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귀납적 성경 공부 - 한 단계 한 단계
1. 아무 것도 표시되지 않은 성경으로 시작하고, 주위에 도움되는 모든 것들을 멀리 하라.
말씀이 여러분 자신에게 말하는 것이 무엇인지 보게 될 것이다.
그 열쇠는 관찰이다.
기억하라, 문장을 보고 또 보아야 한다.
2. 여러분의 마음을 조명해 주시도록 구하라.
3. 조사 관찰 방법으로 시작하라.
앉은 자리에서 한 책 전체를 읽으라.
아무런 방해없이 책 전체를 읽을 수 있는 시간을 따로 떼어 두라.
깊이 생각하기 위해 멈추지 말고 빨리 전체를 읽으라.
크게 소리내어 읽으라.
읽을 때에는 누가 누구에게 썼고, 그는 무엇을 말하고 있고, 이것은 어떤 종류의 문헌인가 등등 6쪽에 있는 관찰 질문에 대해서 생각하라.
멈추고 세 번째 단계를 하라.
4. 관찰 질문들을 생각하며 두 번째로 그 책을 조사해 보라.
이번에는 여러분이 관찰한 것들을 본문에 표시하라.
"누가, 무엇을, 언제, 어디서," 반복되는 단어들, 대조들, 비교들, 비유적 표현 등등(6쪽 참조)을 찾으라.
읽는 동안 그 책의 목적이 무엇인가를 계속 질문하라.
그 책이 말하고 있는 내용을 요약하라.
5. 이제 분석학적 연구방법으로 가보자.
이번에는 책의 구조를 파악하기 위해 각 단락(Paragraph)에 제목을 붙일 것이다.
단락의 재목은 :
a. 네 단어 이내
b. 단락의 주된 요점을 잡아야 한다.
c. 본문에 나와있는 단어를 사용해야 한다.
이것은 당신이 택한 제목 쪽으로 해석하지 않도록 도와준다.
d. 본문 안에서 하나의 구절(phrase)을 찾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모든 단락의 제목을 읽었을 메 여러분은 저자가 생각한 흐름을 따라갈 수 있어야 한다.
6. 다음 단계는 저자가 그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했던 구조를 발견하는 것이다.
단락의 제목을 사용하고 본문을 정독하면서 단락간의 유기적인 연결 관계를 찾아보라.
당신은 어떤 단락들을 함께 붙일 것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구조의 단계들을 기억하라.
(Words) 모든 단어들이 모여서 한 문장을 만든다.
(Sentence) 모든 문장들이 모여서 한 단락을 만든다.
(Paragraphs) 모든 단락들이 모여서 한 장을 만든다.
(Segments) 모든 장들이 모여서 한 소단원을 만든다.
(Sections) 모든 소단뭔들이 모여서 한 대단원을 만든다.
(Division) 모든 대단원들이 모여서 완성된 책을 만든다.
이것은 힘든 작업이다.
이 단계에 지름길이란 없다.
이것을 지키고, 계속해서 생각하고, 여러분의 제목을 보면서, 저자의 의도와 그가 제시하는 요점을 이해하기 위해 본문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 단계를 마치고 나면 책 전채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많은 시간을 할애하라.
한 시간이 걸릴 수도 있고 더 많은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
그 책 전체에 걸쳐 이 과정을 다 마칠 때까지 움직이지 말라.
기억하라: 관찰 - 보고 - 보고 또 보고!
여러분이 묶음을 만들 때에 각 장마다 제목을 붙여라.
자신의 말을 사용하지만, 각 장의 메시지와 내용이 그 안에 요약되어 있어야 한다.
7. 다음 단계는 "핵심 요절"을 찾는 것이다.
"핵심 요절"은 책의 매시지가 요약되어 있는 한 요절, 요절의 한 부분, 또는 두 서넛 개의 요절이다.
8. 다음은 책의 제목을 결정하는 것이다.
이것은 자신의 말로 만들 수 있다.
그러나 책의 목적이나 의미들을 요약한 제목으로서 날카롭고 함축성 있게 해야 한다.
흔히 여러분의 핵심 요절이나 단락 제목들은 여러분의 책제목을 위한 좋은 실마리를 줄 것이다.
수평 차트
9. 수평차트는 책 전체의 구조를 기록하는 뛰어난 방법이다.
만약 이것이 잘 정리돼 있고 좋은 제목을 가지고 있다면 먼 훗날 이것을 보게 될 때 여러분이 발견했던 것들을 상기시켜 줄 것이다.
짧은 책들의 수평차트는 주요 장들(그리고 아마도 소단원;section)과 단락 제목들이 들어 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긴 책들은 장들, 소단원들, 대단원들만이 들어 갈 것이다.
다음에 연재될 수평차트의 보기를 보라.
핵심 요절과 책 제목들이 어떻게 들어가 있는지 기록하라.
반드시 균형 잡힌 수평차트를 그리도록 하라.
이것은 각 주제마다 얼마나 많은 중점을 두었는지를 도표화된 방법으로 여러분에게 보여줄 것이다.
만약 한 단락이 6개의 요절로 되어있고 다음 단락이 12개의 요절로 되어있을 경우, 12개의 요절로 된 단락은 6개의 요절로 되어있는 단락에 비하여 2배의 공간을 주어야 한다.
먼저 여러분이 정한 단락 제목들을 세로로 나열하면, 그 다음에 그것을 쉽게 장으로 세분할 수 있을 것이다.
긴 책들의 경우, 각 장마다 그 비율에 맞게 다른 크기로 나타나야 한다.
수평차트 보기를 주의깊게 관찰하고, 단락 제목을 사용하여 자신의 수평차트를 그려라.
10. 이제 그 차트를 계속하기 전에 성경연구의 몇 가지 다른 방법들을 적용해보자.
이 일의 열매를 통해 여러분이 앞으로 하게 될 공부에 도움을 받게 될 것이다.
a. 비판적 성경 연구 방법:
이것은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하는 것이다.
- 누가 그 책을 썼는가?
언제 그 책이 쓰여졌는가?
그 책은 누구에게(대상) 쓰여졌는가?
어디에서 쓰여졌는가?
이러한 질문들은 흔히 본문에 나와 있는 내적인 증거들을 통해 답하여지는데, 여러분이 처음 세 번을 읽는 동안 그 대답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때로 그것은 성경의 다른 책에 있는 외적인 증거를 요구하기도 한다.
이때에는 성경의 한 책과 다른 책을 주의 깊게 비교하는 비교 성경 연구법을 사용해야 한다.
이때에는 여러분 답변의 타당성을 증명할 수 있는 참고 말씀이나 이유들을 반드시 제시하라.
또 다른 경우는 참고 자료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그럴 경우 반드시 그 출처를 적으라.
b. 역사적 성경연구 방법:
이것은 여러분이 그 책을 정확하게 해석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 역사적 배경을 발견하는 것이다.
이는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답하는 것이다.
그 책의 역사적 설정은 어떠한가?
그 교회는 언제 세워졌는가?
누가 그 교회를 구성하고 있는가?
그들의 강점과 약점들은 무엇인가?
여기까지 읽는 동안 여러분은 이미 그 책의 배경에 관한 몇 가지 세부적인 내용들을 주워 담게 되었을 것이고, 이제 공부를 계속해 나가면서 더 많은 것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본문을 세 번 읽는 동안 여러분이 물은 관찰 질문들의 중요성을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지라.
성경 탐정이 되어서 여러 가지 단서들을 점검해보고 왜 그런지 질문해 보라.
때로는 주제별 성경연구 방법이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색인을 사용하여 주어진 관습, 장소, 사건, 활동에 대해 성경의 다른 부분에는 어떻게 나와 있는지 찾아보라.
비교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그 인물, 교회, 국가에 대해 여러분이 무엇을 말할 수 있겠는지 찾아보라.
c. 문학적 연구방법:
여러분이 공부하는 책에서 보이는 다양한 문학 양식을 주목하라.
이것은 이후에 여러분이 하게 될 공부를 위해 중요하다.
d. 조사 관찰 방법:
이것은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답하는 것이다.
- 이 책의 중심 내용(main idea)은 무엇인가?
이 책의 주제(major theme)는 무엇이며, 왜 이 책이 쓰여졌는가?
이 단계에서 BRI에 있는 질문들에 대한 임시적인 답들을 여러분이 할 수 있는 만큼 노트에 적으라. 멈추고 열 번째 단계를 하라.
수직 차트
11. 이제 수직 차트를 시작해보자.
수직 차트는 수평차트의 각 장(Seg.)을 자세하게 확대한 모습이다.
후에 여러분이 자신의 수평 차트를 수정하계 될 경우에 대비하여 수직 차트를 완전히 마칠 때까지는 수평차트를 우선 개략적인 상태로만 작업해 놓을 수도 있다.
수직차트의 가치:
a. 자신이 발견한 내용들을 기록하는 편리하고 유용한 방법이다.
b. 단락(Paragraph)들이 각 장안에서 어떻게 서로 연결되어 구조를 형성하고 있는지를 분명하게 보여 주는 방법이다.
c. 글을 구성하고 있는 각 항목들을 분명하게 볼 수 있고 기록할 수 있다.
d. 이 작업은, 어떻게 관찰하고 해석하는지, 그리고 그 둘의 차이를 어떻게 구별하는지를 배우면서 사고(mind)가 훈련되도록 촉진한다.
e. 나중에 가르칠 때 보조 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
f. 차트는 보다 시각적인 자료이므로 기억하기가 더 쉽다.
g. 공부를 할 때 여러분이 체계적이고 조직적이 되게 한다.
h. 여러분 자신의 작업을 하는 만족감을 준다.
여러분은 자신이 수고한 구체적인 증거를 가지게 된다.
자신의 수평차트를 보라.
몇 개의 장(segment)으로 되어 있는가?
구분된 장(chapter․ division)이 아닌 사고 단위(units of thought)로 생각하기 시작하라.
장마다 각기 다른 수직 차트를 사용해야 한다.
만약 3개의 장이 있다면 각 장마다 한 장의 수직 차트씩, 3장의 수직 차트를 갖게 될 것이다.
연필을 사용하여 A4 용지의 중앙에 직사각형을 그리는데, 각 장(sea.) 마다 충분한 여백이 있게 하라. 멈추고 자신의 수직 차트를 위한 직사각형을 그려라.
12. 이제 그 직사각형을 분할하는데, 각 단락마다 그 비율에 맞추어 공간을 분할하라.
만약 한 단락이 6절이고 다른 단락이 3절로 되어 있다면 그 6절을 위한 공간은 3절 공간의 2배가 되어야 한다.
또 다른 4절이 있을 경우 그것은 6절 공간의 2/3이 되어야 한다.
13. 이제 자신의 수직 차트 각 단락의 왼쪽 상단에 성경말씀 장, 절을 적으라.
14. 마지막 박스의 오른쪽 하단에 장의 마지막 성경말씀 절을 기입하라.
15. 이제 각 단락 박스의 상단에 단락 제목을 쓰라.
눈에 띄게 하기 위해 제목을 다른 색으로 쓸 수도 있다.
공부를 계속해 나가면서 자신만의 색깔 부호 체계를 만들어 낼 수도 있을 것이다.
창조적으로 하되 여러분이 사용하는 색깔이 의미가 있게 하고 그것을 일관성있게 사용하라.
박스 상단에 장(Seg.)의 제목을 적고 오른쪽 상단에 성경 장, 절을 적으라.
멈추고 열다섯 번째 단계 작업을 한 다음 38쪽의 보기를 다시 보라.
수직 차트 작성하기(채우기)
16. 이제 여러분은 자신의 수직 차트를 작성할 수 있다.
박스 안에 여러분은 자신이 기록하기 원하는 중요한 내용들을 써 넣어야 한다.
자신의 수직 차트에 포함시키기 원하는 중요한 관찰들을 각 문단마다 최대한 3, 4개만 택하라.
박스 안에는 성경말씀만 사용하라; 이는 해석을 피하도록 돕는다. 여러분은 축약된 서술형태를 사용할 수도 있다.
몇 가지 중요한 내용들을 선택하라.
성경 본문 전부를 다 기록하지 말라. 여러분의 편집 설계가 구성에 있어서 어떤 원칙을 가지도록 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라.
목록들을 관찰하고 목록형태에 따라 그것을 붙이라.
대조나 반복, 핵심 단어(key word), 요약된 진술, 비유 등을 관찰할 때 신중하라.
내용을 적기 전에 그 문단 전체를 다시 읽고 자신이 무엇을 포함시키기 원하는지 생각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그 책이 쓰여진 계기나 목적에 더 분명한 통찰을 주게 될 사건들에 주목하라. 39쪽의 보기를 보라.
그 보기가 최상의 작품은 아니며, 단지 우리가 자신의 작품을 어떻게 만들었는가를 보여주는 예일 뿐임을 기억하라.
차트 주위의 여백을 작성하기(바깥부분 정리)
17. 이제 여러분은 직사각형 밖의 공간에 자신의 관찰, 해석, 적용 등을 덧붙일 준비가 되었다.
이 작업을 할 때 관찰, 해석, 적용과 관련된 질문들을 자신에게 던지라.
우리가 권하는 것은 여러분이 질문하고 있는 것들을 기록하고 그 답도 적어가면서 여러분이 본문의 구제적인 질문을 하라는 것이다.
이는 여러분이 명확해질 수 있도록 돕는다.
그 질문들은 우리로 하여금, 실제로 무엇이 말해지고 있으며 저자가 최초의 독자들에게 무엇을 말하려 했던가를 이해하도록 돕는 "도구"임을 기억하라.
그리고 나서 그것을 취하여 오늘날의 우리 상황에 적용해 보라.
여러분의 통찰과 연구를 예시하는 방법들에 있어 창조적인 실험을 해보라.
어떤 사람들은 관찰(직사각형 안과 밖 모두), 해석, 적용 등에 다른 색깔의 펜을 사용한다.
그러나 자신의 차트가 무지개가 되게 하지는 말라! 멈추고 차트의 측면들을 작성하라.
남은 수직 차트들을 작석
18. 이제 여러분의 수평차트에 있는 각 장마다 차트를 만들어 작성하라.
19. 다음은 수직차트를 만드는 단계를 간단히 재서술한 것이다.
a. 자신의 수평차트를 보라.
b. 여러분이 다음 차트를 만들어야 할 장은 무엇인가?
c. 직사각형을 그린 다음, 각 단락의 절수에 따라 각 단락을 위한 공간을 분할하라.
d. 장과 절을 기록하고 각 단락마다 단락 제목을 써 넣으라.
e. 그 페이지 상단에 장(seg.) 재목과 성경말씀 장, 절을 기록하라.
f. 각 문단마다 최대한 3, 4개의 관찰을 기록하여 수직차트를 작성하라.
g. 수직 차트의 밖의 공간에 자신의 관찰, 해석, 적용을 쓰라.
h. 이 단계를 따라 남아있는 각각의 수직 차트를 작성하라. 다 완성되어 마무리가 끝난 차트
20. 최종 정리된 수평차트를 아직 그리지 않았다면 이제 그 작업을 하라.
21. 이제 이 책에서 BRI 질문이 있는 쪽으로 돌아가서 각각의 큰 제목에 부속된 질문에 대한 여러분의 답을 완성하라.
이는 기본적인 배경 내용에 관해 여러분에게 유용한 기록이 될 것이다.
반드시 그 질문 전체를 다 답하고 여러분이 사용한 참고 자료를 적으라.
개인적 적용
22. 마지막으로 공부를 결론으로 이끌기 위해 신앙 적용 연구방법을 위한 시간을 가지라.
a. BRI에 있는 조사연구 방법에 대한 자신의 대답을 검토하라
b. 그것으로부터 시대를 초월하는 진리를 찾아내고 그것을 적으라.
필요한 경우 앞서 정리된 해석학 질문을 사용하라.
c. 이제 시간을 내어 앞서 정리한, 두 가지 적응 질문과 관련하여 위의 진리를 묵상하라.
여러분이 통찰한 내용을 짧게 기록하라.
'구원의 이정표 > 성경 핵심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경 연구 방법 - 15. 갈라디아서<귀납적인 성경공부> (0) | 2009.01.09 |
---|---|
성경 연구 방법 - 14. 귀납적 접근에 대한 요약 (0) | 2009.01.09 |
성경 연구 방법 - 12. 요구되는 기초적인 정보 - 신구약 (0) | 2009.01.09 |
성경 연구 방법 - 11. 성경 연구 방법의 10가지 (0) | 2009.01.09 |
성경 연구 방법 - 10. 비유적 표현과 비유적 언어 (0) | 2009.01.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