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 월 절 =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
2. 무 교 절 (신 16:1-8) = 예수님의 무덤 사건
(신16:1-8) - “1 아빕 월을 지켜 네 하나님 여호와의 유월절 예식을 행하라 이는 아빕 월에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밤에 너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라 2 여호와께서 그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우양으로 네 하나님 여호와께 유월절 제사를 드리되 3 유교병을 그것과 아울러 먹지 말고 칠 일 동안은 무교병 곧 고난의 떡을 그것과 아울러 먹으라 이는 네가 애굽 땅에서 급속히 나왔음이니 이같이 행하여 너의 평생에 항상 네가 애굽 땅에서 나온 날을 기억할 것이니라 4 그 칠 일 동안에는 네 사경 내에 누룩이 보이지 않게 할 것이요 또 네가 첫날 해질 때에 제사드린 고기를 밤을 지내어 아침까지 두지 말 것이며 5 유월절 제사를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신 각 성에서 드리지 말고 6 오직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네가 애굽에서 나오던 시각 곧 초저녁 해질 때에 드리고 7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에서 그 고기를 구워먹고 아침에 네 장막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8 너는 육 일 동안은 무교병을 먹고 제칠일에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니라.”
;무교절 절기는 유월절이 시작되는 날부터 칠일 동안 지키는 절기로 이 절기 기간 동안에 누룩이 들어 있지 않은 떡을 먹고 첫날과 마지막 날에는 성회로 모였다.
그리고 성회로 모이는 날에는 일체의 노동을 금했다.
1)홍해를 건너게 됨을 기념하는 절기(출 12:17-18)
(출12:17-18) - “17 너희는 무교절을 지키라 이 날에 내가 너희 군대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었음이니라 그러므로 너희가 영원한 규례를 삼아 이 날을 대대로 지킬지라 18 정월에 그 달 십사 일 저녁부터 이십일 일 저녁까지 너희는 무교병을 먹을 것이요.”
(1) 모형
① 홍해는 히브리어로 ‘갈대의 바다’, ‘붉은 바다’라는 뜻으로 이스라엘에게 홍해는 죽음의 바다로서 그 자체가 죽음을 상징하고 무덤을 상징한다.
② 하나님 = 이스라엘 백성 살리고 애굽 군대 수장시킴(출14:27)
③ 이스라엘 백성들 홍해를 건넘으로 애굽에서 의 모든 죄 씻음.
(2) 원형
① 우리를 살리려고 예수가 친히 십자가에서 유월절 양이 되시고 무덤 속에 장사 됨
② 홍해를 건넌 것은 세례와 장례의 의미를 나타냄
☞ 고전10:2 = “모세에게 속하여 다 구름과 바다에서 세례를 받고”
골2:12 = “너희가 세례로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한바 되고...
2) 예수님 무교절에 무덤에 계심
① 예수님의 운명 시간 = 한국 시간 낮 12시에 달리셔서 오후 3시 운명하심(눅23:44-46)
② 유대인의 장례는 3 -5 일장을 지내는 데 무교절 의미를 살리시려고 편법으로 장례 치름.
③ 안식일에는 시체를 두지 못함
☞ 요19:31 = “이날은 예비일이라 유대인들은 그 안식일이 큰 날이므로 그 안식일에 시체들을 십자가에 두지 아니하려 하여... 시체를 치워 달라 하니”
그 안식일이 큰 날’ = 무교절 과 안식일(토요일)이 겹친 날
3) 무교병을 먹음(레 23:6)
(레23:6) - “이 달 십오일은 여호와의 무교절이니 칠 일 동안 너희는 무교병을 먹을 것이요.”
- 예수님 스스로가 자신이 떡이라 하셨다(요6:51)
= 유대인들이 누룩이 없는 떡을 먹은 것은 죄 없으신 예수께서 산 떡으로서 희생 되어질 것을 가르쳐 주기 위함.(막14:22)
☞ 예수께서 죄 없으심을 입증하는 성경 구절들
① 마4:1-2 = 40일 금식 기도 후 마귀의 유혹에 미혹 당하지 않으심.
② 마27:23 = 빌라도가 예수님께 죄가 없음을 인정함
③ 마27:19 = 빌라도의 부인이 입증하였음
④ 벧전1;19 =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
4) 떡을 떼어 찢어 먹었음(마 26:26)
(마26:26) - “저희가 먹을 때에 예수께서 떡을 가지사 축복하시고 떼어 제자들을 주시며 가라사대 받아먹으라 이것이 내 몸이니라 하시고” = 예수님의 몸이 갈기갈기 찢기실 것을 예표
5) 3일 동안 떡을 땅에 묻음
① 삼일 동안 무덤에 계실 것을 예표(14일 오후 3-4 ~ 16일 새벽(미명)
② 성전을 3일 만에 지으심(요2:19)
③ 물고기 뱃속에서 요나의 3일(마12:40)
3. 초 실 절 (레 23:9-11) = 예수님의 부활
(레23:9-11) - “9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10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주는 땅에 들어가서 너희의 곡물을 거둘 때에 위선 너희의 곡물의 첫 이삭 한 단을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11 제사장은 너희를 위하여 그 단을 여호와 앞에 열납 되도록 흔들되 안식일 이튿날에 흔들 것이며”
초실절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약속의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농사지은 후 첫 추수를 감사하는 절기로 이 날은 그 첫 열매를 하나님께 드린다.
1) 단을 흔들어 드림(요제) (레 23:11)
(레23:11) - “제사장은 너희를 위하여 그 단을 여호와 앞에 열납되도록 흔들되 안식일 이튿날에 흔들 것이며”
(1)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상징함(흔들어 깨움)
☞ 구약의 제사 의식 네 가지:
① 불로 태워 드리는 화제
② 흔들어서 드리는 요제
③ 제물을 높이 들고 드리는 거제
④ 붓고 쏟아 드리는 전제
2) 안식일 이튿날에 드림(레 23:11)
(레23;11) - “제사장은 너희를 위하여 그 단을 여호와 앞에 열납 되도록 흔들되 안식일 이튿날에 흔들 것이며”
① 초실절의 예언대로 예수님은 정확히 안식일 다음 날에 부활 하셨다.(마28:1,막16:2,9, 눅24:1, 요20:1,)
② 3일 후 살아나실 것을 예언하심(마16:21, 17:23, 20:19, 27:63)
③ 주일 성수의 근거가 됨
:초대 교회 성도들은 안식 후 첫날 곧 예수님 부활하신 날을 기념하여 모여 예배 드림으로 오늘날 까지 지켜 오고 있다,
3) 첫 이삭을 드림(레 23:10)
(레23:10) -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주는 땅에 들어가서 너희의 곡물을 거둘 때에 위선 너희의 곡물의 첫 이삭 한 단을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초실절에 드리는 제물은 농사지은 것 가운데 첫 이삭을 드렸으며, 드리기 전에 떡이나 볶은 곡식이나 생 이삭 등을 먹어서는 안됨.
① 첫 곡식이나 열매는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한다.(고전15:20)
② 부활의 순서(고전15:22-24)
첫 열매인 그리스도 → 공중 재림 때(첫째 부활) → 천년 왕국 후(둘째 부활)
4) 이삭 한 단을 드림(레 23:10)
(레23;10) -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주는 땅에 들어가서 너희의 곡물을 거둘 때에 위선 너희의 곡물의 첫 이삭 한 단을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첫 이삭 한단을 제사장이 흔들어서 드렸다.(한단 안에 매달린 많은 열매)
① 운명 당시 성소 휘장이 찢어지고 무덤들이 열렸음(마27:50-52)
② 예수님 부활 당시 자던 성도들이 부활 됨(마27:53)
5)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드림(레 23:10)
(레23;10) -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주는 땅에 들어가서 너희의 곡물을 거둘 때에 위선 너희의 곡물의 첫 이삭 한 단을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① 가나안 땅은 천국의 모형, 부활은 천국에 들어가기 위한 관문
예수님 부활 하신 후 하나님 우편에 계심
② 성도들은 재림 때 부활해서 천국에 들어가게 됨(계20:6)
☞ 택자 = 낙원 → 천년 왕국 → 영원 세계
불택자 = 음부 → 무저갱 → 유황 불 못
4. 칠 칠 절 (레 23:15-22) = 성령 강림
(레23;15-22) - “15 안식일 이튿날 곧 너희가 요제로 단을 가져온 날부터 세어서 칠 안식일의 수효를 채우고 16 제칠안식일 이튿날까지 합 오십 일을 계수하여 새 소제를 여호와께 드리되 17 너희 처소에서 에바 십분 이로 만든 떡 두개를 가져다가 흔들지니 이는 고운 가루에 누룩을 넣어서 구운 것이요 이는 첫 요제로 여호와께 드리는 것이며 18 너희는 또 이 떡과 함께 일 년 되고 흠 없는 어린 양 일곱과 젊은 수소 하나와 수양 둘을 드리되 이들을 그 소제와 그 전제와 함께 여호와께 드려서 번제를 삼을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며 19 또 수염소 하나로 속죄제를 드리며 일년 된 어린 수양 둘을 화목제 희생으로 드릴 것이요 20 제사장은 그 첫 이삭의 떡과 함께 그 두 어린 양을 여호와 앞에 흔들어 요제를 삼을 것이요 이것들은 여호와께 드리는 성물인즉 제사장에게 돌릴 것이며 21 이 날에 너희는 너희 중에 성회를 공포하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니 이는 너희가 그 거하는 각처에서 대대로 지킬 영원한 규례니라 22 너희 땅의 곡물을 벨 때에 밭모퉁이까지 다 베지 말며 떨어진 것을 줍지 말고 너는 그것을 가난한 자와 객을 위하여 버려 두라 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니라.”
① 초실절 이후부터 7 주간이 지난 후 첫날에 지키는 절기로 유대인의 3대 절기임
② 시기가 보리를 거두 때 이므로 맥추절이라고도 함(출23:16, 민28:26)
③ 주전 586년 이후에는 출애굽 이후 시내 산에서 율법을 받은 것을 기념하는 절기로 지켰음.
1) 50일을 계수함(레 23:15-16)
(레23;15-22) - “15 안식일 이튿날 곧 너희가 요제로 단을 가져온 날부터 세어서 칠 안식일의 수효를 채우고 16 제칠안식일 이튿날까지 합 오십 일을 계수하여 새 소제를 여호와께 드리되”
① 예수 그리스도께서 보내 주신 성령 강림을 예표 함(행2:1-4)
(성령 강림은 예수 부활 후 정확히 50일 째 되는 날 이루어짐)
② 율법(십계명)을 받은 날임(출19:1 = “...애굽 땅에서 나올 때부터 제 삼월...“)
☞ 율법(십계명)을 주신 이유 = 유대인들은 율법대로 순종 할 때 가나안 땅에 들어감
성령을 보내신 이후 = 신약시대의 성도들은 성령의 인도함을 따라 천국에 들어감
2) 누룩을 넣은 떡 두개와 두 어린 양을 드림(레 23:17-20)
(레23;17-20) - “17 너희 처소에서 에바 십분 이로 만든 떡 두개를 가져다가 흔들지니 이는 고운 가루에 누룩을 넣어서 구운 것이요 이는 첫 요제로 여호와께 드리는 것이며 18 너희는 또 이 떡과 함께 일 년 되고 흠 없는 어린 양 일곱과 젊은 수소 하나와 수양 둘을 드리되 이들을 그 소제와 그 전제와 함께 여호와께 드려서 번제를 삼을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며 19 또 수염소 하나로 속죄제를 드리며 일 년 된 어린 수양 둘을 화목제 희생으로 드릴 것이요 20 제사장은 그 첫 이삭의 떡과 함께 그 두 어린 양을 여호와 앞에 흔들어 요제를 삼을 것이요 이것들은 여호와께 드리는 성물인즉 제사장에게 돌릴 것이며”
(1) 유대인과 이방인의 구원을 예표함
엡2:18 = “이는 저로 말미암아 우리 둘이 한 성령 안에서 아버지께 나아감을 얻게하려 하심이라”
구약 시대에는 유대인에게만 구원의 약속, 선민의 약속, 하나님의 백성으로 인정하였고 이방인은 개 취급을 받았음(막7:27) 그러나 오순절 성령 강림으로 유대인과 이방인이 모두 다 함께 하나님께 나아가게 된 것임.(롬8:15-16 = 양자의 영, 엡3:6 = 복음으로 예수 안에서 함께 후사. 고전12:13 =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 한 성령)
(2) 새 소제를 여호와께 드림
새 소제를 드린 것은 성령 안에서 새 사람이 되어 하나님께 드린다는 의미가 담겨 있음
(엡2:12-15) - “12 그 때에 너희는 그리스도 밖에 있었고 이스라엘 나라 밖의 사람이라 약속의 언약들에 대하여 외인이요 세상에서 소망이 없고 하나님도 없는 자이더니 13 이제는 전에 멀리 있던 너희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그리스도의 피로 가까워졌느니라 14 그는 우리의 화평이신지라 둘로 하나를 만드사 중간에 막힌 담을 허시고 15 원수 된 것 곧 의문에 속한 계명의 율법을 자기 육체로 폐하셨으니 이는 이 둘로 자기의 안에서 한 새 사람을 지어 화평하게 하시고”
(3) 첫 요제 (레 23:17)
(레23:17) - “너희 처소에서 에바 십분 이로 만든 떡 두개를 가져다가 흔들지니 이는 고운 가루에 누룩을 넣어서 구운 것이요 이는 첫 요제로 여호와께 드리는 것이며”
첫 요제는 성령 강림 후 첫 구원 성도를 의미함(신약의 첫 구원성도 120문도 = 민28:26의 처음 익은 열매를 드리는 날의 의미)
3) 고운 가루로 만듦(레 23:17)
(레23:17) - “너희 처소에서 에바 십분 이로 만든 떡 두개를 가져다가 흔들지니 이는 고운 가루에 누룩을 넣어서 구운 것이요 이는 첫 요제로 여호와께 드리는 것이며”
고운 가루로 만들어서 누룩을 넣고 구워서 만든 떡을 하나님께 드림.
① 죄 없으신 예수를 죄 있는 것처럼 해서 희생 되어질 것을 의미함
② 육이 죽는 것을 의미함 = 육이 죽는 다는 것은 옛 사람이 죽는다는 뜻으로 육신의 안목, 육신의 자랑 등이 죽어져야 영의 새 사람이 될 수 있다.
☞ 세례는 죄 씻음의 의미(= 옛 사람의 모습이 죽는 것임)
*출애굽 한 이스라엘 백성들 = 육이 죽는 체험
고전10:2 = “모세에게 속하여 구름과 바다에서 세례를 받고”
*노아의 홍수 = 구원의 예표요 세례임(벧전3:20-21)
③ 기름을 넣고 반죽함 (레 2:1)
(레2;1) - “누구든지 소제의 예물을 여호와께 드리려거든 고운 가루로 예물을 삼아 그 위에 기름을 붓고 또 그 위에 유향을 놓아”
기름은 성령을 상징하는 것으로 성도는 예수와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백성이 될 것을 의미함
☞ 고전12:13 = “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자나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
④ 구워서 만듦
불은 연단을 의미 하는 것으로 떡이 되기 위해서는 불에 구워야 되듯이 육이 죽고 연단 받은 성도만이 하나님께 드려질 수 있다.
㉠ 예수 그리스도 = 십자가의 고통당하시고 하나님 보좌 우편에
㉡ 초대 교회 성도들 = 불같은 시험과 환난 통과
㉢ 아1:6 “예루살렘 여자들아 내가 비록 검으나... 내가 비록 검으나 아름답다....
솔로몬은 검게 그을린 술람미 여인을 사랑했음 = 영적으로 환난 가운데 승리한 성도에게 반해 버린 예수님의 모습을 노래한 것임
4) 누룩을 넣어서 만듦
칠칠절에 드리는 떡에는 반드시 누룩을 넣어야 한다.
그 이유는 누룩의 번져가는 특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곧 성령의 역사를 의미함.
☞ 누룩의 양면성
(1) 부정적인 측면 = 부패하게 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곧 죄를 상징함
그래서 무교절에는 절대로 누룩을 넣어서는 안 됨.
(2) 긍정적인 측면 = 발효시키고 부풀게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음.
성령의 역사를 통해 전 세계에 복음이 확산 될 것을 의미함.(행1:8)
☞ 구약의 칠칠절과 신약의 오순절의 관계
|
절기 |
기념 |
기간 |
드림 |
드림 |
방법 1 |
방법 2 |
방법 3 |
방법 4 |
구약 |
칠칠절 |
율법 받음 |
무교 후 50일 째 |
떡2개 |
새 소재 |
가루로 만듦 |
반죽함 |
불에 구움 |
누룩 넣음 |
신약 |
오순절 |
성령 강림 |
부활 후 50일 째 |
유대인 이방인 |
새 사람 |
육이 부서짐 |
하나 됨 |
환난 연단 |
복음 확산 |
5) 십계명을 받은 것을 기념하는 절기
(1) 구약에서 십계명을 받은 날은 최고로 즐거운 날임에도 이날 백성 중 3000천명이 죽었다.
반대로 신약에서 오순절 날 성령이 임하심으로 영적으로 주었던 3000명이 살아났다.
이것은 곧 율법 아래서는 죽을 수밖에 없으나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아래서는 다시 살아날 것을 모형으로 보여준다.
☞ 율법 받은 날과 오순절 성령 강림의 모습 비교
시내산에서 율법 받은 날 |
오순절 날 성령 강림 할 때 |
불 가운데 강림하심 |
불의 혀같이 갈라짐 |
연기 가운데 임하심 |
하늘로부터 강한 바람 |
하나님의 신비한 음성 |
방언을 말함 |
모든 백성이 다 모였음 |
큰 무리가 모임 |
모세가 받아 전함 |
베드로가 성령 받고 설교함 |
산이 크게 진동함 |
성령 받고 뜨거워짐 |
모든 백성이 떨었음 |
소동하고 놀랐음 |
(2)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야 산다
요3:3 =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① 니고데모는 바리세인이요 유대 공회원이었다. 주님은 그에게 성령으로 거듭나야 천국에 들어 갈 수 있다 말씀하심.
②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의 역사로만 우리를 거듭나게 할 수 있다는 의미.
③ 예수님께서 성령으로 잉태하심과 같이 성도 역시 성령으로 거듭 태어나야 천국 감.
5. 넉 달 농사
칠칠절과 나팔절 사이의 4 개월 동안은 성회가 없고 오직 농사에만 열중해야 한다.
이것은 곧 오순절 성령강림 후 하나님의 복음이 확산되는 신약 교회(이방인 구원사역)를 의미 함.
① (요 4:35) “너희가 넉 달이 지나야 추수할 때가 이르겠다 하지 아니하느냐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눈을 들어 밭을 보라 희어져 추수하게 되었도다.“
② (롬 11:25) “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지혜 있다 함을 면키 위하여 이 비밀을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치 아니하노니 이 비밀은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완악하게 된 것이라.“
③ (요 10:16) “또 이 우리에 들지 아니한 다른 양들이 내게 있어 내가 인도하여야 할 터이니 저희도 내 음성을 듣고 한 무리가 되어 한 목자에게 있으리라“
6. 나 팔 절
가을 추수 후 첫 수확에 대한 감사를 하나님께 드리는 절기로 유대력으로는 7월 1일, 민간력으로는 1월 1일(서기력 9월)에 지키는 이스라엘의 설날로 이날은 안식일로 삼고 일체의 노동을 금하며 제사장은 언덕에 올라가 온종일 나팔을 불어 사람들을 예루살렘으로 모이게 하였다.
☞학자들의 견해
① 아브라함, 이삭, 야곱의 생일과 관련이 있다.
② 예수님께서 주전 3년 나팔절(서력9월11일)에 출생하셨다는 설이 있음.
③ 유대 랍비들 = 아담의 창조일, 장래 심판일,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결속을 다지는 날.
1) 나팔을 붊
:이날에 나팔을 불어 이스라엘을 예루살렘에 모이게 한 것은 다가올 미래에 나팔 소리와 함께 예수가 공중 재림하셔서 성도들을 모으게 될 것임의 모형이다.
(1) 예수님의 증거 (마 24:30-31)
예수님 스스로가 큰 나팔 소리와 함께 오실 것이라 말씀하심.
(마24:30-31) - “30 그 때에 인자의 징조가 하늘에서 보이겠고 그 때에 땅의 모든 족속들이 통곡하며 그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 31 저가 큰 나팔 소리와 함께 천사들을 보내리니 저희가 그 택하신 자들을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리라.”
(2) 사도 바울의 증거 (고전 4:16-17)
나팔 소리는 휴거의 상징임을 증거하고 있다.
(고전4:16-17) - “16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권하노니 너희는 나를 본받는 자 되라 17 이를 인하여 내가 주 안에서 내 사랑하고 신실한 아들 디모데를 너희에게 보내었노니 저가 너희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나의 행사 곧 내가 각처 교회에서 가르치는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
(3) 사도 요한의 증거 (계 10:7)
일곱째 천사가 부는 나팔 소리는 예수 재림을 알리는 소리.
(계10:7) - “일곱째 천사가 소리 내는 날 그 나팔을 불게 될 때에 하나님의 비밀이 그 종 선지자들에게 전하신 복음과 같이 이루리라.”
2) 넉 달 농사의 열매를 드림
이스라엘 백성들은 칠칠절이 지나면 고향에 돌아가 농사일에 전념 한다.
넉 달 동안 열심히 일하여 얻은 결과를 하나님께 감사드리는데 이것은 곧 이방인 구원 농사(교회 시대)에 해당되는 영적 의미가 숨겨져 있다.
(1) 이방인 구원 농사(교회 시대) = 행1:8
오순절(칠칠절)날 성령의 충만함을 받은 초대 교회 성도들은 이방인들의 구원 사역을 위해 열심히 일했고 지금도 일하고 있다.
초실절이 유대인의 구원 농사 추수라면, 나팔절은 이방인의 구원 농사의 추수에 해당된다.
(행1:8) -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2) 이방인 구원에 대한 성경적 근거
① 행1:8 = 오직 성령이 임하시면 ...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② 마28:19-20 =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③ 롬11:11 = “...저희의 넘어짐으로 구원이 이방인에게 이르러 이스라엘로 시기 나게 함이라
④ 롬11:25 = “...이 비밀은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 까지 이스라엘이 더러는 완악하게 된 것이라.
⑤ 행13:46 = “...하나님의 말씀을...너희가 버리고 영생 얻음에 합당치 않은 자로 자처하기로 우리가 이방인에게로 향하노라.
⑥ 갈3:14 =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아브라함의 복이 이방인에게 미치게 하고 또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성령의 약속을 받게 하려 함이니라“
3) 넉 달‘4’의 영적 의미(시 95:10)
넉 달 농사 기간 동안에는 농부가 수고 하는 고난을 겪어야 한다.
“4” 에 대한 숫자가 고통과 연관되는 성경적 근거들은 여러 곳에서 나타남
(시95:10) - “내가 사십 년을 그 세대로 인하여 근심하여 이르기를 저희는 마음이 미혹된 백성이라 내 도를 알지 못한다 하였도다.”
① 노아 시절 40주야를 비를 내려 홍수 나게 함(창7:12)
② 유월절 양 4일간 간직
③ 모세의 40년 도피 생활
④ 이스라엘 백성들 40년 광야 생활
⑤ 엘리의 40년 사사 생활, 다윗의 40년 통치, 솔로몬의 40년 등등.
4) 나팔절과 관련된 나팔 사건
① 시내산의 나팔과 재림 나팔의 유사점
시내산의 나팔 |
재림의 나팔 |
하나님께서 임재하심 |
예수께서 나타나심 |
우뢰와 번개 소리 |
뇌성과 번개(계5:5) |
빽빽한 구름 |
구름 타고 오심(계1:7) |
나팔 소리 점점 커짐 |
큰 나팔 소리와 함께(마24:31) |
모세를 부르심 |
택한 자를 부르심 |
② 여리고 성 나팔과 재림 나팔
여리고 성 나팔 |
재림의 나팔 |
일곱 제사장 |
일곱째 천사 |
일곱 양 나팔 |
일곱 째 나팔 불 때 |
여리고 성 무너짐 |
이 세상 무너짐 |
5) 가을 추수의 의미
가을 추수는 종말의 때를 의미 하는 것으로 추수 때가 되면 버리는 것과 거두는 것의 두 부류로 나누어진다.
① 가라지와 곡식(마13:30)
② 그물속의 좋은 고기와 나쁜 고기(마13:47-50)
③ 양과 염소(마25:31-33)
④ 오른 편에 있는 자들과 왼편에 있는 자들(마25:34- 46)
※ 초림 예수는 죄인을 부르러 오셨지만 재림 예수는 의인을 부르러 오심.
7. 속 죄 일 (레 23:26-28)
속죄일은 1년에 단 한번 지키는 것으로 이날에 대제사장이 짐승의 피를 가지고 속죄소에 들어가 이스라엘의 모든 죄를 속함 받는다.
이 절기의 특징 가운데 하나는, 두 염소를 제비 뽑는데 있다.
제비 뽑힌 한 염소는 하나님께 번제물로 드려지고, 한 염소는 아사셀을 위한 염소라 하여 광야로 보내진다.
여기에 또 하나님의 놀라운 구속사 적 의미가 담겨져 있다.
☞ 속죄제와 속죄일의 차이
*속죄제 = 개개인의 죄를 용서 받기 위한 제사로 수시로 드려짐
*속죄일 = 국가적, 민족적 회개의 날로 1년에 단 한번만 드려짐
1) 속죄
(레16;30) "이 날에 너희를 위하여 속죄하여 너희로 정결케 하리니 너희 모든 죄에서 너희가 여호와 앞에 정결하리라“
속죄일에 규례는 아주 엄격하여 그날은 스스로 괴롭게 하고 금식하여야 한다. 이날에는 본토이든지 우거하는 객이든지 간에 모두 노동을 금하고 아무 일도 하지 말아야 한다.
☞ 속죄(히:rp'K; ‘카파르’) = ‘펴서 덮다’, ‘닦아내다’, ‘달래다’, 라는 뜻
= 1 년 동안의 모든 죄를 덮어 버린다는 의미가 담겨 있음
= 구약에 약 1 백번 정도 나오고 레위기 16장에서만 30회가 나옴
☞ 속죄일에 회개할 대상
①하나님과의 관계에 있어서 신앙적 범죄에 대한 국민적 회개
②이웃과의 관계에서 지은 모든 죄에 대한 회개
☞ 속죄일에 대한 구속사적 의미
①온 인류의 죄 사함을 구함 = 예수 그리스도가 제사장이 되셔서 죄 사함을 구함
②아무 일도 하지 못함 = 예수님의 이 땅에 오신 제 일의 목적은 인간의 죄를 속량하시고 구원하심이다.
(1) 스스로 괴롭게 함 (레 23:27)
(레23:27) - “칠월 십일은 속죄일이니 너희에게 성회라 너희는 스스로 괴롭게 하며 여호와께 화제를 드리고”
‘괴롭게 한다’는 말은 ‘인니템’(히)으로 ‘낮추다’, ‘억제하다“ 라는 뜻의 ‘아나’(히)에서 유래한 것으로 금식을 의미한다.
예수님께서도 공생애를 시작하시기 전 40일 금식 기도를 하셨다.
예수님은 우리의 죄를 속하시기 위하여 스스로 괴롭게 하심을 감당하셨다.
① 겟세마네 동산에서 땀방울이 핏방울이 되기까지 밤새워 기도.
② 빌라도 법정에서 재판 과정의 수치
③ 가시 면류관, 침 뱉음, 채찍에 맞음, 십자가를 지심, 옷 벗김을 당함
2) 대제사장(레 16:3)
(레16:3) - “아론이 성소에 들어오려면 수송아지로 속죄 제물을 삼고 숫양으로 번제물을 삼고”
속죄제를 드리기 위하여 대제사장은 절기 시작 일주일 전부터 자신의 집을 떠나 성전 한 곳에 머무르다가 속죄일이 되면 목욕을 하고 세마포 옷으로 갈아입는다.
대제사장은 온 백성의 죄를 대신 지고 지성소에 들어가는데, 들어가기 전에 자신의 죄를 씻는 속죄 제물을 드린 후에 지성소에 들어간다.
(1) 대제사장의 속죄
①회막과 단을 위한 속죄= 1년 동안 관리를 잘못한 것에 대한 속죄
②제사장들이 성소에서 잘못한 것들을 속죄
③백성의 죄
(2)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
일생에 단 한번 모든 인류의 죄를 대신해서 십자가를 지심으로 모든 죄 값을 치르심.
3) 속죄소(레 16:2)
(레16:2) -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네 형 아론에게 이르라 성소의 장 안 법궤 위 속죄소 앞에 무시로 들어오지 말아서 사망을 면하라 내가 구름 가운데서 속죄소 위에 나타남이니라.”
성막의 구조는 뜰, 성소, 지성소로 되어 있는데 맨 뒤에 있는 지성소가 바로 속죄소이다.
제사장은 속죄일에 짐승의 피를 시은소(속죄소)위에 올려놓음으로 1년 동안의 모든 죄를 사함 받는다.
☞ 속제소(지성소 = 천국)에 들어가기까지의 과정
① 동쪽의 문을 통과해야 함 = 천국 가기 위해 어린 양(예수)의 문을 통과해야 함(요10:9)
② 번제단을 통과해야 함 = 십자가의 희생을 의미함
③ 물두멍에서 수족을 씻음 = 자범 죄의 회개(엡5:26)
④ 등대의 불을 밝혀야 함 = 성령으로 거듭나서 빛과 같은 삶을 살아야 함
⑤ 떡상 = 생명의 떡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을 먹고 전해야 함
⑥ 향단에 향을 피워야 함 =예수 그리스도의 중보 기도가 필요함
⑦ 속죄소에 들어감 = 속죄소 안에 법궤가 있다. 그 법궤 위에 짐승의 피를 올려놓음으로 하나님께 죄사함을 빈다. 이는 곧 예수 그리스도가 희생되어짐으로 우리가 죄 사함을 받게 되는 것이다.
4) 두 염소 (레 16:8-10)
(레16:8-10) - “8 두 염소를 위하여 제비 뽑되 한 제비는 여호와를 위하고 한 제비는 아사셀을 위하여 할지며 9 아론은 여호와를 위하여 제비 뽑은 염소를 속죄제로 드리고 10 아사셀을 위하여 제비 뽑은 염소는 산 대로 여호와 앞에 두었다가 그것으로 속죄하고 아사셀을 위하여 광야로 보낼지니라.”
속죄일에 두 염소를 취하여 제비 뽑는다. 희생 제물로 드려질 것과 산체로 두었다가 광야로 돌려보낼 염소(아사셀)로 구분된다.
(1) 여호와를 위한 염소는 예수 그리스도의 초림 사역
(2) 아사셀 염소는 재림 사역 (레 16:21)
제사장은 이 염소에게 안수하고 산체로 광야에 돌려보낸다. 이것은 죄를 멀리 떠나보낸다는 의미가 숨겨져 있다
(레16:21) - “아론은 두 손으로 산 염소의 머리에 안수하여 이스라엘 자손의 모든 불의와 그 범한 모든 죄를 고하고 그 죄를 염소의 머리에 두어 미리 정한 사람에게 맡겨 광야로 보낼지니”
(3) 두 염소를 드린 후의 모습 (레 16:25-28)
희생 되어지는 염소는 철저하게 불사라 버린다(똥까지) 그리고 불사른 자는 옷을 빨고 물로 몸을 씻은 후에야 진에 들어올 수 있다.
이는 죄를 완전히 소멸시키신다는 영적 의미.
(레16:25-28) - “25 속죄제 희생의 기름을 단에 불사를 것이요 26 염소를 아사셀에게 보낸 자는 옷을 빨고 물로 몸을 씻은 후에 진에 들어올 것이며 27 속죄제 수송아지와 속죄제 염소의 피를 성소로 들여다가 속죄하였은즉 그 가죽과 고기와 똥을 밖으로 내어다가 불사를 것이요 28 불사른 자는 옷을 빨고 물로 몸을 씻은 후에 진에 들어올지니라.”
엡5:3 = “음행과 온갖 더러운 것과 탐욕은 너희 중에서 그 이름이라도 부르지 말라 이는 성도의 마땅한 바니라“
5) 정결하게 되는 큰 안식일(레 16:30-31)
(레16:30-31) - “30 이 날에 너희를 위하여 속죄하여 너희로 정결케 하리니 너희 모든 죄에서 너희가 여호와 앞에 정결하리라
31 이는 너희에게 큰 안식일인즉 너희는 스스로 괴롭게 할지니 영원히 지킬 규례라.”
(1) 정결하게 됨
구약 백성들은 속죄제를 드리고 나면 1년 동안의 모든 죄가 사함을 반드시 신약 교회는 십자가의 피를 통해 거룩타 칭함을 받게 됨.
주님 다시 오시는 그날에 성도는 신부된 모습으로 예수님 앞에 나간다.
신부는 처음으로 신랑을 만나는 날 가장 깨끗하고 아름답듯이 성도들도 신랑 되신 예수 앞에서 흠과 티가 없어야 함.
(2) 큰 안식일
큰 안식일은 천국을 예표 한다. 하나님께서 6일 동안 천지를 창조하시고 일곱째 날 안식 하셨듯이 이 땅의 모든 수고가 끝나고 신랑 되신 예수 품에 안기어 안식을 누리게 됨을 의미함.
(3) 영원한 규례임 (레 16:31)
대제사장을 통한 민족적 속죄 행사는 아론뿐만 아니라 그 이후에도 모든 대제사장들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 대대로 지켜 왔다.
이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속죄 사역의 지속적 계승을 의미함.
(레16:31) - “이는 너희에게 큰 안식일인즉 너희는 스스로 괴롭게 할지니 영원히 지킬 규례라.”
☞ 속죄제의 구약과 신약의 차이
|
구 약 |
신 약 |
주관자 |
대제사장 |
예수 그리스도 |
대 상 |
이스라엘 민족 |
예수 안에서 온 인류 |
횟 수 |
1년 1회 |
언제나 누구든지 |
결 과 |
1년간 죄 사함 |
영원한 의인이 됨 |
매개체 |
짐승의 피를 통해 |
예수 십자가의 피 |
방 법 |
괴롭게 하며 향이 속죄소 위를 덮게 함 |
회개의 기도를 함으로 |
제정자 |
하나님 |
하나님 |
8. 초 막 절
이스라엘의 3대 절기 중 하나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장막을 짓고 살았던 것을
기념하는 절기라 해서 장막절, 히브리인들이 가을 추수를 마치고 지키는 절기라 해서 수장절이라 부르기도 한다.
1) 일곱 번째 절기로 7월(유대력)에 7일 동안 지킨다.(레 23:34)
(1) 7은 완성적 의미를 갖는 숫자로 초막절 절기는 예수그리스도의 사역의 완성적 의미를 갖는다.
(2) 하나님 창조 사역의 완성적 의미 (창 2:1-2)
하나님께서 6일 동안에 천지를 창조 하시고 7일 째 안식하심(끝맺음의 의미)
(3) 희년의 7 수 완성적 의미
레23:8 = “너는 일곱 안식년을 계수할지니 이는 칠 년이 일곱 번인즉 안식년 일곱 번 동안 곧 사십구 년이라”
☞ 희년 = 기쁨의 해라는 뜻으로 천국의 기쁨을 의미 함
= 6년 일하고 7년째 안식하는 것을 일곱 번 지낸 다음 해를 말함.(레25:8-55)
2) 초막에 거함(레 23:40-42)
(레23:40-42) - “40 첫날에는 너희가 아름다운 나무 실과와 종려 가지와 무성한 가지와 시내 버들을 취하여 너희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칠 일 동안 즐거워할 것이라 41 너희는 매년에 칠 일 동안 여호와께 이 절기를 지킬지니 너희 대대로의 영원한 규례라 너희는 칠월에 이를 지킬지니라 42 너희는 칠 일 동안 초막에 거하되 이스라엘에서 난 자는 다 초막에 거할지니”
초막절에는 종려나무와 버드나무 가지로 초막을 지었다.
그리고 그 해에 수확한 각종 열매와 곡식, 포도, 기름 등을 하나님께 드렸다.
(1) 하나님과 함께 장막에 거함(계21:3)
(계21:3) - “내가 들으니 보좌에서 큰 음성이 나서 가로되 보라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하나님이 저희와 함께 거하시리니 저희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저희와 함께 계셔서”
초막에 거함의 의미는 구원 받은 성도들이 하나님의 장막에 함께 거하게 될 것임의 모형
☞ 초막 = ‘덮다’, ‘자신을 숨기다’라는 뜻에서 유래된 것으로 초막에 들어감으로 햇빛과 비를 피할 수 있듯이 천국은 이 땅의 모든 환난과 질고, 사망의 고통을 덮어 버리는 곳을 상징함.
☞ 애굽과 광야 그리고 천국의 모습 비교
애굽(세상) |
광야(교회) |
가나안(천국) |
하나님을 떠남 |
하나님이 함께 하심 |
하나님과 동거 |
종의 집 |
초막집 |
천국 |
바로의 백성(사단의 지배) |
하나님의 백성 |
하나님의 영원한 백성 |
종의 고통과 눈물 |
눈물 멈춤 |
눈물 씻기심 |
사망이 있음 |
영혼 구원 |
영육이 영원한 생명 |
애통, 곡, 아픔 있음 |
영적 위로가 있는 곳 |
전혀 없음 |
처음 것들임 |
지나갔음 |
이 세상 것이 다 지나갔음 |
(2) 초막의 모습 (레 23:40)
종려나무 실과와 무성한 가지 와 시내 버들을 취하여 초막을 지은 것으로 이것의 영적 의미는 대 환난에서 나온 자들이 천국에 들어간 것의 모형임
① 종려나무 = 평화를 상징하는 나무로 천국의 평화를 의미
② 무성한 가지 = 성도의 신앙의 모습
③ 시내 버들 = 영원한 복을 상징
3) 노동 금지
초막절 절기 기간 동안에는 노동을 금한다.
(1) 천국에서는 고통이 그침을 상징함
계21:4 = “모든 눈물을 눈에서 씻기시매 다시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 처음 것들이 다 지나갔음 이러라”
(2) 아담의 노동이 그침
창3:17 = “...너는 종신토록 수고하여야 그 소산을 먹으리라”의 고통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천국에 들어가면 사라진다.
☞ 아담의 고통과 예수님의 고통의 연관성
|
아담 |
예수님 |
가시덤불과 엉겅퀴 |
땅이 네게 가시덤불과 엉겅퀴를(창3;18 |
가시면류관을 엮어(마27:29) |
이마의 땀 |
네가 얼굴에 땀을 흘려야(창3:19) |
땀이 땅에 떨어지는(눅22:44) |
종신토록 수고 |
종신토록 수고하여야 |
수고하고 무거운 짐(마11:28) |
저주를 담당함 |
땅은 너로 인하여 저주를 받고 |
그리스도께서 저주를(갈3:13) |
옷 벗김을 당함 |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울 알고 |
그의 옷을 벗기고(마27:28) |
고 통 |
네게 잉태하는 고통 |
크게 소리 질러...(마27:46) |
죽 음 |
너는 흙이니 흙으로...(창3:19) |
...운명하시다“(눅23:46) |
(3) 하나님을 예배함
초막절 절기에는 노동을 금하는 대신 에배 하는 일만 함.
이는 천국에 들어가면 세상에서의 모든 수고를 그치고 오직 하나님께 찬양 드리는 일만 하게 될 것임의 모형임
(계7:11-12) “모든 천사가 보좌와 장로들과 네 생물의 주위에 섰다가 보좌 앞에 엎드려 얼굴을 대고 하나님께 경배하여 가로되 아멘 찬송과 영광과 지혜와 감사와 존귀와 능력과 힘이 우리 하나님께 세세토록 있을 지로다. 아멘”
4) 가장 많은 제물을 드림(레 23:37-38)
(레23:37-38) - “ 37 이것들은 여호와의 절기라 너희는 공포하여 성회를 삼고 번제와 소제와 희생과 전제를 각각 그 날에 여호와께 화제로 드릴지니 38 이는 여호와의 안식일 외에, 너희의 헌물 외에, 너희의 모든 서원 예물 외에, 너희의 모든 낙헌 예물 외에 너희가 여호와께 드리는 것이니라.”
☞ 초막절에 드리는 제물 (민 29:12-34)
|
수송아지 |
수양 |
1년 된 수양 |
소제/에바 |
속죄제(염소) |
제1일 |
13 |
2 |
14 |
3/10, 2/10, 1/10 |
1 |
제2일 |
12 |
2 |
14 |
3/10, 2/10, 1/10 |
1 |
제3일 |
11 |
2 |
14 |
3/10, 2/10, 1/10 |
1 |
제4일 |
10 |
2 |
14 |
3/10, 2/10, 1/10 |
1 |
제5일 |
9 |
2 |
14 |
3/10, 2/10, 1/10 |
1 |
제6일 |
8 |
2 |
14 |
3/10, 2/10, 1/10 |
1 |
제7일 |
7 |
2 |
14 |
3/10, 2/10, 1/10 |
1 |
소 계 |
70 |
14 |
98 |
21/10, 14/10, 7/10 |
7 |
총 계 |
|
|
|
189마리 |
|
|
|
|
|
모두 7 로 나누어짐 |
|
(민29:12-34) - “12 칠월 십오일에는 너희가 너희 성회로 모일 것이요 아무 노동도 하지 말 것이며 칠 일 동안 여호와 앞에 절기를 지킬 것이라 13 너희 번제로 여호와께 향기로운 화제를 드리되 수송아지 열셋과 수양 둘과 일 년 된 수양 열넷을 다 흠 없는 것으로 드릴 것이며 14 그 소제로는 고운 가루에 기름을 섞어서 수송아지 열셋에는 각기 에바 십분지 삼이요 수양 둘에는 각기 에바 십분지 이요 15 어린 양 열넷에는 각기 에바 십분지 일을 드릴 것이며 16 또 수염소 하나를 속죄제로 드릴지니 상번제와 그 소제와 그 전제 외에니라 17 둘째 날에는 수송아지 열둘과 수양 둘과 일 년 되고 흠 없는 수양 열넷을 드릴 것이며 18 그 소제와 전제는 수송아지와 수양과 어린 양의 수효를 따라서 규례대로 할 것이며 19 또 수염소 하나를 속죄제로 드릴지니 상번제와 그 소제와 그 전제 외에니라 20 세째 날에는 수송아지 열 하나와 수양 둘과 일 년 되고 흠없는 수양 열넷을 드릴 것이며 21 그 소제와 전제는 수송아지와 수양과 어린 양의 수효를 따라서 규례대로 할 것이며 22 또 수염소 하나를 속죄제로 드릴지니 상번제와 그 소제와 그 전제 외에니라 23 네째 날에는 수송아지 열과 수양 둘과 일 년 되고 흠 없는 수양 열넷을 드릴 것이며 24 그 소제와 전제는 수송아지와 수양과 어린 양의 수효를 따라서 규례대로 할 것이며 25 또 수염소 하나를 속죄제로 드릴지니 상번제와 그 소제와 그 전제 외에니라 26 다섯째 날에는 수송아지 아홉과 수양 둘과 일 년 되고 흠없는 수양 열넷을 드릴 것이며 27 그 소제와 전제는 수송아지와 수양과 어린 양의 수효를 따라서 규례대로 할 것이며 28 또 수염소 하나를 속죄제로 드릴지니 상번제와 그 소제와 그 전제 외에니라 29 여섯째 날에는 수송아지 여덟과 수양 둘과 일 년 되고 흠없는 수양 열넷을 드릴 것이며 30 그 소제와 전제는 수송아지와 수양과 어린 양의 수효를 따라서 규례대로 할 것이며 31 또 수염소 하나를 속죄제로 드릴지니 상번제와 그 소제와 그 전제 외에니라 32 일곱째 날에는 수송아지 일곱과 수양 둘과 일 년 되고 흠 없는 수양 열넷을 드릴 것이며 33 그 소제와 전제는 수송아지와 수양과 어린 양의 수효를 따라서 규례대로 할 것이며 34 또 수염소 하나를 속죄제로 드릴지니 상번제와 그 소제와 그 전제 외에니라.”
(1) 우리의 모든 것을 하나님께 드림
이 땅에 모든 것들은 나의 소유가 아니요 하나님의 소유이므로 마지막 때에는 나의 모든 것들을 하나님께 돌려 드려야 함의 모형
(2) 24 장로들이 면류관을 돌려 드림
이 땅에서 충성하고 수고하여 얻은 상급마저도 여호와 하나님의 공노로 돌려 드림
계4:10 = “이십사 장로들이 보좌에 앉으신 이 앞에 엎드려 세세토록 사시는 이에게 경배 하고 자기의 면류관을 보좌 앞에 던지며 가로되“
☞ 24장로(=신구약 총수) = 12(구약의 12지파) + 12(신약의 12제자)
‘24장로’는 숫자적인 의미보다는 “구원 받은 자들의 대표”로 해석되는 영적 의미가 크다.
5) 8일에도 성회로 모임(레 23:39)
(레23:39) - “너희가 토지소산 거두기를 마치거든 칠월 십오일부터 칠 일 동안 여호와의 절기를 지키되 첫날에도 안식하고 제팔일에도 안식할 것이요”
(1) 토요일 안식이 주일 안식으로 계승될 것을 의미함
구약에서는 하나님이 6일 동안 천지를 창조하시고 7일째 되는 날 안식 하셨다.
이는 천국 안식의 예표다. 그러나 신약에 와서는 다르다. 즉 예수 그리스도가 부활하신 날이 안식을 얻는 날이다.
7일째 안식이 구약 적 안식일로서 가나안 땅의 복을 상징하는 것이라면, 8일째 안식은 신약적 안식일로서 영원한 천국의 복을 상징한다.
☞ 초대교회 당시 주의 날에 대한 성경적 근거
① 안식 후 첫날에 바울이 강론하였음(행20:7)
② 매주일 첫날에 연보를 하나님께 드렸음(고전16:2)
③ 안식 후 첫날에 예수님 부활하셨음(막16:9)
④ 성령이 임한 오순절 날이 주의 날이었음(행2:1)
⑤ 사도 요한이 밧모 섬에서 계시를 받은 날이 주의 날이었음(계1:10) -모세오경 요약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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