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역대상 하 개요
※ 역대상하 주제 : 겸비하기를 원하시는 하나님(대하 12:6, 7, 12; 30:11; 32:26; 33:12, 19, 23; 34:27 참고 빌2:8)
※ 역대상하 주제절 : “내 이름으로 일겉는 내 백성이 그 악한 길에서 떠나 스스로 겸비하고 기도하여 내 얼굴을 구하면 내가 하늘에서 듣고 그 죄를 사하고 그 땅을 고칠지라”(대하 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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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상
가. 대상 1장 -9 장 족 보
나. 10장-29장 다윗의 통치
역대하
다. 대하 1장- 대하 9장 솔로몬의 통치
라. 대하10장-36장 분열 왕국 / 유다 왕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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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족 보(대상1-9장)
나. 다윗의 통치(10-29장)
1. 사울의 죽음의 이유(10장)- 여호와께 범죄하였기 때문(역상10:13-14)
2. 다윗이 왕으로 즉위(11:1-12:40)
3. 법괘가 예루살렘으로 돌아옴(13:1-16:43) - 다윗의 감사시 (16:7-36)
4. 성전을 위한 예비(17:1-29:20)
(1) 준비가 시작됨/나단의 예언-다윗의 언약/삼하7장(17:1-27)
(2) 다윗의 전쟁(18:1-20:8)
(3) 준비를 위한 결정(21:1-22:19)
① 21장 인구 조사- 사단의 조종을 받음(21:1)
② 22장 성전 건축 준비들
(4) 성전을 중심으로 한 조직(23:1-27:34)
(5) 성전 준비가 완료됨(28:1-29:20) - 29:11-19 다윗의 최후의 감사기도
다. 솔로몬의 통치(대하1:1-9:31)
1. 솔로몬의 즉위(1장)
2. 솔로몬의 성전(2-7장)
(1) 성전 봉헌한 솔로몬의 기도(6:12-42)
(2) 하나님의 응답(7:12-22) - 7:14- 겸비하여 기도하면 응답하심
3. 솔로몬의 왕국(8-9장)
라. 분열 왕국/ 유대 왕국(10장-36장)
1. 왕국의 분리(10-11장)
2. 유대의 지도자
(1) 르호보암(12장) - 12:6, 7, 12/겸비하게 됨
(2) 아비야(13장) - 13:18/여호와를 의지한 승리
(3) 아사(14-16장) - 14:11/주를 의지하여 구스에 승리
16:7-13/ 여호와를 의지하지 않아 병들어 죽음
(4) 여호사밧(17-20장) - 20:4, 20-23 /
기도의 응답으로 찬송을 통한 모압과 압몬에 대한 승리
(5) 여호람(21장) - 21:18/ 악정과 죄악으로 여호와께서 병을 주심
(6) 아하시야(22:1-9)와 아달랴(22:10-23:21)
(7) 요아스(24장) - 여호와를 버린 요아스의 최후(24:24)
(8) 아마샤(25장) - 여호와를 버린 아마샤의 최후(25:27)
(9) 웃시야(26장) - 성전에 들어간 교만의 최후(26:19)-문둥병
(10) 요담(27장) - 정도를 행한 결과(27:6)
(11) 아하스(28장) - 정직히 행치 않은 결과(28:5) 아람왕의 침입을 받고 더욱 범죄 하였다(28:22)
(12) 히스기야(29-32장) - 정직히 행하여(29:2) 앗수르의 침입에서 구원을 얻음(32:21)
(13) 므낫세(33:1-20)와 아몬(33:21-25) - 환란 후 겸비하여진 므낫세(33:13)와 아몬의 종말(33:23-24)은 그의 죄악으로 신하에게 죽게 됨(33:24)
(14) 요시야(34-35장) - 말씀을 들을 때 겸비하여 받음(34:27)
(15) 여호아하스(36:1-4), 여호야김(36:5-8), 여호야긴(36:9-10), 시드기야(36:11-21) - 여호야김은 죄악의 결과로(36:6) 포로가 되고, 여호야긴 역시 죄악으로 포로가 되었다(36:10),
*결론적으로 유대의 멸망의 이유는 왕들의 범죄와 결국 제사장의 어른들과 백성들의 범죄 때문이었다(36:14). 이 뿐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과 사자를 비웃었으므로 결국 바벨론의 포로로 70년간 고생을 하게 되었다(36:15-21).
이러한 멸망 중에서도 다시 전을 건축하는 발판이 된 고레스 칙령으로 연결되게 된다
(36:22-23). (=기원전 536년)
※ 역대상 하의 특징
1. 족보를 넣은 것은 이스라엘의 민족적 종교적인 순수성을 설명하기 위해서였다.
2. 에스라의 예배에 대한 열심은 바로 그의 성전에 대한 관심을 나타낸다.
3. 포로 귀환자들에게 다윗 시대 찬란한 영광을 설명함으로 위로하고 있다.
복습 비교
※ 열왕기상 하, 사무엘상 하, 역대상 하의 비교
1. 본문의 내용과 구조상의 비교
(1) 사무엘상 하-
삼상 (1-31장) 주제- 기름을 부으시는 하나님(2:35)
(1) 사무엘(삼상1-7장)
(2) 사울(8-15장)
(3) 사울과 다윗의 갈등(16-31장)
삼하 (1-24장) 주제-주권자로 삼으시는 하나님(7:8-9)
(1) 다윗의 애곡(1장)
(2) 유다와 이스라엘의 왕인 다윗(2-8장)
(3) 다윗의 왕가(9-20장) *다윗의 범죄로 인한 그 결과(11장)
(4) 부 록(21-24장)
(2) 열왕기상 하
열왕기상 (1-22장) 주제- 경외하시는 자를 보호하시는 하나님(왕하29:34)
(1) 솔로몬의 통치(1-11장)(=왕 되신 하나님)
(2) 분열 왕국(12-왕하 17장)
열왕기하(1-25장)
(3) 남방 왕국 유다(18-25장)
(3) 역대상 하
역대상 하 주제- 겸비 하시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역하7:14)
(12:6 르호보암; 26:16 웃시야; 32:25 히스기야; 33:23 아몬)
역대상
(1) 족보(1-9 장)
(2) 다윗의 통치(10-29장)
역대하
(1) 솔로몬의 통치(1-9장)
(2) 유대 왕국(10-36장)
2. 역사적인 관점
(1)사무엘상 하와 열왕기상 하- 선지자적인 객관주의
(2)역대상 하- 제사장 중심적인 주관주의
역대상 하의 특징
1. 인간의 행위에 대해 보상하시는 하나님 즉 하나님은 그분 앞에서 겸비하고 말씀대로 살기를 바라시며 이렇게 하지 않을 때 죄의 징벌을 하시는 분이시다.
(1) 왕상 14:25 애굽 시삭의 침입은 르호보암의 범죄로 인함이다(대하 12:1-2).
(2) 왕상 15:23 아사의 병은 여호와를 의지하지 않은 것이었다(대하16:7-10).
(3) 왕하 15:5 웃시야의 문둥병은(역하 26:16-21) 성전에 들어가서 마음대로 분향해서였다.
(4) 므낫세의 오랜 통치는(왕하21:1) 그가 자신을 겸비하게 한 이유였다(대하33:12-13).
(5) 사울의 죽음은(대상 10:13-14) 여호와께 범죄 하였기 때문이다.
2. 성전 중심의 기록 -법궤, 성전, 제사장의 역할을 강조
(1) 무려 8장이나 성전을 짓기 위한 예비 작업을 설명하고 있다. *대상 17; 21-27
(2) 3장이 성전 건축에 대해 3장이 또한 봉헌에 대해 기록하고 있다.
(3) 요시아 왕도 성전을 개혁하였음을 강조하고 있다.
(4) 하나님의 구원은 제사장직을 통하여 온다. 즉 제사장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상징으로서 예루살렘 성전에서 사역한 자 들이였다.
(5) 왕국도 또한 성전을 지키는 수호의 방편이었다.
*역대상 하의 강조점들
1. 다윗의 중요한 기록을 삭제한 목적은 다윗의 영광(=다윗의 위대성)을 강조하려 했다.
(1) 다윗과 사울의 갈등이 생략되어 있다(삼상 15-31).
(2) 다윗과 그의 추종자 사건이 생략되어 있다(삼하 1-4장).
(3) 다윗의 범죄가 생략되어 있다(삼하 11장-왕상 2장).
2. 솔로몬의 중요한 사건을 삭제한 이유 등
(1) 솔로몬과 아도니야의 갈등을 삭제하고 있다(왕상 1장).
(2) 솔로몬의 이방여인들의 기록 삭제하고 있다(왕상 11장).
3. 남왕국 유다의 개혁을 많이 강조 하고 있다(대하 14-35장).
- 북왕국 이스라엘의 선지자 엘리야와 엘리사의 사건이 삭제되어 있다.
4. 언약의 성취와 하나님의 구원의 소망으로 끝나고 있다(대하 36:22-23)
(1) 성전을 중심으로 하여 다시 스룹바벨 성전을 지을것을 보여 준다.
(2) 이 성전은 바로 예수님 자신을 통해서 이루어 지셨고 우리는 성전 중심의 생활을 영위하며 살아간다.
역대상 내용요약
1장 족보-아담에서 이스라엘까지
아담에서 노아를 거쳐(1-4) 아브라함의 조상을 지나(5-27), 이스라엘(야곱)의 선조까지(28-54) 족보를 소개한다.
2장 이스라엘(야곱)-헤스론의 자녀까지
열두 아들(1-2)과 그들의 후손 중(3-4) 유다는 다윗의 조상이 된다(5-17). 특히 헤스론은 유다의 손자로서 그의 자녀는 여라므엘, 람, 글루배이다(9-10). 이 헤스론의 자손들의 가계이다(18-55).
3장 다윗의 후예
다윗이 헤브론에서 아이들을 낳고(1-4) 또한 예루살렘에서 낳았다(5-9). 그 아들 솔로몬의 자녀들과(10-16) 예루살렘 멸망 후의 자녀들이 언급되어 있다(17-24).
4장 유다의 자녀들(1-23); 시므온의 후예들(24-43)
문제 1) 야베스라는 뜻과 하나님의 반응은 무엇이었나?(4:10)
5장 르우벤, 갓, 므낫세 반지파 지경
르우벤은 장자임에도 지은 죄악으로 인해, 명분을 이어 받지 못한다(1-2)-자손들의 지경(3-10); 갓 자손과(11-17) 르우벤, 갓, 므낫세, 반의 승리의 기록(18-22); 므낫세와 반의 지경(23-24)과 죄악의 징벌의 기록(25-26)
6장 레위 자손과 그 성읍들
레위 자손의 족보(1-53)와 그들이 거한 곳이다(54-81).
7장 잇사갈, 베냐민, 납달리, 므낫세, 에브라임, 아셀의 자손들
잇사갈의 자손들(1-5); 베냐민의 자손들(6-12); 납달리의 자손들(13) 므낫세의 자손들(14-19); 에브라임의 자손들(20-27)과 그들의 분깃(28-29); 아셀의 자손들의 족보(30-40).
8장 베냐민의 족보
9장 포로 후에 예루살렘에 거주한 자들
유다도 범죄로 바벨론의 포로가 되어(1-2) 예루살렘과 유다에는 유다, 베냐민, 에브라임, 므낫세의 지파가 거하고(3-9), 또한 제사장들의 이름(10-13), 레위인들(14-26절)과 그들의 직무수행에(27-34) 대해 언급하고 사울 족보도 재설명한다(35-44).
10장 사울의 불찰과 죽음
사울과 아들이 전쟁에서 죽자(1-6), 그 후 블레셋 사람들은 시체를 취하여 간다(7-10). 길르앗 야베스 사람들이 장사를 지내준다(11-12) 이같은 비참한 죽음은 사울의 범죄 때문이다(13-14).
문제 2) 열왕기상 하는 선지자적인 관점으로 기록된 반면에 역대상 하는 제사장적인 관점에서 기록되었다. 특히 1-9장의 족보가 끝나자마자 잠시 언급되는(10장) 사울가의 마지막과 11장 이후의 다윗의 등단을 볼 때 어떠한 면을 강조하고 있나?(힌트/다윗 왕가)
11장 주권자 다윗
여호와께서 다윗을 기름 부으시고(1-3) 또한 여부스에게 시온 산성을 빼앗게 하심은(4-9) "하나님의 함께 하심"이다. 그에게는 용장들과(10-25) 수많은 군사들이 있었다(26-47).
12장 다윗의 도운 용사들
시글락에 있을 때 도운 자들과(1-7); 갓 사람 중 망명자(8-15); 베냐민과 유다 자손 중의 협력자(16-18); 므낫세 중 귀순자(19-22) 들이 소개되어 있고, 다윗을 왕으로 삼으려 헤브론에 온 모든 용사들이 언급되어 있다(23-40).
13장 법궤를 가져옴
다윗이 장수들과 법궤 가져오기를 의논하고(1-6) 수레에 싣고 오다가(7-8) 웃사는 실수로 죽고(9-11) 오벧에돔의 집은 법궤의 거함으로 복을 받는다(12-14).
14장 블레셋과의 싸움에서 승리
다윗은 성을 건축하고(1) 하나님이 그를 왕 삼으심을 깨닫게 된다(2). 그의 자녀들의 이름이 있다(3-7). 또한 첫번째 블레셋 침략에 대해서 바알브리심의 역사로(11) 승리하였고(8-12) 다음번도 항상 하나님과 동행한 다윗은, "하나님께 묻자와(14)"의 자세로 인해 하나님이 다윗을 승리하게 하셔서(13-15) 지경도 넓히고(16) 명성도 나게 되었다(17).
15장 하나님의 궤의 운반
다윗은 왕궁을 세우고 하나님의 궤를 위해 처소를 예비한 후(1) 레위 사람들을 통하여 법궤를 가지고 다윗 성으로 가지고 온다(2-29).
16장 여호와를 찬양
법궤를 옮긴 후 다윗은 제사를 드리고(1) 백성에게 축복하고(2-3) 레위 사람들을 세워 하나님을 찬양하게 했다(4-6). 감사의 노래로(7-36) 하나님을 찬양하고 말씀대로 번제를 드렸다(37-43).
17장 다윗의 언약(참 삼하 7장)
다윗이 하나님의 성전을 건축하려 하자(1-2) 하나님은 응답하시기를(3-15) "여호와가 너를 위하여 집을 세우실 것"을(10) 말씀하시고, 다윗이 이에 감사 기도를 드린다(16-27).
18장 다윗의 주변 국가에 대한 전쟁 승리
다윗은 "하나님이 이기게 하심"(6)으로 블레셋(1), 모압(2), 소바(3-4), 아람(5-6)에게 승리하자 하맛(9-13) 왕 도우는 다윗에게 조공을 바친다.
19장 암몬과 아람과의 전쟁에 승리
다윗은 자신의 신하들이 암몬 왕 나하스의 조문사 때 욕을 당한 것 때문에 그들을 무찌르고(1-15) 아람의 칠천승의 군사와 보병을 죽이고 대승(大勝)한다(16-19).
20장 암몬과 블레셋의 전쟁에 승리
암몬 족속들을 종으로 삼고(1-3) 블레셋과도 승리하였는데 거장도 죽인다(4-8).
21장 다윗의 실수
"사단이 일어나"(1) 다윗을 범죄케 하였는데(1-8) 이로 인하여 1) 삼년 기근 2)석 달 전쟁에서 패배 3) 삼일 온역 중에 하나를 선택하게 하여(12) 다윗은 마지막을 선택하였고 백성들은 7만이나 죽었다(14). 다윗이 회개하여(15-17) 번제를 드리자 하나님의 사자로부터의 심판은 중단되고(18-27) 제사를 지낸다(28-30).
문제 3) 사무엘하 11장에 나오는 다윗의 범죄와는 다르게, 역대상은 군사 계수의 범죄만 다룬다. 이것은 다윗을 긍정적으로 보는 관점으로 메시야의 성취적 관점이다. (역대상이 다윗 왕가의 시작과 성전 건축으로 끝맺는 것을 볼 때) 또한 다윗의 실수를 근본적으로 누가 하게 해서 되었다고 언급하는가?(21:1)
또한 개인적으로 역대상을 읽어볼 때 나름대로 사무엘서와 열왕기상에 비해 어떤 다른 면이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22장 성전건축의 준비
성전을 위해 다윗은 준비하고(1-5) 아들 솔로몬을 불러 이 일을 하게 한다(6-16). 또한 방백들에게도 이 일을 위한 도움을 요청한다(17-19).
23장 레위인들의 조직
나이들은 다윗은 아들을 이스라엘의 왕으로 삼고(1) 레위자손을 계수 한다(2-6). 자손들로는 게르손(7-11)과 그핫의 아들들(12-20), 므라리의 아들들(21-23) 이었고 그들의 임무는 여호와의 전을 섬기는 일이었다(24-32).
24장 레위인들의 24반열
아론의 반차로 아들 나답, 아비후, 엘르아살, 이다말이 차례로 직분을 행하고(1-2) 엘르아살 자손 사독과 이다말의 자손 아히멜렉이 직무를 섬겼는데 엘르아살의 자손 족장이 16이고 이다말의 자손은 8로 총 24 반열이다(1-5). 24명의 이름과(6-19) 나머지 레위 자손들은 이름도 언급되어 있다(20-31).
25장 신령한 노래하는 자의 조직
신령한 노래를 위하여 아삽과 헤만과 여두둔의 자손 중에서 구별하여 세웠는데, 그들의 수는 288명이고(7) 여호와의 전에서 노래하며 섬기는 것이 직분이었다(1-8). 또한 대표적인 24명의 이름은 다음과 같다(9-31).
26장 문지기 반차(1-19) , 하나님의 전 곳간과 성물 곳간을 맡은 자(20-28) ,
바깥일을 다스리는 유사와 재판장의 이름 언급(29-32)
27장 국가 관리들
모든 족장과 천부장과 백부장과 왕을 섬기는 유사들은 이만 사천 명으로(1) 달마다 각 반열의 반장이 12개월 동안 돌아가며 통솔하게 하였다(1-15). 또한 각 지파를 관장했던 관장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고(16-24) 다윗의 곳간을 맡은 자(25-31), 또한 다윗을 보필한 자의 이름도 나타나 있다(32-34).
28장 다윗의 유언
다윗은 지도자들을 예루살렘에 소집하여(1) 솔로몬을 통하여 자신이 준비해 온 성전 건축이 이루어질 것을 말하고(1-8) 솔로몬에게 힘써 행하기를 당부한다(9-10). 하나님이 지시한 대로 전수하여 주고(11-19) 아들 솔로몬에게, 하나님이 이 일을 통하여 임마누엘로 함께 하심을 확인시켜 준다(21-22).
29장 다윗의 송축
다윗은 온 회중에게 여호와의 전 건축은 하나님을 위한 것임을 분명히 하고(1) 자신의 소유를 드리고(2-5) 백성들도 따라 드리고 기쁨을 이기지 못하였다(6-9). 다윗은 하나님을 송축 드리며 하나님의 것으로 드림을 감격한다(10-19). 회중들도 하나님께 드리고 솔로몬은 왕이 되어 뛰어나게 된다(20-25).
다윗의 총 통치는 헤브론에서 칠년(6개월/;삼상 5:5) 예루살렘에서 33년 총 40년(6개월)이었다(26-30).
문제 4) 다윗이 성전건축을 위해 봉헌하는 모습을 나름대로 적용해 봅시다.
역대하 내용 요약
1장 솔로몬의 번영
솔로몬은 하나님과 함께 하심으로 창대하고 일천 번제를 드려(1-6) 하나님께 지혜를 받고(7-13) 또한 부귀도 허락 받는다(14-17).
2장 솔로몬의 성전 건축을 위한 준비
솔로몬은 여호와를 위하여 전을 건축하기로 결심하고(1) 일꾼을 뽑아(2) 두로 왕 후람에게 전을 짓도록 도움을 요청한다(3-10). 그의 대답은 기술자 아비후람을(13) 보내고 또한 레바논의 나무들도 수운으로 보내기로 한다(14-16). 이방인들도 총 153,600명 이었다.
3장 솔로몬의 성전 건축 시작
솔로몬은 즉위 4년에 모리아 산에서 전을 건축하기 시작한다(1-2). 구조는 지대와 전, 지성소 그리고 기둥들이 있다(3-17).
4장 기구들
놋제단(1-5), 물두멍(6), 금등대(7) 상, 대접(8), 뜰문(9), 놋기구(10-18)와 전의 기구들이 기록되어 있다(19-22).
5장 언약궤의 안치
전의 기구들을 곳간에 두고(1) 언약궤를 가지고 와서(2-4) 제사를 드리고 지성소에 안치하였다(5-10). 이어 반차대로 정결케 하여 여호와를 찬송할 때 여호와의 전에 영광이 가득하게 된다(11-14).
6장 솔로몬의 성전 봉헌 기도
솔로몬은 하나님의 언약대로 성전이 지어짐을 감사하고(1-11) 회중에게 손을 펴서 언약에 대한 계속적인 준수를 간구하고 있다(12-17). 하나님은 성전 안에서만 제한되시지 않으시는 하나님이시다(18). 또한 여러 가지 상황 속에서 간구할 때에 성전에서의 기도를 들으시기를 간구한다(18-40). 결국 언약을 기억해 달라는 내용이다.
문제 1) 솔로몬의 성전 완성기도 중 7가지의 주요한 내용은 무엇인가? 특히(22-40)을 참고해 보자
7장 꿈속에서 응답하신 하나님
하나님은 불로써 솔로몬의 기도에 응답하시고(1-3) 백성들과 솔로몬은 하나님께 제사를 드린다(1-7). 8일째부터 절기를 지켜 백성들은 즐거워한다(8-11). 여호와 전과 왕궁을 필역하자 하나님의 형통이 함께 하시고 꿈에 나타나서 말씀을 지키는 축복과 불순종의 결과를 약속하신다(12-22).
문제 2) 솔로몬이 성전을 다 짓고 나서 꿈에 약속하신 축복은 무엇인가?(12-18)
8장 솔로몬의 통치
성전과 궁을 건축하는데 20년이 걸렸고(1-2) 또한 성읍들을 정복하여 건축하고(3-6) 가나안 족속들을 노예로 삼는다(7-10). 바로의 딸을 왕비로 삼고(11) 세 절기를 지키고(12-13) 직분을 임명하고(14-15) 성전을 완공된다(16). 또한 오빌에서 금도 가져온다(17-18).
9장 솔로몬의 명성
스바 여왕은 솔로몬의 지혜와 건축 사업에 감동을 받아 돌아간다(1-12). 그의 재산 또한 금, 은, 상아, 원숭이, 공작이 풍부해 귀히 여기지 아니할 정도가 된다(13-21). 그의 재산과 지혜는 천하 열왕보다 커서(22) 천하 열왕들은 그를 보기를 원해 예물을 가지고 온다(22-28). 그도 40년의 통치 후 장사된다(29-31).
10장 르호보암의 악정과 10지파의 반란
르호보암은 백성들이 “솔로몬 때 보다 멍에를 더 가볍게 하면 섬기겠다”고 하자(1-5) 이에 대해 조언을 구하는데 노인의 교도는 "가볍게 하라"(9)고 하고 소년들은 더 무겁게 하라(11)고 한다(6-11). 르호보암은 지혜없이 후자를 따르자 이것은 말씀의 성취가 된다(13-15). 그 결과로 10지파는 하도람을(18) 보냄에도 그를 죽여 버리는 반란을 일으킨다(16-19).
11장 르호보암의 통치
르호보암은 북쪽 이스라엘을 쳐서 통일시키려 하나 하나님은 이를 막으심을 스마야를(2) 통해 보여 주신다(1-4). 그는 방비 성읍을 건축하고(5-12) 제사장과 레위 사람은 르호보암에게 돌아온다. 이에 삼 년 동안 유다를 강성하게 하신다(13-17). 르호보암의 아내와 자손들이 소개되어 있다(18-23).
문제 3) 제사장과 레위사람이 르호보암에게 돌아온 이유와 그 결과는 무엇인가?(11:13-17)
12장 시삭의 예루살렘 침략과 르호보암의 겸비
르호보암이 자만하여 말씀을 버리자(1) 즉위 5년에 시삭이 예루살렘을 치러 온다(2-5). 이에 백성들이 겸비할 때 하나님은 멸하지는 않게 하신다(6-8). 시삭이 예루살렘을 치고 보물들을 빼앗아 가고 르호보암도 겸비하자 하나님은 그의 노(努)를 돌이키신다(9-12). 일관성 있게 섬기지 않은 르호보암은 17년을 통치하고 장사된다(13-16).
13장 유다왕 아비야와 이스라엘 여로보암과의 전쟁
여로보암 십 팔 년에 유다 왕 아비야(얌)은 북쪽 이스라엘 여로보암과 전쟁을 한다(1-3). 아비야는 하나님이 유다와 함께 하고 이스라엘은 우상을 섬기므로 전쟁의 결과가 형통치 못할 것이라고 경고한다(1-12). 이 전쟁으로 이스라엘은 장정만 오십만이 죽고 항복하는데, 이것은 유다 자손이 하나님을 의지한 이유이다(13-22).
14장 유다 왕 아사의 개혁
아비야를 이은 아사는 선과 정의를 행하자 평안을 누리고(1-5) 성읍도 건축한다(6-8). 구스 사람 세라가 쳐들어오니(9-10) "주 밖에 도울 이가 없사오니." 구원해 달라고 하자(11) 여호와께서 그들을 패하게 하신다(12-15).
15장 아사의 말씀에 대한 순종의 자세
아사는 선지자 아사랴의 예언을 따라(1-6) "강하게 하여"(7) 우상을 제하고 단을 회복케 하자(8) 백성들도 그에게 많이 돌아온다(9).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고 하나님을 찾기로 언약하자 평안을 주신다(10-15). 그의 개혁은 모친의 우상숭배까지 제한하여 폐위시키자 35년동안 평안을 누리게 된다(16-19).
문제 4) 아사 왕이 뛰어나게 좋았던 점은 무엇인가(15,16장)?
16장 아사의 실수(하나님보다 아람 왕과 의원을 의지함/7,12절)
아사 왕 16년에 이스라엘 왕 바아사가 침략한다(1). 이에 아사는 아람왕 벤하닷에게 도움을 요청하여 이스라엘을 치게 한다(2-6). 하나니가 예언으로 "왕이 아람 왕을 의지하고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았다"고 경고한다(7-8). 전심으로 향하는 자에게 능력을 베푸는데 이 불신 때문에 전쟁이 있을 것이라고 하자 노한 왕은 선견자를 옥에 가둔다(9-10). 39년으로 통치를 마친다(11-14).
17장 여호사밧의 개혁과 강성
여호사밧이 하나님께 구하고 도를 행하고 우상을 제하자 하나님이 함께 하셨다(1-6). 유다 성읍에 레위 사람과 제사장을 보내어 또한 율법을 가르치게 했다(7-9). 하나님이 주위 나라에게 유다를 두려워하게 하시고(10) 여호사밧을 점점 강성하게 하신다(11-19).
18장 여호사밧의 실수
부귀와 영광이 극하자 아합과 연혼 한다(1). 아합이 제안한 길르앗 라못 전투에 참전을 요구받는다(1-3). 이에 선지자들에게 묻자 400명은 전쟁에 가면 승리할 것이라고 한다(4-6). 그러나 미가야는 “거짓 영이 많은 선지자의 입에 있어 속여 화를 당하게 된다”고 한다(7-21). 시드기야가 미가야 빰을 치며(23) 이스라엘 왕이 가둔다(23-27). 그러나 아람과의 전투에서 아합은 죽고 여호사밧은 하나님의 도우심으로(31) 겨우 살아나게 된다(28-34).
19장 재판을 개혁한 여호사밧
여호사밧은 예후의 책망을 듣고(1-3) 공정한 재판을 하도록 하는 재판관을 유다에 배치하도록 하고(4-7) 이스라엘에도 있게 한다(8-11).
20장 모압 연합군과의 전투
모압과 암몬 자손이 여호사밧을 치러올 때 하나님께 금식으로 기도한다(1-4). “성전 앞에서 환난에서 기도하면 들으신다”고(9) 하는 언약을 가지고 간구한다(5-13). 야하시엘에게 말씀이 임하여 "전쟁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니.. 하나님의 구원을 보라"고 한다(14-19). 이에 그핫과 고라자손은 찬송한다. 여호와를 신뢰하고 찬송할 때 암몬, 모압을 진멸한다(20-23). 하나님께서 그에게 평강을 주신다(24-30). 그가 잘못 행한 것은 산당은 완전히 폐하지 않고(33) 악을 행하는 아하시야와 교제한 것이다(31-37).
문제 5) 브라가 골짜기에서 일어난 사건을 무엇인가(20:24-26)
21장 유다 왕 여호람/요람 악정
여호사밧의 아들 여호람은 동생을 죽이고(4) 악을 행하였으나 하나님이 하나님의 언약 때문에(7) 멸하지는 않았다(1-7). 에돔은 유다의 손에서 벗어나고(8-10) 여호람의 우상 숭배에 엘리야의 심판을 글로 보내는데 내용은 “창자가 빠져 죽는다”는 것이다(11-15). 블레셋과 구스와 아라비야가 여호람을 친다(16-17). 말씀대로 여호람은 병이 들어 팔 년의 통치 뒤에 세상을 떠난다(1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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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한 사건 (괄호 안은 기원전)
유 다 왕 이스라엘
1. 르호보암(931-913) 1. 여로보암1세(931-910)
2. 아비얌(913-910) 2. 나답(910-909)
3. 아사(910-869) 3. 바아사(909-886)
4. 여호사밧(872-848) 4. 엘라(886-885)
5. 여호람/요람(848-841) 5. 시므리(885)
6. 아하시야(841) 6. 오므리(885-874)
7. 아달랴(841-835) 7. 아합(874-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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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장 1년의 통치로 마치는 유다 왕 아하시야와 아달랴의 6년 통치
아하시야는 42세에 즉위하여(2) 악을 행하였는데(4) 이에 1년의 짧은 통치로 마친다(2)(1-4). 이스라엘왕 요람과 연합하여 아람과 전투하나 패한다(5-7) 이 전투로 요람이 상처를 당하자(6) 아하시야는 그를 방문하러 가다가 이스라엘의 악정을 청결케 할 예후를 만나 그도 죽임 당한다. "이 모든 것이 하나님께 말미암은 것"(7)이다(8-9). 아하시야 모친이 이 소식을 듣고 유다 왕가를 멸하고자 하나 요아스는 숨긴다(10-12). 아달랴가 육 년 동안 통치하게 된다.
23장 제사장 여호야다의 공헌(아달랴의 섭정을 종결시키고 요아스를 즉위)
제사장 여호야다는 세력을 내어 "다윗의 자손"의 왕자가 즉위하도록 고을을 다니며 언약을 세운다(1-3). 책략을 내어 요아스를 왕으로 삼고(4-11) 섭정 왕 아달랴를 죽인다(12-15). 그 후 우상을 죽이고 정결케 하고 바르게 한다(16-21).
24장 유다 왕 요아스의 즉위
요아스는 7세에 즉위하여 40년을 통치하게 되는데(1) 여호야다가 사는 동안에 정직히 행한다(2-3). 여호와의 전을 중수하기로 하여 성전세를 거두게 하고 레위인을 재촉시켜 필역한다(4-14). 그러나 여호야다가 죽자 여호와의 전을 버리고 우상을 섬긴다(15-19). 이에 여호야다의 아들 스가랴가 예언하여 "..너희가 여호와를 버린 고로 여호와께서도 너희를 버리셨다(20)"고 하자 이 말씀을 듣지 않고 오히려 그를 죽인다(21-22). 예언대로 아람 군대의 침략대로 방백이 멸절당하고 요아스도 상처를 당하자 부하들이 그를 죽여 버린다(23-26).
25장 유다 왕 아마샤의 즉위
아마샤는 25세에 즉위하여 29년을 치리한다(1). 즉위하여 아버지를 죽인 당사자들을 또한 죽인다(2-4). 군사들을 모아 다시 원정을 시작하려 할 때 "이스라엘과 함께 하지 말라"고(7) 조언 받는다. 순종하여 승리한다(8-13). 에돔 사람에게 승리하고 우상에게 경배할 때 또한 선지자가 경고할 때 오히려 듣지 아니한다(16). 이 후 이스라엘 요아스에게 패하고 반란자에게 쫓겨 다니다가 결국은 반란자의 자객에 죽임을 당한다(17-28).
문제 6) 아마샤가 선지자를 통해 들었던 조언의 내용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
이것을 순종함으로 어떠한 결과를 얻었는가?(25:5-13) 듣지 않은 결과는 무엇인가?(22-28)
26장 유다 왕 웃시야-형통으로 시작하여 문둥병이 걸림
웃시야는 16세에 즉위하여 52년을 통치하고 하나님을 구할 때 형통을 누렸다(1-5). 주위 민족을 정복하고(6-8) 농업 정책의 성공(9-10), 군사정책에도 성공하여 강성케 된다(11-15). 그러나 그 마음이 교만하여 악을 행하여 범죄한다(16). 제사장이 하는 분향을 하다가 문둥병이 발한다(19). 이로 인하여 별궁에 거하고 백성을 치리한다(20-23).
27장 유다 왕 요담
요담은 25세에 즉위하여 16년을 치리 한다(1) 정도(正道)를 행하여 점점 강성하여 갔다(2-9).
28장 유다 왕 아하스
아하스는 25세에 즉위하여 16년을 통치한다(1). 열왕들의 죄악을 본받아 죄악을 지을 때(2-4) 아람과 이스라엘에게 살륙을 당한다(5-7). 이스라엘이 유다를 노략하여 갈 때 오뎃이라는 여선지는 “하나님에 대한 범죄로 유다가 포로로 잡혀 왔어도 이스라엘에도 심판이 임박 하다”고 하자(11) 포로를 선대한다(8-15). 앗수르에게 도움을 구하였으나 오히려 압제만 당하고 에돔과 블레셋에게도 침략 당한다. 이것은 범죄로 인해 낮추심이었다(19)(16-21). 이러한 곤고에 더욱 죄를 범하고(22) 여호와를 격노케 하였다(23-27).
29장 유다 왕 히스기야
25세에 즉위하여 29년을 통치한다(1). 히스기야는 정직히 행하여 성전을 청결케 하기를 명령하고(2-11) 이에 레위인들이 명령을 수행한다(12-19). 히스기야는 번제와 속죄제를 드릴 때(20-24) 시와 노래와 나팔을 울린다(25-28). 감사하고(29-30) 하나님께 감사제를 드린다(31-36).
30장 히스기야 시대의 유월절 절기 준수
히스기야는 온 유대와 이스라엘에 편지를 하여 유월절을 지키도록 요구한다(1)(2-6). 보발군을 통하여 각 성에 이 소식을 전할 때 자신을 겸비케 한 사람도 있고 조롱하며 비웃는 사람도 있었다(7-12). 무교절을 지키러 예루살렘이 모였고 제단을 제하고 성결케하여 번제를 드린다(13-17). 히스기야는 하나님께 기도를 드리고 하나님은 기도를 들으시고 백성들을 고치셨다(18-27).
31장 히스기야의 제사 개혁
백성도 우상을 파하고(1) 히스기야는 레위인와 제사장에게 음식을 주고(2-10) 성물들은 관리자를 임명하여 분배했다(11-19). 히스기야가 진실하게 행하자 형통하게 하였다(20-21절).
32장 앗수르 왕 산헤립의 침략과 하나님의 구원
산헤립이 유다에 쳐들어오자 하나님을 의지하고 마음을 강하게 한다(1-8). 산헤립이 하나님과 히스기야를 무시하면서 마음을 약하게 한다(9-19). 이사야와 기도하니 하나님이 천사를 보내 앗수르를 멸하신다(20-23). 또한 히스기야가 병들어 죽게된 것도(15년을 연장 시켜 준다/사 38:5) 이적을 보이시나 마음이 교만하여 은혜를 보답치 않다가 회개하니 처벌은 생전에 임하지 않는다(24-26). 재산도 심히 많게 되고 바벨론 방백에게(재산을 다 보여주어 왕하 20:10,13) 실수하니 "하나님이 히스기야를 떠나셨다"고(31) 기록된다(32-33).
문제 7) 히스기야 왕의 업적들은 무엇입니까? 그리고 실수는 무엇입니까?(29-32장)
33장 유다왕 므낫세 왕정과 아들 아몬
므낫세는 12세에 즉위하여 55년을 통치한다(1) 여호와 앞에 악을 행한다(2-9). 앗수르 왕에게 잡혀 쇠사슬에 결박을 당하자(10-11) 하나님 앞에 겸비하여(12) "여호와께서 하나님이신 줄"(13) 알게 된다. 그 후 성을 쌓고 여호와의 전을 중수한다(13-17) 그의 모든 행사는 사기에 기록된다(18-20) 아들 아몬은 22세에 즉위하여 우상을 섬기자 신복이 반여하여 백성들이 왕을 죽이매 국민이 암몬 왕을 반역한 사람들을 다 죽이고 대신하여 요시아를 왕으로 삼는다(21-25).
34장 요시아 통치
요시아가 위에 나갈 때 8세로 31년을 치리한다(1). 정직히 행하여 우상을 훼파시킨다(2-7). 즉위 18년에 땅과 전을 정켤케 하기를 마치고 전을 수리하도록 일임한다(8-13). 힐기야가 율법책을 발견하여 왕궁에서 읽을 때 옷을 찢고 "말씀대로 준행치 않음으로 진노가 왔다"고 고백한다(14-21). 여선지 훌다가는 말씀에 적힌 대로 징벌하나 “요시아 때는 하지 않는다”고 한다(22-28) 요시아는 언약을 세우고 말씀에 순종한다(29-33).
35장 유월절 준수와 갈그미스 전투에서 전사하는 요시아
요시아는 제사장들에게 직분을 맡기고 말씀을 따라 유월절을 지킬 것을 명한다(1-6). 요시야는 유월절 제물로 자신의 재산을 주고 준비시킨다(7-15). 유월절을 지키고(16-19), 애굽 왕 느고가 갈그리스를 치러 오자 요시아가 방비하였더니 느고는 자신이 온 것은 유대와 싸움을 위해서 온 것이 아니므로 빠지라고 했는데 듣지 않고 싸우다 중상을 입고 죽는다(20-26).
문제 8) 요시야왕 업적들은 무엇입니까? 실수는 무엇입니까?(34-35장 참고)
36장 나머지 왕들 - 여호아하스 / 여호야김 / 여호야긴 / 시드기야
여호아하스는 23세에 치리하다가 석 달만에 애굽왕에 폐위 당하고 포로로 잡혀간다(1-4). 아들 여호야김은 25세에 즉위하여 11년을 치리하는데 악을 행하자 바벨론에 결박당해 포로로 잡혀간다(5-8). 여호야긴은 8세에 즉위하여 3달 10일을 치리하고 악을 행하여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간다(9-10). 시드기야는 21세에 즉위하여 11년을 치리하고 겸비치 않아 유다는 바벨론에게 망하고 70년동안 압제를 당하게 된다(11-21). 70년 후에 고레스를 통하여 전을 건축하도록 허락 받게 된다(22-23).
문제 9) 유다가 멸망하게 된 원인을 말씀은 어떻게 결론 내리고 있습니까?(36장1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