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 일년 일독/성경 일년 일독하기

101일 성경통독 - 제 08 일 (출 28장 - 37장)

by JORC구원열차 2009. 1. 7.
� 101일 성경통독 제 8 일 � 출애굽기28장-37장
 
1. 본문개요
28 장
29 장
30 장
31 장
32 장
제사장의 예복
위임식
분향단, 물두멍
성막제작자, 안식일 규례
금송아지 숭배
 
33 장
34 장
35 장
36 장
37 장
모세의 중재
두번째 돌판
헌물과 헌신
성막덮개, 널판, 휘장
법궤, 떡상, 등대, 분향단
 
2. 제사장의 예복(28장)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아론과 그의 아들들을 제사장으로 택하게 하셨다. 그리고 특별히 아론을 위하여 거룩한 옷을 짓도록 하셨는데 그 의복은 에봇, 두 견대, 판결 흉패, 우림과 둠밈, 에봇받침 겉옷, 반포 속옷, 금패, 관 등으로 갖추어진 것이다. 흉패에는 12개의 보석이 붙어 있었는데, 여기에는 이스라엘의 12지파 이름이 새겨져 있었다. 금패에는 「여호와께 성결」이라고 새겨 청색 끈으로 관(冠)위에 매었다.
 
※ 우림과 둠밈(!yMiTuh'w] !yriWah, ha'urim w hattummim) : 하나님의 뜻을 묻기 위하여 사용되었던 도구로써 우림은 “빛”이라는 뜻이고, 둠밈은 “완전”이라는 뜻이다.
 
3. 위임식(29장)
하나님께서는 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제사장 직분을 위임하는 의식을 거행하도록 하셨다. 그들을 성결케 하고 아론에게 준비한 의복을 입히며 칠일동안 위임식을 거행하는데 매일 단을 위하여 속죄하고 거룩하게 하는 각 제사를 드리도록 하셨다.
 
※ 24절, 요제(搖祭) : 제사의 종류가 아니라 제사의 방법으로, 제물을 앞뒤로 흔들어 하나님께 바쳐짐을 표하는 예식. 
※ 28절, 거제(擧祭) : 제사의 한 방법으로, 제사장이 제물을 꽉 잡고 상하로 높이 쳐들었다가 다시 아래로 내려 놓는 예식.
 
4. 분향단, 물두멍(30장)
분향할 단의 형태와 그 위치, 관리법을 말씀하셨다.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은 여호와께 생명의 속전을 드려야 하며 제사장들은 물두멍에서 수족을 씻고 회막에 들어가야 한다고 말씀하셨다. 또 상등향품으로 거룩한 관유를 만들어 모든 성막 기구들에 발라서 성물로 구별하게 하며 여호와를 위하여 각종 향을 만들도록 말씀하셨다.
 
※ 12절, 생명의 속전(贖錢) : ‘덮개’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죽을 생명을 구해주신 은혜에 감사하는 뜻에서 드리는 돈.
 
5. 성막 제작자, 안식일 규례(31장)
여호와께서는 브살렐과 오홀리압과 지혜로운 자를 세워 그들에게 총명을 주시고 성막의 각종 기구들을 만들게 하실 것을 말씀하셨다. 또 이스라엘 자손들이 안식일을 영원한 언약으로 삼아 그들 대대로 지키도록 하시고, 하나님께서 친히 쓰신 증거판 둘을 모세에게 주셨다.
 
6. 금송아지 숭배(32장)
모세가 산에서 내려오지 않자 백성들의 요구로 아론은 금송아지 형상을 만들고 그 앞에 단을 쌓아 제사를 드렸다. 이것을 여호와께서 아시고 크게 진노하시자 모세는 그 진노를 진정시켰다. 모세가 산에서 내려와서 백성들의 부패함을 보고서 증거판을 깨뜨리고 금송아지를 불살라 버렸다. 그리고 여호와의 편에 있는 레위 자손들로 하여금 범죄한 백성들을 죽이도록 하였다. 모세는 이튿날 다시 여호와께로 올라가서 용서를 구하였다.
 
7. 모세의 중재(33장)
여호와께서는 백성들이 목이 곧은 백성이므로 중로(中路)에서 그들을 진멸할까 염려하여 그들과 동행하지 않으시겠다고 말씀하신다. 모세가 회막에서 여호와께 백성들과 동행하시기를 원하자 여호와께서는 다시 동행을 약속하셨고, 모세의 원대로 주의 영광을 보이셨다.
 
8. 두번째 돌판(34장)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돌판을 만들어 시내산에 오르도록 하셨으며 모세 앞에 나타나셔서 여호와의 이름과 성품, 뜻 등을 계시해 주셨다. 또 언약을 세우셨는데, 다른 민족과 언약을 세우지 말고 다른 신을 섬기지 말며 3대 절기를 지키고 첫 소산물을 여호와께 드리라는 것이었다. 모세는 40일 동안 여호와와 함께 있으면서 그 십계명을 돌판에 기록하여 아론과 백성들에게로 가지고 내려왔다.
 
9. 헌물과 헌신(35장)
모세는 백성들에게 여호와께서 명하신 말씀을 알려주었다. 안식일을 지키며 각자의 소유 중에서 여호와께 드릴 것을 취하되 무릇 마음에 원하는 자는 그것을 가져다가 여호와께 드리고, 지혜로운 자는 하나님께서 명하신 성막과 모든 기구와 제사장 의복을 만들어야 하는 것이었다. 이를 듣고 마음이 감동된 자와 무릇 자원하는 자들이 성막을 지을 재료와 각종 예물들을 가져다가 여호와께 즐거움으로 드렸다.
 
10. 성막 덮개, 널판, 휘장(36장)
모세가 브살렐과 오홀리압과 지혜로운 자들을 부르고 백성들이 가져온 예물을 그들에게 주어 성막을 만들게 하였다. 지혜로운 자들이 하나님께서 지시하신대로 성막 덮개와 널판들과 휘장과 각종 기구들을 만들었다.
 
11. 법궤, 떡상, 등대, 분향단(37장)
브살렐이 법궤와 그 장식을 만들었으며 떡상과 그 위에 놓을 기구들을 만들고 등대와 각종 장식들과 기구들을 만들었으며 분향단을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