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요한복음 8장 / 생명의 빛과 자유이신 그리스도
이 장은 유대 지도자들과 대립되어 있는 그리스도를 보여 주며, 일련의 중요한 대조점들을 제시한다.
1. 빛과 어두움 (요 8:1-20)
그들은 이 여인을 성전의 보배로운 부분인 여인의 뜰에 계신 예수께로 데려왔다(20절). 그들의 동기는 그리스도를 고소하고 곤경에 빠뜨리려는 것이었다. 만약 그리스도가 그 여인을 놓아주면 모세의 율법을 범할 것이며(레 20:10/신 22:22), 그녀를 돌로 치면 죄를 사하시는 분임을 주장할 수가 없게 된다.
아더 핑크(Arther Pink)는 그리스도께서 땅 위에 두 번 손가락으로 쓰신 것은 율법의 두 돌판과 하나님의 손가락으로 기록하심을 그들에게 상기시키기 위한 행동이었다고 말한다(출 31:18/출 32:15-18/출 34:1). 유대인들이 범죄함으로 인해 모세는 첫판을 깨뜨렸지만, 하나님은 피의 제사를 준비하고 두번째 돌판을 주심으로써 그들의 죄를 용서하셨다. 그리스도는 이 여인의 죄를 대신하여 죽으셨으며, 그녀가 그리스도를 “주여”라고 불렀을 때에 용서할 수 있으셨다.
12절의 위대한 “나는... 이다”는 그리스도의 선언이 이 사건 뒤에 나온다. 하나님은 빛이시므로, 세상의 빛으로서의 그리스도는 하나님이심을 주장하였다(요일 1:5).
어두움은 죽음과 무지와 죄를 말하지만, 빛은 생명과 지식과 거룩함을 말한다. 빛은 죄를 드러낸다(요 3:20). 잃어버린 죄인은 어두움 가운데 살며(엡 2:1-3/4:17-19/5:8), 그리스도를 거절하면 영원한 어두움가운데 지내게 될 것이다(마 25:30). 유대인들은 그리스도께 순복하는 대신 성전에서 그와 더불어 논쟁하였다.
2. 하늘과 땅 (요 8:21-30)
여기에는 두 가지의 출생이 나오는데, 즉 하나님의 영에 의한 출생인 위로부터의 태어남과, 육에 의한 출생인 아래로부터의 태어남이다. 그리고 두 가지의 죽음의 길이 있는데, 즉 죄인이 그의 죄로 죽는 것과, 신자가 주님 안에서 죽는 것이다(계 14:13).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의 믿음은 차이점들을 만들어낸다.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그가 하늘로부터 오셨음을 말씀하셨다. 아버지께서 그를 보내셨고(26절), 그를 가르치셨으며(28절), 그와 함께 계신다(29절). 아버지는 그리스도가 십자가에서 우리를 위해 죄를 지셨을 때에 그 아들을 버리셨다. 28절에서 그리스도는 “들려질 것”에 대해 말씀하시는데, 이는 물론 십자가형을 의미한다. 그리스도는 이 사실에 대해 3장 14-16절에서 니고데모에게 말씀하셨으며, 12장 32-34절에서도 재차 언급하셨다.
3. 자유와 속박 (요 8:31-40)
믿는 유대인들은 그들의 신실함으로 그들의 믿음을 증거하라고 조언을 받았다. 그리스도 안에서의 믿음은 사람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지만, 말씀에 거하고 진리를 아는 것(살아가는 것)은 제자가 되게 한다. 그리스도는 영적인 자유와 구속을 말씀하신 것으로, 육적인 의미나 또는 정치적인 뜻이 아니었다. 잃어버린 죄인은 육체와 죄, 사단과 세상의 속박을 받고 있다(엡 2:1-3). 그리스도 안의 진리를 받아들임으로써 그는 자유롭게 된다.
물론, 그리스도의 반대자들은 그들의 육체적인 이점만을 드러내어 “우리는 아브라함의 자손이다”고 말한다. 그들은 세례(침례)요한에게도 똑같은 말을 하였다(마 3:8-9). 예수께서는 여기서 아브라함의 자손을 육적(37절), 영적(39절)으로 주의깊게 구분하신다. 바울은 로마서와 갈라디아서에서 이와 같은 구분을 하고 있다(롬 2:28-29 /4:9-12/9:6/갈 4:22-29).
사람들은 육적인 것과 영적인 것을 혼동하기 때문에 지옥으로 간다. 예수께서는 니고데모에게 영적 탄생에 대해 말씀하셨으나, 그는 육적인 출생에 대해 물었다(요 3:4). 그리스도께서 여인에게 영생의 물(산 물)에 대해 말씀하셨으나, 그녀는 문자적으로 육적인 물로 받아들였다(4:15). 육은 무익하다 !(6:63) 구원은 영적인 경험이며 인간으로서의 탄생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
4. 하나님의 자녀와 사단의 자녀 (요 8:41-47)
성경에서 “영적인 자녀”의 네 가지 종류에 대해 말하고 있음을 기억하자. 우리는 본래 진노의 자녀로 태어난다(엡 2:3). 우리가 고의적인 죄와 반역의 나이에 이르면 불순종의 자녀가 되며(엡 2:2), 그리스도 안에서 믿음을 갖게 되면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요 1:12). 그러나, 최종적으로 그리스도를 거절하고 자기 의(義/ 마귀의 대용품)를 더 좋아하는 사람은 마귀의 자녀가 된다.
마귀의 자녀가 거짓된 그리스도인으로 여겨지는 경우도 있다(마 13:24-30/13:36-43 참조). 예수께서는 마귀의 자녀들의 특성에 대해 지적하셨다.
① 하나님의 말씀이 거할 곳을 주지 않는다(37절).
② 인간적인 출생, 공로, 의식 등 육적인 일을 신뢰한다(39절).
③ 그리스도를 미워하고 그를 죽이려 한다-사단은 살인자이다(40, 44절).
그리스도 또는 그리스도의 일을 사랑하지 않는다(42절).
④ 말씀을 깨닫지 못한다-사단이 그들을 눈멀게 했다(43절).
⑤ 거짓말쟁이이며 진리보다 거짓말을 더 좋아한다(44절).
⑥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려 하지 않고 말씀을 미워한다(47절).
이 마귀의 자녀들은 부도덕하며 술 취하거나 도박꾼들이 아님을 기억하자. 그들은 그리스도를 거절한 자기 의를 지닌 사람들이다. 오늘날 참으로 영적이고 성경에 근거한 종교가 아니면서 “기독교”로 간주되는 많은 것들이 마귀의 모조품이다(고후 11:14). 수많은 사람들이 오늘날 복음의 능력이 없는 “경건한 모습”으로 사단에게 미혹되고 있다.
5. 공경과 무시 (요 8:48-59)
하나님은 그 아들을 높이셨으나, 자기 의를 가진 인간들은 그를 무시하였다. 그들은 그리스도를 사마리아인이라 부르고 귀신이 들렸다고 비난함으로, 그를 멸시하였다. 사마리아인이란 유대인들에게 있어서 그 땅의 찌꺼기였다.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아브라함이 그의 날을 보고 즐거워하였다고 말씀하셨다.
어떻게 아브라함이 그리스도의 날을 볼 수가 있는가? 이는 믿음으로써 가능하다(히 11:10-16). 그는 제단 위에 이삭을 드릴 때에 모형으로서의 그리스도를 보았다. 그의 약속된 아들인 이삭이 태어난 그것은 바로 그리스도의 오심에 대한 상징이었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의 믿음과 순종 때문에, 그를 친구라 부르시며 그와 많은 비밀을 나누셨다(창 18:16-22).
하나님의 말씀의 밝은 빛이 마음에 비췰 때에 사람들은 그것을 받아들여 구원을 얻든지, 아니면 거절하여 잃어버린 바 된다. 이 종교적인 유대인들이 어떻게 그리스도를 미워했으며 그를 죽이려 했었는지를 보라! 이것은 실로 그들이 살인자인 사단의 자녀임에 대한 증거이다.
예수께서는 “아브라함이 나기 전부터 내가 있느니라”고 말씀하심으로써 여호와 하나님이심을 주장하셨다(출 3:14).
24절에서도 역시 “너희가 만일 내가 그인줄 믿지 아니하면 너희 죄 가운데서 죽으리라”고 말씀하셨으며, 28절에서는 “너희는 인자를 든 후에(십자가) 내가 그인 줄 알고...”라고 말씀하셨다. 사단의 거짓말은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이 아니라는 것이다(요일 2:22/요일 4:1-3). 하나님을 공경하는 동시에 그리스도를 무시하고 거절하기란 불가능하다(5:23).
▣ 실제적인 적용
당신은 빛 가운데 행하는가 아니면 죄의 어두움 가운데 있는가?
당신은 육적 탄생에 의존하는가 아니면 하늘로부터 온 탄생을 의지하는가?
당신은 하나님의 자유하는 아들인가 아니면 사단의 노예인가 ?
당신은 마귀의 자녀가 되어 영원히 잃어버리게 될 위험에 처해 있는가?
오늘 당신은 그리스도를 믿고 그가 받으실 영광을 돌리려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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