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의 이정표/책별성경개요-구약

8-룻기

JORC구원열차 2009. 1. 15. 00:16

 

8-룻기 개요
 
※ 룻기 주제: 우리의 고엘(= 보상자, 회복자, 보복자, 신원자)이 되시는 하나님
※ 룻기 주제절: “여호와께서 오늘날 네게 기업 무를 자가 없게 아니하셨도다”(룻4:14).
         참고) 2:20; 3:9, 12,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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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1:l-22     기근의 어려운 상황 속에서의 나오미와 룻(1)                     
나. 2:1-16    하나님의 섭리 속에서의 룻과 보아스(2)                            
다. 2:17-3:5  영적인 분별을 한 나오미와 룻(3)                                  
라. 3:6-4:12  구속자인 사랑을 하는 룻과 보아스(4)                              
마. 4:13-l5    나오미의 축복 받음(5)                                          
바. 4:l6-22    다윗의 가계의 성립(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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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인물 배경
1. 룻-어려운 상황 속에서 하나님을 통해 완전히 변화하여 축복을 받은 사람
(1) 신분은 모압인으로서 하나님의 반열에 끼어들 수 없는 자였다.
(2) 그러나 그녀는 하나님을 믿는 신앙인이 되었다(1:16). 
(3) 과부의 보상 제도를 통해 법적인 아내가 되었다(3:1-8).
(4) 하나님의 축복을 받았다(4:13-17).
 
2. 보아스-기업 무를 자로서 이방인인 과부를 받아들인 이해와 사랑의 사람(룻2:l2)        
(1) 관용, 은혜들 베풀었다(2:9)                                                       
(2) 룻의 고엘이 되어 주었다(4:10) =그리스도를 예표한다.
 
3. 나오미-인생의 쓰라림을 경험한 사람(1:20/ 마라)
(1) 남편을 잃었다(=엘리멜렉/1:2).                                                     
(2) 두 아들을 잃었다(=말론과 기룐/ 1:5). 즉 실패한 인생을 예표한다.
 
4. 오르바-참 신앙을 배우지 못하고 자신의 길을 걸어감(1:14).
 
나. “기업을 무를 자”의 성경적 배경
1. 고엘(동사/가엘)의 의미- “기업을 무른다”(히/가알)는 말은 1) 속죄 2) 보상 3) 친족의 의무를 다 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1) 재산 보상-율법서에서는(레25:25-26) 재산적인 보상을 의미했다.
(2) 대치-또한 (레 27:1l하) 이것은 하나님께 드리는 예물의 대치적인 의미로 사용되었다.
(3) 죄의 보상-친족이 죄를 지었을 때에 친척은 죽음까지 이 죄를 보상할 의무를 가진다.
(4) 시편과 예언서에서는 백성들의 구속 주-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보상이 되셔서(신 25:5-10) 친히 우리를 갚아 주시는 보복자, 신원자이시다(TWOT Vol p144). 
 
2. 사람들의 고백
(1) 기업 무를 자를 주신 하나님(4:14)
   -이 아들이 유명하게 되었고 또한 다윗과 예수의 선조가 되셨다.                    
(2) 내 생명의 회복자(구속자/ Redeemer)이며, 봉양자(Nourisher)를 주신 하나님이시다.  
    또한 4:15에 이는(=이 자녀가) 구속사적 으로 볼 때 룻의 자녀는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선 조였고 이 예수는 우리의 회복자와 봉양자가 되셨다.
 
3. 신약성경과의 연관(엡 1:14) - 구속 곧 죄사함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의 목적은 구속이다.
(1) “아포루트 로시스”는 인간의 구속의 댓가(가격지불)를 강조하며,
(2) “아고라조”는 구입으로서 주권의 양도를 강조 한다.
 
내용 요약
 
1장 기근의 상황에서 나오미와 룻
모압 거주 10년이 지난 때 나오미는 남편 엘리멜렉을 잃고(2), 아들 말론과 기룐도 잃은, 자부 오르바와 룻과 있었다(1-5). 그녀는 양식이 이스라엘에 있음을 알고 돌아오려 할 때 오르바는 갈 길로 가고, 룻은 시어머니에게서 배운 하나님을 알아 “어머니의 백성이 나의 백성이 되고 어머니의 하나님이 나의 하나님이 되신다”(16)는 고백을 하여 나오미와 같이 가게 된다(17-18). 베들레헴에 들어갈 때 나오미를 보는 자들에게 자신을 마라(=쓰다)라고 한다(19-22).
 
문제1) 나오미의 이름이 마라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20)
 
2장 섭리 속에서 룻과 보아스
엘리멜렉의 친족 중 보아스의 밭에서 우연히 이삭을 줍게 된 룻은 보아스를 만나게 된다(1-7). 보아스는 룻에게 은총을 베풀고 또한 상주시기를 축복하자 룻은 보아스의 은혜를 간청한다(8-13). 식사 때에도 떡을 제공하고 계속 친절히 대한다(14-16). 보리 한 에바를 시어머니에게 가져가서 모든 일어난 일을 말하자 나오미가 보아스는 기업 무를 자임을 말해 주고 행동 지침을 말해 준다(17-23).
 
3장 나오미의 권고와 구속적인 사랑을 하는 룻과 보아스
나오미는 며느리 룻에게 적극적인 구혼 할 것을 말한다(1-5). 룻의 간청을 보아스는 칭찬하고 기업 무를 방법을 제시한다(6-13). 다음 날 모든 것을 나오미에게 다 고하자 사건이 될 때까지 가만히 있기로 한다(14-18)
 
4장 기업 무를 자 보아스; 나오미의 축복 받음; 다윗의 왕계 설립
보아스는 성문에서 성경대로 장로들을 청하고 가장 근족을 만나 기업 무르는 방법대로 한다. 처음 땅의 소유지를 보아서 그는 무른다고 하니(4) 모압 여인 룻에게 “사서 기업으로 잇게 하여야 한다”고 하자 “기업 무를 자는” 포기한다(1-6). 그가 신을 벗어 포기하자 보아스는 증거와 함께 말론의 아내 룻을 아내로 취하고 축복을 받게 된다(7-12). 여인들이 이를 칭찬하여 고엘을(=기업 무를 자) 주심을 찬양한다. 룻은 오벳(다윗의 할아버지)을 낳고 다윗의 왕계에 들게 된다(18-22).
 
문제2) 룻은 신앙을 택하여 어떤 가문에 들게 되었는가?(17절)
구속사적으로 고엘은 앞으로 오실 누구를 상징하는가?
 
우리는 그 분을 통해서 룻과 같이 비참한 모습에서 새로운 기업을 얻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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