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 일년 일독/성경 일년 일독하기

101일 성경통독 - 제 53 일 (잠 5장 - 19장)

by JORC구원열차 2009. 1. 15.

 

� 101일 성경통독 제 53 일 � 잠언 5장 - 19장

 

1. 본문개요

5 장

6 장

7 장

8 장

9 장

부도덕에 대한 교훈

보증, 게으름, 음행

음녀의 유혹

지혜의 가치

지혜와 우매자

 

10 장

11 장

12 장

13 장

14 장

의인과 악인

의인과 악인의 결과

대조되는 두 행위

말조심, 재물관

바른 언행

 

15 장

16 장

17 장

18 장

19 장

유순한 대답

경건한 삶

화목의 교훈

말의 위험성

가난해도 성실하라

 

2. 부도덕에 대한 교훈(5장)

하나님의 말씀을 버리지 말고 음란한 사랑에 빠지지 않도록 유의하라고 교훈하고 있다. 또한 음행의 결과가 즉시로 미치는 영향(9-10절)과 인생의 종반에 있을 뼈저린 후회를 예고한다.

 

3. 보증, 게으름, 악행, 음행(6장)

일상생활을 통해 나타나는 4가지를 경계하도록 훈계한다. 그것은 담보와 보증에 대한 경계, 게으름에 대한 경계, 악행하는 자에 대한 경계, 음행에 대한 경계이다.

 

4. 음녀의 유혹(7장)

유부녀와 음녀의 유혹에 넘어간 청년의 경우를 통해서 그런 유혹에 빠지지 않고 자신을 지키기 위해 지혜의 말씀을 마음판에 새기라고 말하고 있다.

 

5. 지혜의 가치(8장)

지혜는 진주보다 나으니 지혜가 주는 축복은 음녀의 선물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귀중하기 때문에 훈계를 들어 지혜를 얻고 그것을 버리지 말라고 교훈하고 있다. 또한 음녀와 비교해서 음녀를 따르는 길이 사망에 이르는 길이었던 반면 지혜는 영원한 생명에 이르게 한다.

 

6. 지혜있는 자와 어리석은 자(9장)

거만한 자는 책망을 받을 때 흠을 잡으려고 하나 지혜있는 자는 오히려 책망하는 자를 사랑하며 더욱 지혜로워진다.

 

7. 의인과 악인(10장)

의인과 악인, 지혜로운 자와 어리석은 자를 대조시키면서, 의인의 결국은 승리와 생명이나 악인의 결국은 멸망임을 여러 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8. 의인과 악인의 결과, 재물에 대한 교훈(11장)

의인과 악인의 인생 말로의 분깃은 확실히 다르다. 하나님은 속이는 저울을 미워하시며 공평한 추를 기뻐하신다. 구제를 좋아하는 자는 풍족하여지고, 남을 윤택하게 하는 자는 윤택하여 진다고 말한다. 물론 낭비는 빈곤의 원인이고 절약하는 것은 부요해지는 조건이다. 그러나 낭비와 자선을 구별해야 되고 절약과 인색도 구별할 줄 알아야 한다.

 

9. 대조되는 두 행위(12장)

훈계 받기를 좋아하는 사람과 책망 받기를 좋아하는 사람, 선한 사람과 악한 사람, 어진 아내와 욕을 끼치는 아내, 의인과 악인, 어리석은 사람과 지혜로운 사람, 미련한 사람과 슬기로운 사람, 진실을 말하는 사람과 거짓 증인, 악을 꾀하는 사람과 평화를 꾀하는 사람, 부지런한 사람과 게으른 사람, 의로운 사람과 미련한 사람을 대조하며 교훈하고 있다. 의로운 사람의 길에는 생명이 있지만, 미련한 사람의 길은 죽음으로 이끈다.

 

10. 말조심, 바른 재물관(13장)

본 장도 전장에 이어 대조되는 두 행위를 열거하고 있다. 사람은 입의 열매로 복록을 누리니 지혜로운 자는 자기의 입을 지키고 바른 재물을 모으나, 악인은 입을 크게 벌리고 망령된 재물을 모은다. 자식을 사랑하는 사람은 훈계를 게을리 하지 않는다.

 

11. 바른 언행(14장)

바른 생활과 잘못된 생활은 모두 하나님에 대한 태도와 언행에서 나타나는데 지혜로운 사람은 두려워하여 악을 떠나나 어리석은 자는 방자하여 스스로 믿는다. 그러므로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생명의 근원임을 알아야 한다.

 

12. 유순한 대답(15장)

유순한 대답은 분노를 쉬게 하지만 과격한 말은 노를 격동케 한다. 그러므로 슬기로운 자는 노하기를 더디하고 그 입의 대답으로 기쁨을 얻는다.

 

13. 경건한 삶(16장)

마음의 경영은 사람에게 있어도 그것을 이루시는 것은 하나님이므로 모든 행사를 하나님께 맡기며 그 모든 삶은 하나님이 보시기에 바르고 경건 된 사람이어야 한다. 왜냐하면 사람이 보기에는 바른 길 같으나 필경은 사망의 길이 있기 때문이다.

 

14. 화목의 교훈(17장)

가난해도 화목하는 것이 부하여 다투는 가정보다 나으니 허물을 덮어주고 사랑을 구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 지혜가 있는 자는 말을 아낀다. 어리석은 사람도 조용하면 지혜로워 보이고, 입술을 다물고 있으면 슬기로워 보인다.

 

15. 말의 위험성(18장)

미련한 자의 입술은 다툼을 일으키고 멸망이 되나 명철한 사람의 말은 지혜의 샘이 솟는 것과 같다. 사연을 듣기 전에 대답하는 자는 미련하여 욕을 당한다. 죽고 사는 것이 혀에 달려 있다.

 

16. 가난해도 성실하라(19장)

가난하지만 성실히 행하는 사람은 미련한 자의 사치보다 낫고 거짓말하는 자보다 나으니, 하나님께서 불쌍히 여기사 그 선행을 갚아주신다. 그러나 게으른 자는 영육의 잠을 자게 되고 거만한 자와 악인들은 하나님의 심판을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