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의 이정표/핵심성경연구-구약

신명기1 - 서론 / 개요

JORC구원열차 2009. 6. 14. 00:41

신명기 서론

 

● 이름 :

“신명기”는 헬라어로 “두번째 법”이란 뜻이다. 이는 신명기 17장 18절에서 온 말이며, 이 책에서 모세가 이 민족에게 율법을 다시 진술한 사실에서 온 말이기도 하다. 이 책에 새로운 법이 나오지는 않으며, 이미 주어진 율법에 무엇을 보충하고 있지도 않다. 다만 율법을 두번째로 진술하고 있다.

 

● 목적 :

가나안의 경계 지역에서 모세가 율법을 다시 진술한 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1) 새로운 세대-

갈렙과 여호수아를 제외한 구 세대는 광야에서 멸망하였으므로 새 세대에게 법을 다시 들려줄 필요가 있었다. 우리는 기억력이 좋지 못하지만 이 민족이 가데스 바네아에서 실패했던 때를 기준하여 20세쯤 되었을 사람들이다. 그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새롭게 들려 주는 것은 중요한 일이었다.

 

2) 새로운 도전(격려)-

이제까지 그들의 생애는 정착하지 못했고 순례자들이었다. 그러나 이제는 약속의 땅으로 들어가게 되며 정착된 국가가 되는 것이었다. 싸워야 할 전쟁이 있을 것이므로 준비를 갖추어야 했다. 미래를 준비하는 최선의 방법은 과거를 이해하는 것이다. “과거를 기억할 수 없는 사람은 그 과거를 되풀이 할 운명에 처한다”라는 유명한 철학자의 말이 있다. 그리고 모세는 그 민족이 하나님께서 하신 일들을 기억하게 되기를 바랬던 것이다.

 

3) 새로운 지도자-

모세는 죽을 것이고 여호수아가 그 민족의 지도관을 이양받게 될 것이었다. 모세는 민족의 성공이 하나님께 순종하는 백성에게 달려있음을 알았다. 그들의 인간적인 지도자가 누구여야 하는가는 별문제가 아니었다. 말씀에 기초하고 있다면, 여호와를 사랑한다면 그들은 여호수아를 따를 것이며 승리를 얻을 것이다.

 

4) 새로운 유혹-

그 땅에서 정착하게 되는 사람들은 광야에서 순례하는 사람들과는 다른 문제들에 직면할 것이었다. 모세는 그들이 그 땅을 소유하고 그 소유를 빼앗기지 않기를 원했으므로, 그는 위험을 경고하며 성공의 길을 제시한다.

 

영적인 의미에서 볼 때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신명기 1장 1-3절에 나오는 이스라엘과 같은 입장에 있다. 그들은 애굽에서 구속되었으나 그들의 영적인 유업에는 들어가지 못한 상태였다. 그들은 약속된 축복의 땅에 있지 못하고 “요단 이편에” 서 있다.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에 다시 귀를 기울이고 믿음으로 한 걸음 내딛어 그리스도 안에 있는 그들의 유업을 누릴 필요가 있다.

 

● 핵심 단어들 :

이 책의 열쇠가 되는 핵심 단어들과, 그 단어들이 이 책에서 몇 번이나 사용되고 있는지 보자. 땅(153회), 유업(36회), 소유(65회), 듣다(44회), 경청하다(27회), 마음(46회), 사랑(12회)이 사용되었다. 이렇게 반복된 단어들을 함께 정리해보면 이 책의 강조점을 쉽게 알아볼 수 있다. 우리는 그 땅에 들어가 그 땅을 소유할 것인데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그를 사랑하고, 그를 경청(순종)해야 한다. 만일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다면 그에게 순종할 것이며, 그에게 순종하면 그가 축복하실 것이다.

 

● 보다 깊은 메시지 :

신명기를 읽으면 자기 백성의 영적인 생활에 관하여 모세가 주고 있는 보다 깊은 메시지로 인해 감명을 받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우리는 이 책에서 “사랑”이란 단어가 여러 번 반복되고 있음을 보게 되지만, 창세기부터 민수기까지는 이 단어를 찾아 볼 수 없다.

 

“하나님을 향한 사랑, 그리고 백성을 위한 하나님의 사랑”은 신명기에서 새로운 주제가 된다(4:37/6:4-6/7:6-13/10:12/11:1/30:6/30:16/30:20). 이전의 책들도 사랑에 관하여 말하고,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을 증명하고 있는 것은 분명하지만 신명기는 이전과는 전혀 다르게 이 주제를 강조한다.

 

“마음”이란 단어가(신명기에서 46회 발견된다) 중요시되고 있다. 말씀이 그들의 마음에 있어야 한다(5:23/6:6). 죄는 마음에서 시작된다(7:17- /8:11-20). 마음에서 하나님을 사랑해야 한다(10:12). 달리 말해서, 모세는 마음이 바를 때 축복이 온다는 사실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그들이 땅을 소유하고 누리려면 그들의 마음은 하나님과 그의 말씀을 향한 사랑으로 가득 차야 한다.

 

● 모든 사람을 위한 책 :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는 특별히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에게 속한 “전문적인 책들“이다. 그러나 신명기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씌어진 책이다. 신명기는 이전의 책들에서 볼 수 있는 율법들을 반복하는 곳이 많지만, 이 율법들이 새롭고 깊은 의미를 부여하고 있으며, 백성들의 일상생활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보여 주고 있다. 오늘날 우리 모두는 신명기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신명기 개요

 

1. 역사적 : 뒤를 돌아보는 모세 / 1-4장

 

불신앙의 비극/1장

여행과 승리/2-3장

순종하라는 마지막 호소/4장

 

2. 실제적 : 현재를 보는 모세 / 5-26장

 

간증들/5-11장

● 율법의 선포/5장

● 율법의 실천/6장

● 율법의 보존/7-11장

-외부로부터 온 위험 /7장

-내부로부터 온 위험 /8-10장

● 마지막 호소/11장

신분/12-18장

재판/19-26장

 

3. 예언적: 앞을 내다보는 모세/27-30장

 

축복과 저주/ 27-28장

회개와 전환/ 29-30장

 

4. 개인적: 위를 올려보는 모세/31-34장

 

새로운 지도자/31장

새로운 노래 /32장

새로운 축복/33장

새로운 땅/34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