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원의 이정표/장별요약강해-구약

[겔 38장] 곡의 침입과 이스라엘의 승리 예언

by JORC구원열차 2013. 1. 27.

[겔 38장] 곡의 침입과 이스라엘의 승리 예언

 

[내용개요]

 

본장은 곡에 대한 심판 예언의 첫번째 부분이다. 여기서 '마곡'은 구체적인 지명을 언급한다기보다는 세상 세력의 상징으로서 묘사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결국 본장의 심판 예언은 하나님을 거부하는 세상 세력들에 대한 궁극적인 심판을 예표하는 것이다. 이러한 본장은 곡의 전쟁 준비를 기술하고 있는 전반부(1-9절), 곡이 이스라엘 민족을 멸망시키려는 의도를 보여 주고 있는 중반부(10-16절), 곡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묘사하고 있는 후반부(17-23절)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내용을 통하여 이방 연합과 이스라엘 사이에 격렬한 전투가 벌어지게 되지만, 하나님의 능력으로 언약 백성이 대승을 거두게 되고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게 됨을 보여 주고 있다.

 

[강 해]

 

겔38-39장은 독특한 장입니다. 이 두 장은 회복된 이스라엘이 어느 때에 곡이라는 거대한 나라에 의해 침략을 당하나 승리할 것을 그 내용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회복 예언에 의하면 회복된 이스라엘은 다시 범죄함으로 징계에 이르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이 내용은 말세에 일어날 악의 세력의 교회 핍박과 교회의 최후 승리를 예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1. 곡과 마곡과 북방 족속들의 침략

 

1) 곡과 마곡

'곡'이라는 단어의 근원은 분명하지 않습니다. 여러 가지 의견이 있으나 가장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견해는 마곡 지방에 살고 있는 족속의 통치자라는 견해입니다. '마곡'이란 야벳의 아들을 가리키는 이름 외에는 성경에서 달리 사용되고 있지 않습니다(참조, 창10:2,대상1:5). 여기서는 곡과 그 족속이 사는 땅을 지칭하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요세푸스에 의하면 이 땅은 흑해의 북동쪽 스구디아 땅과 동일 지역입니다.

 

a. 르우벤의 아들 곡(대상5:4)

b. 곡과 마곡을 모으는 사단(계20:8)

 

2) 곡의 거대한 군대

본장의 내용에 의하면 곡은 그의 백성들은 물론 로스와 메섹과 두발 및 구스와 붓과 고멜과 그 모든 부속 족속과 극한 북방의 도갈마 족속과 그 모든 부속 족속들을 다 하나로 모아 거대한 군대를 구성합니다. 이상에서 언급한 나라 또는 지명, 그리고 족속들은 모두 북방에 사는 족속들이며 북방에 있는 나라 또는 지명들입니다. 곡은 북방 모든 족속을 하나로 모아 거대한 군대를 조직하는 것입니다.

 

a. 공중의 권세 잡은 자(엡2:2)

b. 천하를 꾀는 자(계12:9)

 

3) 최후의 전쟁을 상징

계20장에 보면 사단은 천 년 동안 갇혀 있다가 잠시 풀려납니다. 그때에 사단은 하나님의 군대와 일전을 벌이기 위해 곡과 마곡을 미혹하여 사방 모든 악의 세력을 규합하여 거대한 군대를 일으킵니다. 이 전쟁은 종말에 사단이 그 졸개들을 총동원하여 하나님의 군대와 최후의 일전을 벌이기 위해 일으키는 전쟁입니다. 그런데 이 전쟁이 본장의 곡과 마곡의 전쟁과 그 내용이 동일합니다.

 

a. 아마겟돈 전쟁(계16:16)

b. 짐승이 일으킨 전쟁(계19:19)

 

2. 전쟁의 성격( I )

 

1) 하나님의 뜻에 의해 마귀가 일으키는 전쟁

본장의 표현에 의하면 곡은 그 자신의 의지도 의지이지만 하나님의 뜻에 의해 군대를 모읍니다. 본장은 하나님께서 곡의 아가리를 꿰어 움직이게 하시며 하나님의 명령에 의해 곡이 움직인다고 표현하기 때문입니다. 실로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들만이 아니라 악인들도 주관하시는 천지의 대주재이십니다. 마귀도 하나님의 섭리하에서만 움직이는 것입니다.

 

a. 바로를 강퍅케 하신 여호와(출14:4)

b. 여섯 대접 재앙의 섭리(계16:14)

 

2) 대규모 전쟁

본장이 언급하는 곡과 마곡이 이스라엘과 일으키는 전쟁, 곧 계16장에 언급되고 있는 아마겟돈 전쟁은 국지전이 아닙니다. 이 전쟁은 선의 세력과 악의 세력이 최후의 일전을 벌이는 대규모 전쟁입니다. 다시 말하면 이 전쟁은 이 전쟁이 일어날 당시에 살아 있는 모든 인간들이 그 어느 한편의 군대에 가담하여 일전을 벌이는 전세계적인 전쟁인 것입니다. 따라서 이 전쟁은 그때까지의 어떤 전쟁과는 다른 성격과 규모를 가집니다.

 

a. 칠 년 뒤처리(겔39:19)

b. 용의 전면전 준비(계12:17)

 

3) 마곡의 초반 기세

이 전쟁의 초기에 곡은 자기 군대를 모으면서 자신감을 가집니다. 자세히 설명하면 악의 세력은 그들이 거대한 군대를 구성할 때에 마치 승리할 것처럼 승리에 대한 자신감 속에서 일어날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에서 그들은 초반기엔 혈기도 왕성한 가운데 호언장담합니다. 이때 그들은 자신감에 차 있기 때문에 그들의 영향력 안에 있는 모든 것들이나 사람들에 대해 잔인한 행동을 합니다.

 

a. 계명성의 대적(사14:13)

b. 사단의 초반 승리(계11:7)

 

3. 전쟁의 성격(Ⅱ)

 

1) 악의 세력을 진멸시키기 위한 전쟁

앞에서 우리는 곡이 하나님의 명령에 의해 하나님의 섭리 아래에서 군대를 모은다는 것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군대를 모으는 초기에 승리의 기세를 가져 그들의 행동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는 것도 살펴보았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예언의 말씀이 말해 주듯이 막상 하나님의 군대와 전쟁을 벌일 때에는 대패하고 맙니다. 결국 이렇게 볼 때 이 전쟁은 악의 세력을 진멸시키기 위한 전쟁임에 틀림없습니다.

 

a. 바로 군대의 멸절(출14:28)

b. 마귀의 패망(계20:10)

 

2) 하나님 나라와 백성의 승리를 보이시기 위한 전쟁

한때 이스라엘은 이방 족속에게 멸망당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것으로 이스라엘은 이방의 조소 거리가 된 적이 있습니다. 이스라엘이 회복된 뒤에도 세상은 그들을 우러러보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전쟁에서 승리한 적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최후의 일전에서 그들이 거대한 악의 군대에게 승리함으로써 그 수치는 완전히 씻겨집니다.

 

a. 짐승을 이기는 어린양(계17:14)

b. 성도의 승리(계20:4)

 

3) 여호와의 거룩함을 보이시기 위한 전쟁

이스라엘의 수치와 함께 이스라엘의 신이신 하나님의 이름 또한 완전히 회복되지 않았습니다. 여전히 악의 세력이 버티며 하나님의 백성을 대적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악의 세력의 완전한 멸망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이름은 완전히 다시 높여집니다. 그 거룩함과 능력이 제대로 높여진다는 의미입니다.

 

a. 여호와의 거룩함을 위함(겔20:14)

b. 여호와의 영광받으심(계21:26)

 

결론

 

이 세상의 악한 세력들은 항상 하나님의 백성들을 넘어뜨리려고 호시탐탐 노립니다. 그리고 때가 되면 그들의 모든 힘을 합하여 대적하려 합니다. 그러나 그들은 그때 멸망하고 맙니다. 그러므로 악은 반드시 멸망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 우리는 악의 편에 서지 말고 오직 하나님과 의의 편에 서야 하겠습니다. 이 길은 잠시의 고통을 요구합니다. 하지만 그 결국은 영광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 길에 끝까지 서야 할 것입니다.

[단어해설]

 

3절. 대적하여. 원어 <lae:엘>은 '…를 향한, 대하여'를 뜻하는 전치사로 대항의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여기서는 곡의 왕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의미한다.

4절. 완전한 갑옷을. 모든 전쟁 준비가 완벽하게 끝났음을 의미한다. 여기서는 곡의 군대가 인간적으로는 완벽한 군사력을 지녔음을 강조하고 있다.

8절. 명령을 받고. 곡이 이스라엘을 치려는 것이 하나님의 계획에 의한 것임을 의미한다.

10절. 약한 꾀를. 자신의 이익을 위해 타인을 해하려는 악한 계힉을 가리킨다. 여기서는 평화로 인해 군사적인 무방비 상태에 있는 이스라엘을 침략하려는 곡의 악한 계획을 가리키고 있다.

12절. 세상 중앙에 거하는 백성. '세상 중앙'은 지정학적 의미가 아니라 세상을 다스리는 하나님의 보호와 축복이 임재하는 곳을 의미한다. 따라서 그 곳에 거하는 백성은 하나님의 백성인 이스라엘을 가리킨다.

16절. 끝 날에. 종말론적인 의미에서 어떤 특정한 때나 시대를 뜻하기도 한다. 성경에서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실 때를 의미하거나, 종말론적인 관점에서 세상 끝 날을 의미하기도 한다. 

18절. 노가 내 얼굴에. 곡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가 얼굴에 나타날 정도로 아주 엄중하고 심각한 것임을 의미하고 있다.

20절. 떨 것이며. 피조물이 하나님에 의해 흔들리고 하나님의 능력과 심판 앞에서 떠는 상태를 묘사한다.

 

[신학주제] - 마곡과 곡에 대한 이해.

 

마곡은 창10:2에서 야벳의 후손으로 나오는 데, 후에 유대인들은 마곡을 '마게도냐'라고 하기도 했다. 요세푸스와 제롬은 '스구디아'라고 보았다. 그러나 본장의 마곡은 어떤 특징한 지역을 의미한다기 보다는 하나님의 구원 역사를 방해했었던 여러 세력들의 집합체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또한 마곡의 왕 곡은 본장과 대상5:4에 두 번 나타난다. 그래서 이 곡이 구체적으로 누구를 지칭하는가를 파악하기는 매우 어렵다. 70인역에서는 하나님의 백성들을 대적하는 일반적인 이름으로서 곡을 사용하고 있기도 하다. 여하튼 곡의 정체에 대해서 분명히 파악할 수 없으나 곡이 하나님의 역사를 방해하는 세력으로서 하나님의 심판의 대상이라는 점은 분명하다.

 

[영적교훈]

 

교회는 안과 밖으로 많은 대적자들이 있다는 것을 알고 항상 깨어 하나님의 말씀을 파수해야 한다. 마곡 연합군의 이스라엘에 대한 공격은 외적인 침공 행위였지만, 그것을 자초한 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불순종 때문이었다. 그들은 하나님과의 정상적인 관계에서 이탈하지 말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좇지 않았다. 우리 또한 영적으로 잠들어 있으면, 우리를 향한 공격은 여지없이 시작될 것이다. 항상 깨어 있어서 하나님 말씀을 결코 놓지 말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