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속죄의 완전성
1. 속죄의 완전성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에 인간의 공로가 추가된다는 주장도 있으나 이는 그리스도의 속죄의 가치를 희석시키는 불신앙이다. 그리스도의 속죄가 택한 자의 모든 죄를 최종적으로 종결시킨 것이다.
1) 속죄의 역사성
속죄는 과거의 역사적 사건이다. 과거에 속죄를 수혜자의 의사와 관계없이 이미 이루어 놓으시고 그 효과가 계속 적용되고 있다. 역사적 객관성을 가진 것은 인간의 공로와 같은 외부적인 요인과는 관계없는 완전성을 지니고 있음을 뜻한다.
2) 속죄사역의 단회성
그리스도의 수난과 십자가의 죽으심과 묻히심과 부활과 승천은 반복해서 일어나는 사건이 아니다. 단 일회적으로 종결된 구원 사역이다. 그리스도의 한번 죽으심으로 속죄의 효력은 영원하고 완전한 것이다. 만약 이것이 불완전하다면 계속 구속 사역을 해야한다.
3) 속죄의 독특성
그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독특한 것이다. 신성과 인성을 가지신 예수, 죄나 티가 흠이 없는 속죄양 예수, 인간 창조 시작부터 마지막까지의 인간의 죄를 다 짊어지고도 남는 그 용량이 충분 완전하신 예수, 측량할 수 없는 사랑을 가지신 예수가 아니고는 다른 이로서는 구원사역을 감당할 자가 없는 것이다.
4) 속죄의 완전성
그리스도의 속죄는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을 확증하기에 충분하였으며 인간 전체가 범한 죄값에 상당한 것이었기에 더 이상의 속죄가 필요 없으며 믿는 자는 더 추가할 것도 없고 그리스도의 속죄로서 영원한 자유가 완전히 보장되는 효능이 있는 것이다.
2. 속죄의 범위
1) 제한적 속죄
칼빈의 교리중 제한적 속죄는 유명하다. 하나님은 무제한적인 구원 능력을 가지셨으나 이를 적용하는 범위는 한정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리스도는 처음부터 영원 전에 구원하시기로 특별히 예정된 사람만을 위해 이 땅에 오셨고 하나님 나라의 백성들만을 위하여 철저히 속죄하심으로 결국 실패함이 없다는 것이다. 이는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자(요6;37), 즉 잃어버린 자(눅19;10), 자기 백성(마1;21)을 구원하시려고 오셨다는 그리스도의 고백에서도 확인 되는 바른 견해이다.
2) 보편 속죄
그리스도께서 모든 사람을 대신하여 죽었으며(고후5;14) 지옥에 떨어질 자를 위해서도 속전을 지불했으나(요일2;2) 모든 사람이 구원받지 못한 것은 그들이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기 때문이라 하는 것이다. 그럴듯하나 이 견해는 전지전능하신 그리스도가 창세전에 예정하신 것 없이 그리고 미래에 대한 예측 없이 속죄사역을 했다고 하는 잘못과 또한 그리스도는 원하시는데 인간 측의 이유로 속죄를 못 이루시는 것처럼 만드는 오류를 범한 견해이다.
찬송가(189장)
마음에 가득한 의심을 깨치고 / 지극히 화평한 맘으로 찬송을 부름은
어린양 예수의 그 피로 속죄함 얻었네 / 속죄함 속죄함 주 예수 내 죄를 속했네
할렐루야 소리를 합하여 함께 찬송하세 / 그 피로 속죄함 얻었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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