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일년 일독/성경 일년 일독하기

101일 성경통독 - 제 62 일 (렘 14장 - 24장)

JORC구원열차 2009. 1. 19. 22:14

� 성경통독 제 62 일 � 예레미야 14장 - 24장

 

1. 본문개요

14장

15장

16장

17장

18장

19장

재난 예고

유다의 파멸

재앙의 날

유다의 죄와 심판

토기장이 비유

깨진 항아리

 

20장

21장

22장

23장

24장

박해받는

예레미야

시드기야의 요구와

예레미야의 거절

유다의 악한 왕들에 대한

심판 예고

의로운 왕

메시야

두 무화과의

비유

 

2. 재난 예고(14장)

가뭄과 기근을 예고한 예레미야는 이를 위해 기도하나 하나님은 기도를 듣지 않는 이유를 밝히신다. 예레미야는 다시 백성들을 위해 기도한다.

 

3. 유다의 파멸(15장)

하나님께서 예레미야의 기도를 응답하지 않으시고 다시 재난이 임할 것을 말씀하시자 예레미야는 또다시 탄식하며 기도하고 하나님은 그 기도에 응답하시고 내가 너와 함께 하여 너를 구속하리라는 말씀으로 그에게 용기를 주신다.

 

4. 재앙의 날(16장)

하나님은 예레미야에게 아내를 취하지 말 것을 말하고 재앙의 날이 임한 것은 다른 신들을 좇았기 때문이라고 대답하라고 말씀하신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유다 백성이 심한 재앙을 받고 바벨론의 포로로 잡혀가지만 때가 되면 그들이 본국으로 돌아올 것을 약속하신다.

 

5. 유다의 죄와 심판(17장)

예레미야는 유다가 죄로 인하여 받을 벌을 말하면서 구원은 오직 하나님에게만 있음을 말하고 자기를 조롱하는 자들을 위해 기도하고 안식일을 거룩히 지키라고 권면하고 있다.

 

6. 토기장이 비유(18장)

하나님께서는 예레미야를 토기장이의 집으로 보내시어 토기장이가 자기 마음대로 그릇을 빚거나 파손하듯이 당신께서도 유다 백성을 당신의 의지에 따라 세우시거나 멸하신다는 것을 깨닫게 하신다. 열국의 흥망성쇠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을 설명하고 유대 민족이 회개할 것을 호소했으나 허사였다.

 

7. 깨진 항아리(19장)

예레미야는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힌놈의 골짜기에 가서, 들고 간 오지병을 깨뜨리며 유다의 멸망을 선포하였다.

 

8. 박해받는 예레미야(20장)

예레미야는 예언하던 도벳에서 돌아와 성전에서 예언을 전하자 성전 제사장인 바스훌은 예레미야를 때리고 착고에 감금한다. 이에 예레미야는 자기가 당하는 고난을 인하여 기도하고 자신의 생일을 저주한다.

 

9. 시드기야의 요구와 예레미야의 거절(21장)

시드기야 왕은 바벨론이 침략하자 예레미야에게 기도를 부탁하나 예레미야는 오히려 바벨론이 예루살렘을 점령할 것이니 항복하여 생명을 보존하라고 하면서 왕과 백성들에게 회개를 촉구한다.

 

10. 유다의 악한 왕들에 대한 심판 예고(22장)

여호아하스, 여호야김, 고니야(여호야긴) 등 유다 말기의 왕들에 대한 형벌을 예언한다.

 

11. 의로운 왕 메시야(23장)

불의한 지도자들은 징계를 받고 백성들은 포로로 잡혀갈 것이나 마침내 의로운 지도자가 나타나 포로에서 귀환되리라는 예언이다. 즉 이스라엘이 지금은 하나님을 거역하여 바벨론의 포로로 잡혀가나 일정한 기간이 지난 후에 그들이 회개할 때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본토로 회복시켜 주실 것이라는 약속이다. 또한 유다의 거짓 선지자와 예레미야의 예언을 조롱하는 자가 받을 형벌이 어떤 것인가를 예언한다.

 

12. 두 무화과의 비유(24장)

하나님께서는 예레미야에게 두 종류의 무화과 환상을 보여 줌으로써 그로 하여금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갈 유다 백성과, 잡혀가지 않은 채 남아있던 유다 왕 시드기야와 그 백성들의 운명을 알게 하셨다. 즉 좋은 무화과는 바벨론에 포로 됐으나 회개하고 하나님께 돌아온 사람들을 의미하며, 나쁜 무화과는 예루살렘에 남아 있으면서 애굽의 도움을 받아 바벨론에 대항하던 사람들을 가리키는데 그들은 회개하지도 않았으며 스스로 교만하였다. 하나님께서는 좋은 무화과와 나쁜 무화과에 대한 비유를 들어 온 유다가 파멸되지 않을 것임을 암시하심으로 예레미야와 백성들에게 한 가닥 소망을 심어 주셨다.

 

※ 예레미야의 기도

예루살렘 백성을 위해 하나님 앞에서 슬퍼했다.(4:10)

악인의 형통하는 이유를 하나님 앞에서 물었다.(12:1-4)

유다를 위해 죄를 자백하고 하나님을 향하여 긍휼을 구했다.(14:7-9,11,19-22)

선지자의 사역을 위해 하나님의 돌보심을 구했다.(15:15-18)

하나님의 심판 때에 자신을 기억해 주시기를 구했다.(10:23-25, 17:12-18)

자신이 당한 고난을 기억해 주시고 하나님이 권고해 주시기를 구했다.(20:7-13)

하나님의 뜻과 역사를 찬미했다.(32:16-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