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에스더 개요
※ 에스더 주제 - 섭리적 구원의 하나님(에 6:1)= (모든 일을 뒤에서 간섭 하셔) 부림(=제비 뽐음)으로 임하시는 하나님의 섭리적 구원
※ 에스더 주제절 - “당신은 가서 수산에 있는 유다인을 다 모으고 나를 위하여 금식하되 밤낮 삼일을 먹지도 말고 마시지도 마소서 나도 나의 시녀로 더불어 이렇게 금식한 후에 규례를 어기고 왕에게 나아가리니 죽으면 죽으리이다”(에 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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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1-2장 페르시야의 여왕으로 등단한 에스더
나. 3-8장 하만과 모르드개의 다툼
다. 9-10장 유대인의 보복의 날과 부림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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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페르시야의 여왕이 된 에스더(1-2장)
나. 하만과 모르드개의 다툼 (3-8장)
1. 하만의 책략(3장)
2. 모르드개의 계획(4장)
3. 에스더의 첫번째 잔치(5장)
4. 하만의 모욕(6:1-13)
5. 에스더의 두번째 잔치(6:14-7장)
6. 모르드개의 등위(8장)
다. 유대인의 보복의 날과 부림절(9-10장)
※ 에스더의 문장 대칭 구조적 이해
(I) 1-2장 페르시아 왕궁에 있는 에스더와 모르드개
(II) 3-4장 3장 하만의 꾀
4장 에스더와 모르드개의 계획
(III) 5-7장 에스더의 전환
5:1-8 첫번째 잔치
5:9-14 하만의 위협
6:1-14 모르드개의 보호
7:1-10 두번째 잔치
(II') 8-9:17 유대인을 위한 승리
8:1-17 에스더와 모르드개의 영광
9:1-17 유대인의 승리의 축제
(I') 9:18-10:3 페르시아 왕궁에 있는 에스더와 모르드개
9:18-32 부림절
10:1-3 모르드개의 칭송
특기 사항들
※ 에스더의 기록 목적
1. 역사적 상황은 에스라 6, 7장으로(458년) 포로 귀환하지 않은 유대인을 위하여 기록되었다.
2. 이들이 포로 생활에서 돌아가지 않는다고 그들을 무시하거나 하나님의 섭리에 제외 되었던 사람이 아님을 보여 주기 위함이다(2백만 중에서 5만명 정도만 돌아 옴).
3. 하나님의 이름이 한번도 기록되지 않았지만 배후에 섭리하시는 하나님의 손길을 읽을 수 있다.
이유는 1) 불신자의 배경에서 쓸 때에 하나님의 이름을 만홀이 여겨질까 우려함이며
2) 수리아 왕의 기록에 남기 때문에(9:20; 10:3) 정치적인 이유로 이렇게 한 것이다.
4. 하나님, 예배, 기도, 제사 등의 기록이 없다.
5. 부림절의 연례적인 준수의 역사적 기록을 남기기 위함이다.
※ 기록 연대 : 아하수에르 왕(450-440년 기원전)
※ 하만은 아말렉 족속으로서(출 17:8-16; 신 25:17-19) 이 사람의 멸망은 하나님을 대적하는 모든 사람 대패를 예표한다.
-# 하만의 배경
1. 하만(삼상 15:7-33) 아각 후손(삼상15:8; 에 3:1)
-사울시대의 원수 족속
※ 에스더의 신앙 모르드개의 인격 - 민족을 향한 결단(4:14-16)
※ 부림절의 배경 - 에스더 3:7과 9:24-28에 기록되어 있으며 히브리력으로 마지막 달인 아달월(2,3월에 해당) 14,15일에 거행되는 축제 이름으로 에스더에 나오는 악한 하만이 유대인을 학살하기 위해 정한 "제비"를 뽑은 날이다.
13일은 금식이 지켜져 에스라 절기였고 14일은 모르드개의 날이며
15일은 수산궁은 유대인의 축제(9:18) "수산 부림절"
※하나님의 섭리적 간섭(김진섭박사 강의안 참조)- 6:1-3
이 밤> 잠 오지 않음> 역대 일기> 모르드개> 하만> 포상방법>
왕후 와스디> 에스더> 모르드개 -신앙생활에는 우연이란 없다.
또한 부림절도 "현재 중동에서는 에스더를 음송하며 하만 이라는 이름이 나올 때마다 아 이들은 방울 막대기로 소리를 낸다"
※2:5,6의 바른 번역- "모르드개가 잡힌 것이 아니라 그의 증조부 기스가 잡혔다" - 연대적으로 아하수에르왕 이 시기는 486년인데, 만약 모르드개가 597년도에 잡혀갔다 온 사람이라면 그는 120세요 에스더는 70세가 된다.
내용 요약
1장 아하수에로의 잔치와 와스디의 폐위
아하수에로 왕(1-2) 통치 3년에 나라의 부함을 보이려 주위 나라 인사를 초청해 잔치를 벌이고(3-4) 인민들을 위해서(5-8) 또한 부녀들을 위해서도 베푼다(9). 칠일에 왕이 와스디를 청하여 용모를 사람들에게 보이기를 원하나 이를 거절하자(11-12) 왕은 진노하여 이 일을 박사들과 의논한 결과 본보기를 위하여 왕후를 왕에게 다시 오지 못하게 하고 (=폐위시키고 19), 백성들에게도 나쁜 본보기가 되지 않게 "남편으로 집을 주관한다"는 조서를 내린다(13-22).
2장 에스더가 왕비로 선출됨
이 후 왕후를 다시 선출하도록 하여(1-4) 모르드개(5-6)가 딸같이 키운 에스더가(7-8) 왕후로 선출을 위한 준비로 후궁으로 들어간다(9-10). 절차대로 열두달 몸을 정결케 하고 왕에게 나아가자(11-17) 사랑을 입어 왕비가 된다(18) 모르드개는 내시 빅단, 데레스가 왕을 모살하려 음모를 알게 하여 왕을 살린다(19-23).
문제 1) 에스더의 다른 이름은 무엇인가요?(2:7)
3장 하만의 음모
하만은 높은 지위에 오르나(1-2) 모르드개는 여러 사람의 권유에도 권력에 굽히지 않자(3-4) 이에 대해 노하여(5) 모르드개와 그 민족을 멸하고자 한다(6). 제비를 뽑아(7) 왕에게 고하여 "왕의 법률을 지키지 않는 민족"이라고 하여 진멸을 허락 받는다(8-11). 조서와 인을 치고(12) 그 날에 유다인을 진멸하도록 초본을 작성한다(13-14). 왕과 하만이 함께 앉는다(15).
4장 에스더의 각오
모르드개는 이 일에 때문에 대성통곡(大聲痛哭) 하며(1) 백성들은 슬퍼한다(2-3). 에스더는 하닥을 통해 이유를 물어보니 하만의 음모를 전부 말한다(4-11). 에스더는 또한 왕을 만나는 규례를 두려워하나 모르드개가 유대인이 진멸을 막도록 권유하자 같이 금식하여 "죽으면 죽으리라"라는 각오로 도움을 구하자(11-16). 이대로 모르드개가 시행한다(17).
5장 에스더의 잔치 초대
제 삼일 후에 에스더가 왕께 나아가자 사랑스러운 그녀의 옴을 허락하고 소원을 묻는다(1-5). 에스더는 잔치로 왕과 하만을 같이 초대한다(6-8). 하만은 자신의 부성한 영광과 지위를 자만하고, 잔치의 초대를 대단한 자랑으로 여긴다(9-13.) 그러나 모르드개에 대해서는 불쾌하여 친구들의 제안같이 나무를 만들어 그를 죽이려고 음모를 꾸민다(14).
6장 모르드개의 높임
왕은 잠을 이루지 못하다가 역대 일기를 보고(1) 살해 음모를 저지한 공이 컸던 모르드개를(2-3) 귀하게 대접해 주기를 생각하다가(4-5) 하만에게 이러한 자를 어떻게 대접해야 할까 물으니 하만은 자신을 말함인 줄 알아(6) "옷과 말을 태워 사람들에게 존귀하게 하는 자임을 보이라"고 한다(7-9). 왕은 하만이 이른 대로 모르드개에게 하라고 명령하고 하만의 친구들도 저를 이기지 못하리라고 예측한다(10-14). 하만은 왕후의 잔치로 향한다(15).
7장 하만의 음모 폭로와 처형
왕이 잔치의 둘째날 왕후의 소원에 대하여 묻자(1-2) 자신의 민족이 죽임을 당하게 되었다고 한다(3-4). 이에 왕은 진노해 이 음모를 꾸민 자가 누구냐고 묻고(5) 하만임을 알고(6) 왕은 노하니, 하만은 에스더에게 생명부지를 위해 간구한다(7-8). 왕은 하만이 모르드개를 달라고 만든 나무에 그를 달라고 명한다(8-10).
8장 왕이 하만의 보낸 조서를 변경 허락함
하만의 집을 에스더에게 주고 모르드개로 그 집을 주관하게 허락한다(1-2). 에스더는 울며 또한 하만의 조서를 제하기를 구하자 허락한다(3-8). 모르드개가 시키는 대로 아달월 십삼일에(12) 오히려 유대인들이 자신을 괴롭히는 자들을 탈취하고 도륙할 수 있는 날로 조서를 보낸다(9-14). 모르드개는 높임을 당하고 유대인들도 기쁨을 나눈다(15-17).
9장 유다인의 보복과 부림절의 기원
아달월 십삽일은 원수가 유다를 멸하기로 되었으나 도리어 원수를 갚게 되는 날로 되고(1) 사람들은 창대해가는 모르드개와 유대인을 두려워하게 되고(2-4) 칼로 대적을 도륙한다(5-11). 수산성에서 도륙 한 자가 오백인, 하만의 열 아들도 왕의 허락 아래 나무에 매달린다(12-14). 총 칠만 오천을 도륙 당한다(15-16). 잔치를 베풀고 규례를 세워 아달월 십사일과 십오일은 부림절로 정한다(17-28). 그리고 편지를 보내고 기록에 남긴다(29-32).
문제 2) 부림절을 부림이라고 하는 이유과 의미는 무엇인가?(26)
10장 모르드개의 칭송
모르드개는 존귀하게 되어 열왕의 일기에도 기록되고(1-2) 아하수에로왕 다음으로 백성의 이익과 모든 종족을 안위한다(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