누가복음 1-3
* 이사야 7:1-9:7
* 디모데전서
8. 수위(Principality) :
강조를 위한 자료 선택
예) a b c D e
* 마가복음 : 30년 =0장; 3년=10장; 1주=6장.
* 요한복음 : 복음의 1/3이 예수님의 마지막 24시간에 대해 다루고 있는 것은 왜인가 보라.
* 창세기 : 인간의 창조보다 이스라엘의 창조(38장)에 더 많은 시간이 주어졌다. 왜인가?
9. 질문(Interrogation) :
대화를 위해 질문들 주위에 본문이 설정된다.
예) a? b? A? B
* 말라기
* 로마서
10. 방열(Radiation) :
하나의 주제를 수레바퀴의 중심부로써 사용
예) * 히브리서 A * 빌레몬서
11. 조화(Harmony) :
일치, 모든 것이 서로 맞아 들어감.
* 히브리서 - 모든 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우월성을 중심을 이루어진다.
12. 어순전환(Chiastic) :
둘 또는 그 이상의 주제를 대칭적으로 산재시킴
예) A B C D C B A
* 전도서 7:1-8
* 디모데전서 2:8-15
13. 상술(General to Specific) :
일반적인 진리로부터 특별한 예로의 전개
예) A -> a1 a2 a3
* 마태복음 6:1-16
14. 일반화(Generalization) :
특별한 것에서 일반적인 진리로 전개
예) a1 a2 a3 -> A
* 유다서 1:17-21
15. 원인(Causation) :
원인에서 결과로의 전개
예) A -> B
* 로마서 1:18-21
16. 실증(Substantiation) :
결과에서 원인으로의 전개
예) B -> A
* 로마서 8:18-30
17. 기구(Instrumentation) :
바람직한 결론에 도달하기 위한 자료 선택
예) a a
* 요한복음 20:30-31
18. 설명(Explanation) :
생각이 분석 다음에 온다.
예) a? a!
* 마가복음 4:1-20
19. 도입(Introduction) :
일이나 어떤 부분을 시작하는 것
예) a _________
* 요엘 1:1-3:6
* 사도행전 1:8
20. 요약(Summary) :
일이나 그 일부의 종결
예) _______a
* 마가복음 4:33-34
21. 문제에서 해결책으로(Problem to solution) :
저자가 문제를 열거하고 나서 다음에 해결책을 준다.
* 갈라디아서
22. 신학적인 문제에서 적용으로(Theological to application) :
저자가 적용을 나아가기 전에 먼저 신학적인 부분을 언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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