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겔 39장] 곡의 멸망
[내용개요]
본장은 전장에 이어 마곡에 대한 심판을 연속적으로 기술하고 있다. 그러나 본장의 예언은 전장의 단순한 반복이 아니라 전장에서 밝힌 마곡에 대한 심판 예언을 다른 각도에서 전망하고 있으며, 곡의 완전한 멸망을 선언한다. 이러한 본장은 곡의 완전한 멸망을 예언하는 전반부(1-8절), 멸망 이후의 상황을 예언하고 있는 중반부(9-20절),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축복을 예언하고 있는 후반부(21-29절)로 구성되어 있다. 본장에는 마곡에 대한 심판과 이스라엘의 회복이 동시에 발생하게 됨을 알려 주는데, 이러한 사실은 마곡의 심판이 이스라엘의 회복을 촉진케 하는 직접적인 요인이 됨을 암시해 주는 것이다.
[강 해]
겔38장은 곡이 북방의 모든 군대를 이끌고 이스라엘을 치기 위해 진군하나 이스라엘이 승리할 것이라는 예언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본장은 그에 이어 곡이 멸망할 것과 그 멸망의 참상이 어떠한지를 노래 형태로 예언하는 내용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포로로 잡혀 간 이스라엘의 회복을 소망하는 노래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1. 곡의 멸망
1) 스스로 와서 당하는 멸망
곡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들을 침략하려고 위협했다거나 손해를 끼쳤기 때문에 이스라엘을 공격한 것이 아닙니다. 또는 이스라엘이 그들을 조롱했기 때문에 그런 것도 아닙니다. 이스라엘은 그저 평화롭게 살고 있었습니다(참조, 겔38:11). 곡은 그와 같이 평화롭게 살고 있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아무 이유 없이 치려고 내려왔다가 멸망합니다. 곡은 스스로 와서 멸망하는 것입니다. 악은 종국은 이렇습니다.
a. 매를 자청하는 미련한 자(잠18:6)
b. 자기 무덤을 파는 사단(계20:9)
2) 하나님의 권능에 의한 멸망
곡이 거대한 군대를 이끌고 이스라엘을 칠 때 이스라엘은 그 군대를 막을 힘이 없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그들을 사랑하시는 하나님이 계시기 때문에 그들에게 멸망당하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 사단의 군대를 그 권능으로 멸망시키시어 곧 하나님의 백성이 멸망하지 않는 것입니다. 성도에게는 하나님만이 방패가 되십니다.
a. 여호와의 진노(창19:24-25)
b. 여호와께서 칼을 부르심(겔38:21)
3) 이스라엘에 의한 멸망
하나님의 권능으로 곡이 멸망한다고 해서 곡의 군대가 이유 없이 쓰러지는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의 권능은 하나님의 백성들을 통해 나타나 바로 그 백성들에 의해 곡의 군대가 진멸되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말해 하나님께서는 그 권능을 자기 백성들에게 베푸시어, 자기 백성들로 하여금 곡의 군대를 멸망시키도록 역사하십니다. 하나님은 권능으로 역사하시되 사람을 통해 역사하시는 것입니다. 인간이 전심을 다해 하나님께 충성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 모세를 통해 역사하시는 하나님(출17:11)
2. 곡의 멸망 참상
1) 진멸
곡은 하나님이 함께하시어 권능을 베풀어 주신 하나님의 백성에 의해 멸망하되 완전히 멸망합니다. 본문의 표현에 의하면 곡의 군대는 하나님의 군대에게 죽음을 당하되 철저하게 살육당하여 다시는 일어서지 못합니다. 종말의 때에 악의 세력은 이처럼 하나님의 군대에 의해 완전히 진멸됩니다. 그리하여 다시는 회복하지 못하고 명멸에 빠지게 됩니다.
· 열방의 진멸(렘30:11)
2) 대참패
곡의 군대는 소수가 아니었습니다. 전장의 표현에 의하면 곡은 북방의 모든 세력을 규합하여 거대한 군대를 조직한 뒤 이스라엘을 공격합니다(참조, 겔38:1-9). 같은 예언의 말씀인 계20장에서는 마귀가 온 세계의 악의 세력을 규합하여 성도와 대적할 것으로 묘사되고 있습니다. 두 예언이 말하듯이 이 전쟁에서 하나님의 백성을 치는 군대는 전대미문의 큰 군대입니다. 그러나 그 큰 군대가 패배합니다. 얼마나 큰 패배인지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들이 노략한 무기만을 없애는 데 칠 년을 소요합니다.
· 일시간의 멸망(계18:19)
3) 수치
곡의 참패는 너무 치명적이고 대규모적이어서 온 세상에 회자됩니다. 그리고 그 소식을 들은 존재들은 그렇게 강력한 군대를 조직하고도 참패한 곡을 다 조롱합니다. 그것은 곡에게 참을 수 없는 치욕이 될 것입니다. 그는 하나님의 백성을 다 죽이고 자신이 하나님의 자리에 앉으려고 했으나 우주에서 가장 비천하고 고통스러운 자리에 앉게 되어 말할 수 없는 수치 가운데 있게 되는 것입니다.
a. 시온을 미워하는 자가 당할 수치(시129:5)
b. 수치의 거품을 뿜는 바다(유1:13)
3. 곡의 멸망 결과
1) 이스라엘의 완전한 회복
비록 이스라엘이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왔으나 여전히 그들을 위협하는 이방 세력이 있었습니다. 이스라엘은 완전히 회복되지 못했던 것입니다. 그러나 대적인 모든 이방이 진멸된다면 이스라엘은 완전히 회복될 것입니다. 이와 같이 구주를 영접하여도 성도는 아직 완전한 구원에 들어가지 못한 상태입니다. 그러나 사단과 그 세력이 진멸되면 더 이상 죄악이 없기 때문에 성도는 완전한 구원에 들어갑니다.
· 천년 왕국(계20:4)
2) 하나님의 영광과 거룩 인식
완전한 회복, 곧 구원이 이루어지는 날 모든 성도들은 그 놀랍고도 황홀한 결과 앞에서 하나님의 영광과 거룩을 깨닫고 찬양하지 않을 수 없을 것입니다. 완전한 구원은 악의 세력이 진멸되는 날 성취됩니다. 따라서 그날 모든 성도는 하나님의 영광과 거룩과 능력을 알고 노래할 것입니다.
· 여호와 찬양(계7:12)
3) 다시는 배반과 징계가 없음
이스라엘의 역사는 범죄와 징계로 인한 패망의 반복이었습니다. 그러나 모든 이방 세력이 진멸되면 그 역사의 반복은 종결될 것입니다. 더 이상 악도 없고 그에 따라 배반도 없을 것이며 배반이 없으므로 징계로 인한 패망도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결국 악의 세력이 진멸되면 온전한 하나님의 나라가 도래하는 것입니다.
· 하나님 안에서는 범죄함이 없음(요일3:6)
결론
성경은 악이 일어나나 반드시 멸망한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그때에 하나님의 백성은 인내하는 가운데 그 승리에 참여하면 영광과 복락을 누리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이 세상에서 겪는 잠시의 고난을 극복하며 악을 물리치고 의를 이루는 일에 충성을 다하여 하나님 나라를 건설하는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단어해설]
3절. 활을. 원어 <tv,q:케쉐트>는 '활, 무지개'를 뜻한다. 활은 고대 국가의 가장 강력하고 일반적인 무기였다.
8절. 이르고 이루리니. 반복적인 언급을 통해 어떤 사건이 반드시 이루어질 것임을 강조하는 관용적인 표현법이다.
17절. 큰 잔치로. 원어 <jb'z<:제바흐>는 '희생 제물, 제사'를 의미하며 제사는 주로 하나님께 대한 찬양과 헌신의 의미로 드려진다. 여기서는 이스라엘 온 땅에 널려진 곡의 시체를 통해 하나님의 크신 권능이 나타날 것임을 말하고 있다.
21절. 권능을. 원어 <ydIy::야디>는 '손, 능력'을 뜻하는데 성경에서 하나님의 손은 구원
또는 심판을 상징한다. 여기서는 이방에 대한 심판을 가리킨다.
[신학주제] - 마곡에 대한 심판의 목적.
하나님께서 마곡의 연합군을 멸망시키시는 목적은 이중적 성격을 지닌다. 즉, 일차적으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여호와가 유일한 하나님임을 알게 하는 것이고, 이차적으로는 이스라엘의 승리를 통하여 이방 백성들에게 여호와 하나님의 이름을 계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심판은 부정적인 의미로 주어진다기보다는 긍정적인 입장에서 선포된다고 볼 수 있다. 이 심판을 통하여 하나님은 다시 한번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참 하나님이심을 드러내게 되고,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전보다 더욱 여호와만을 신뢰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열방은 하나님의 전능하심을 깨닫게 된다. 이와 같이 하나님은 공의의 심판을 통해 당신의 백성을 구원하시고 자신의 영광을 온 세계에 선포하시는 것이다.
[영적교훈]
이스라엘 백성들의 회복에 대하여 밝히기 이전에 저자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과거의 잘못을 간단하게 언급했다. 이것은 이스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자신들이 어떠한 존재였는지를 확인시키려는 의도가 있는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포로로 잡혀 간 이유는 하나님께 대한 범죄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의 미래의 회복은 죄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기대할 수 없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심판의 과정을 통해서도 자신의 백성들이 깨닫고 돌아오기를 간절히 기다리신다. 성도들은 항상 자신의 죄에 대해 민감해야 한다. 우리의 죄 문제가 해결되어야 하나님과의 관계가 온전하게 유지되기 때문이다.
'구원의 이정표 > 장별요약강해-구약'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겔 41장] 새 성소 척량 (0) | 2013.01.27 |
---|---|
[겔 40장] 새 성전 척량 (0) | 2013.01.27 |
[겔 38장] 곡의 침입과 이스라엘의 승리 예언 (0) | 2013.01.27 |
[겔 37장] 이스라엘의 회복 (0) | 2013.01.27 |
[겔 36장] 새 언약 (0) | 2013.0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