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 일년 일독/성경 일년 일독하기

101일 성경통독 - 제 54 일 (잠 20장 - 전 2장)

by JORC구원열차 2009. 1. 15.

 

� 101일 성경통독 제 54 일 � 잠언 20장 - 전도서 2장

 

1. 본문개요

20 장

21 장

22 장

23 장

24 장

25장

방탕,다툼,나태

에 대한 경계

정직히

행하라

약한 자를 돕고

악한 자를 멀리하라

탐욕에 대한

경계

악인의 형통을

부러워 말라

인간의

도덕성

 

26 장

27 장

28 장

29 장

30 장

31 장

미련한 자와

게으른 자

처신에 관한

교훈

의인과 악인의

생활

의로운 지도자

의 통치

아굴의

잠언

르무엘의 잠언

현숙한 여인

 

2. 방탕, 다툼, 나태에 대한 경계(20장)

다툼을 멀리하고, 나태와 속임을 금하며, 지혜롭고 의롭게 행하고, 원수 갚는 일은 여호와께 맡기라고 교훈하고 있다.

 

3. 정직히 행하라(21장)

부지런한 사람은 풍부함에 이르고 부정한 재물 획득은 안개와 같다. 하나님은 심령을 감찰하시는 분이니 정직하고 공의를 행하며 교만하지 말라고 교훈하고 있다.

 

4. 약한 자를 돕고 악한 자를 멀리하라(22장)

명예는 재물보다 나으나, 마음의 정결을 사모하며 지혜있는 자의 말에 귀를 기울이라. 하나님을 의뢰하고 약한 자를 돌보며, 노를 품는 자와 사귀지 말라고 교훈하고 있다.

 

5. 탐욕에 대한 경계(23장)

먹는 것과 재물을 탐내지 말고, 의와 정직을 구하며, 진리를 귀히 여기고 지혜롭게 행함으로 부모를 기쁘게 하라는 교훈과, 방탕한 생활에 빠지지 않도록 술 친구를 두지 말며 술을 가까이 하지 말라고 교훈하고 있다.

 

6. 악인의 형통을 부러워 말라(24장)

악인의 형통을 부러워하지 말고, 오히려 힘이 되고 번영과 승리를 주는 송이꿀 같은 지혜를 구하라. 의인은 넘어져도 다시 일어날 것을 믿고 원수가 넘어질 때 기뻐하지 말라. 그리고 부지런하여 빈궁이 오지 않게 하라.

 

7. 인간의 도덕성(25장)

왕 앞에서 가져야 할 도덕과 인간관계에 있어서의 사회적인 도덕성에 대한 교훈을 말하고 있다.

 

8. 미련한 자와 게으른 자(26장)

미련한 자와 게으른 자, 그리고 다툼을 좋아하고 위선된 자를 피하라고 교훈하고 있다.

 

9. 처신에 관한 교훈(27장)

인간관계와 교제에 있어서, 겸손하게 주어진 일에 충실할 것을 교훈하고 있다.

 

10. 의인과 악인의 생활(28장)

의인과 악인의 생활 차이를 말하면서 하나님을 경외하고 충성하는 자가 받는 복과 불경건한 자가 받는 보응을 말하고 있다.

 

11. 의로운 지도자의 통치(29장)

의인과 악인을 대조시킨 후 통치자와 관리가 공의를 행함으로 나라를 견고히 세울 것과 자녀에 대한 책망의 필요성을 교훈하고 있다.

 

12. 아굴의 잠언(30장)

하나님만을 의지할 것을 말하고, 자신은 가난과 부유의 양쪽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기도하고 있다. 그리고 악을 행하는 네 종류의 사람, 만족할 줄 모르는 네 가지, 범죄의 흔적을 숨기는 네 가지, 참기 어려운 일 네 가지, 약하지만 지혜로운 네 가지 동물 등을 통해서 교훈을 하고 있다.

 

13. 르무엘의 잠언, 현숙한 여인(31장)

르무엘 왕의 어머니가 르무엘 왕에게 훈계했던 내용의 잠언으로, 젊기 때문에 유혹받기 쉬운 죄에 주의하며, 지도자로서 그에 따른 여러 의무를 행하라는 것과, 현숙한 여인이 귀하고 복됨을 말하고 있다.

 

14. 전도서의 구성

1-6 장

7-11 장

12 장

인생의 무의미를 발견

인생의 무의미를 설명

인생의 무의미를 극복

모든 것이 헛됨

헛된 세상을 사는 방법

하나님을 경외하는 인생

인생의 헛됨을 깨달아라

하나님의 지혜를 따르라

하나님을 경외하라

탐 구

권 면

 

전도서는 참된 삶에 대한 권면의 책이다. 전도서의 저자인 솔로몬은 삶에서 얻은 모든 경험을 통해 인생은 헛되고 헛되다는 결론을 내린다. 인간의 지식과 지혜가 헛되며 육체적인 쾌락과 재산의 수고와 인간의 모든 수고와 애씀도 헛된 것이다. 오직 심령으로 낙을 누리는 행복과 기쁨만이 참된 것이며, 그것은 하나님을 기뻐하는 생활을 통해 얻을 수 있다. 세상만사에는 기한이 있으며, 하나님은 모든 것을 주관하시는 분이다. 이어 인생에 있어 나타나는 불평등과 헛된 예물과 재물을 말하고 피할 수 없는 인생의 허무를 말하고 있다. 참다운 지혜의 가치를 말하고 악인의 결국이 그림자 같음과 그들의 행위가 하나님 수하에 있으니 하나님의 지혜를 따르는 자가 되라고 한다. 그리고 선을 행하고 창조주 하나님을 기억하여 청년의 때를 선용하라고 말하면서 창조주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의 명령을 지키는 것이 허무한 인생을 극복하는 유일한 길이요 사람의 마땅한 본분임을 결론으로 맺고 있다.

 

15. 본문 개요

1 장

2 장

인생의 무상함, 지식의 덧없음

쾌락의 덧없음, 인간적 지혜의 허무함

 

16. 인생의 무상함, 지식의 덧없음(1장)

인생의 허무함을 거듭 강조하며, 인간의 지식도 많을수록 근심이 많으니 지식도 헛되다고 말한다.

 

17. 쾌락의 덧없음, 인간적 지혜의 허무함(2장)

육체적인 쾌락과 재산의 증식도 헛되며 인간의 지혜도 헛되니 그 모든 수고와 애씀의 소득은 일평생 근심과 슬픔이 그 마음에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심령으로 낙을 누리게 하는 것이 참된 것이며 그런 행복과 기쁨은 하나님을 기뻐하는 생활을 통해서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