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일년 일독/성경 일년 일독하기

101일 성경통독 - 제 20 일 (수 12장 - 22장)

JORC구원열차 2009. 1. 14. 12:14

 

� 101일 성경통독 제 20 일 � 여호수아 12장 - 22장

 

1. 본문개요

12 장

13 장

14 장

15 장

정복한 왕들의 명단

정복한 땅의 분배

헤브론을 요구하는 갈렙

유다지파의 땅

 

16 장

17 장

18 장

19 장

에브라임 지파의 땅

므낫세 지파의 땅

베냐만 지파의 땅

시므온, 스불론, 잇사갈

 

19 장

20 장

21 장

22 장

아셀, 납달리, 단 지파의 땅

도피성

레위 지파의 성읍

요단 동편 지파의 귀향

 

2. 정복한 왕들의 명단(12장)

이스라엘이 요단을 건너기 전에 정복한 왕들과 요단을 건넌 후에 정복한 왕들에 대한 이름들이 기록되어 있다.

 

3. 정복한 땅의 분배(13장)

이스라엘이 미점령한 세력들이 가나안 남부와 북부에 남아 있었다. 이러한 시점에 하나님께서는 여호수아에게 마지막 대사명을 완수케 하셨으니 곧 이스라엘 민족의 숙원이었던 가나안 정착을 위해 땅을 분배토록 한 것이었다. 그리고 아직 정복되지 않은 땅은 각 지파별로 서로 협동하여 정복해야 할 몫으로 남겨졌다. 요단 동편은 르우벤 지파, 갓 지파, 므낫세 반 지파에게 분할되었다.

 

4. 헤브론을 요구하는 갈렙(14장)

이스라엘은 길갈에서 각 지파대로 제비뽑기를 하여 땅을 분배하기에 앞서 갈렙은 40년 전에 모세로부터 약속받은 헤브론 땅을 할당받고자 요구하여 기업으로 받았다.

 

5. 유다 지파의 땅(15장)

유다 지파는 12지파 가운데서 맨 처음으로 제비뽑게 되었으며 다른 지파의 분깃에 비해 훨씬 넓은 땅을 할당받았다. 유다 지파에게 할당된 성읍들은 크게 남방, 평지, 산지, 광야의 네 부분으로 구분되었다. 본문에 이토록 세세하게 성읍들이 언급된 것은, 유다 지파에게 허락된 땅이 얼마나 광활하고 비옥했는가를 보여 주기 위함이었다.

 

6. 에브라임 지파의 땅(16장)

요셉의 자손인 에브라임과 므낫세 반 지파가 유다 지파 다음으로 영토를 할당받았다.

 

7. 므낫세 지파의 땅(17장)

므낫세 반 지파가 가족별로 분배를 받았다. 요셉자손은 가나안 중부의 광활한 땅을 분배받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분배받은 기업이 좁다고 불평하였다. 이에 대해 여호수아는 그들 스스로 개척할 것을 명령하였다.

 

8. 베냐민 지파의 땅(18장)

여호수아가 남은 7지파의 기업을 답사하고 베냐민 지파에게 영토를 할당했다.

 

9. 시므온, 스불론, 잇사갈, 아셀, 납달리, 단 지파의 땅(19장)

시므온 지파, 스불론 지파, 잇사갈 지파, 아셀 지파, 납달리 지파, 단 지파가 기업을 분배받고 여호수아가 맨 나중에 기업을 받음으로 분배를 모두 마쳤다.

 

10. 도피성(20장)

땅 분할이 끝나고 부지 중에 살인한 자를 위하여 도피성을 요단 동편과 서편에 각각 3개 성읍씩을 택정한다.

 

11. 레위 지파의 성읍(21장)

레위인을 위해서는 땅 대신에 각 지파가 분할 받는 지역에서 48개 성읍과 성읍에 속한 들을 택정받아 가나안 전 지역에 분산되어 제사장적 사명을 감당하게 되었다.

 

12. 요단 동편 지파의 귀향(22장)

여호수아는 요단 동편에 정착하기로 약속한 르우벤 지파, 갓 지파, 므낫세 반 지파에게 그들의 장막으로 돌아가도록 명령한다. 동편에 있는 지파들이 요단강가에 큰 단을 쌓았는데 이를 서편에 있는 지파들이 우상숭배로 오해를 하였으나 동편 지파의 진의를 알고 난 후에는 오히려 하나님을 찬양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