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 일년 일독/성경 일년 일독하기

101일 성경통독 - 제 39 일 (대하 14장 - 25장)

by JORC구원열차 2009. 1. 14.

 

� 101일 성경통독 제 39 일 � 역대하 14장 - 25장

 

1. 본문개요

14,15장

16 장

17 장

18 장

19 장

20 장

종교개혁

아람에게 원조 요청

율법 가르침

아합과 동맹

조직 정비

모압, 암몬 물리침

아사 통치(41년)

여호사밧 통치(25년) / 이스라엘과 동맹관계

 

21 장

22 장

23 장

24 장

25 장

에돔,립나의 배반

예후의 반역

제사장

성전 수리

에돔에게 승리

엘리야가 심판예언

여왕 아달랴

여호야다의 개혁

우상 숭배

이스라엘에게 패배

여호람 통치

아하시야

아달랴의 종말

요아스

아마샤 통치

 

2. 아사의 통치, 종교개혁(14장,15장)

유다의 아사 왕은 이방 제단과 주상과 아세라상을 훼파하고 태양상을 없애는 종교 정책으로 왕국을 평안하게 이끌며 구스(에티오피아) 사람 세라의 침입도 기도 후에 하나님의 도움으로 승리한다. 그는 또 아사랴 선지자의 예언을 듣고 더 강한 종교개혁을 실시한다. 개혁이 이루어지자 하나님께서는 유다나라에 평안을 주셨다.

 

3. 이스라엘의 침략, 아람에게 원조 요청(16장)

선하고 정직했던 아사 왕이 이스라엘 바아사 왕의 침략이 있자 두려움을 느끼고, 아람 왕 벤하닷을 의지하여 적의 침공을 막으려고 성전과 왕궁에 있는 보물을 갖다 바치고 도움을 요청한다. 그는 여호와보다 사람을 의지함으로 선견자 하나니를 통해 지적을 받았음에도 오히려 선견자를 감옥에 가두고 결국 병들어 죽게 된다.

 

4. 여호사밧의 통치, 율법을 가르침(17장)

아사의 아들 여호사밧은 국방을 튼튼히 하고, 산당과 아세라 목상을 제하였으며, 전국에 걸쳐 율법을 가르쳤다.

 

5. 이스라엘 아합 왕과 동맹(18장)

여호사밧의 부귀와 영화는 극에 달한다. 이스라엘과도 동맹을 맺고 이스라엘 왕 아합의 요청에 따라 길르앗 라못 전투에 참여한다. 이 전투에서 아합이 전사한다.

 

6. 국가 조직 정비(19장)

길르앗 라못 전투를 치른 후 여호사밧은 무사히 귀국했으나 아나니의 아들 예후 선견자가 여호와를 미워하는 아합을 도운 것을 책망한다. 이어 여호사밧은 국가의 조직을 정비한다.

 

7. 모압, 암몬을 물리침(20장)

여호사밧은 모압, 암몬의 동맹군을 물리치고 대승을 거둔다. 그는 25년의 통치기간 동안 유다의 역대 왕 중 선한 왕으로 기록되었으며 그의 사후에는 여호람이 유다의 왕이 되었다.

 

8. 여호람의 통치, 에돔, 립나의 배반, 이스라엘과 동맹(21장)

여호사밧의 뒤를 이어 왕위에 오른 여호람은 자기 아우를 살해하는 등 악정을 행하였다. 또한 여호람은 아합의 딸을 아내로 맞아들이고, 유다 전역에 산당을 세워 백성들에게 우상을 섬기게 하였다. 이렇듯 악을 행하자 하나님은 에돔과 립나를 배반케 하여 이스라엘 수하에서 벗어나게 했으며, 여호람은 엘리야의 예언대로 창자가 빠져나와 죽는다.

 

9. 아하시야의 통치, 예후의 반역, 여왕 아달랴(22장)

여호람의 막내아들 아하시야가 왕이 된다. 그런데 아하시야 역시 악행을 일삼다가 예후에 의해 살해당한다. 아하시야가 죽자 그의 모친 아달랴는 왕족을 진멸하고 정권을 잡아 6년 동안 유다의 왕으로 다스린다.

 

10. 제사장 여호야다의 개혁(23장)

아달랴는 제사장 여호야다에 의해 살해되고 아하시야의 살해 당시 죽임을 면한 요아스가 7세에 왕위에 오른다.

 

11. 요아스의 통치, 성전 수리, 우상 숭배(24장)

요아스는 40년의 통치 기간동안 소년 시대에는 정직히 행하여 여호와의 성전을 수리하고 성전 예배를 회복하나, 장년 시대에는 제사장 여호야다가 죽은 후 방백들의 말을 듣고 하나님을 배신한 후 아람의 침입을 받고 신복들에 의해 살해당한다.

 

12. 아마샤의 통치, 에돔에게 승리, 이스라엘에게 패배(25장)

요아스가 살해당하자 그 아들 아마샤가 왕위에 오른다. 아마샤는 에돔을 쳐서 승이하나 세일의 우상을 경배함으로 하나님에게 책망을 받고 이스라엘과의 전쟁에서 패배한 후 라기스로 도망하나 그곳까지 쫓아온 사람들에 의해 죽임을 당한다. 결국 아마샤는 그의 생애동안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할 때는 전쟁에서 승전하였고 불순종할 때에는 패배를 경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