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일 성경통독 제 10 일 레위기11장-20장
1. 본문개요
11 장 |
12 장 |
13 장 |
14 장 |
15 장 |
정결한 짐승과 부정한 짐승 |
산모의 정결의식 |
문둥병 |
문둥병의 정결의식 |
유출병 |
16 장 |
17 장 |
18 장 |
19 장 |
20 장 |
속죄일 |
희생 제사 |
부정한 성관계 |
거룩한 백성의 자격 |
우상숭배, 간음에 대한 형벌 |
1장에서 10장까지는 제사 제도와 제사직을 통하여 백성들이 여호와께로 나아가는 길로서 친교의 삶에 관하여 언급하였고, 11장부터 15장까지는 하나님과 백성과의 친교에 있어서 방해가 되거나 친교를 저해하는 요소들을 언급하고 있다.
16장에는 대제사장이 1년에 한번 지성소에 들어가 이스라엘 온 회중의 죄를 위하여 특별히 속죄하는 날인 속죄일에 관한 규례를 언급하고 있다. 17장은 희생 제사에 대한 규례와 생명의 근원인 피에 대한 규례를 말하고, 18장부터 20장까지는 선택된 백성들의 일상생활에서의 규례가 언급되고 있다. 즉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규례로서 성 윤리에 관한 것과 선택된 백성의 법도와 사회 규범, 사형에 해당되는 범죄들에 대하여 말하고 있다.
2. 정결한 짐승과 부정한 짐승(11장)
여호와께서는 백성들이 먹을 생물로 굽이 갈라져 쪽발이 되고 새김질하는 짐승과 지느러미와 비늘 있는 어류를 허락하셨다. 그리고 부정한 생물과 주검에는 접촉을 금하셔서 백성들이 거룩하도록 하셨다.
3. 산모의 정결의식(12장)
산모의 정결의식에 대해서 말씀하셨는데 여인이 출산을 하면 정결케 되는 기한까지 지성소에 들어가거나 성물을 만져서는 안 되고 그 기한이 차면 속죄제를 드려야 했다.
4. 문둥병에 관한 규례(13장)
하나님께서는 문둥병에 관한 규례도 말씀하셨다. 먼저 사람의 피부에 발병한 문둥병은 일반적으로 7일동안 제사장이 세밀하게 관찰하여 판단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오랜 문둥병 증세, 종기로 된 문둥병, 화상으로 발한 문둥병, 머리와 수염에 발한 문둥병, 피부의 색점으로 인한 문둥병, 대머리 증세의 문둥병 등을 판별하는 방법과 문둥병자들의 행동지침에 대하여 말씀하셨다. 의복이나 가죽에 발병한 문둥병은 7일간의 관찰을 통해 악성 문둥병으로 판명되면 소각하고 만일 그 증세가 그대로 있으면 세탁 후 7일간을 더 관찰한 후 그 결과에 따라 소각하거나 재사용하도록 하셨다.
5. 문둥병의 정결의식(14장)
문둥병 환자의 환처가 나았으면 칠일동안 그의 몸과 의복을 깨끗하게 하고 제 팔일에 제사장은 그의 정결함을 위하여 속건제와 속죄제, 번제를 드려야 했다. 그리고 백성들이 가나안 땅에 도착할 때 가옥에 문둥병 색점이 발병하면 제사장이 그 집을 관찰하여 그 부분을 수리하도록 하고, 만약 재발하면 그 가옥을 헐어버리고 그렇지 않으면 정결례를 하도록 하였다.
6. 유출병(15장)
본장에는 인간의 성생활 가운데서 발생하는 부정한 현상과 그것에 대한 정결 규례가 언급되어 있다. 성관계는 남녀 간의 근원적 관계이며 성(性)은 후손을 증식시키는 생명의 창조와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기 때문에 성에 대한 정결 규례는 인간 생활에 필요한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백성 중에 유출병이 있는 자와, 설정함으로 부정을 입은 자와, 불결을 앓는 여인과, 유출병이 있는 남녀와, 불결한 여인과 동침한 자는 부정하므로 이들과 접촉하지 말고, 이들이 깨끗하게 되면 속죄제와 번제를 드려야 했다.
※ 유출병(流出病) : ‘계속 흘러내리다’라는 뜻을 가진 단어에서 유래된 말로 곧 피나 정액이 계속적으로 흐르는 것이다.
혈루증과 냉병 등의 총칭이다.
7. 속죄일(16장)
이스라엘의 대제사장이 전체 회중의 죄를 사함받기 위하여 1년에 한번 성막의 지성소에 들어가 하나님께 속죄 제사를 드리도록 하셨다. 이것은 이스라엘 백성과 하나님 사이에 죄로 인한 분리를 화해시키는 거국적인 행사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평소에도 범죄했을 때 속죄받기 위해 속죄제를 드렸다. 그러나 그들은 여전히 죄인된 인간이므로 하나님 앞에 무의식적으로 죄를 지을 수도 있고, 그 죄지은 것을 잊고서 속죄하지 않을 수도 있었다. 따라서 그들은 일년에 한 번씩 특별히 모두 속죄일을 지킴으로써 그들 자신의 죄를 회개하고 죄씻음을 받아야 했다. 이를 위해 하나님께서는 아론에게 몸을 정결하게 하고 거룩한 옷을 입고 백성들을 위해 제물을 준비하도록 하셨다. 이때 아론은 자신과 온 백성들을 위하여 속죄제를 드려야 하며 이를 마친 후에도 정결례를 행하고 번제를 드리며 속죄제물의 나머지 부분을 처리해야 했다. 그리고 이 규례를 영원히 지키도록 말씀하셨다.
※ 17절, 아사셀 : 속죄일의 의식을 위하여 선택된 두 염소 중의 하나로서 광야로 보내어짐, 이 아사셀의 염소는 우리의 죄를 지고 성문 밖 골고다로 향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 사역을 예표한다.
8. 희생 제사(17장)
하나님께서는 백성들에게 이르시기를 제사제물을 먼저 회막문으로 끌어다가 피와 기름을 화목제로 드린 후에 섭취할 수 있도록 하셨으며, 일체의 피는 먹지 못하도록 하셨다. 이것은 백성들이 짐승을 아무데서나 제사를 드림으로써, 하나님의 법궤가 있는 성막에서 하나님을 섬기지 않고 흩어져 우상을 세워놓고 우상에게 제사하는 것을 막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위해 피 흘려 죽으셨다.
9. 부정한 성관계(18장)
이스라엘 백성들은 여호와의 규례와 법도를 지켜야 하며 절대로 골육지친을 범해서는 안 되었다.
그리고 추한 성행위나 악한 풍습을 쫓아서도 안 되었다.
※ 21절, 몰렉 : 암몬 사람의 국가 신. 이 신을 위해서 사람들이 맏아들을 불에 태워 바치는 의식을 행했다.
10. 거룩한 백성의 자격(19장)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 앞에 거룩해야 하며 부모를 경외하고 안식일을 지키며 우상을 만들지 말고 화목제 희생을 열납 되도록 드려야 했다. 그리고 선한 이웃으로서 불의한 일이나 부정한 일, 거짓이나 악한 일을 행해서는 안 되었다.
11. 우상숭배, 간음에 대한 형벌(20장)
본 장에서는 하나님께서 가장 가증스럽게 여기시는 극악한 범죄가 집중적으로 열거되어 있다. 이것은 크게 우상 숭배죄와 성적(性的) 음란죄이다. 이어서 하나님께서는 멸망의 가증한 죄악에서 떠나 거룩하게 되라고 거듭 말씀하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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