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요한복음 10장 / 문이신 그리스도
이 장의 전반부(1-21절)는 9장 34절에서 그 사람이 출회당한 후 즉시 일어난 일이지만, 후반부(22-42절)는 두세 달 후의 일이다. 전 장은 목자와 그의 양에 대한 상징으로 묶여져 있다.
1. 예증 (요 10:1-6)
처음 여섯 절은 목자와 양의 관계에 대한 상징이다. 6절은 이것을 “비유”로 부르지만 더 적절한 말은 격언 또는 풍유라 할 수 있다. 예수께서는 사람들에게 단지 목자와 양이 어떻게 행동하는가를 상기시키신다. 그리고 후에 그 적용을 말씀하셨다.
동양의 양우리는 무척 단순하다. 약 3미터높이의 돌담이 둘려져 있고 열려진 틈이 문으로 사용되었다. 마을에 사는 목자들은 해질 무렵에 그들의 양을 우리에 몰아넣고 문지기에게 지키게 한다. 아침이면 목자들은 자기의 양들을 부르는데, 양들은 목자의 음성을 알아듣고 우리 밖으로 나온다. 문지기(또는 목자)는 입구에서 잠자기 때문에 사실상 “문”이 되는 것이다. 목자를 지나지 않고는 어느 누구도 들어가거나 나갈 수가 없다.
예수께서는 참 목자는 문을 통해 들어오며(1절), 양의 이름을 불러 모으고 양들이 그를 알아들으며(3절), 양을 인도하고 양들이 그를 따른다(4-5절)는 것을 지적하신다. 거짓 목자와 타인들, 즉 도둑이나 강도들은 다른 교묘한 방법으로 들어오려 하며, 양들은 그들을 분별하지도 따르지도 않는다.
2. 설명 (요 10:7-21)
1) 문(7-10절)-
그리스도는 문이시며, 문으로 양을 “들어오며 나가도록” 인도하신다. 9장에서의 소경은 그리스도를 믿었기 때문에 이스라엘에게서 추방(출회)되었으나, 그리스도에 의해 새 우리로 들어가게 되었다. 아더 핑크(Arther Pink)는 이 장에 실제로 세 가지의 문이 언급되어 있다고 지적하는데, 충분한 설명을 얻으려면 이것들을 구분해야 한다.
① 양 우리로 들어가는 문(1절)-
여기서 양 우리는 천국이 아니라 이스라엘민족이다. 그리스도는 지시되어 있는 성경적인 길을 통해 이스라엘에 오셨으며, 문지기인 세례(침례)요한은 그를 위해 문을 열었다.
② 양의 문(7절)-
이것은 현재의 그들의 우리 밖으로, 이 경우 유대교의 밖으로 사람들을 인도하는 문이다. 그리스도는 무리들을 위하여 구 종교 체제를 떠나 새로운 생명을 발견하도록 길을 여셨다.
③ 구원의 문(9절)-
양들은 들어가고 나가는 데에 이 문을 사용한다. 그것은 자유에 대해 말한다. 그들은 영생을 얻게 되며 하나님의 말씀의 꼴을 즐긴다. 사단은 자기의 거짓 교사들(도적이나 강도들)을 통하여 양들을 훔치고 죽이며 파멸시키기를 원하지만, 그리스도는 풍성한 생명을 주시며 양들을 돌보신다.
2) 목자(11-15절)-
여기에는 양에 대해서는 관심도 없는 삯군 목자인 바리새인과 선한 목자이신 그리스도 간의 대조가 나온다. 그들은 원수가 올 때에 도망치며 자신만을 보호하지만, 그리스도는 양을 위해 자기의 목숨을 기꺼이 포기하신다(행 20:29). 선한 목자이신 그리스도는 십자가에서 자기의 생명을 주셨다(시 22편). 큰 목자로서 그는 양을 돌보시며(히 13:20 /시 23편), 목자장으로서 그의 양을 위하여 영광 중에 다시 오실 것이다(시 24편/ 벧전 5:4). 18절에서 그리스도는 자신의 죽음과 부활에 대해 말씀하신다.
3) 한 무리(16-21절)-
“다른 양들”이란 유대인의 우리에 속하지 않은 이방인들이다. 그리스도는 그들을 데려와야만 하시며, 그의 목소리, 즉 말씀으로 그 일을 하신다. 이것은 우리를 사도행전 10장에서 베드로가 이방인들에게로 가서 그들을 구원받게 하는 데에서 본다. 16절은 “그리고 한 무리(참 교회)가 되어 한 목자(그리스도)와 함께 있을 것이라”고 읽을 수 있다. 교회는 유대인과 이방인들로 구성되었고, 한 몸과 한 떼, 그리고 한 공통적인 영적 생명이 있다(엡 4:1-5).
그리스도는 양을 위해 죽는 선한 목자이시다. 구약에서는 양이 목자를 위해 죽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그리스도는 그의 말씀으로 부르시며, 믿는 이들을 그 문을 통하여 그들의 종교 집단에서 나와 그리스도의 참된 떼 곧 교회로 들어가게 하신다.
3. 적용 (요 10:22-42)
두세 달 후에도 유대인들은 여전히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신 데에 대하여 논쟁하였다. 그리스도는 그들이 “그의 양”이 아니므로 믿을 수 없다고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여기서 그리스도는 그의 양인 참된 그리스도인에 대해 아름답게 묘사하신다.
1) 그들은 그리스도의 목소리를 듣는다-
이 말은 그들이 그리스도의 말씀을 듣고 그에 대해 반응한다는 뜻이다. 구원받지 못한 자는 성경에 대해 무관심하나, 참된 양은 그의 말씀으로 산다.
2) 그들은 그리스도를 알며 또한 그리스도도 그들을 아신다(14, 27절)-
따라서, 그들은 거짓 목자를 따르지 않는다. 한 종교 체계에서 다른 데로, 그리고 다른 이단 신앙으로 달려가는 교회 회원들은 그들이 참된 양이 아님을 증명하고 있다.
3) 그들은 그리스도를 따른다-
이것은 순종에 대해 말하는 것이다. 어느 누구도 고집과 저항, 노골적인 불순종, 또한 순종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하려 하지 않으면서 그리스도의 양이라고 주장할 수는 없다. 거짓 목자들이 있듯이 “양”으로 간주되려는 “염소”들이 있다. 그러나 어느 날, 그리스도는 그들에게 “내가 너희를 결코 알지 못한다”고 말씀하실 것이다(마 7:23).
4) 그들은 영생을 가졌으며 안전하다-
28, 29절은 참된 신자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갖는 놀라운 안전에 대해 나타낸다. 우리는 “죄를 짓지 않는 한” 생명을 갖는 것이 아니라 영원한 생명을 가진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양으로서, 영원한 보호에 대한 이중의 확신으로서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손 안에 있다. 우리는 아들에게 주신 하나님의 선물이며, 하나님은 그 선물을 다시 빼앗지 않으신다.
양은 그리스도인에 대한 완전한 상징이다. 성경에서 양은 정한 동물이며, 그리스도인은 그들의 죄로부터 깨끗함을 받았다. 양떼는 함께 모여 있는데, 참된 신자들도 그와 같다. 양들은 순전한데, 그리스도인들 역시 그러해야 한다. 양들은 배회하는데, 우리 또한 그러하다. 양들에게 목자의 보호와 안내와 꼴이 필요하듯이, 우리도 영적인 보호와 매일의 인도와 영적 양식을 위해 그리스도가 필요하다. 양들이 유용하고 생산적이듯 참 그리스도인도 그러하다. 마지막으로, 양들은 희생제물로 사용되는데, 그리스도인들은 그리스도를 위해서 자신들을 기꺼이 포기해야 한다.
유대인들은 그리스도를 죽이려 함으로써 그들의 불신앙을 드러내었다. 그리스도는 시편 82편 6절을 인용하셔서 구약성경으로부터 그들을 논파하셨다. 만약 여호와께서 이 세상의 재판관들을 “신들”이라고 부르셨다면 그리스도께서 자신을 하나님의 아들로 부를 수 있음은 분명한 사실이다.
그리스도께서 그 장면을 떠나심으로써, 불필요한 위험 속에 자신을 내놓지 않으셨음을 주의하자. 많은 사람들이 그리스도께로 모여들어 그리스도를 신뢰하였다. 그들은 유대 종교의 무리를 빠져 나와 그 문을 통하여 믿음으로 들어섰으며, 오직 그리스도만이 주실 수 있는 자유와 영생으로 들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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