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 일년 일독/성경 일년 일독하기

101일 성경통독 - 제 36 일 (대상 7장 - 17장)

by JORC구원열차 2009. 1. 14.

 

� 101일 성경통독 제 36 일 � 역대상 7장 - 17장

 

1. 본문개요

7 장

8 장

9 장

10 장

11 장

12 장

북방에 정착한 지파

 

(잇사갈, 베냐민, 납달리

 

므낫세, 에브라임, 아셀)

베냐민의

 

후손들

 

사울의 족보

포로에서

 

귀환한 자들

사울의

 

죽음

왕이된 다윗

 

다윗의

 

용사들

시글락

 

헤브론의

 

용사들

 

13 장

14 장

15 장

16 장

17 장

법궤의 운반, 웃사의 죽음

 

기럇여아림 - 오벧에돔

다윗의 번성

 

블레셋을 물리침

법궤의 운반

 

- 예루살렘

감사 찬송

하나님의 약속

 

감사 기도

 

2. 북방에 정착한 지파(7장)

북방에 정착한 잇사갈, 베냐민, 납달리, 므낫세, 에브라임, 아셀 지파들의 족보가 기록되어 있다. 이 가운데 에브라임 아들들이 가드 토인에게 가서 그들의 가축을 빼앗으려 하다가 죽임을 당한다. 이일로 인해 에브라임이 오래도록 슬퍼하다가 그후에 아들을 얻는데, 이름을 브리아(재앙)라 지음으로 다시는 그런 죄악을 범치 못하도록 한다. 이 브리아의 자손 가운데 모세의 후계자인 여호수아가 태어난다.

 

3. 베냐민의 후손들, 사울의 족보(8장)

야곱의 12 아들의 후손들을 모두 설명한 다음 여기에서 다시 베냐민의 후손들을 구체적으로 기록하고 있다. 그것은 이 지파에서 이스라엘의 첫 번째 왕인 사울이 나왔기 때문이다. 사사 시대에는 죄악으로 인해서 베냐민 지파가 거의 멸절될 뻔하였으나 하나님의 은혜로 다시 번성하게 되었다.

 

4. 포로에서 귀환한 자들(9장)

바벨론으로 포로 되었던 사람들이 귀환하여 예루살렘에 정착한 사람들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다. 예루살렘에 정착한 제사장들, 유다 자손들, 베냐민 자손들, 그리고 성전 문지기에 대해 기록하고, 레위인의 직무와 사울의 족보를 기록하고 있다. 8장에 이어 여기서 또 다시 사울의 족보를 기록하는 이유는 10장에 기록된 사울의 패망하는 내력을 족보로 밝히기 위함이다.

 

5. 사울의 죽음(10장) <삼상 31장>

10장부터는 다윗을 주인공으로 하여 내용이 전개되는데, 많은 부분들이 사무엘서와 중복된다. 이스라엘이 블레셋과의 싸움에서 패배하고, 사울의 아들 요나단, 아비나답, 말기수아가 죽임을 당한다. 블레셋 사람의 화살에 맞은 사울은 블레셋인들의 손에 죽는 것을 치욕으로 여겨 자기 칼 위에 엎드려 자결한다. 사울의 죽은 것은 여호와께 범죄 하였기 때문이다. 그는 하나님께 묻지 아니하고 신접(神接)한 자의 지도를 받았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그를 죽이시고, 그의 나라를 이새의 아들 다윗에게 맡기셨다.

 

6. 왕이 된 다윗, 다윗의 용사들(11장) <삼하 5:1-10, 23:8-39>

본 장에는 다윗이 기름부음을 받고 왕이 된 사실과, 그의 충성스러운 신하들의 이야기가 기록되어 있다. 왕이 된 다윗은 예루살렘을 공략하여 수도로 삼았고, 이때부터 다윗성이라고 불렀다. 10절 이하에는 다윗의 용사들에 관한 기록이 있는데, 그 가운데 다윗 왕이 전쟁 중에 베들레헴 성문 곁 우물물을 먹고 싶다는 중얼거림을 듣고, 적진을 뚫고 들어가 샘물을 길어온 용사들의 이야기가 있다. 다윗은 생명을 아끼지 아니하고 적진에 들어가서 가지고 온 그 물을 여호와께 부어 드리고 다시는 이런 일을 하지 않겠다고 하나님께 아뢴다.

 

7. 시글락에 있는 용사들, 헤브론에 있는 용사들(12장)

다윗이 사울을 피해 시글락에 있을 때 그에게 와서 싸움을 도운 용사들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다. 그들 가운데는 사울의 동족 베냐민 지파에서 찾아온 용사들도 있었는데 다윗은 그들을 기꺼이 받아들였다. 또한 다윗을 온 이스라엘의 왕으로 추대하려고 헤브론으로 찾아온 각 지파의 용사들에 대해 기록하고 있다.

 

8. 법궤의 운반(기럇여아림에서 오벧에돔까지), 웃사의 죽음(13장) <삼하 6장>

다윗이 천부장과 백부장과 그 밖의 모든 지도자들과 의논한 후 기럇여아림에 있는 법궤를 옮겨오는데, 법궤를 싣고 가던 소들이 기돈의 타작마당에서 갑자기 날뛰기 시작하자 웃사가 법궤를 잡다가 즉사하고 만다. 그래서 법궤는 예루살렘으로 옮겨오지 못하고 오벧에돔의 집에 머문다.

 

9. 다윗의 번성, 블레셋을 물리침(14장) <삼하 5:11-25>

다윗의 통치력이 강화되고 이스라엘 국력이 든든히 세워짐에 따라 점차 이웃 나라에게까지 그 영향력이 미쳐서 두로 왕 히람이 다윗에게 궁궐 건축 자재들을 보내줌으로써 화친을 꾀한다. 또한 블레셋이 공격해 왔을 때 다윗은 하나님께 먼저 아뢰고 하나님께서 지시하는 대로 하여 두번씩이나 승리한다.

 

10. 법궤의 운반(오벧에돔에서 예루살렘까지)(15장) <삼하 6:12-22>

다윗은 왕궁 건축을 마치고 법궤를 안치할 처소를 예비한 후 법궤를 예루살렘으로 모셔오기를 원했다. 이번에는 율법에 규정된 대로 레위인들을 소집하여 그들을 먼저 성결케 하고 그들로 법궤를 어깨에 메어 운반하도록 하였으며, 찬양대로 하여금 악기를 연주하며 찬양하도록 하였다.

 

11. 감사 찬송(16장)

하나님의 법궤가 예루살렘에 안치되었고, 다윗은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고, 백성을 축복하며 감사 찬송을 부른다.

 

12. 하나님의 약속, 감사 기도(17장) <삼하 7장>

다윗은 하나님의 성전을 건축하기를 소원한다. 그러나 하나님은 다윗에게 이를 허락하지 않으시고 대신 다윗과 그 나라를 견고케 하실 것을 약속하신다. 이에 대해 다윗은 하나님께 감사 기도를 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