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사사기 개요
※사사기 주제 - 우리의 사사가 되시는(=되셔야 할) 하나님
=또는 왕이 없는 혼란 상태의 이스라엘(=우리의 왕이 되셔야 할 하나님)
※사사기 주제절: “원컨대 심판하시는(=사사이신) 여호와는 오늘날 이스라엘 자손과 ... 판결 하시옵소서(삿 11:27)” 흑은, “그 때에 이스라엘에 왕이 없으므로 사람이 각각 그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였더라(21:25)” 참고) 17:6; 18:1; 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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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1:1-2:5 이스라엘의 미완성의 정복과 불순종
나. 2:6-16:31 사사들의 통치아래 선과 악의 순환
(1) 2:6-3:6 신학적인 서론
(2) 3:7-16:31 열 두 사사들
대 사사(6명) 소 사사(6명)
① 3:7-11 옷니엘 (l)
② 3:12-30 에훗(2)
③ 3:31 삼갈(1)
④ 4:1-5:31 드보라와 바락(3)
⑤ 6:1-8:28 기드온(4)
⑥ 8:33-9:57 아비멜렉(악한 정치 야욕자)
⑦ 10:1-2 돌라(2)
⑧ 10:3-5 야일(3)
⑨ 10:6-12:7 입다(5)
⑩ 12:8-10 입산(4)
⑪ 12:11-12 엘론(5)
⑫ 12:13-15 압돈(6)
⑬ 13:1-16:31 삼손(6)
다. 17:1-21:25 왕이 없는 무정부 상황
(1) 17-18 종교적 부패
(2)19-21 사회적 부패(기브아의 범죄와 동족상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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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 사사의 의미- 판단자, 지도자(군사, 행정, 사법)
가. 이스라엘의 미완성의 정복과 불순종(1:1-2:5)
1. 정복의 성공과 실패(1:1-36)
2. 하나님의 천사의 저주(2:1-5)
미완성의 장소- '보김'- 이 의미는 여호와의 사자가 한 말이다(언약을 지키신 하나님과 순종치 않은 이스라엘). 그 결과 이 땅 족속들은 이스라엘의 가시와 올무가 되었다(3).
나. 선과 악의 순환(2:6-16:31)
1. 신학적인 서론(2:6-3:6)-이스라엘의 시험(2:22)
2. 열 두 사사 시대(3:7-16:31)
성경 구절 |
사사 이름 |
업 적 |
통치 기간 |
(1) 3:7-11 |
옷니엘 |
메소포타미아 왕 구산 리사디암 격파 |
40년 |
(2) 3:12-30 |
에훗 |
모압 왕 에글론을 죽이고 모압 족속 격파 |
80년 |
(3) 3:31 |
삼갈 |
600명의 블레셋 사람을 죽임 |
? |
(4) 4:1-5:31 |
드보라와 바락 |
시스라 장군과 가나안을 무찌름 |
40년 |
(5) 6:1-8:28 |
기드온 |
우상을 없애고, 하나님을 시험 함.
만 명의 군사 앙병, 삼백 명으로 135,000명의 미디안 군사를 무찌름 |
40년 |
* 8:33-9:57 |
아비멜렉 |
(정치 야욕자) |
|
(6) 10:1-2 |
돌라 |
? |
23년 |
(7) 10:3-5 |
야일 |
30명의 아들 |
22년 |
(8) 10:6-12:7 |
입다 |
성급한 서원으로 딸을 독신으로 보냄
암몬 족속을 무찌름/에브라임 격파 |
6년 |
(9) 12:8-10 |
입산 |
30명의 아들과 30명의 딸 |
7년 |
(10) 12:11-12 |
엘론 |
? |
10년 |
(11) 12:13-15 |
압돈 |
아들 40인과 손자 30명 나귀 70마리. |
8 년 |
(12)13:1-16:31 |
삼손 |
나실인으로 맨손으로 사자를 죽이고, 아스글론 30명을 죽임(14:19). 블레셋 곡식과 감람원을 여우 삼백으로 사름. 나귀 턱뻐로 블레셋 l,000명을 죽임. 들릴라에게 속아 눈을 빼앗기고 맷돌을 돌림. 결국 수 천 명을 마지막에 죽임 |
20년 |
다. 왕이 없는 무정부 상황(17:1-21:25)
1. 종교적인 타락(17:1-18:31)
(1) 자의적 숭배(17:1-6) - 미가와 그 어머니의 자기중심의 신앙
(2) 상업주의/구복적 신앙(17:7-13) - 사명 중심이 아니고 상업주의 레위인(17:10)과 자신을 위한 제사장을 찾는 미가(17:13)
(3) 형통주의와 기적 추구와 조건 선호의 목회와 능력 선호의 신자들(18:1-31)
① 자신의 형통을 추구한 정탐꾼(18:5)
② 신통력을 추구하는 어리석은 단 족속(l8:14)
③ 많은 사람을 선호한 제사장/
큰 교회(=대량주의적, 물량주의적 추구/18:19-20)
2. 사회적인 타락(19:1-21:25)
(1) 어떤 레위사람의 봉변(19:1-30)
① 기브아 사람들의 동성연애의 성행(19:22)
② 성적 폭행(19:25)
③ 시체 토막 사건(19:29)
(2) 베냐민 지파의 기브아 족속을 내어주지 않음으로 인한 이스라엘과의 내전(20:1-48)
(3) 내전 후에 수습(21:1-25)
내용 요약
1장 계속 된 가나안 정복 기사
유다와 시므온의 아도니 베섹에 대한 승리(1-7); 유다의 예루살렘과 헤브론의 정복(8-10); 갈렙의 아우 옷니엘이 기럇 세벨을 정복하고 악사를 아내로 얻음(11-15); 유다와 시므온 베냐민의 전투 실적(16-21); 요셉 족속이 벧엘을 침(22-26); 정복하지 못한 족속들(27-36)-므낫세(27-28), 에브라임(29), 스불론(30), 아셀(31-32), 납달리(33), 아모리(34-36).
2장 이스라엘의 불순종
이스라엘의 언약의 파기에 대한 하나님의 버림으로 보김(=우는 자)이 생겼다(1-5). 여호수아도 죽고(6-10) 이스라엘은 다시 악을 행하였다(11-15).
문제1) 16-23절을 통해 볼 때 사사기에서 계속 반복되는 주기적인 사건은 무엇인가?
힌트) 유대인들의 성경에는 사사기가 선지서로 되어있다. 이유는 역사에 대한 평가를 적어놓았기 때문이다. 이 평가는 백성들의 반복되는 불순종의 결과와 하나님의 자비를 베푸시는 계속적인 사건이다.
3장 대 사사 - 1.옷니엘, 2.에훗. 소 사사 - 1.삼갈
블레셋, 가나안, 시돈, 히위사람들을 하나님이 이스라엘의 징벌을 위해 남겨 두셨다(1-6)(=선지자적인 평가) 옷니엘은 메소포타미아 왕 구산 리사다임을 쳐부수고 40년 동안 사사로 지냈다(7-11). 에훗은 모압 왕 에글론에 18년 동안(14) 종살이에서 그를 죽이고 일만 명 군사를 파하여 구원한다(15-30). 그의 아들 삼갈 역시 블레셋 사람 600명을 죽여 구원한다(31).
4장 대 사사-3. 드보라와 바락의 가나안 군사 정복
다시 악을 행한 이스라엘은 가나안 왕 야빈과 군대 장관 시스라의 손에 20년동안 학대를 당한다(1-3). 이에 여선지 드보라를 사사로 삼고(4-5) 계시로 시스라의 철병거 구백 승을 파하도록 작전한다(6-11). 이에 바락과 함께 전투하여 가나안 군대를 전멸시키고(12-16) 또한 군대 장관 시스라도 죽인다(17-22). 가나안 왕 야빈은 패하고 소멸 당해 간다(23-24).
5장 드보라와 바락의 노래
이 노래를 통해서 볼 때 전쟁은 하나님께 속한 것임을 알 수 있다(특히 13, 14). 그리고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의 최후를 볼 수 있다(31).
6-8장 대 사사-4.기드온
6장 기드온의 선택과 사명 주심
다시 악을 행한 이스라엘은 미디안의 압제 속에 있게 된다(1-6). 이에 선지자를 보내기로 약속하시고(7-10) 기드온을 불러 사명을 주어 이스라엘을 구원하도록 명령하신다(11-18). 기드온이 표징을 구하자 무교전병과 고기를 여호와의 사자가 태우니 사명을 확인한다(19-24). 그는 바알과 아세라 상을 찍어 버린다(25-27). 이에 놀란 사람들은 그를 여룹바알(28-32) 이라고 부른다. 미디안과 아말렉과의 전투에 기드온에게 성령이 임하여 하나님이 함께 하심을 이적을 통해 보여준다(양털에만 이슬/땅에만 이슬)(33-40).
문제2) 기드온의 다른 이름은 무엇이며 이 이름을 통한 사명은 무엇인가? 적용해보자(6:32; 7:1)
7장 기드온의 삼백용사
처음 기드온과 함께 한 군사는 32,000명이었고 전쟁에 두려워 떠는 자를 돌려보내자 10,000만 남게 된다(1-3). 역시 하나님은 군사를 줄이려고 물을 먹게 하여 무릎을 꿇고 마시는 자 삼백 명을 선출하여 135,000을 대적케 하신다(4-8). 기드온과 부하 부라가 정탐해보니, 꿈 해몽하는 소리를 들을 때 하나님이 미디안과 그 모든 군대를 그의 손에 붙이심을 확신한다(9-14). 기드온과 삼백 용사는 3대로 나누어 나팔과 항아리와 횃불로 고함질러 무찌른다(15-25).
8장 남은 미디안 군사를 전멸시킴
에브라임 족속의 항의에 겸손히 화를 풀고(1-3) 삼백 용사는 세바와 살문나를 쫓아 숙곳과 브누엘 사람들의 냉대에도 마침내 세바와 살문나를 죽이고 이들도 멸한다(4-21). 이스라엘의 백성이 기드온에게 사사가 되기를 구하자 "하나님께서 다스릴 것이다"고 분명히 밝힌다(22-28). 기드온이 죽자(29-32) 후손들이 다시 하나님을 버리고 이방신을 섬긴다(33-35).
9장 기드온의 서자 아비멜렉의 정치적 야망
기드온의 서자 아비멜렉은 자기 형제 70명을 죽이니, 유일하게 남은 요담은 그리심 산에 올라가서 외치기를 “감람나무, 무화과나무, 포도나무를 의인화하여 가시나무 같은 아비멜렉을 왕으로 삼았다”고 안타까워한다(1-21). 아비멜렉의 포악을 인하여(24) 에벳의 아들 가알이(26) 아비멜렉을 저주하고, 이를 인해, 세겜 백성과 전투하니, 많은 백성을 아비멜렉이 죽인다(27-49). 결국 아비멜렉도 데베스에서 한 여인의 맷돌에 맞아 죽는다(50-57).
문제3) 아비멜렉이 죽게 된 이유를 성경은 어떻게 해석하고 있는가?(56-57절)
10장 소 사사-2.돌라(1-2), 3.야일(3-5) 대 사사-5. 입다(10:6-12:7)
돌라와(1-2) 야일의(3-5) 사사시대 이 후 이스라엘이 다시 하나님을 버리자 암몬 족속을 들어 압제를 당하게 하셨다(7-9). 하나님께 회개한 그들에게 하나님이 불쌍히 여기실 때(10-16) 이스라엘은 모압과 전투에 이르게 된다(17-18).
11장 입다의 암몬과의 싸움
입다의 출신은 비천했다(1-3). 암몬 자손이 이스라엘을 치려하자 입다가 길르앗의 장관으로 초빙 받아(4-11) 암몬 자손에게 사자를 보내어(12-26) 아르논에서 얍복강의 영토는 이스라엘의 것이라고 평화적으로 말하나 듣지 않는다. 하나님의 판결을 부탁하고(27) 듣지 않은 암몬 족속에(28) 대하여 성령으로 나아가 승리한다(29-33). 입다가 잘못된 서원을 하여(30-31) 딸이 처음 아버지를 맞이하러 나와 평생 독신 하게 된다(39)(32-40).
12장 입다(1-7) 소 사사-4. 입산(8-10); 5. 엘론(11-12); 6. 압돈(13-15)
에브라임 사람이 불평으로 길르앗과 싸워 42,000명이나 죽는다(1-7). 입산(8-10)과 엘론(11-12)과 압돈으로(13-15) 사사의 통치는 계속된다.
13-16장 대 사사-6.삼손
13장 삼손의 탄생배경
다시 악을 행한 이스라엘은 블레셋 압제에 있게 되고(1) 여호와의 사자(18) 기묘자는 마노아에게 아들을 주실 것을 약속하고 나실인으로 키우도록 한다(7). 아들의 이름을 삼손이라 하고(24) 성령으로 감동시키신다(25)
14장 삼손 블레셋의 대립
블레셋을 공격하려고 이방인과 결혼하고(1-4) 삼손은 오는 도중 사자를 만나 찢어보니 벌떼와 꿀이 있음을 보았다. 이것을 수수께끼로 하여 칠 일 동안 기간을 주어 올무를 잡았다. 그러나 아내의 강박함을 인해(17) 삼손은 이 답을 가르쳐 주고 그들이 답을 삼손에게 주자 삼손은 삼십 명을 죽인다(19-20).
15장 삼손의 포로와 보복
자기 아내를 친구에게 준 블레셋에 대해(1-3) 삼손은 여우 삼백을 홰를 달아 블레셋 사람들을 도륙(屠戮)한다(4-8). 블레셋이 이에 유대에 진치고 유다 사람은 삼손을 그들에게 넘겨준다(9-13). 레히에서 성령의 힘으로 결박이 풀리고 1,000명을 죽인다.
문제4) "라맛 레히"(17절)과 "엔학고레"(19절)의 뜻과 생기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16장 삼손과 들릴라
가사에서 죽을 뻔 했지만 산 삼손은(1-3) 들릴라를 사랑하게 되어 자신의 힘의 근원이 어디 있는지 여러 번 간구하는 들릴라에게 결국 알려 주게 된다(1-17) 이에 블레셋은 삼손을 잡아 눈을 빼고(21) 맷돌을 돌리게 한다. 블레셋 사람들이 다곤에게 제사할 때 삼손이 그 집의 기둥을 찾아 무너뜨려 블레셋의 모든 백성을 죽이고 자신도 죽는다(22-31).
17장 미가와 한 유다 족속의 소년
어머니의 돈을 훔친 미가가 은 일천 일백을 돌려주자 그 어머니는 자기 아들을 위하여 한 신상을 만든다(1-6). 유다 족속의 한 소년이 베들레헴으로 가다가 이들의 제사장으로 초청되어 거하며 그들은 이를 인해 복을 받을 줄 생각한다(7-13).
18장 단 지파의 라이스 정복과 제사장
단 지파는 기업을 찾다가 유다 소년 제사장을 만나 자신들의 앞길이 형통하리라고 들었다(1-6). 다섯 사람이 라이스에 가서 마하네단에 진쳤다. 다시 미가의 집에가 자기 지파의 제사장이 될 것을 요구하니, 제사장은 이를 응낙한다(7-20). 단 족속은 라이스를 정복하고 신상을 세우고 자신의 방법대로 신앙을 가진다(21-31).
19장 기브아에서 레위 사람 아내의 봉변
에브라임 산지에서 레위 사람이 자기 첩을 데리러 왔다가 자기 아내는 기브아의 한 노인의 집에 머물다가 비류들에게 봉변을 당한 뒤 시체를 열 두 토막 내어 버려진다(1-30)
20장 이스라엘과 베냐민의 싸움
이 사건으로 이스라엘 자손이 미스바에 모여 베냐민 지파에게 속한 기브아 사람을 넘길 것을 말하나 하지 않자 결국 전쟁을 벌인다. 베냐민은 패전한다.
21장 미스바에서 수습
베냐민 지파에게 결혼하도록 딸을 주지 않기로 하고(1-7), 야베스 길르앗 거민을 치고 남자를 알지 못하는 400명을 이들에게 주어 화해한다(8-12). 모자라는 사람들은 실로의 여자들을 데리고 갈 것을 권유한다(13-24)
문제5) 사사기의 가장 중요한 "그 때에는 이스라엘에 왕이 없으므로"라는 표현은 몇 번 나오는가?
문제6) 21:25절을 통하여 볼 때 특히 17-21장에 나타나는 종교적인 타락과 사회적인 타락을 통해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