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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연구 방법 - 15. 갈라디아서<귀납적인 성경공부>

JORC구원열차 2009. 1. 9. 18:03
15. 갈라디아서 <귀납적인 성경공부>
 
귀납적인 성경공부의 첫걸음은 표시(주석이자 도움말 따위)가 되어 있지 않은 성경을 가지고 시작하는 것입니다.
 
1. 도움되는 것이나 참고되는 모든 것들을 일단 멀리 하십시오.
앞으로 말씀이 여러분 자신에게 말하는 것이 무엇인지 보게 될 것입니다.
그 열쇠는 관찰입니다.
 
성서 본문을 보고 또 보는 일이 필요합니다.
 
2. 기도하십시오. 그리고 한번 앉은 자리에서 한권 전체를 읽으십시오.
아무런 방해없이 책 전체를 읽을 수 있는 시간을 따로 때어 두십시오.
깊이 생각하기 위해 멈추지 마시고 빨리 전체를 읽으십시오.
전체적인 큰 그림(인상)을 파악하도록 하십시오.
크게 소리내어 읽으십시오.
멈추고 두 번째 단계로 들어가십시오.
 
3. 이제 다시 한번 책 전체를 읽으십시오.
다음과 같은 인상들(Impressions)을 메모해 두십시오.
a. 이 책의 목적(의도)은 무엇입니까?
b. 이 책의 문학 양식은 무엇입니까?
c. 중심단어는 무엇입니까?
d. 반복되는 개념은 무엇입니까?
e. 저자가 그의 논지를 어떻게 전개시켜(세워) 나갑니까? 
 
4. 다음 단계는 본문 전체를 다시 한번 읽는 것입니다.
이번에는 책의 방향을 파악하기 위해 각 단락에 제목을 붙여야 합니다.
단락의 제목은 그 단락의 요지를 파악할 수 있는 서너 단어나 그 이하로 만드십시오.
단락제목은 성서본문에 나와 있는 말(단어)을 사용하셔야 됩니다.
다시 말하면, 여러분 자신의 말로 하지 마시고 성서에 나와 있는 말(단어)만을 사용하시라는 것입니다.
가능한 한 성경 본문에 쓰여 있는 문장자체로 제목을 정하십시오.
 
갈라디아서 첫 번째 단락 전체를 읽으십시오.
(1장1절에서 5절까지) 이제 서너 단어나 그 이하의 단어(성서본문에 나와 있는)를 사용하셔서 여러분 자신이 정한 단락제목을 써 보십시오.
 
단락 제목 만들기
 
목적 : 단락의 제목은 각 단락의 핵심 내용을 요약적으로 표현하는데 있다.
형식 : 각 단락에서 가장 핵심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단어 4개를 본문 그대로 적는다.
(가끔 5개의 예외가 형용되나 자주 사용하지는 말라)
Example 온갖 기도와 간구로 늘 성령 안에서 기도하십시오.
또 이것을 위하여 늘 깨어서 끝까지 참으며, 모든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십시오.
그리고 내가 입을 열 때에 하나님께서 말씀을 주셔서, 담대하게 복음의 비밀을 알릴 수 있도록, 나를 위하여 기도해주십시오.
나는 사슬에 매여 있으나, 이 복음을 전하는 사신입니다.
이련 형편에서도, 내가 마땅히 하여야 할 말을 담대하게 말할 수 있게 기도해주십시오." <엡6:18-20 >
 
주의 사항
1. 「단어들의 순서를 바꾸지 않는다.」:
거의 대부분의 경우에 있어서 그 단어의 순서를 바꿀 경우 본문의 의미가 달라진다.
예를 들어 단락제목이 '사슬에 매여 있으나 기도하십시오' 가 될 경우 뭔가 말이 될 것도 같지만 전혀 본문이 말하는 내용이 아니다.
사슬에 매여 있는 사람은 에베소 교인이 아닌 바울이기에 위의 제목은 의미가 틀린 것이다.
또는 '복음을 전하는 정도를 위하여', 이 역시 뭔가 그럴듯하지만 전혀 본문이 말하는 내용은 아니다.
물론 상식적으로 우리는 복음을 전하는 성도를 위해서 기도해야 한다.
그러나 이것이 본문의 핵심 내용은 아니다.
 
주의 사항
2 「멀리 있는 문장에서 단어들을 끌어오지 말 것」:
‘성령 안에서 나는 사신입니다' 이 역시 어딘지 이상하다.
이유는 '성령 안에서' 라는 단어는 기도하는 것에 대해서 설명하면서 쓰인 단어이고, 사신이라는 말은 바울이 자신의 상황을 설명하면서 쓰인 단어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서로 다른 두 주제를 합쳐서 제목을 만들려다가 생긴 현상이다.
4단어로 된 단락 제목이 단락내의 모든 내용을 다 포함할 수는 없다.
더 중요하게 보이는 내용을 택하고 덜 중요한 내용은 과감히 제목에서 떼어내라.
왜냐하면 나중에 박스 내에 다시 쓸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본문에 적합한 단락 제목을 만든다면 '늘 기도하십시오' 또는 '나를 위하여 기도해주십시오' 정도일 것이다.
 
이제 갈라디아서 책 전체를 이와 같이 해보십시오.
1:1
1:6
*1:10
1:18
2:1
2:11
3:1
3:6
3:10
3:15
3:19
3:23
4:1
4:8
4:12
*5:2
5:13
5:16
5:25
*6:6
6:11
6:17
6:18
 
* 여러분은 저희가 자유롭게 단락(그룹)을 변경시켰음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성서 본문은 5장 1절까지가 한 단락입니다.
저희는 5장 1절을 4장 21절의 단락에 포함시켰는데, 이유는 그 구절들이 모두 자유라는 주제로 다루어져야 되기 때문입니다.
1장 10절의 단락도 1장 11절로 시작되는 단락을 무시하고 정한 것이고, 역시 5장 25절의 단락에 6장 1절로 시작한 단락을 포함시켰고, 6장 6절의 단락에도 6장 7절로 시작한 단락을 포함시켰습니다. 단락이나 장 그리고 구절의 구분은 영감으로 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기억하십시오. 단락들은 대개 첫 부분이 약간 안쪽으로 들어가 있거나 큰 인쇄로 된 구절 번호에 의해서 구분됩니다. 변경하는 것이 더 논리적이라 생각되시면 그것들을 바꾸실 수 있습니다.
 
멈추시고 여러분이 정한 단락제목들을 기입하십시오.
 
아래에 갈라디아서에 대한 단락제목들을 써놓은 한 예가 있습니다.
1:1 사람들에게서 난 것도 아니요
1:6 복음을 변하려 함이라
1:10 계시
1:18 얼굴로 알지 못하고
2:1 유명한 이들은 나에게 더하여 준 것이 없다
2:11 외식하므로
3:1 성령으로 시작하였다가 육체로 마치겠느냐
3:6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3:10 저주를 받은바 되사
3:15 사백삼십년 후에 생긴 율법
3:19 율법은 무엇이냐?
3:23 율법이 몽학선생이 되어
4:1 이 후로는 종이 아니요
4:8 다시 저희에게 종노릇하려 하느냐?
4:12 다시 해산하는 수고를 하노니
4:21 종의 멍에
5:2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5:13 사랑으로 서로 종노릇하라
5:16 육체, 성령 서로 대적하므로
5:25 성령으로 할지니
6:6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니라
6:11 십자가 외에 자랑할 것이 없으니
6:17 예수의 흔적
6:18 형제들
 
여러분이 정하신 단락제목들은 그 단락의 주된 개념을 나타내야 합니다.
여러분은 저희가 정한 것과 똑같은 제목들로 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그 제목들이 그 단락의 주요 개념을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라야 합니다.
 
5. 다음 단계는, 여러분이 이것을 상상하셨으리라 생각되는데요. 책 전체를 다시 한번 읽으십시오.
이번으로 여러분이 네 번째 읽는 것이 됩니다.
읽으시면서 이번에는 단락간의 유기적인 연결 관계를 찾아보십시오.
어떤 단락끼리 덩어리가 되게 하시겠습니까?
또, 그렇게 분류하고자 하시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책을 어느 부분에서 나누실 생각입니까?
크게 분류하신 것을 다시 세분할 때 몇 개로 세분하실 겁니까?
크게 분류하는 일(Division)에서부터 작게 세분하는 일(Section이나 Segment)로 내려가십시오.
 
다시 말하면 먼저 크게 분류하신 다음에 작게 세분하는 일을 하시라는 것입니다.
장(Seg.)은 두 개 이상의 단락으로 구성됩니다.
여러분이 어떻게 단락들을 하나로 묶을 것인지를 전체적으로 생각하실 때 앞에서 연습하신 단락제목들을 사용하십시오.
단락들을 어떻게 덩어리가 되게 하려는지 볼 수 있도록 표시해 두십시오.
또한, 분류해서 덩어리가 된 것들에 어떤 제목들을 붙일 것인지도 결정하십시오.
이것은 힘든 작업입니다.
이 단계에 지름길이란 없습니다.
이점을 기억하시고 계속해서 깊이 생각하십시오.
이 단계를 마치고 나면 그 책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많은 시간을 할애하십시오.
 아마 한 시간 내지 두 시간 정도 소요될 것입니다.
완전히 파악될 때까지 움직이지 마십시오.
별지 - 관찰, 해석, 적용에 대한 질문들 - 의 다음 질문들을 신중하게 고려하십시오.
관찰질문: 10, 11 해석질문: 2, 8, 10  
 
포함된 문서에 저희가 어떻게 단락제목들을 표시했으며 그것들을 어떻게 분류했는지 그려 놓았습니다.
1:1 사람들에게서 난 것도 아니요
1:6 복음을 변하려 함이라
1:10 계시
바울 복음의 근원
바울의 자유
1:18 얼굴로 알지 못하고
2:1 유명한 이들은 더하여준 것이 없고
2:11 외식하므로
사도들과의 교제와 관계.
3:1 성령으로 시작하였다가 육체로 마치겠느냐
질문들.
자유의 근거
3:6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3:10 저주를 받은바 되사
3:15 사백삼십년 후에 생긴 율법
아브라함
3:19 율법은 무엇이냐
3:23 율법이 몽학선생이 되어
왜 율법인가?
4:1 이 후로는 종이 아니요
4:8 다시 저희에게 종노릇하려 하느냐?
4:12 다시 해산하는 수고를 하노니
4:21 종의 멍에
종이냐, 아들이냐?
5:2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5:13 사랑으로 서로 종노릇하라
두 가지 경고
자유 안에서 계속 거하게 됨
5:16 육체, 성령 서로 대적함으로
5:25 성령으로 할지니
6:6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니라
6:11 십자가외에 자랑할 것이 없으니
6:17 예수의 흔적
6:18 형제들
성령이 앞서 행하심
 
저희는 갈라디아서를 3장 1절에서 그리고 5장 2절에서 나누었습니다.
이것은 각 분류 안에 두 장(Two chapters)씩 포함되어 있음을 의미합니다.
갈라디아서는 분류하기가 보다 쉬운 책입니다.
그것은 이 서신에는 주제를 논리적으로 써놓았기 때문입니다.
 
책 전체를 요약할 수 있는 구절로 어떤 것이 좋은지 생각해 보시고 그 구절을 쓰십시오.
갈라디아서의 주제를 무엇이라 정하시겠습니까?
여러분이 정하신 주제를 아래에 쓰십시오.
 
6. 수평 차트 다음 단계는 여러분이 정하신 단락 제목들과 상관없이 대강(개략)을 잡아 우리가 수평차트라고 부르는 것 안에 기입하는 것입니다. 갈라디아서에 대한 여러분의 수평차트 안에는 여러분이 정하신 3개의 대단원(Division), 장(Section), 그리고 단락제목들을 기입하셔야 합니다.
 
수평차트의 한 보기를 참고하십시오.
저희가 책 전체를 요약해 주는 중심구절과 저희의 수평차트에 대한 주제를 기록했음에 주목하여 보십시오.
여러분의 수평차트를 적절하게(비례적으로) 그리십시오.
만약 한 단락이 여섯 개의 구절로 되어있고 다음 단락이 열두 개의 구절로 되어있을 경우, 열두 개의 구절로 된 단락은 여섯 개의 구절로 되어있는 단락에 비하여 2배의 공간을 주어야 합니다.
먼저 여러분이 정하신 단락 제목들을 세로로 나열해 두시면, 그 다음으로 크게 분류하는 것과 세분하는 것을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A. (보기)로든 수평차트를 자세히 관찰하십시오.
B. 다른 종이에 여러분 자신의 수평차트를 그리십시오. 그래프용지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7. 수직차트 (The vertical charts)
이제 여러분의 수평차트를 다 작성하셨으면 수직차트를 작성하십시오.
수정하고 싶을 경우를 생각해서 수직차트를 다 작성하실 때까지 수평차트를 대강, 덜 끝난 상태로 두십시오.
수직차트란 수평차트에 나와 있는 작은 단위들을 확대, 세분하여 보는 것입니다.
수평차트는 책 전체를 개괄적으로 보는 것이고 수직차트는 각 단락을 세부적으로 보는 것입니다.
 
a. 여러분의 수평차트를 보십시오; 몇 개로 분류되었습니까?
우리가 3장 1절과 5장 2절로 이 책을 3등분했음을 기억하십시오.
갈라디아서는 크게 3부분으로 분류되고 각 부분마다 2장씩 되어 있습니다.
3장 1절에서 나눠진 첫 부분은 장별로 나누어진(Chapter break)것과 일치하지만, 5장 2절에서 나눠진 두 번째 부분은 장별로 나누어진 것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b. 이 책을 크게 분류한 뒤 각 부분은 다시 작게 나누었습니다.
여러분의 수평차트를 보십시오.
여러분은 첫 부분(1장 1절에서 2장 21절까지)을 몇 개로 세분하셨습니까?
거기에는 두 개의 장(Seg.)이 있습니다.
하나는 1:1-17까지 이고 제목은 "바울의 복음의 근원"이며, 다른 하나는 1:18-2:21까지로 "사도들과의 교제와 관계"입니다.
갈라디아서의 매 장(Seg.)마다 수직차트를 작성해야 합니다.
수직차트는 여러분이 갈라디아서를 나눈 장(Seg.)들의 숫자만큼 만들게 됩니다.
 
멈추시고 장들의 숫자를 세어보십시오.
여러분은 몇 개의 장으로 나누셨습니까?
여기에 쓰십시오.
 
8개의 장으로 나누셨습니까?
 여러분이 8개로 나누셨다면 8개의 수직차트를 작성하게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수평차트는 대단원(Division), 장(Segment), 단락(Paragraph)으로 된 세로 기둥이어야 함에 유의하십시오.
어떤 책에 대한 수직차트의 숫자를 정하실 때 단락제목들을 제외한 가장 작은 부분부터 포함해야 합니다.
갈라디아서에서 단락을 제외하고 가장 작은 단위는 장(Seg.)이므로 장의 숫자가 수직차트의 숫자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c. "바울의 복음의 출처"라고 제목을 붙인 1장 1절에서 1장 17절까지의 첫 부분에는 몇 개의 단락 제목들이 있습니까?
그 숫자를 쓰십시오.
 
첫 부분에는 3개의 단락 제목이 있습니다; 1:1-5, 6-9, 그리고 10-17,
1:1 - 5. 사람에게서 난 것이 아니다.
1:6 - 9 복음을 변하려 함이라.
1:10-17 계시
 
아무것도 쓰여 있지 않은 빈종이 위에 직사각형 하나를 그리십시오.
직사각형 바깥부분의 면을 충분히 남겨 두면서 그것을 종이의 중앙에 그리십시오.
(그것을 비례적으로 그리십시오. 예를 들면, 만약 여러분이 그래프용지를 사용하셔서 1구절에 3칸씩 정했다면 여러분의 직사각형은 51칸 정도의 길이가 될 것입니다) (보기-수직차트 1을 참조하세요.)
 
멈추시고 여러분의 수직차트를 위한 직사각형을 그리십시오.
직사각형을 각 부분에 비례하게 나누십시오.
 
다음의 세 단락에 대하여 적당한 간격을 띄우고 그리십시오.
1:1-5, 1:6-9, 1:10-17.
첫째 부분에는 5구절, 두 번째 부분에는 4구절, 그리고 새 번째 부분에는 8개의 구절을 가지고 있습니다.
 
직사각형을 비례적으로 나눌 때 처음의 두 칸은 동일한 크기로 그리고 마지막 칸은 세 번째 부분이 더 많은 구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두 배로 크게 그리십시오.
 
멈추십시오.
사각형을 다 그리셨습니까?
여러분이 그리신 것이 보기(38쪽)와 비슷하게 되었습니까?
 
이제 보기-수직차트1을 세심히 보십시오.
 
d. 이제 여러분의 수직도표 안의 각 단락마다 관련 구절번호를 쓰십시오.
어떻게 해야 하는지 보기(38쪽)를 보십시오.
반드시 여러분 자신이 직접해보십시오.
단지 보기만 하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안다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학습부분은 그것이 아무리 쉬워 보여도 직접해봐야 하는 것입니다.
 
e. 이제 각 단락의 윗부분(칸의 꼭대기)에 여러분이 정한 단락제목들을 쓰십시오.
단락제목들을 눈에 띄게 하기 위해 다른 색으로 쓰셔도 됩니다.
저희는 단락제목들을 굵은 글씨체로 구별시켰습니다.
공부하시면서 여러분 자신의 독특한 색별 분류체계를 개발시킬 수 있으실 것입니다.
독창적으로 하십시오.
여러분이 사용하는 색깔들로 무엇인가를 의미하게 하십시오.
 
 멈추십시오.
여러분의 수직차트 위에 단락 제목들을 기입해 보셨습니까?
자 그러면 이제 여러분이 작성하신 것을 점검해 보십시오.
 
지금 여러분은 작성 중에 있는 수직차트인 직사각형 모양의 빈칸을 응시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무엇입니까?
단 1분 정도의 시간을 소요하셔서 그 단순한 차트를 보시면서 갈라디아서에 관해 몇 가지 것들을 기억해 보십시오.
단락 제목들 전체를 읽으십시오.
여러분의 단락 제목들을 훑어보실 때 그 부분(Segment)의 핵심이 여러분의 마음 가운데 떠오르십니까?
여러분의 단락 제목들을 읽어봄으로 바울이 주장했었던 것의 요지를 생각해 낼 수 있습니까?
여러분은 첫 번째 단락과 세 번째 단락에서 바울이 어떻게 그리고 어디에서 복음을 받아들였는지에 대해서 언급한 것과 두 단락사이에 복음을 변하려 하는 것에 대한 강한 경고를 끼워둔 점을 보실 수 있었습니까?
 
단지 여러분의 단락 제목들만을 봐도 바울이 맨 처음 언급한 것이 "복음이 사람으로 부터 온 것이 아니라"는 내용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바울은 곧 바로 그의 편지의 요지로 들어갔습니다.
바울의 편지에 있어서 전형적인 내용인 "감사“에 대한 것이 이 책에는 쓰여 있지 않은 것을 발견하셨습니까?
왜 그랬을까요?
또한 바울이 각 주제에 할애한 공간(의 양)을 주목해서 보십시오.
바울이 어디에서 복음을 받아들였는지에 대해 2배의 공간이 할애되어 있습니다.
바울의 복음과 1장 6절에서 9절까지에 언급된 다른 복음과의 대조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f. 수직차트 채우기 계속하실 준비가 되셨습니까?
다음으로 여러분의 수직차트를 정리하기 시작하십시오.
여러분의 수직차트 직사각형 안에 있는 모든 것은 성서 본문에 나와 있는 말이라야 합니다.
각 단락들로부터 여러분의 수직차트에 넣기 원하는 서너 가지의 중요한 것들을 고르십시오.
생략형으로 간단히 쓰십시오.
이 목적은 성서 본문 전체를 쓰려는 것이 아니라, 소수의 중요한 것들을 선택하려는 것입니다.
문장구조에 주목하십시오.
그렇게 하시면 여러분이 각 단락의 주제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대조되는 것들, 반복되는 것들, 중심단어들, 요약된 진술들, 그리고 비교되는 것들을 세심히 관찰하십시오.
 
기록하시기 전에 다시 한번 단락 전체를 읽으셔야 할 필요가 있으며, 어떤 것을 기록해야 할지를 생각하셔야 합니다.
다시 관찰, 해석, 적용에 대한 질문지를 참조하십시오.
 
멈추시고 여러분 자신의 차트를 채우십시오.
여러분 스스로가 실습해 보시지 않으시면 배우실 수 없습니다.
차트를 만드는 학습부분은 써보는 것이며, 무엇을 기록해야 하는지를 생각하는 것입니다.
각 과정을 다 해보시지 않으면 여러분 자신에게 손해일 것입니다.
보기로든 (예)들은 권위있는 것이 아니고, 단지 저희가 갈라디아서를 어떻게 공부했는지를 보여주기 위한 (예)일 뿐입니다.
여러분의 수직차트를 다 작성하셨으면 보기2를 보십시오.
 
g. 수직차트 바깥부분 정리 이제 여러분의 수직도표 바깥부분에 관찰, 해석, 통찰(insight) 등을 더하실 차례입니다.
직사각형 안쪽에 있는 모든 것은 성서본문에 나와 있는 말이라야 합니다.
수직도표, 직사각형 바깥부분에는 여러분 자신의 말로 쓰셔도 됩니다.
독창적으로 하시고 여러분의 통찰(Insight)이나 연구하신 것들을 설명할 수 있는 방법으로 한번 써보십시오.
차트 안에 있는 내용과 연관된 내용들을 바깥쪽에 기록하도록 시도하시기 바랍니다.
 
분석적인 리스트나 요약 진술은 차트의 아래쪽에 쓰시면 좋습니다.
색깔 코드를 사용해서 기록하시면 더 좋습니다.
이 시점에서 나누어준 관찰, 해석, 적용에 대한 질문지를 복습하시고 차트의 바깥쪽에 이 질문들에 대한 대답들을 기록하시면 됩니다.
어떤 질문은 다른 것보다 더 중요할 것이다.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발견들을 기록하십시오.
 
여기 무엇을 포함시켜야 하는지에 대한 제안들이 있습니다.
 
1. 책안에 있는 주요한 주제들: 예를 들면, 갈라디아서 안에 있는 바울을 향한 비난과 그의 반응을 추적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은 바울에 대해 추적할 수 있는 4개의 주요 고소내용들입니다.
A. 바울은 사도가 아니다.
B. 바울은 복음을 변하려 했다.
C. 바울은 사람을 기쁘게 하는 자다.
D. 바울의 가르침은 성숙하게 해주지 못한다.
 
2. 수직도표내의 점진적인 발전을 기록하십시오.
 
3. 장(Segment)에 붙인 제목에 수직차트의 내용을 연관시켜라.
예를 들면 만약 "갈릴리에서의 기적들"이라는 제목을 가지고 있다면 그 수직 차트에 발생한 기적들을 열거해야 합니다.
또한 차트 안에 기적들에 대한 종교지도자들의 반응이 점차적으로 더 적대적으로 발전해가고 있음을 요약해서 기록할 수 있습니다.
 
4. 구조와 문체에 대한 요소들을 포함시키십시오.
이 부분에 대한 목차를 참조하십시오.
예를 들면, 갈라디아서에는 대조법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도 차트에 포함시키십시오.
관찰, 해석, 적용에 대한 질문지; 해석 질문 8, 9번을 참조하십시오.
 
5. 저자의 논의를 추적하십시오.
6. 특정한 구절에 대한 해석을 쓰십시오, 당신의 결론에 대한 증거를 포함시키십시오.
 
7. 특정한 진리에 대한 적용을 기록하십시오. 리스트를 작성하십시오.
수직차트에 포함시킬 다양한 종류의 리스트들이 있습니다.
 
본문에 대한 리스트: 편지의 서두에 특정한 교회를 위한 바울의 기도에 대한 성경에 나타나는 리스트.
 
다른 리스트들: 신학적인 주제에 대한 리스트, 주요 사건, 사람, 장소에 대한 리스트 주요 단어나 구절에 대한 리스트 다시 한 번 관찰, 해석, 적용 질문지에 대한 대답들은 당신의 수직 차트의 바깥쪽의 면들을 채울 수 있는 내용이 됨을 말씀드립니다.
 
멈추시고 여러분의 도표의 바깥부분을 채우십시오.
 
축하드립니다. 여러분은 이제 하나의 수직도표를 완성하신 것입니다.
 
8. 나머지 수직도표들을 작성하십시오.
여러분은 갈라디아서의 첫 부분에 대한 수직도표를 완성하셨습니다.
남은 7개의 수직도표를 만드십시오.
 
9. 여기에 그 과정들을 다시 써놓았습니다.
A. 여러분의 수평도표를 보십시오.
B. 다음에 작성해야 할 수직도표는 어느 부분에 대한 것입니까?
C. 여러분의 도표를 단락의 수대로 칸을 나누시고 각 단락의 절수에 비례하여 칸을 만드십시오.
D. 여러분의 도표에 각 단락의 관련 구절수를 쓰십시오.
E. 단락 제목들을 기입하십시오.
F. 수직도표 안에 성서본문에 나와 있는 말을 사용하셔서 서너가지의 요지를 써 넣으십시오.
G. 수직도표 바깥부분에 여러분 자신의 식견, 관찰 등을 기록하십시오.
H. 이러한 단계를 따라 나머지 수직도표들을 작성하십시오.
 
10. 완성된 수평도표 만약 여러분의 수평도표가 마무리 되어있지 않았으면 이제 그렇게 하십시오.
이 일이 되었으면 갈라디아서에 대한 도표 작성은 완전히 끝난 것입니다.
 
(보기 - 수직 차트 1)
 
Segment 1
바울 복음의 출처
갈 1:1-17
1:1 사람들에게서 난 것도 아니요
1:6 복음을 변하려 함이라
1:10 계시 17
 
(보기 - 수직차트 2)
Segment 1
바울 복음의 출처
갈 1:1-17
1:1 사람들에게서 난 것도 아니요
오직 JX와 Ɵ 아버지로 말미암아 사도된 바울
함께 있는 모든 형제로 갈라디아 여러 교회들에게
Ɵ 아버지의 뜻 - 이 악한 세대에서 우리를 건지시려
우리 죄 - 자기 몸을 드리셨으니
1:6 복음을 변하려 함이라
이같이 속히 떠나
어떤 사람들이 너희를 요란케
우리 혹 천사라도 다른 복음 전하면 저주를 받을 찌어다
전에 말하였거니와
1:10 계시
내가 사람의 기쁨 구하는 것이었더면
=>그리스도의 종이 아니라
 
전한 복음이 사람의 뜻 X ≠ 오직 JX의 계시
 
이전에- 유대교, 교회를 핍박, 조상의 유전에 열심
≠ 그러나 은혜로 부르신 이가 그 아들을 내 속에 나타내시기를 기뻐하실 때
... 먼저 사도된 자들을 만나려 X
 
오직 아라비아-다메섹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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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평차트 : 갈라디아서
제목 “자유”
그리스도께서 우리로 자유케 하려고 자유를 주셨으니
그러므로 굳세게 서서 다시는 종의 멍에를 매지 말라 (5:1)
 
1:1 사람들에게서 난 것도 아니요
바울 복음의 출처
바울의 자유
1:6 복음 변하려 함이라
1:10 계시
1:18 얼굴로 알지 못하고
사도들과의 교제와 관계
2:1 유명한 이들은 더하여 준 것이 없고
2:11 외식하므로
3:1 성령으로 시작-육체로 마치겠느냐
질문들
자유의 근거
3:6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아브라함
3:10 저주를 받은바 되사
3:15 사백삼십년 후에 생긴 율법
3:19 율법이 무엇이냐
왜 율법인가
3:23 율법이 몽학선생이 되어
4:1 이 후로는 종이 아니요
종이냐 아들이냐?
4:8 다시 저희에게 종노릇하려하느냐?
4:12 다시 해산하는 수고를 하노니
4:21 종의 멍에
5:2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두 가지 경고
자유 안에서의 거함
5:13 사랑으로 서로 종노릇하라
5:16 육체, 성령 서로 대적함으로
성령이 앞서 행하심
5:25 성령으로 할지니
6:6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리라
6:11 십자가외에 자랑할 것이 없으니
6:17 예수의 흔적
6:18 형제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