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일년 일독/성경 일년 일독하기

101일 성경통독 - 제 35 일 (왕하 23장 - 대상 6장)

JORC구원열차 2009. 1. 14. 12:35

 

� 101일 성경통독 제 35 일 � 열왕기하 23장 - 역대상 6장

 

1. 본문개요

23 장

24 장

25 장

종교 개혁 3개월 통치

바벨론의 침략 악행

예루살렘 함락

요시야 여호아하스

여호야김 여호야긴

시드기야

 

2. 요시야 왕의 종교 개혁, 여호아하스의 악행(23장)

율법책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알게 된 요시야 왕은 유다와 예루살렘의 모든 장로들을 모으고 그들 앞에서 율법책을 읽는다. 요시야 왕은 이 말씀을 즉시 실천에 옮겨 모든 우상의 제단을 없애버렸다. 그 결과로 지금까지 더럽혀졌던 성전은 정화되었고, 그의 종교 개혁은 사마리아까지 파급되었다. 그러나 요시야 이후 유다는 급속히 쇠퇴하여 요시야의 뒤를 이은 여호아하스는 3개월 만에 애굽의 바로느고 왕에 의해 폐위되고, 여호야김이 애굽의 예속 아래 왕이 된다.

 

3. 바벨론의 침략(24장)

여호야김이 애굽을 이긴 바벨론의 느부갓네살을 3년 동안 섬기다가 배신하여 바벨론으로 끌려간다. 여호야김의 뒤를 이어 그의 아들 여호야긴이 왕이 되지만 부친과 같이 바벨론으로 유배되고, 여호야긴의 삼촌인 맛다니야(시드기야)가 바벨론 왕에 의해 유다의 마지막 왕으로 즉위한다.

 

4. 예루살렘 함락(25장)

시드기야 통치 9년 10월 10일에 예루살렘이 바벨론의 침공을 받아 포위되고 시드기야는 도망가다가 잡혀 눈이 뽑혀 바벨론으로 잡혀감으로 유다는 이스라엘이 멸망한 지 135년 만인 B.C.586년에 멸망하였다. 그후 느부갓네살의 아들 에윌므로닥은 왕위에 오르자 자기 아버지에 의해 갇혀 있던 여호야긴을 37년 만에 석방시켜 그의 지위를 높여 주었다. 결국 하나님은 여호야긴의 위치를 회복시킴으로서 예레미야의 예언(렘 29:19)대로 유다 백성들에게 다시 본토로 돌아갈 수 있다는 희망을 주셨던 것이다.

 

5. 역대상의 구성

1-3 장

4-9 장

10-12장

13-17장

18-20장

21-27 장

28-29장

아담에서

 

다윗까지

이스라엘의

 

계보

다윗왕의

 

즉위

언약궤를

 

성전에 모심

 

다윗의승리

성전건축

 

준비

 

다윗의말년

족보(다윗의 혈통)

역사(다윗의 통치)

 

역대상은 다윗 왕에 관한 책으로 아담의 족보에서부터 시작하여 다윗 왕의 역사를 기록하고 있다. 앞부분에는 아담에서 다윗까지의 족보와 이스라엘의 계보, 그리고 바벨론 포로 후 귀환한 백성 등 인명에 관한 많은 기록들이 나열되어 있다. 사울이 죽은 후 왕위에 오른 다윗은 예루살렘을 점령하며 그곳에 수도를 세우고 이어 법궤를 옮기고 하나님에게 감사의 제사를 드린다. 다윗은 성전 건축을 소원하지만 허락되지 않고 나라를 견고케 하리라는 언약을 받고 감사 기도를 울린다. 그러나 다윗은 인구 조사의 범죄로 인해 징계를 받은 후 그의 말년에 아들 솔로몬의 성전 건축을 위해 재료를 준비하고 솔로몬에게 성전 건축을 위해 당부하고 죽고 솔로몬은 왕위에 오른다.

 

6. 본문개요

1 장

2 장

3 장

4 장

5 장

6 장

아담에서

 

야곱까지

야곱에서

 

다윗까지

 

다윗의 후손

남방에 정착한 지파

(유다, 시므온)

요단 동편의 지파

(르우벤, 갓, 므낫세)

레위의

후손들

 

7. 아담에서 야곱까지(1장)

아담으로부터 노아까지, 그리고 그의 세 아들 야벳, 함, 셈의 자손을 열거하고 있다. 그리고 아브라함의 아들로부터 에서의 후손까지를 열거하고 있다.

 

8. 야곱에서 다윗까지(2장)

이스라엘의 12아들의 이름과 유다를 거쳐 다윗까지의 계보를 나타내며, 헤스본의 자손과 갈렙의 자손을 소개한다.

 

9. 다윗의 후손(3장)

다윗 왕가의 후손들을 열거하고 있다.

 

10. 남방에 정착한 지파(유다, 시므온)(4장)

여기서부터 이스라엘의 12지파들에 관한 계보가 시작되는데, 본 장에서는 남방에 정착한 유다 지파와 시므온 지파의 계보를 소개하고 있다.

 

11. 요단 동편의 지파(르우벤, 갓, 므낫세)(5장)

요단 동편에 자리잡았던 르우벤 지파, 갓 지파, 므낫세 반 지파의 자손을 열거하고 있다. 이들은 우상 숭배에 빠져 결국 앗수르에 의해 포로로 잡혀 훗날 포로 귀환의 행렬에도 참석치 못하는 운명에 처한다.

 

12. 레위의 후손들(6장)

본 장에는 레위 지파의 자손들을 자세하게 열거하고 있는데 아론으로부터 포로기까지의 대제사장 계보, 레위의 세 아들들의 후손들에 관한 대략적 계보, 찬송 직무를 맡은 자들에 관한 계보, 대제사장 계보의 반복, 레위 지파의 거주지를 기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