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의 이정표/책별성경개요-구약

17-잠언

JORC구원열차 2009. 1. 15. 00:25

 

17-잠언 개요
 
※ 잠언 주제 : 지혜를 갖기를 원하시는 하나님(8:33-36;1:7; 8:13; 9:10; 29:25)
※ 잠언 주제절 : "훈계를 들어서 지혜를 얻어라 그것을 버리지 말라"(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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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1:1-7           잠언의 서론
나. 1:8-9:18        다양한 잠언
다. 10:1-22:16      첫번째 솔로몬의 잠언집
라. 22:17-24:34     무명인의 잠언들
     22:17-23:14   지혜자의 첫 번째 잠언집
     23:15-24:22   첨가된 대화
     24:23-34      지혜자의 두 번째 잠언집
마. 25:1-29:27      두번째 솔로몬의 잠언집
바. 30:1-33         아굴의 잠언집
사. 31:1-9          르무엘의 잠언
자. 31:10-31       현숙한 삶의 찬양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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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잠언의 목적(1:1-7)
  1:1     제목   
  1:2-4  기대의 목록 지혜를 소개(2) - 바로 행하게(3), 성숙케(4) 함이다. 
  1:5-6  연결 - 잠언(마살), 비유(멜리사), 말(다발), 오묘한 말(히다)
  1:7     근본적인 말씀 - 여호와를 경외토록(종교적 헌신)하는 지혜(호크마)
 
나. 다양한 잠언(1:8-9:18)- 지혜의 중요성
1. 지혜의 유익(1:8-9)- (2:1-22)
(1) 2:1-5    여호와 경외/하나님의 지식
(2) 2:6-9    의, 정의, 공평
(3) 2:10-22   악에서의 구원          
(4) 3:1-10    장수(1-2) 인자, 진리(3-4) 형통의 길(5-6) 건강, 풍요(7-10)
(5) 3:11-20   하나님의 사랑(11-12) 행복의 보배(13-20)
(6) 3:21-35   생명과 은혜(21-22) 안전과 확신(23-26) 축복(27-35)
(7) 4:1-9     영광, 은혜, 존귀
(8) 4:10-19   생명(10-13), 낮의 길(14-19)
(9) 4:20-27   생명과 건강
 
2. 어리석은 자의 경고(1:10-14, 15-19)- (5:1-7:27)    
(1) 5:1-23    간음하는 여인- 죽음의 길(1-6), 파괴와 죄의 길(7-23)
(2) 6:1-19    다른 형태의 어리석음- 거짓말(1-5), 게으름(6-11), 악한 자(12-15)
                     여호와의 미워하시는 일곱가지(16-19)
(3) 6:20-35   간음하는 여인- 불타는 욕정(20-29) 자신의 파괴(30-35)
(4) 7:1-23    간음하는 여인의 죽음
(5) 7:24-27   이로 인한 상처와 파괴와 죽음
 
3. 지혜에로의 초대(1:20-33)(8:1-9:18)
(1) 8:1-36    성문에서의 초대
① 지혜의 우월성(8:1-21)
㉠ 지혜의 호소력(1-3)
㉡ 지혜의 진리성(4-12)
㉢ 지혜 안에서 사랑과 미움(13-16)
㉣ 지혜의 선물들(17-21)
② 지혜의 근원(8:22-31)
㉠ 지혜의 전 존재성(22-26)
㉡ 지혜의 적극적 참여(27-31)
③ 지혜의 축복들(8:32-36)
㉠ 견책의 결론(32-33)
㉡ 약속된 축복(34-36)
(2) 9:1-18   지혜의 집으로 초대
 
다. 첫번째 솔로몬의 잠언집(10:1-22:16) - 문장이 비교적으로 짧다
라. 무명인의 잠언들(22:17-24:34) - 문장이 비교적으로 길다
 
마. 두번째 솔로몬의 잠언집(25:1-29:27) - 거의 짧다.
1. 히스기야인의 모음집(25-29장)      
(1) 25-27장은 대부분 유사한 내용
(2) 28-29장은 대부분 비교의 내용
2. 주로 내용은 왕이 가난과 사회적인 질서와 정의에 대해 말하고 있다.
 
바. 아굴의 잠언집(30:1-33)
1. 서론
(1) 1-4절   지혜를 찾아서
(2) 5-6절   지혜의 근원
(3) 7-9절   지혜에 대한 헌신 / 두가지 일의 간구
              -혀의 지혜로운 사용-허탄과 거짓말.  -물질의 은혜로운 예비-필요한 양식
 
2. 지혜로운 제시들
(1) 10        살인
(2) 11-14     자만과 오용
(3) 15-16     만족할 수 없는 것
(4) 17        부모를 존경치 않음
(5) 18-19     네가지 놀라운 것들
(6) 20        음녀
(7) 21-23     네 가지의 진동시키는  일들
(8) 24-28     네 가지의 작지만 지혜로운 일들
(9) 29-31     네가지의 위풍 있는 것들
(10) 32-33   어리석은 자들
 
사. 르무엘의 잠언(31:1-9)
(1) 1절       서론
(2) 2-3절     여자에 대한 경고
(3) 4-7절     술마심에 대한 경고
(4) 8-9절     정의에 권면
 
자. 현숙한 삶의 찬양들(31:10-31)
 
결론- 진정한 아름다움-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3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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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잠언에 나타난 신학 사상
 
1. 잠언의 목적은 인간의 행복과 번성을 위함이다(1:9).
2. 지혜를 얻는 길은 어리석은 길을 걷지 않는 것이며, 구체적인 삶에서 하나님의 경외함을 가지고 살 때 영광과 생명의 길로 간다(3:5; 9:10; 22:4).
3. 지혜로운 길은 싸우지 않으며(19:13) 조급하거나 혀를 잘못 놀리거나 성적인 음란을 걷지 않고(22:14) 부지런히 살아가는 길이다.
4. 그리스도가 이 지혜 자신이다(잠8장; 고전 1:30; 골2:3)
5. 지혜는 나라나 전체적인 관점보다도 개인에 포인트를 두었다.
6. 이 지혜는 어느 시대든지 적용이 될 수 있는 것들이다.
7. 이 지혜는 권위와 전통과 가르침을 무시하지는 않는다(24:21)
8. 이 지혜는 대단히 실제적이다.
9. 마지막으로 이 지혜는 우리의 믿음을 돈독히 하게 한다(22:19)
 
※ 생활의 적용의 말씀-
 
1. 불신과 말씀의 불순종은 반드시 보응이 있다.
  지혜인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는 자의 결국은- 자기 행위의 열매(1:31)를 먹으며, 자기 꾀 에 배부르리라.
2. 이 지혜를 간절히 찾으며, 경외하는 법을 배우며, 지혜의 근원은 여호와이시다(2:1-6).
3. 이 지혜를 통해 우리는 삶의 여러 방면에서 유익을 가질 수 있다(2-4장).
4. 또한 지혜의 말씀에 훈계 받지 않음은 죽음과 혼미이다(5:23.)
5. 마음에 불을 품고 숯불을 밟는 자는 반드시 보응이 있다(6:27-28).
 
※ 솔로몬의 지혜집
 
1. 여호와의 도의 양면성(10:29) - 산성과 멸망.
2. 지혜로운 자는 사람을 얻음(11:30)
3. 슬기로운 자는 수욕을 참음(12:16)
4. 어리석은 자는 말을 믿음(14:15)
5. 마음의 즐거움의 중요성(15:13; 17:22)
6. 마음의 다스림의 중요성(16:22-노/ 17:3-마음을 연단케 하시는 여호와)
6. 사람의 계획과 하나님의 인도 (16:1-3, 9; 19:21-여호와의 뜻 성취)
7. 말의 지혜로운 사용(18:8-험담의 경고/18:21 사람을 죽이고 살림)
8. 하나님을 경외함의 중요성(28:5-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의 결과 / 대조 28:14)
        29:18- 묵시가 없으면..- 하나님의 말씀 없는 자의 생활
        29:25-26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의 특성       
 
내용 요약
 
1장 잠언의 목적(1-7); 지혜로운 삶을 고수(8-20); 지혜의 초청(21-33)
1) 듣지 않음의 한탄(21-22) 2) 들음의 축복(23,30) 3) 듣지 않음의 결과(24-32)
잠언은 솔로몬의 것으로(1) 지혜와 훈계를 알아 명철한 말씀을 깨닫고(2), 바로 행하게(3)하며, 슬기와 지식과 근신함을 주어(4), 지혜로운 자는 학식을 명철한 자는 모략을 얻게 되며(5). 잠언과 비유와 지혜 있는 자의 말과 오묘한 말을 깨닫게 된다(6). 지혜의  근본은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한다(7). 지혜는 이로우니 떠나지 말 것은(8) 머리의 관이요 목의 금사슬이다(9). 악한 자의 꾀임에 빠지지 말아(10) 죄없는 자를 삼키고 보화를 빼앗는 길에 다니지 말 것은(11-15) 결국 "자기의 피를 흘리고 자기의 생명을 잃게 하기 때문이다"(16-20). 지혜가 소리 높여, "어리석은 자와 미련한 자들은 언제까지 계속하겠는가?"(21-22), "책망을 듣고 돌이키면 나의 신을 부어주며 나의 말을 너희에게 보이신다"(23)고 하나 백성들은 듣기 싫어하고(24), 멸시하니(25), 너희 재앙과 두려움의 날에 웃으신다(26). 두려움과 재앙이 광풍같이 근심과 슬픔이 임할 때(27) 찾으나 만나지 못함은(28) 여호와 경외하기를 즐거워하지 않아(29) 교훈과 책망을 업신여겼음이다(30). 그러므로 "자기 행위의 열매를 먹으며 자기 꾀에 배부르다"(31). 어리석은 자는 죽이고 미련한 자는 멸망 하나(32) 나를 듣는 자는 살며 평안하리라(33).
 
문제 1) 지혜를 받아들이지 않을 때 받는 결과는 무엇인가?(힌트 23-32절)
 
2장 하나님 경외(1-5); 공의, 공평, 정직, 선한 길(6-9); 악에서의 구원(10-22)
계명을 간직하며(1), 지혜에 귀를 기울이고(2), 지식과 명철을 얻으려 소리 높여(3), 은과 보배를 구함같이 찾으라(4). 그러면 여호와 경외하기를 깨닫고, 하나님을 알게 된다(5). 그는 지혜, 지식, 명철로(6-7) 성도의 길을 보존하셔(8) 공의와 공평과 정직과 선한 길을 깨닫는다(9). 지혜가 지켜(10-11) 악한 길과 패역을 말하는 자에게서 건져내신다(12-22). 즉 어두운 길(13), 행악과 패역의 길(14,15), 음녀(16-17)의 사망의 길(18-19). 그러나 지혜는 선한 길과 의인의 길을 지키게 하여(20) 땅에 남아있으나 악인은 끊어지고 뽑힌다(21-22).
 
3장 명령 준수의 복(1-10); 경책하시는 지혜(11-20); 지혜 준수는 안전과 복(21-26);
선을 행함을 축복(27-35)
마음으로 계명을 지킬 때 장수와 평강을 누리며(1-2) 인자와 진리로 마음 판에 새길 때 귀중히 여김을 받고(3-4), 여호와를 의뢰하고 자신의 명철을 의지 않을 때 길의 지도하심을 경험한다(5-6). 여호와를 경외하고 악에서 떠나면(7) 몸의 양약과 골수로 윤택하게 되어(8) 재물의 풍요도 경험한다(9-10). 꾸지람을 싫어하지 말 것은(11) 사랑하는 자를 징계하심이다(12). 지혜를 얻는 것이 보배롭고(13-15) 장수와 부귀로(16) 즐거움과 평강으로(17) 복되다(18). 하나님은 지혜로 천지를 창조하셨다(19-20). 지혜를 떠나게 않을 때 생명이 되어 안전과 보호아래 지켜 주신다(21-26). 선을 베풀 힘이 있거든 베풀고 모해와 다투지 말고 포악을 부러워하거나 좇지 말라(27-31). 패역한 자, 악인, 거만한 자, 미련한 자가 아니라 정직한 자, 의인, 겸손한 자 지혜로운 자가 되어 여호와의 가까움을 입고(32), 복을 받고(33), 은혜를 받고(34), 영광을 기업으로 얻자(35).
 
문제 2) 계명을 마음으로 지킬 때 받는 복을 3장 1절에서 10절은 무엇이라고 말하나?
 
4장 훈계의 보호와 영광(1-9); 생명(10-13); 낮의 길(14-19); 생명과 건강(20-27)
훈계를 들어 법을 떠나지 말아(1-3) 마음에 두며 산다(4). 어기지 말고 버리지 않으면 보호하심을 받는다(5-6). 지혜가 제일로 지혜를 얻고(7) 그를 높이면 너를 영화롭게 해 주신다(8-9). 말씀은 생명을 길게 하시고 보호하니 생명이다(10-13). 의인은 광명의 길이나(18), 악인의 길은 어둠이며(19) 사특한 자의 길이 피하여야 한다(14-17). 지혜를 눈과 귀에 기울어 마음속에 지키면(20-21) 생명과 건강이 되니(22) 마음을 잘 지켜야 하는데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다(23). 입술의 궤휼을 버리고(24) 눈을 바로보고(25) 발은 악에서 떠나게 하라(26-27).
 
5장 어리석은 자의 경고 - 음행은 죽음의 길(1-6) 파괴와 죄의 길(9-22)
명철과 근신을 지키라(1-2). 이는 음녀의 입술과 발은 죽음의 길임이다(3-6). 그 길에서 멀리하고(7-8), 존영과 재물의 충족과 몸의 건강을 잃어버리거나, 후회하게 않도록 하라(9-14). 네 샘을 마셔 복되게 하고(15-19) 음녀를 연모하지 말라(20). 사람의 길은 여호와 앞에 있어(21) 악인은 악에 걸리고 죽는다(22).
 
6장 어리석음에 대한 경고-담보(1-5); 게으름(6-11); 미워하시는 죄(12-19); 색(20-35)
이웃을 향해 경솔히 담보하여 거짓말하지 말고(1-5) 게으르지 말고 개미에게 지혜를 배우라(6-11). 악한 자는 모든 것으로 패역을 품으니 재앙에 패망한다(12-15). 여호와의 미워하시는 것은-교만한 눈, 거짓된 혀, 무죄한 자의 피흘리는 손, 악한 계교를 꾀하는 마음과 빨리 악으로 달려가는 발과 거짓을 말하는 망령된 증인과, 형제사이를 이간하는 자이다(16-19). 명령은 등불이요 책망은 생명의 길이니(23) 불을 품으면 옷이 타고 숯불을 밟고야 발이 데듯(27-28) 색을 탐하면(27)(=죄없다 아니하시니) 자기 영혼을 망하게 하고, 부끄러움을 씻을 수 없게 된다"(32-33)(20-35).
 
7장 지혜로(1-4) 음녀의 음부의 길에서 지켜라(5-27)
지혜는 누이와 친족으로(1-4) 음녀에 빠지지 않게 한다(5). 음녀의 유혹에 빠짐은 "소가 푸주로 가는 것 같고 쇠사슬에 매이러 가는 것과 일반"으로(22) 생명을 잃어버리게 된다(6-23). 음녀의 길로 치우치지 말고 미혹되지 말 것은 음부의 길임이라(24-27).
 
8장 지혜의 초대-지혜의 우월성(1-21); 근원(22-31); 축복들(32-36)
지혜가 호소하여(1-4) 명철과(5) 선함과 정직을 내니 진리로 다 의로워 정직히 여기는 바다(6-9). 은, 금보다 훈계와 지식을 얻고(10-12), 악을 미워함으로 여호와를 경외하고(13), 지혜의 능력으로 치리하고(14-15), 재판하면(16) 사랑을 입는다(17). 또한 부귀와 재물과 의도 있다(18-21). 지혜는 태초 전부터 있어서(22-26) 창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시고 기뻐하셨다(22-31). 도를 지켜 버리지 말고(32-33) 문설주 옆에서 기다려 생명과 은총을 얻고(34-35) 미워하는 자는 사망을 (얻는다)(36).
 
9장 지혜의 집으로 초대(1-12); 미련한 계집(13-18)
지혜는 일곱 기둥을 다듬고 잔치를 배설하여 "어리석음을 버리고 생명을 얻어라"(6)고 초대한다(1-6). 악한 자를 책망하면 흠이 잡히나 지혜로운 자를 책망하면 사랑을 받는다(7-9).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다"(10)(참 1:7). 지혜는 유익과 생명이나 거만은 해를 당한다(11-12). 미련한 계집과 어리석은 자는 음부의 깊은 곳에 있는지 알지 못한다(13-18).
 
10장 지혜로운 자나 의인과 미련한 자와 악인의 비교
솔로몬의 잠언(1); 지혜로운 자나 의인은 "영혼이 주리지 않고"(2)(1-7), 명령을 받아 입이 미련하지 않고(8-14). 수고는 생명에 이른다(15-16). 훈계를 지키고(17), 미워하지 않고(18) 입술을 제어하는 자는 지혜롭고(19) 혀는 천은 같아(20) 사람을 교육한다(21). 복을 주시고(22) 지혜로 낙을 삼으니(23) 원하는 것이 다 이루어진다(24). 의인은 영원한 기초로(25-26) 장수하고(27), 즐거움을 이루고(28), 산성으로(29) 요동치 않아(30) 지혜와 기쁨을 말한다(31-32).
 
11장 악인과 지혜롭지 못한 자에게 임할 화(1-31)
의인은 지식으로 구원함을 받고(8-9), 형통하고(10), 소원도 선하고(23), 번성하니(28) 열매는 생명나무다(30). 악인은 소망이 끊어지고(7), 삯은 허무하고(18), 벌을 면치 못하니(21) 따라서 죄인은 보응은 (감당치 못한다)(31). 속이는 저울은 여호와가 미워하시며(1) 교만은 욕이나 겸손은 지혜다(2). 의리는 죽음을 면케, 의는 길을 곧게 한다(3-5). 명철한 자는 이웃을 멸시치 않고 한담치 않는다(12-13). 모사와 보증치 않음으로 평안을(14-15) 유덕과 근면으로 존영과 재물을(16) 인자로 영혼을 이롭게 하고(17) 의로 생명에 이른다(19). 마음이 패려한 자는 미움을 받는다(20). 흩어 구제하여도 부하나(24-25) 아껴도 가난하게 된다. 선을 구하면 은총을 받고 악인에게는 악만 임한다.
 
12장 미련한 자와 선인(1-28)의 행위와 결국
징계를 싫어하는 자는 짐승으로(1) 미련하여 자기 행위를 바른 줄로 여기고(15) 분노를 당장 나타낸다(16). 또 악인은 정죄를(2) 받고 굳게 서지 못하여(3) 피 흘리니(6) 소멸된다(7). 악인은 불의의 이를(12) 탐하니 입술의 허물로(13) 그물에 걸리고, 마음에 궤휼로(20) 화가 가득하고(21), 자기를 미혹하게 된다(26). 선인은 은총을 받아(2) 생각은 공직하고(5), 육축의 생명을 돌아보고(10), 환난에서 벗어나며(13), 재앙도 임하지 않아(21) 이웃의 인도자로 생명이 있다(26, 28). 거짓 증인은 궤휼을 말하고 칼로 찌름 같이 함부로 말하니(17, 18) 따라서 잠깐 있으며(19), 거짓 입술은 여호와께 미움을 받는다(22).
 
13장 지혜로운 아들, 선인, 의인의 훈계와 입술의 사용, 재물의 축복(1-25)
지혜로운 아들은 훈계를 듣고(1), 계명을 두려하는 자는 상을 얻고(13), 경계를 지키면 존영을 얻는다(18). 입의 열매로 복록을 누리고(2) ,입을 지키는 자는 생명을 보전하며(3), 의인은 거짓말을 미워한다(5). 게으른 자는 원하나 얻지 못하고(4), 망령된 재물은 줄어가고(11), 악인의 배는 주리게 된다(25). 미련한 자는 미련을 나타내고(16) 동행함으로 해를 받는다(20). 의인의 빛은 빛나고(9) 선인은 산업이 자자손손(子子孫孫)에게 끼친다(22).
 
14장 정직하게 행하는 자의 삶과 미련한 자의 열매(1-35)
미련한 자는 자기 손으로 헐고(1), 교만하니(3) 죄를 심상히 여기며(9) 온갖 말을 믿고(15), 노하기를 속히 하고(17), 어리석음으로 기업을 삼고(18), 조급함으로 어리석음을 나타내니(29) 앞을 떠남이 낫다(7). 정직히 행하는 자는 여호와를 경외하고(2), 슬기로운 자는 자기의 길을 알고(8), 지혜로운 자는 악을 떠나고(16), 경외하는 자는 견고한 의뢰가 있고(26), 경외함이 생명의 샘이다(27). 이웃의 업신여기는 것은 죄를 범하고(21) 가난한 자를 학대하는 것을 하나님을 멸시하는 것이다(31). 의는 나라의 영화요, 슬기로운 신하는 왕께 은총을 받는다(35).
 
15장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의 삶과 어리석고 미련하고 악한 자의 삶(1-33)
과격한 말은 노를 격노케 하며(1), 패려한 혀는 마음을 상하게 하나(4) 지혜로운 혀는 선을 베풀고(2), 때에 맞는 말을 아름다우니(23) 의인은 깊이 생각하여 대답한다(28). 미련한 자는 훈계를 업신여기고(5) 거만한자는 견책 받기를 좋아하지 아니하니(12), 여호와의 눈은 악인과 선인을 감찰하시고(3) 악인의 제사와 길을 미워하신다(8-9). 가산이 적어도 여호와 경외함이 낫다(16). 여호와는 교만한 자의 집을 허시며(25), 악인을 멀리하시니(29), 여호와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훈계요 겸손은 존귀의 앞잡이다(33).
 
16장 응답하시며 일을 작정하시는 여호와(1-33)
경영은 사람에게 응답은 여호와께 있으니(1) 여호와는 심령을 감찰하신다(2). 따라서 모든 행사를 맡길 때 경영이 이루어진다(3). 마음으로 계획해도 그 걸음의 인도는 여호와이다(9). 일의 작정은 여호와께 있으니(33) 여호와를 의지하여 복을 얻는다(20).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악에서 떠나게 되고(6), 악을 떠나면 영혼을 보존하며(17), 여호와를 기쁘게 하면 원수와도 화목케 한다(7). 교만과 거만은 패망과 넘어짐이요(18) 여호와께서 교만한 자를 미워하신다(5).
 
17장 지혜 있는 삶(28)
마른 떡 한 조각으로 화목이 낫다(1). 지혜 없는 자는 값으로 지혜를 살 수도 없고(16), 근심을 당하고(21), 눈을 땅 끝에 두어(24) 아비의 근심이 된다(25). 여호와는 마음을 연단하시고(3) 마음의 즐거움은 양약이다(22). 말을 아끼고 입술을 닫히면 슬기로운 자로 여긴다(27-28).
 
18장 죽고 사는 혀의 다스림(21)
미련한 자는 입술을 잘못 다스리며(4, 6-7), 남의 말하기를 좋아하는 자의 말은 별식과 같아 뱃속 깊은 데로 내려가며(8), 사람의 입술로 만족케 되니(20) 참으로 죽고 사는 것이 혀의 권세에 달렸다(21). 명철을 기뻐하지 않아 자기 의사만 드러내고(2) 자기 일을 게을리 해 패가하는 자다(9). 여호와의 이름은 견고한 망대로(10) 교만한 자는 멸망당하나 겸손은 존귀의 앞잡이이다(12).
 
19장 만족하는 방법(23)
가난한 자가 미련한 자보다 나은 것은(1) 미련한 자는 그릇 행하고(2) 자기 길을 굽게 하여(3) 사치하니(10) 아비의 재앙이 되며(13) 채찍이 예비되어 있다(29). 노하기를 더디함이 사람의 슬기이나(11-12) 노하면 벌을 받게 된다(19). 거짓 증인은 벌을 면치 못한다(5,9). 많은 계획이 있으나 여호와의 뜻이 서고(21) 여호와의 경외하는 자는 족한다(23)..
 
20장 여호와의 구원을 가다리라 (22)
술에 미혹되는 자는 지혜가 없고(1) 다투는 자는 미련한 자고(3) 게으른 자는 얻지 못하여(4) 잠자기를 좋아하니 빈궁하게 된다(13). 입술은 귀한 보배니(15) 입술을 벌린 자를 사귀지 말라(19). 눈과 귀는 여호와의 지으신 바요(12) 악의 심판은 여호와를 기다리면 여호와가 하신다(22). 사람의 걸음도 여호와로 말미암고(24) 사람의 영혼은 여호와의 등불이다(27). 한결같지 않는 저울추는 여호와의 미워하심이다(10,2 3).
 
21장 이김을 주시는 여호와(31)
악인은 소멸과(7) 재앙을 원하니(10) 재물은 가증하다(27). 게으르고 연락을 좋아하면 가난하고(16) 정욕으로 죽게 된다(25-26).
그러나 여호와는 인도하시고(1), 심령을 감찰하시며(2), 의의 제사를 기뻐하신다(3). 싸울 날을 위해 마병을 예비하나 이김은 여호와께 있다(31).
참조)  솔로몬의 첫번째 잠언(10:1-22:16); 지혜자의 첫번째 잠언(22:17-23:14)
       첨가된 대화(23:15-24:22); 지혜자의 두번째 잠언(24:23-34)
       솔로몬의 두번째 잠언(25:1-29:27)
 
22장 솔로몬의 첫번째 잠언(22:1-16)-겸손과 여호와 경외의 보응(4)
어린 아이에게 마땅히 행할 길을 가르치면 늙어도 떠나지 않으니(6) 징계하는 채찍이 미련을 좇아낸다(15). 가난한 자도 부한 자도 여호와가 지으셨으며(2), 재물보다 명예와 은총이 나으니(1) 겸손과 여호와 경외함의 보응은 재물과 영광과 생명이다(4)(1-16).
 
지혜자의 첫번째 잠언(22:17-23:14) - 여호와를 의뢰하기 위한 지혜(19).
노를 품는 자와 사귀지 말 것은 네 영혼을 올무에 빠질까 함이요(24-25), (지혜는) 여호와를 의뢰하여 지혜를 알게 하나(19) 여호와는 너를 신원 하여 주신다(23).
 
23장 지혜자의 첫번째 잠언(22:17-23:14)-탐함에 대한 경계와 아이를 훈계(13-14).
아이를 훈계하여 채찍으로 때리면 그 영혼을 구원한다(13-14). (참고 22:6,15) 음식을 탐하거나(1-3) 재물을 탐함을 버림야 하는 이유는(4) 모든 것이 다 날아감이라(5). 먹은 것도 다 토한다(8).
 
첨가된 대화(23:15-24:22)- 술, 효도, 악인을 부러워 말고 여호와를 경외하라(21). 술을 즐기는 자를 사귀지 말 것은(20) 가난해 지고(21) 재앙이 있으며, 침몰하게 된다(29-35). 죄인의 형통을 부러워 말고 여호와를 경외하면 소망이 있고(17,18) 지혜를 얻어 정로로 다니라(19). 부모를 경히 여기지 말고(22) 즐겁게 하라(24-25).
 
24장 첨가된 대화(23:15-24:22)
악인의 형통을 부러워 말 것은(1,19) 강포하고(2), 사특하며(8), 생각이 죄니(9), 장래가 없다(20, 22). 그러나 지혜자는 강하고(5) 모사가 있고(6) 미련한 자가 미치지 못한다(7). 영혼에 꿀송이를 먹은 것 같다(13-14). 따라서 의인은 일곱번 넘어져도 다시 일어나며(16) 악인의 재앙에 즐거워하지 않는다(17-18). 여호와를 경외하고 반역자로 사귀지 말라(21).
 
지혜자의 두 번째 잠언집(24:23-34)
게으름은 빈궁과 곤핍을 초래한다(33-34). 까닭 없이 이웃을 치지 말라(28).
 
25장 솔로몬의 두번째 잠언집(25:1-29:27) - 자신을 제어(28)
왕 앞에서는 겸손한 것이 나으며(2-7) 이웃과 다투지 말고 비밀은 누설치 말라(8-9). 꿀을 많이 먹은 것이 토하고(16) 좋지 못하니 자기 영예를 구하는 것은 헛되다(27). 합당한 말은 은쟁반에 금사과이나(11) 참소하는 혀는 얼굴에 분을 일으킨다(23). 원수를 먹이고 녹이는 것은 여호와께서 상을 주신다(21-22). 자기 마음을 제어하지 않는 자는 성벽 없는 것과 같다(28).
 
26장 미련한 자, 게으른 자, 거짓말하는 자(1-27)
미련한 자는 영예도 합당치 않으니 이러면 돌을 물매에 매는 것 같고, 술 취한 자의 가시나무 같다(1, 8, 9). 미련한 것을 거듭 행하니(11) 따라서 같이 대답치 말라(5, 6). 게으른 자는 말만하고(13) 침상에서 구르고(14), 움직이기를 싫어하고(15), 자기를 더욱 지혜롭게 여긴다(16). 이웃을 속이는 자는 사람을 무고히 죽이는 자와 같아(18, 19), 시비를 일으키니(21) 말쟁이가 없으면 다툼도 쉰다(20).
 
남의 말을 좋아하는 자는 별식 같아 패망에 이르고(22) 입술로 꾸미나 속에는 궤휼을 품으니(24) 말을 믿지 말라(25, 26). 따라서 거짓말하는 자는 미워하고 아첨은 패망을 일으킨다(27).
 
27장 자신을 늘 잘 살피라(23)
미래를 자랑치 말고(1) 남으로 칭찬케 하고(2) 미련하여 분노하지 말라(3-4). 무화과나무를 지킴으로 과실을 먹고(18) 네 양떼의 형편을 살피라(23). 염소의 젖이 너와 네 집사람의 식물이 됨이라(24-27). 친구의 통책은 충성으로 말미암으니(6) 충성된 권고가 아름답다(9). 사람이 친구의 얼굴을 빛나게 하며(17) 칭찬으로 사람을 시련한다(21).
 
28장 여호와를 의지하는 자의 풍족(25)
악인은 늘 도망하고 사람들이 피하고(1, 28) 공의를 깨닫지 못한다(5). 학대하는 자(3), 압제하는 자(15), 무지한 치리자(16), 피를 흘리는 자는(17) 포악을 행하고 함정으로 달려간다(17). 자기 마음을 믿는 자는 미련하나(26), 여호와를 찾는 자는 모든 것을 깨달으니(5)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복되며(14) 의지할 때 풍족하게 된다(25).
 
29장 사람을 두려워 말라(25)
의인이 많아지면 백성이 즐거워하나(2) 악인이 많아지면 죄도 많아진다(16). 노를 제어함이 지혜인 것은(11) 노는 다툼을 일으키고(22) 지혜자는 다툼을 그치게 함이다(9). 겸손은 영예를 얻으나 교만한자는 낮아진다(23). 묵시가 없으면 백성이 방자히 행하고 율법을 지키면 복이 있다(18). 사람을 두려워하면 올무에 걸리고 여호와를 의지할 때 안전함은(25) 일의 작정이 여호와께 말미암음이다(26).
 
30장 아굴의 잠언집(1-33) - 두가지의 간구(7-9)
짐승과 같은 자라 지혜를 찾아 향한다(1-4). 지혜의 근원은 바로 하나님의 말씀이다(5-6). 두가지 간구는 1) 허탄한 거짓말을 멀리하고 2) 필요한 양식으로 먹여달라 함이다(7-9)-훼방(10); 자만과 오용(11-14); 족하지 않는 것(15-16); 부모 조롱하는 자(17); 네 가지 놀라운 것(18-19); 음녀(20); 네 가지 진동시키는 것(21-23); 네 가지 작지만 지혜 있는 것(24-28); 네 가지의 위풍 있는 것들(29-31); 미련한 자(32-33).
 
31장 르무엘의 잠언 - 아들을 향한 경고(1-9); 현숙한 여인들(10-31)
아들에게 경고(1-9) - 아들에게 경고하기는(2) 여자들에 힘을 쓰지 말고(3), 술 마심으로 공의를 굽게 하지 말고(4-7), 약한 자들을 위해 송사 하라(8-9). 현숙한 여인들에 대한 찬양(10-31)-현숙한 여인은 진주보다 가치 있고(10). 남편이 믿으며(11). 선을 행하여(12) 성실하다(13-27). 따라서 자식들은 사례하고 남편은 칭찬한다(28-29). "고운 것도 거짓되고 아름다운 것도 헛되나 오직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자는 칭찬을 받는다"(30).
 
문제 1) 솔로몬의 잠언 중에서(10:1-22:16) (25:1-29:27) 여러번 강조되어 나의 생활에 꼭 필요하다고 느껴지는 말씀을 세 구절만 적어봅시다?
문제 2) 무명인의 잠언 중에서(22:17-24:34) 나의 생활에 꼭 필요하다고 느껴지는 말씀을 한 두 구절만 적어봅시다?
문제 3) 아굴의 잠언 집에서(30:1-22) 아굴의 두가지 간구는 무엇인가?
문제 4) 르무엘의 잠언 집에서(33:1-31) 르무엘의 두가지 내용은  무엇인가?
문제 5)잠언이 세상의 지혜서와 격언과 본질적으로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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