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 일년 일독/성경 일년 일독하기

101일 성경통독 - 제 04 일 (창 35장 - 44장)

by JORC구원열차 2009. 1. 7.
� 101일 성경통독 제 4 일창세기 35장-44장
 
1. 본문 개요
35 장
36 장
37 장
38 장
39 장
야곱의 벧엘 귀환
에서의 계보
팔려간 요셉
유다와 다말
옥에 갇힌 요셉
 
40 장
41 장
42 장
43 장
44 장
요셉의 해몽
총리가 된 요셉
형제들의 일차 방문
이차 방문
유다의 간청
 
27장에서 시작된 야곱의 파란만장한 생애가 35장에서 끝나고, 36장에는 그의 형 에서의 계보가 소개된 후 37장부터 창세기 마지막장까지는 요셉을 중심으로 한 이야기가 전개된다. 35장에서 야곱은 벧엘로 올라간다.
 
사실상 야곱의 생애는 벧엘에서 시작하여 벧엘로 끝났다고 하여도 과언은 아니다. 다시 말해서 야곱이 처음 나그네 생활을 시작할 때 하나님께 축복을 받은 곳이 벧엘이었고(28:13-15), 그후 30년간 나그네 생활을 마치고 돌아와 다시금 하나님의 축복을 확인 받은 장소도 벧엘이었던 것이다(35:9-12).
 
37장부터 소개되는 요셉의 생애를 읽으면서 우리는 그의 아름다운 미덕을 배워야 하며, 그가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인물로 얼마나 자주 묘사되고 있는가를 살펴보아야 한다. 요셉은 죄와 불법을 행하기 쉬운 환경에 접해 있으면서도 죄를 짓지 아니하고 아름다운 생활을 유지하였다. 이러한 사실을 통해서 성도된 우리들도 성결하고 경건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는 것을 배우게 된다.
 
2. 야곱의 벧엘 귀환(35장)
이장에는 야곱의 파란만장한 삶의 모습이 나온다. 야곱이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벧엘로 올라가서 단을 쌓고 돌아오매 하나님께서 그에게 복을 주시고 그의 이름을 이스라엘이라 부르시며 땅의 복과 자손의 복을 약속하신다. 그 후로 라헬은 막내 아들 베냐민을 낳고 죽어 장사되고, 장자 르우벤이 서모 빌하와 통간한다. 또한 이삭이 180세를 일기로 죽어 장사된다.
 
3. 에서의 계보(36장)
에서는 가나안 여인을 아내로 취하여 그의 모든 소유를 이끌고 세일산에 거하게 된다. 그곳에서 에서의 자손이 번성하였고 많은 족장들이 번성하게 된다.
 
4. 팔려간 요셉(37장)
야곱이 가나안 땅에 거할 때에 그가 그의 아들 중에 요셉을 가장 사랑하므로 여러 아들들이 요셉을 미워하였다. 어느 날 요셉이 그의 형들에게 자신의 꿈을 이야기하였는데 이로 인해 더욱 미움을 받게 된다. 그의 형제들이 양을 치기 위해 세겜에 갔을 때 야곱은 요셉에게 그의 형제들이 잘 있는지 보고 오라고 그를 헤브론 골짜기에서 보낸다. 그가 오는 것을 본 그의 형제들은 그를 구덩이에 넣어 죽이려다 이스마엘 상인들에게 팔아 애굽의 시위대장 보디발에게 팔리워진다.
 
5. 유다와 다말(38장)
이장에서는 그리스도의 계보에 나오는 유다와 다말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야곱의 넷째 아들 유다가 며느리 다말과 동침하여 쌍둥이 아들을 낳는다.
 
6. 옥에 갇힌 요셉(39장)
39장에서 가장 중심을 이루는 구절은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 하시므로”라는 말이다(2,3,21,23절). 사람들은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 하신다는 사실을 곧장 알게 되었다. 그러한 사실을 알게 된 보디발은 자기 집과 그의 모든 소유를 요셉의 손에 맡겼다. 그러나 보디발의 아내가 요셉을 유혹하다가 거절당하매 보디발에게 거짓 증언하여 요셉은 옥에 갇히게 되었다. 그러나 여호와께서는 이러한 역경 중에서도 요셉에게 은혜를 베풀어 전옥(典獄,교도소장)이 제반 사무를 요셉에게 맡겼다.
 
7. 요셉의 해몽(40장)
그후에 애굽 왕의 술맡은 자와 떡 굽는 자가 요셉이 갇힌 옥에 들어왔는데 그들이 어느 날 각기 꿈을 꾸었다. 요셉이 그들의 꿈을 해석하매 술 맡은 관원장은 다시 왕을 섬기게 될 것이고 떡굽는 관원장은 곧 죽임을 당하게 되리라는 것이었는데 이 해석대로 되었다.
 
8. 총리가 된 요셉(41장)
하나님이 계획하신 시기가 되자 이제 요셉은 감옥에서 풀려나게 되었다. 그 방법은 바로가 꿈을 꾸게 하시고 요셉이 그 꿈을 풀어주도록 하신다. 요셉이 흉년에 대한 대비책까지도 제시하자, 요셉에게 총리의 직분을 주었다.
 
9. 형제들의 1차 애굽 방문(42장)
야곱이 애굽에 곡식이 있음을 보고 아들들을 애굽으로 보내었다. 요셉은 그들을 정탐꾼으로 몰아세워 삼일동안 가두었다. 삼일 후에 요셉이 그들에게 정탐꾼이 아니라면 막내 동생을 데리고 오도록 요구하며 시므온을 결박하고, 그들에게 곡식을 주어 보낸다.
 
10. 형제들의 2차 애굽 방문(43장)
야곱은 가져온 양식이 다 떨어지자 그 아들들에게 요셉의 요구대로 베냐민을 데리고 애굽에 가서 양식을 사오라고 한다. 그래서 그들이 베냐민과 함께 요셉 앞에 서게 되고 요셉은 그들을 맞이하여 아버지의 안부를 묻고 그들을 오찬에 초대한다. 그런데 요셉은 그들을 나이 순서대로 앉게 함으로써 놀랍게도 그들의 과거를 통찰하고 있음을 보여 준다.
 
11. 유다의 간청(44장)
요셉이 그의 형제들을 돌려보낼 때 베냐민을 그의 곁에 두고자 하여 한 계략을 세워서 베냐민의 자루에 은잔을 넣어둔다. 이를 알지 못하고 형제들이 요셉을 떠나지만 뒤쫓아 온 요셉의 청지기에게 그 은잔이 발견되어 베냐민이 요셉의 곁에 남게 된다. 하지만 유다는 사랑하는 아들이 돌아오기만을 기다리고 있을 백발이 성성한 아버지의 모습을 설명하며 베냐민을 놓아주기를 간절히 요청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