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29(토)
에서의 자손들 (창세기 36:9-43)
9 세일 산에 있는 에돔 족속의 조상 에서의 족보는 이러하고
10 그 자손의 이름은 이러하니라 에서의 아내 아다의 아들은 엘리바스요 에서의 아내 바스맛의 아들은 르우엘이며
11 엘리바스의 아들들은 데만과 오말과 스보와 가담과 그나스요
12 에서의 아들 엘리바스의 첩 딤나는 아말렉을 엘리바스에게 낳았으니 이들은 에서의 아내 아다의 자손이며
13 르우엘의 아들들은 나핫과 세라와 삼마와 미사니 이들은 에서의 아내 바스맛의 자손이며
14 시브온의 손녀 아나의 딸 에서의 아내 오홀리바마의 아들들은 이러하니 그가 여우스와 얄람과 고라를 에서에게 낳았더라
15 에서 자손 중 족장은 이러하니라 에서의 장자 엘리바스의 자손으로는 데만 족장, 오말 족장, 스보 족장, 그나스 족장과
16 고라 족장, 가담 족장, 아말렉 족장이니 이들은 에돔 땅에 있는 엘리바스의 족장들이요 이들은 아다의 자손이며
17 에서의 아들 르우엘의 자손으로는 나핫 족장, 세라 족장, 삼마 족장, 미사 족장이니 이들은 에돔 땅에 있는 르우엘의 족장들이요 이들은 에서의 아내 바스맛의 자손이며
18 에서의 아내인 오홀리바마의 아들들은 여우스 족장, 얄람 족장, 고라 족장이니 이들은 아나의 딸이요 에서의 아내인 오홀리바마로 말미암아 나온 족장들이라
19 에서 곧 에돔의 자손으로서 족장 된 자들이 이러하였더라
20 그 땅의 주민 호리 족속 세일의 자손은 로단과 소발과 시브온과 아나와
21 디손과 에셀과 디산이니 이들은 에돔 땅에 있는 세일의 자손 중 호리 족속의 족장들이요
22 로단의 자녀는 호리와 헤맘과 로단의 누이 딤나요
23 소발의 자녀는 알완과 마나핫과 에발과 스보와 오남이요
24 시브온의 자녀는 아야와 아나며 이 아나는 그 아버지 시브온의 나귀를 칠 때에 광야에서 온천을 발견하였고
25 아나의 자녀는 디손과 오홀리바마니 오홀리바마는 아나의 딸이며
26 디손의 자녀는 헴단과 에스반과 이드란과 그란이요
27 에셀의 자녀는 빌한과 사아완과 아간이요
28 디산의 자녀는 우스와 아란이니
29 호리 족속의 족장들은 곧 로단 족장, 소발 족장, 시브온 족장, 아나 족장,
30 디손 족장, 에셀 족장, 디산 족장이라 이들은 그들의 족속들에 따라 세일 땅에 있는 호리 족속의 족장들이었더라
31 이스라엘 자손을 다스리는 왕이 있기 전에 에돔 땅을 다스리던 왕들은 이러하니라
32 브올의 아들 벨라가 에돔의 왕이 되었으니 그 도성의 이름은 딘하바며
33 벨라가 죽고 보스라 사람 세라의 아들 요밥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34 요밥이 죽고 데만 족속의 땅의 후삼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35 후삼이 죽고 브닷의 아들 곧 모압 들에서 미디안 족속을 친 하닷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으니 그 도성 이름은 아윗이며
36 하닷이 죽고 마스레가의 삼라가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37 삼라가 죽고 유브라데 강변 르호봇의 사울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38 사울이 죽고 악볼의 아들 바알하난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39 악볼의 아들 바알하난이 죽고 하달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으니 그 도성 이름은 바우며 그의 아내의 이름은 므헤다벨이니 마드렛의 딸이요 메사합의 손녀더라
40 에서에게서 나온 족장들의 이름은 그 종족과 거처와 이름을 따라 나누면 이러하니 딤나 족장, 알와 족장, 여뎃 족장,
41 오홀리바마 족장, 엘라 족장, 비논 족장,
42 그나스 족장, 데만 족장, 밉살 족장,
43 막디엘 족장, 이람 족장이라 이들은 그 구역과 거처를 따른 에돔 족장들이며 에돔 족속의 조상은 에서더라
에서의 족보에는 에서의 자손들(9-19절)과 전부터 세일에 살고 있던 세일 자손과 호리 족속의 족장들(20-30절), 에돔 족속의 왕들(31-43절)이 등장합니다.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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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브가에게 주신 말씀(25:23)을 이루십니다. 에서와 야곱이 ‘두 민족(나라)을 이룰 것이라’는 말씀대로 에서의 후손이 ‘에돔’이라는 나라를 이루고, 야곱의 후손이 이스라엘을 이룹니다. 그뿐 아니라 큰 자가 어린 자를 섬기리라는 예언도 훗날 다윗이 에돔을 정복하여(삼하 8:13,14) 이스라엘에 복종하게 하심으로 이루실 것입니다. 하나님은 선택받은 백성뿐 아니라 모든 민족의 흥망성쇠를 주관하고 계십니다. 역사의 주인이신 하나님이 오늘도 모든 나라와 민족을 그분의 뜻대로 이끌어가심을 믿는다면, 세상을 보는 우리 안목은 달라질 것입니다.
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전체
에서의 족보에 세일에 사는 원주민들의 족보(20-30절)가 함께 등장합니다. 원주민들을 에돔 족속에 편입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 보면 에서의 후손이 약속에서 멀어져 완전히 이방에 동화된 것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이들은 함께 ‘에돔’ 왕국을 형성하지만, 결국 야곱의 후손인 이스라엘을 섬기게 됩니다. 롯이 눈에 보기 좋은 소돔 땅으로 갔다가 소돔의 멸망과 함께 모든 소유를 잃었던 전례를 에서도 따른 것이며, ‘그나스’ 사람 갈렙이 이스라엘에 속해 약속하신 땅의 지분을 얻었던 것(민 32:12)과는 정반대의 선택이었습니다. 약속하신 땅에 머물러 믿음과 순종으로 살아갈 때에만 약속하신 복을 누릴 수 있습니다.
12절
에서의 후손 가운데 아말렉 족속의 조상인 ‘아말렉’이 태어납니다. 아말렉은 출애굽한 이스라엘을 대적한 민족입니다(출 17:9-13). 그들이 가나안 남부에 거주하면서 이스라엘이 약속의 땅으로 가는 길을 방해했기 때문에 하나님은 아말렉을 도말하겠다고 선언하셨습니다(출 17:14). 가나안 땅에서도 지속적으로 이스라엘을 괴롭혔기 때문에(삿 3:13; 6:3) 사무엘이 사울에게 ‘아말렉 진멸’을 명령할 정도였습니다(삼상 15:9). 이 아말렉은 히스기야 때에 완전히 멸망한 것으로 보입니다(대상 4:41-43). 에서와 야곱이 장자의 복을 놓고 다투듯이, 훗날 에서의 후손 아말렉이, 야곱의 후손들이 약속의 땅으로 들어가려는 시점에 등장하여 약속의 성취를 방해한 것입니다. 지금도 세상에는 아말렉 같은 세력이 있어 하나님의 나라를 위협하지만 그들의 결국은 역사의 ‘아말렉’과 같을 것입니다.
기도
역사의 주인이신 주님이 오늘날 저희를 이곳으로 부르신 목적을 따라 살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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