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원의 이정표/장별요약강해-구약

[겔 41장] 새 성소 척량

by JORC구원열차 2013. 1. 27.

[겔 41장] 새 성소 척량

 

[내용개요]

 

성전의 주변에 대한 환상의 내용을 끝맺고, 본장부터는 성전 내부에 초점을 맞추어 기록하고 있다. 본장은 성소의 내부에 대하여 묘사하고 있는 부분(1-4절), 지성소의 벽과 골방에 대하여 기술하고 있는 부분(5-12절), 성전의 외부에 대한 치수를 기록하고 있는 부분(13-15절), 성전 내부 장식에 대하여 묘사하고 있는 부분(16-26절)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솔로몬 성전에 관한 언급은 주로 성전 건축의 과정에 집중되어 있지만, 에스겔 성전은 규모에 집중되어 있는 특징이 있다. 솔로몬 성전은 여호와가 이스라엘 백성 중에 거하시겠다는 약속의 의미가 강하지만, 에스겔 성전은 백성들의 궁극적인 회복과 격려의 의도를 지니고 있다. 이상과 같이 본장은 성소와 지성소 및 성전의 부속 건물이 자세히 묘사되어 있는데, 이러한 환상을 통하여 에스겔은 불경건하고 패역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거룩함을 다시 회복하게 하려 는 의도가 있었던 것이다. 

 

[강 해]

 

전장은 성전의 바깥뜰로 들어가는 네 문과 그 주변 부속물의 크기와 형태를 말함으로써 새 성전의 의미를 알려 주었습니다. 그 다음 장인 본장은 바깥뜰을 지나 안뜰 문과 및 그 주변 부속물의 크기와 형태, 그리고 성소와 지성소의 크기와 형태를 말함으로써 새 성소의 의미를 상징적으로 알려 줍니다.

 

1. 성소의 거룩성

 

1) 선지자가 들어가지 못함

성전 바깥뜰 문으로부터 성소까지 선지자 에스겔은 인도자와 함께 이동하였습니다. 그러나 지성소 앞에서 에스겔은 멈출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리고 지성소를 척량하기 위해 천사만이 그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에스겔은 제사장이었지만(참조, 겔1:3), 지성소에는 들어갈 수 없는 자격이었기 때문에 들어가지 못한 것입니다. 이 사실은 지성소가 얼마나 거룩한 장소인가를 단적으로 말해 줍니다. 지성소는 하나님의 영광이 거하는 거룩한 곳이어서 에스겔과 같은 선지자도 들어가지 못했던 것입니다.

 

a. 거룩한 회막(출29:43)

b. 거룩한 성(계22:19)

 

2) 입구의 좁아짐

성소 입구 현관의 넓이는 14규빗이었습니다. 성소로 들어가는 입구의 넓이는 10규빗이었습니다. 그리고 지성소로 들어가는 입구는 다시 6규빗으로 줄어듭니다. 성소 현관에서 지성소로 들어갈수록 그 입구가 점점 좁아지는 것입니다. 이것은 지성소로 갈수록 장소가 거룩해지기 때문에 거룩한 장소에 접근하기 어렵도록 만들기 위함입니다. 이것을 뒤집어 말하면 지성소로 갈수록 그 곳은 거룩하다는 것을 말해 주는 것입니다.

 

a. 하늘에 닿은 사다리(창28:12)

b. 좁은 문(마7:13-14)

 

3) 두 그룹과 종려 가지 형상

여기서 말하는 그룹은 에스겔이 첫 이상 중에 본 그룹과 다른 그룹입니다. 첫 이상 중에 본 그룹은 하나님을 수종하는 그룹이며(참조, 겔1:4-10), 여기서의 그룹은 지성소 안에서 법궤를 수호하는 그룹입니다. 이 두 그룹의 얼굴이 사람과 사자라는 것은 지혜와 왕의 용맹과 지도력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수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편 이 두 그룹이 생명력과 영광을 상징하는 종려나무 형상을 바라보고 있다는 것은 두 그룹이 하나님의 거룩을 우러러보고 있다는 것으로, 이것은 지성소가 거룩으로 가득 차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a. 그룹들과 종려(왕상6:32)

b. 종려 가지를 든 백성들(계7:9)

 

2. 구원의 완전성

 

1) 정방형 지성소

천사가 지성소에 들어가서 지성소를 척량해 보니 지성소는 가로 및 세로가 각각 20규빗이 되는 정방형이었습니다. 정방형이란 모든 사각이 같은 크기로 구성되어 있어 흐트러짐이 없는 안정된 형태입니다. 지성소는 하나님의 영광이 임재하는 장소인 동시에 이스라엘 모든 백성들의 죄악을 사함받기 위해 대제사장이 일 년에 한 번 들어가 하나님께 제사를 드려 죄 용서를 받는 장소입니다. 이러한 장소가 안정을 상징하는 정방형의 형태를 하고 있다는 것은 하나님의 영광과 거룩이 완전할 뿐 아니라 인간의 죄를 구속하시어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구속 사역이 완전하다는 것을 암시해 줍니다.

 

a. 성막에 충만한 영광(출40:34)

b. 구원의 확실성(요10:29)

c. 하나님의 해방(롬8:1-2)

 

2) 두 그룹과 종려 가지

앞에서 종려 가지는 생명력과 풍요, 그리고 영광을 상징한다고 했습니다. 종려 가지는 그 외에도 승리라는 아주 중요한 의미를 상징합니다. 왜냐하면 종려 가지는 경기에서 우승한 우승자에게 주어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하나님은 만군의 여호와이시지만 이 세상 역사가 지속되는 한에 있어서는 선과 악의 싸움의 연속입니다.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죄악 가운데서 다 구원하시기까지 악의 세력과 싸우시는 것입니다. 그러한 하나님의 영광이 지성소 안에 종려가지의 형상으로 새겨져 있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궁극적으로 승리하시어 하나님의 백성들을 반드시 구원하신다는 것을 암시해 줍니다. 하나님의 자기 백성 구원의 필연성과 완전성을 종려가지 형상이 상징적으로 나타내 주는 것입니다.

 

a. 세상을 이기심(요16:33)

b. 십자가의 승리(골2:15)

c. 승리하신 다윗의 뿌리(계5:5)

 

3. 성도의 삶에 주는 교훈

 

1) 신앙의 단계성

새 성전은 성전 밖의 지대보다 높은 곳에 위치했습니다. 성전 안의 성소는 성전 지대보다 높은 곳에 있었습니다. 성소 안에서 지성소는 성소보다 좁은 문을 통해 들어갔습니다. 이 모든 것은 지성소까지 이르려면 보다 거룩하고 고상한 단계를 거쳐가야 한다는 것을 상징합니다. 그리고 이 상징은 성도가 하나님께로 나아가려면 신앙의 단계를 거쳐야 한다는 것을 말해 줍니다.

 

a. 그리스도(엡4:13)

b. 지식의 자람(골1:10)

 

2) 영적 삶의 온전성과 치밀성

성전은 전체적으로 매우 짜임새 있게 설계되어 있었습니다. 전체 100규빗의 정방형 안에 성전의 각 건물들과 부속물들은 한치의 빈틈없이 건축되어 있었던 것입니다. 이 사실을 통해 우리는 또한 신앙인의 영적 삶이 치밀해야 한다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성도의 삶은 대충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성도의 삶에는 완전, 곧 성화를 위한 치밀성이 요구되는 것입니다.

 

a. 온전하라(마5:48)

b. 두렵고 떨림으로(빌2:12)

 

3) 성도의 거룩성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성전은 그 전체가 거룩 자체였습니다. 성전은 세상과 다른, 악인이 범접할 수 없는 거룩함 그 자체였습니다. 이것은 성전 된 몸을 가진(참조, 고전6:19) 성도 역시 거룩함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을 교훈해 줍니다. 성도는 하나님이 거룩하신 것처럼 거룩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a. 거룩한 구별(레11:44)

b. 거룩함에 이르는 열매(롬6:22)

 

결론

 

새 성전은 옛 성전보다 훨씬 거룩하고 완전한 것이었습니다. 이것은 옛 언약하에서보다 새 언약하에서의 하나님의 은혜가 크며 그 구원이 확실하다는 것을 상징적으로 말해 줍니다. 실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의 하나님의 은혜는 크고 그 구원은 확실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가운데 그 말씀에 따라 사는 삶을 살아야 할 것입니다.

 

[단어해설]

 

6절. 골방. 성전 측면에 지어졌던 골방을 의미하며 성전 다락을 돌아가며 골방들이 3층으로 형성되어 있었다. (참조,왕상6:5).

10절. 뜰이 둘려 있으며. 뜰은 성전의 사방에 넓게 분포되어 있었으며 제사장의 방이 성전과 분리되어 있음을 말한다.

12절. 건물. 여기서 말하는 건물은 성전 뒤편 즉 서쪽 단 뜰에 위치하였으며 성소와는 분리되어 있었다. 대체로 그 용도는 불분명하지만 쓰레기나 오물을 처리한 것 같다.

15절. 내전과 외전과. 내전은 '궁전, 성전, 본당 회중석'을 뜻하며 하나님이 거하시는 거룩한 장소인 성소를 말한다. 외전은 성전의 각 부분들 즉 내부 구조와 관련하여 사용된다.

18절. 그룹들과. 천사의 일종으로 하나님의 보좌를 호위하거나 찬양하는 직책을 수행한다. 여기서는 법궤에 조각되어 있는 그룹 형상을 가리킨다.

22절. 나무 제단의. 제단 즉 희생물을 도살하던 장소를 뜻한다. 이 나무 제단은 솔로몬 성전의 금 향단에 대응하며 구속사적으로 그리스도의 희생을 의미한다.

25절. 디딤판이. 성전 현관에 놓여 있는 섬돌이나 나무 디딤판을 가리킨다.

 

[신학주제] - 성전 외부 장식의 영적 의미.

 

성전 벽을 가린 널판에는 종려나무와 두 얼굴의 그룹이 아름답게 새겨져 있다. 이와 같은 장식은 솔로몬 성전에서도 볼 수 있는데, 그룹은 천상의 존재를, 종려나무는 지상의 존재를 상징한다. 특히 그룹의 두 얼굴 중 사람의 형상은 지혜를, 사자의 형상은 용기를 나타낸다. 그러므로 모든 악을 이길 수 있는 근원이 성소임을 알려 준다. 또한 하늘의 것과 땅의 것이 서로 섞임으로써 성결과 승리와 화합을 보여준다. 그리고 지성소 앞에는 나무로 만든 작은 제단이 있는데, 여호와 앞의 상으로 일컬어졌다. 원래 제단은 성전 뜰 중앙에 놋으로 만들어져서 희생 제사를 드리는 데 사용되었다. 그런데 본문에 나오는 제단은 잘 타는 나무로 만들어졌다. 이 사실을 통해 이 제단이 제물을 태우는 장소라기보다는 그리스도의 십자가 희생을 상징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제단을 상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신약 시대에 그리스도의 살과 피를 먹는 성찬예식을 염두에 둔 표현으로 볼 수 있다. 결국 지성소의 제단은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적 희생을 예표적으로 드러내 준 것이다.

 

[영적교훈]

 

성전의 문은 누구에게나 개방되어 있다. 그렇다고 해서 아무런 준비와 결단 없이 그 곳에 나아가도 된다는 의미가 아님을 또한 알아야 한다. 만인에게 허락된 은혜이기에, 그것을 값없이 선물로 받았기에 더욱 두렵고 떨리는 심령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구약의 백성들처럼 번거로운 정결 의식을 거행할 필요는 물론 없을 것이다. 그렇지만 그 속에 담긴 근본 취지만은 마음에 새기고 성소를 향해야 할 것이다. 참으로 우리 자신을 산 제물로 드리고,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드리고자 하는 심령만이 성전을 성전답게, 자신을 성도답게 가꾸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