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의 이정표/책별성경개요-구약

2-출애굽기

JORC구원열차 2009. 1. 15. 00:11

 

2-출애굽기 개요
 
※ 출애굽기 주제 - 구속자 하나님 (=구원자 야웨)
※ 출애굽기 주제절 - “그러므로......너희를 구속하여 너희로 내 백성을 삼고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되리니 나는 애굽 사람의 무거운 짐 밑에서 너희를 빼어 낸 너희 하나님 여호와인 줄 너희가 알지라”(6: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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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1:1-18:17 모세 영도 아래서의 구원
(1) 1:1-11:10 애굽에서의 이스라엘
(2) 12:1-18:27 시내 산으로 출애굽
 
나. 19:1-24:18 모세 영도 아래서의 언약적 율법
 
다. 25:1-40:38 모세 영도 아래서의 언약적 예배
(1) 25:1-31:18 성막에 대한 지시
(2) 32:1-34:35 폐기와 새롭게 하심
(3) 35:1-40:38 성막의 재건
 
가. 일반적 개요
(1) 1-18장 하나님의 구원
① 모세의 탄생(1:1-2:10) - 압박과 하나님의 축복
② 모세의 소명(2:11-4:31)
③ 애굽에서의 구원과 시내산으로의 여행(5:1-18:27).
 
(2) 19-24장 하나님의 율법 - 의식법과 십계명
① 언약의 시작의 동의 (19:1-8)
    ㉠ 모세가 하나님에 의해 중보자로 높여짐(19:9-9-25)
    ㉡ 십계명(20:1-17)
    ㉢ 모세가 백성들에 의해 중보자로 높여짐(20:18-21)
    ㉣ 언약의 책(20:22-23:33)
② 언약의 합의에 동의(24:1-11)
③ 모세가 시내 산에 오름(24:12-18)
 
(3) 25-40장 하나님의 예배
① 성막에 대한 지시들(25-31장)
② 폐기와 새롭게 하심(32:34장)
③ 성막의 재건(35-40장)
 
나. 창세기와 출애굽기에 나타난 하나님의 계시(1-18장)
1. 창세기의 하나님 - 천지를 지으신 하나님이 하물며 약속(언약)한 대로 이루시지 않겠는가!
(1) 엘로힘(창1:1) - 천지를 창조하신 창조주 하나님
(2) 엘 엘룐(창14:19) - 멜기세덱이 아브라함을 축복할 때 말한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
(3) 엘 로이(창16:13) - 하갈을 감찰하시는 하나님 / 우리를 감찰하시고 보시는 하나님
(4) 엘 샤다이(창17:1-아브라함에게, 28:3-이삭에게, 38:11,43:14,48:3-야곱, 49:25) - 하나님이 자신을 직접 계시한 말로 “전능한 하나님”
(5) 야웨 엘 울람(창21:33) - 아브라힘이 브엘세바 언약을 맺은 후 “영생하시는 하나님”
(6) 야웨(여호와) 이레(창22:14) - 아브라함의 아들 이삭 대신에 번제할 어린 양(그리스도를 예표)을 준비하신 하니님.
 
2. 출애굽기의 하나님 - 이스라엘 백성을(우리를) 애굽의 종(사단의 종)에서 구속하신 구원의 하나님
(1) 언약을 통한 하나님의 구원 - 언약을 통해서만 구원을 이루시는 하나님
① 언약을 기억하시는 하나님(2:24, 6:5) - 언약대로 행하심.
② 언약을 계속 지키시는 하나님(3:6, 15, 4:5) - 족장들에게 언약한 대로 지켜 가심.
씨, 땅, 개인적 축복,l 열국의 축복의 약속하심.
(2) 하나님의 이름(인격)의 계시를 통한 하나님의 구원
① 야웨(여호와) 하나님(6:2)
㉠ 구원을 통하여 그의 언약과 그 약속을 성취 시키시는 신실하심.
㉡ 신약의 십자가로 구속하신 예수님과 같은 의미로서 출애굽하게 하신 하나님(20:2)
㉢ 애굽에서의 구원(6:6), 언약 백성의 보호(6:7), 땅을 기업으로 주심(6:8).
㉣ 유월절에(12:12,13) - 애굽과 대적의 심판, 이스라엘을 구원.
㉤ 홍해에서, 애굽에 대하여(14:14,24).
② 우리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스스로 계신 하나님, 3:14) “이히에 에셀 이히에”
(존재론적으로 해석할 수도 있으나, 미완료로 해석하여 과거, 현재, 미래에 우리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으로 I am who I am 보다는 I shall be who I shall be의 의미이다).
㉠ 이 족장들의 하나님이신 언약의 하나님(3:15)
㉡ 그들의 백성을 구원하시는 하나님(3:12)
㉢ 자신의 뜻대로 이루시는 자유의 하나님(3:14)
③ 용사이신 하나님(15:3)
㉠ 백성들을 보호, 신원하며, 원수들을 대적, 보복하시는 하나님.
㉡ 여호와의 날(암5:18-20)은 우리들의 억울한 일들을 해결해 주시는 날로서 구약 신앙인들이 바라던 날이다(시37:38-39). 또한 신약에서 다시 오실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의 날이다(계22:20).
㉢ 홍해를 건넌 후 시내산에 가는 동안(15:22-18:27) - 수르 광야, 신 광야, 르비딤, 시내산 근처에서 일어남.
④ 라파이신 하나님(17:15) - 대적들을 완전히 물리치시는 하나님(야웨 하나님은 치료하시는 분) - 방법은 말씀을 청종하고 듣고 순종하면 해 주심(15:26).
⑤ 닛시이신 하나님(17:15) - 대적들을 완전히 물리치시는 하나님(야웨는 승리를 거두시는 분) - 방법은 기도를 통해서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나게 하는 것이다(17:11).
⑥ 거룩하게 하시는 하나님(31:13) - 모세에게 안식일을 지키기를 명령하신 하나님(야웨 머카도시켐).
 
3. 하나님의 사랑을 통한 하나님의 구원(15:13) - 우리들의 신분
(1) 내 백성(5:1, 7:14, 8:1,20, 9:1, 10:3) - 하나님의 신실함
(2) 내 아들(4:22) - 당시 아들은 나라의 시민, 기술자의 한 직원 또는 선생의 직원.
내 장자(4:22) - 실제적 탄생 순위(13:2), 그러나 하나님의 사랑을 입어, 기업과 복을 유업 으로 받을 자.
- 야곱의 출생이 에서 다음이었으나(창25:25-26), 야곱이 장자권을 받았고, 에브라임이 야 곱의 두 번째 아들이었으나(렘31:9) 유업을 받음.
(3) 내 소유(19:5) “쎄굴라”-따로 떼어놓은 것으로 재산, 특별히 부동산
① 제사장 나라(19:6) - 이 세상의 모든 나라에 하나님의 사랑을 전하는 중재자.
② 거룩한 백성(19:6) - 이스라엘은 하나님이 거룩하시기 때문에 거룩해야 함.
※ 신약의 해설 - 씨(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벧전 1:3)를 통하여 땅을 얻고 영원한 기업(벧전1:4)과 또한 우리가 그의 복을 얻어서(신분 전환/우리의 축복=거룩한 제사장, 벧전2:5), 왕같은 제사장, 거룩한 나라, 그의 소유된 백성으로 아름다운 덕을 전하게 하려 함(열국의 축복, 벧전2:9).
 
다. 하나님의 율법(19:24장) - 시내산 언약(모세 언약)
1. 백성들과 하나님이 언약을 맺으심(19:1-25).
2. 십계명의 의미(20:1-17) - 하나님의 제사장 나라, 거룩한 백성들의 생활 원리(19:5-6)
(1)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1-3계명)
① 내적 예배 - 제1계명(다른 신 금지)
② 외적 예배 - 제2계명(우상 금지)
③ 언어적 예배 - 제3계명(신성모독 금지)
(2) 일함에 있어 바른 관계(4계명)
도덕적, 예식적 양상 - 4계명(안식일 거룩) - 거룩한 삶(출31:13).
(3) 사람들과의 바른 관계(5-10계명)
① 가족 거룩 - 5계명(부모 공경)
② 생명 거룩 - 6계명(살인 금지)
③ 결혼 거룩 - 7계명(간음 금지)
④ 재산 거룩 - 8계명(도적질 금지)
⑤ 진리 거룩 - 9계명(거짓 증거 금지)
⑥ 동기 거룩 - 10계명(탐욕 금지)
 
라. 하나님의 예배(25-40장)
1. 성막에 관한 자료 모음(25:1-9)
2. 성막에 관한 지시들(25:10-27:21)
3. 제사장에 관한 지시(30장)
4. 향단에 관한 지시(30장)
5. 성막을 만드는 자에 대한 지시(31장)
6. 금송아지에 대한 잘못된 예배(32:1-34:25)
7. 성막을 지음(35:1-40:38)
 
마. 성막에 대한 바른 이해
모세의 성막은 하나님의 임재의 표시로 예수님의 오심을 예표한다.
1. 메시아의 상징 - 성막은 메시아와 그의 구원의 의미와 상징이다.
- 하늘에 하나님의 거하심의 그림자(히 8:5, 9:24).
2. 이스라엘과 함께 거하심의 상징(출25:8,22, 40:34-38) - 마1:23 “임마누엘”
(1) 그리스도가 우리와 함께 거하심(요1:14)
(2) 성령님이 교회와 또한 그의 백성들과 함께 거하심(행2:2-4, 고전3:16, 6:19)
 
3. 하나님의 속성을 보여 줌 - 하나님은 거룩하시므로 죄 있는 인성이 함부로 갈 수 없다.
(1) 거룩하신 하나님
- 지성소는 대제사장이 1년에 한번만 들어갈 수 있었고, 다른 시에는 죽음(19:12-13).
(2) 성부와 성자의 고귀한 사랑
- 성자가 자신의 몸을 통해서 드릴 제물의 상징(히10:19-20)
- 성부가 자신의 아들까지 우리를 위해서 제물로 드리는 그 사랑(엡2:4)
 
4. 하늘의 상징 - 지성소, 성막, 법궤, 스랍, 금장식 등
(1) 솔로몬이 하나님의 거하실 곳을 건축하였는데, 이는 그리스도가 그의 몸 된 교회를 건설하실 것을 예표한 것이었다(마16:18).
(2) 이 예수님은 모퉁이 돌과(엡2:20) 터가 되셨다(고전3:11)
(3) 예수님은 하늘이 참 거하실 곳이시다(왕상8:27).
 
바. 하나님의 예배(25-40장) - 성막의 각 기물과 예수님과의 연관성
1. 언약궤(25:10-22)
법궤 - 뚜껑은 시은소, 속죄소, 안에는 십계명, 지팡이, 만나가 있는데, 이는 말씀의 근원지
2. 떡상(25:23-30)
생명의 떡 되신 그리스도 - 육적, 영적(요6:32-33,35)
3. 촛대(25:31-40)
빛 되신 그리스도 - 일곱 촛대(교회), 살구꽃(지키심) 세상의 빛(요1:1-5)을 상징하심.
4. 성막(26:1-14)
청색, 자색, 홍색(3가지) 푸른색 - 하늘 보좌의 입구, 하나님의 거룩성을 상징.
5. 골조(26:15-30)
널판은 금으로 싸여 있고, 받침은 은(지성소). 놋(성소)
6. 휘장(26:31-35)
성소와 지성소 사이 - 하나님의 거룩하심의 분리성.
7. 성막문(26:36후반절)
성소와 뜰 안을 가름 - 하나님의 거룩성.
8. 번제단(27:1-8)
속죄하신 그리스도 - 죄의 형벌과 심판, 거룩.
9. 성막뜰(27:9-19)
이방인, 여자들, 아이들.
10. 분향단(30:1-10)
성도의 기도, 예수님의 중보기도(계5:8, 8:3, 히5:7, 7:25)
11. 물두멍(30:17-21)
제사장 손 청결 - 생명, 새롭게, 정결, 물 - 홍해, 요단강.
 
내용 요약
 
1장 이스라엘 백성의 번성
이스라엘 백성이 많아짐으로(1:7,20 번식하고, 창성하고 강대하여) 애굽 왕은 학대와 고역으로 그들을 괴롭히고(8-14), 두려워한 애굽 왕은 남자아이는 다 죽이는 정책을 사용한다(15-22). 그러나 산파들은 하나님을 두려워하여 애굽 왕의 명을 어기고 남자를 살린다(17).
 
2장 모세의 탄생과 도망
모세(=물에서 건져내었다, 10)는 하나님의 구원의 상징으로 바로의 딸에게 자라고 장성한다(1-10). 자기 백성을 애굽인이 괴롭히는 것을 보고 그를 죽이고(11-12), 또한 자기 동포들의 싸움에 끼어들었다가 (애굽인을 죽인 사실을 아는)히브리 사람들에게 탄로 나는 것이 두려워(13) 미디안 땅으로 도망한다(16-20). 이곳에서 제사장의 딸 십보라에게(21) 아들을 낳으니 게르솜(=객)으로 칭한다(22). 애굽 왕이 죽은 후 고역 때문에 이스라엘은 부르짖었고, 그 언약을 하나님은 기억하신다(23-25).
 
3장 하나님을 만난 모세
호렙산에서(1) 불타는 떨기나무(2-3) 중에 나타난 언약의 하나님은(4-6) 또한 스스로 계시는(=함께 하시는) 하나님이심을 보여 주신다(7-14). 이 하나님은 또한 구원의 하나님이시다(15-22). 모세는 이때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인도할 사명을 하나님께로 받는다(10).
 
4장 모세에게 보여준 하나님의 증거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나타내신 줄 믿게 하기 위해(5) 하나님은 모세에게 지팡이를 뱀으로, 뱀을 다시 지팡이가 되게 하신다(1-5). 또한 품에 넣은 손을 문둥병에 걸리게 하고 낫게 하셔 두 번째 표징을 보이신다(6-9). 모세와 하나님과의 대화에서 “입술이 둔하다”고 고백하는 모세를(10) 사용하여 말하게 하고, 아론의 입으로 하여 사명을 감당하게 한다(11-17). 모세는 장인 이드로에게 사명에 대해 설명하고 (18-19), 능력의 지팡이를 잡고(20), 사명을 받고(21), 이스라엘은 장자임을 선언 받는다(22). 하례를 행치 않은(23-24) 모세를 하나님이 죽이려 하자 십보라가 아들에게 할례를 행한다(25-26). 모세와 아론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의 증거를 전하여 주고 백설들도 이를 믿게 된다(27-31).
 
5장 모세의 애굽 왕에 대한 해방 요구
모세는 바로에게 “내 백성을 보내라”고(1) 하지만, 오히려 더 많은 고역을 준다(2-9). 짚도 없이 같은 양의 일을 요구하고(10-14), 더 심한 고역에 이스라엘 자손들은 모세에게 원망하게 된다(15-21). 모세도 주의 구원이 없음을 한탄하며 기도한다(22-23).
 
6장 하나님의 구원에 대한 약속과 이스라엘의 두령들
좌절한 모세에게 하나님은 “구원의 하나님(6)이심을 다시 보여주고 땅을 기업으로 얻게 해 주신다”고(8), 약속하나 이스라엘은 마음이 상하고 혹독한 역사(役事) 때문에 듣지 않았다(9). 다시 하나님은(10-13) 백성을 구원하라고 하고 모세와 아론의 혈통을 설명한다(14-27). 이에 대해 모세는 거듭 “입술이 둔한 자”라고 한다(10-13, 28-30).
 
7장-12장 두 번째 모세와 바로의 만남과 열 재앙의 시작(7:14-25)
모세와 아론은80이 넘은 나이로(7) 사명을 가지고 바로에게 가서(8-13) 지팡이를 뱀으로 만들어 박수의 뱀을 삼키게 한다(1-13).
 
각 재앙은 당시의 우상에 대하여 하나님이 참 하나님이심을 보여 주었다.
(1) 피의 재앙(7:14-25) 나일강의 홍수지역을 관할한 신 크놈에 대하여
(2) 개구리 재앙(8:1-15) 풍요의 신인 헤카 / 혹 부활의 신 헤테크
(3) 이의 재앙(8:16-19) ?
(4) 파리의 재앙(8:20-32) ?
(5) 악질(9:1-7) 암소의 수호신 하도르에 대해
(6) 독종(9:8-12) 의술의 신 임호텝
(7) 우박 재앙(9:13-35) 하늘의 여신 오시리스 어머니 누트
(8) 메뚜기 재앙(10:1-20) 곡물 수호신 호루스 대적자 세드에 대해
(9) 흑암 재앙(10:21-29) 태양의 신 라/태양의 여신 세케트에 대해
(10)장자 살인(11-12장) 다산의 신 오시리스 / 생명의 신 이시스
 
12장 유월절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명령하여(1-2) 유월절에 대하여 규례를 가르쳐 주시고(3-14), 무교절을 지키도록 가르쳐 주셨다(15-20Z). 이 규례를 모세가 백성들에게 전하고(21-28), 여호와께서 애굽의 모든 처음 난 것을 치셨다(29-30). 인구는 당시 장정만 육십만으로 출애굽 하게 된다(37-51). - 즉 문설주의 피(7, 23)는 당연히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상징하며, 이 피를 믿는 자는 모든 사망과 죄악의 형별에서 넘어가게(페사/유월절) 된다.
 
13장 무교절과 하나님의 임재
무교절을 지키는 이유는(1-16) 애굽의 종에서 권능으로 인도해 내심을 감사하기 위해서이다(3). 무교병을 먹어(6) 고난을 기억하고 첫 태생은 다 주님께 바쳐야 했다(16). 이들은 요셉의 유골을 가지고(17-20) 진행했고, 여호와의 임재는 구름기둥과 불기둥으로 함께했다(21-22).
 
14장 바로의 추적과 하나님의 구원
바로가 이스라엘을 다시 추격해 올 것을 이미 하나님은 모세에게 알려 주셨고(1-4), 이들이 오자(5-9)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께 부르짖고(10), “광야에서 죽게 되었다”고 불평을 한다(11-12). 이에 대해 모세는 “하나님의 구원을 보고, 우리를 위해 싸우시는 하나님을 체험하라”고 한다(13-14). 이스라엘 백성들은 앞으로 진격하고(15), 말씀대로 애굽의 병거와 마병을 인하여(16-17) 영광을 받으신다고 한다(18). 구름 기둥과 어둠으로 막아 주신다(19-20). 땅을 마으게 하시자(21) 이스라엘 백성은 육지를 지나가고(24,25), 마침내 물이 합하여(26) 그들은 바다에서 수장된다(27-28). 이스라엘은 지켜 주시고(29), 애굽은 심판(30)을 받게 되는 이적을 보고, 여호와를 경외하며 모세를 믿게 된다(31).
 
15장 모세와 이스라엘의 노래-구원의 신(1-18), 미라암의 찬송(19-21), 치료의 하나님(22-27).
구원의 시는(1-18) 네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1후-5절, 6-10절, 11-16절, 16-18절이다. 크게는 1-10절까지는 과거를 회상하며, 11-18절까지는 하나님의 본질에 대한 것이다. 각 부분은 세 가지의 내용으로 나누어진다. 서론 부분은 제목(1후, 6,11,18절)이며, 두 번째는 고백(2-3, 7-8, 12-13, 17절)이며, 마지막으로 서술적 또는 하나님의 구원과 심판의 역사에 대한 미래적 기대이다(4-5, 9-10, 14-16, 8절).
 
미리암의 찬양(19-21)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1-21).
①찬송 받으실 하나님은 ②권능을 나타내심이니 ③주님 같으신 분 없음은 ④주의 백성을 통과하게 하셨기 때문이다. 불평사건은(22-27) 계속적인 하나님의 구원을 믿지 못했기 때문이다. 구원받은 삼일 후에 바로 쓴 마라의 경험으로(23) 원망을 하고 말았다(24). 쓴 물을 바꾸시는 한 나무를 통하여(25) 여호와는 치료하는 여호와이심을 경험한다(26). 그들은 엘림에서 장막을 친다.
 
16장 광야의 양식
신 광야에서(1) 백성들이 불평하자(2-3) 이에 대하여 하나님은 만나와 메추라기로 백성들을 먹이시기로 약속하신다(4-12). 만나와 메추라기를 주시고(1320), 하나님은 6일째의 양식은 썩지 않음을 통해서, 또한 안식일에는 이 양식을 주시지 않음으로 거룩히 지키도록 하셨다(21-30). 후세에 증거를 위해 이것들을 보관하게 하신다(31-36).
 
17장 물의 갈증과 아말렉과의 전투
사막에서 목마른 백성들이 불평하자 하나님은 모세를 통하여 반석을 쳐서 물을 주시고(1-6), 이곳을 므리바와 맛사라고 한다(7). 또한 아말렉 족속과의 싸움에서(8-14) 모세가 손을 드는 사건을 통해(=기도를 통하여) 승리하게 된다(8-14). 즉 하나님은 승리의 하나님, 닛시의 하나님이시다(15-16).
 
18장 모세와 장인 이드로의 만남
모세의 아들 중 게르솜(=이삽에서 객, 3)과 엘리에셀(=나를 도우시는 하나님, 4)과 장인 이드로가 만나서(1-4) 하나님의 구원을 인정한다(5-12). 이 만남을 통해서 이드로는 모세가 모든 문제를 의논함으로 지나치게 혹사하니 “지도자(천부장, 백부장, 오십부장, 십부장)을 뽑아 작은 일을 그들로 담당하게 하라”고 조언을 하고(13-23) 모세는 이를 따른다(24-27).
 
19장 시내산의 모세(시내산 언약 19-24장)
시내 광야에 도착한 이스라엘 자손에게(1-2) 하나님은 “소유와 제사장의 나라”임을(5-6) 확인시켜 주시고(3-6), 모세는 백성들을 불러서(7-9) 여호와와의 만남(신학자들은 하나님의 현현 또는 결혼식으로 해석을 준비시키신다(10-15). 삼일 아침에 강림하셔서(16-19) 모세에게 나타나신다(20-25).
 
20장 십계명
하나님이 은혜로 주신(1-2) 십계명은 율법의 핵심이다(3-17). 이 율법을 주심은 “너희를 시럼하고 너희로 경외하여 범죄치 않게 함”이다(20). 그러나 백성들은 두려워하였고(18-21), 우상을 섬기지 않고, 하나님을 바르게 섬기도록 명하시고(22-23), 제단의 규례를 말씀해 주신다(24-26).
 
21-23장 시민법 / 언약서
21:1-11 종교 및 도덕법 1-6절 / 남종법, 7-11절 / 여종법.
21:12-32 재산법 12-17절/사형법, 18-27절/손해 배상법, 28-32절/가축피해배상법.
21:33-22:17 생명법 33-34절 / 짐승 배상법, 35-36절 / 짐승과 짐승
 
22:1-4 / 절도, 5-6절 / 손해배상, 7-13절 / 보관물,
14-15절 / 차용물, 16-17절 / 혼인빙자
22:18-23:33 기타 규례 22:18절 / 무당, 19절 / 수간, 20절 / 우상
21:27절 / 고아, 과부, 28-31절 / 종교의무
 
23:1-2절 / 중상, 3-9절 / 공의
23:10-12절 / 안식일, 13절 / 우상금지
23:14-19절 / 삼대절기, 20-33절 / 가나안
 
24장 백성과 하나님과의 언약
백성들의 각오를 통해서(3) 하나님과 세운 언약 후에(1-8) 모세는 사십주야를 시내산에서 머무른다(9-18). (19-24장은 시내산 언약이라고 하는데, 이 장면을 하나님의 현현, 또는 결혼식으로 해석하고 있다. 특히 11절에서, 하나님을 보고 먹고 마셨다고 기록하고 있음을 볼 때 이것은 결혼식의 손님들의 모습이라고 한다).
 
25-30장 예물, 성막, 제사장에 대한 규례
예배를 위한 지시 성막에 대하여(25-27장), 제사장(28-28장), 분향단(30장).
25:1-9 자료 25:10-22 언약궤 25:23-30 떡상 25:31-30 촛대
26:1-14 성막 26:15-30 골조 26:31-35 휘장 26:36-37 휘장
27:1-8 번제단 27:9-19 성막뜰 29:20-21 등불기름
28장 - 제사장 규례, 29장 - 제사요령, 30:1-10 분향단 30:11-38 기타규례
이와 같이 모든 성막 기구들은 십자가와 연관이 있다.
 
31장 일꾼(1-11), 안식일에 대해(12-18).
성령 충만하여(3) 지혜 있는 자들을((6) 성막 건축자 세우신다(1-11). 그리고 안식일 규례를 주시고(12-17), 첫 번째 돌판으로 십계명을 주신다(18).
 
32장 금송아지를 숭배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더디 산에서 내려오는 모세를 기다리지 못하고 금송아지를 만들어 숭배한다(1-10). 하나님이 백성을 진멸하려고 하자 모세의 중보기도로(11-18) 하나님은 뜻을 돌이키신다(14). 진 가까이에 이르러 모세는 진노하여 돌판을 깨뜨리고(19), 레위 자손으로 하여금 칼로 심판을 대행하여 도륙하니 백성 3천명이 죽는다(25-29). 모세는 이튿날 중보를 하여 하나님께 이 죄를 용서함 받는다(30-35).
 
33장 모세의 중보(1-16)와 하나님의 영광(17-23)
“이스라엘 백성을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라”는 명령을 주시고(1-6), 하나니은 모세와 동행하기로 약속하신다(7-17). 모세는 하나님께 “주의 영광을 보여 주시기를”(18) 간구하고, 이에 대한 약속을 해 주신다(19-23). “얼굴은 보지 못하나, 등은 본다”(23)는 약속이다.
 
34장 두 번째 십계명(1-28).
새로 두 번째 십계명 돌판을 주시고(1-9), 우상에 대해 주의와 다시 지켜야 할 절기에 대해 보여 주신다(10-28). 이 계명을 가지고 , 시내산을 내려올 때 모세는 광채로 인해 수건으로 자신의 얼굴을 가리운다(29-35).
 
35-40장 성막을 지음
35장 - 준비 작업,
36장 -성막 닾개,
37장 - 법궤, 그룹, 상, 속죄소, 등대, 분향단.
38장 - 번제단, 물두멍, 뜰
39장 - 제사장의 성의, 에봇, 흉패
40장 - 성막 완성(1-33), 하나님의 영광 임재(34-38)
 
말씀과 함께 - 예수를 바라보자!
 
출애굽기 편
 
1장 이스라엘 백성의 번성
이스라엘 백성이 많아짐으로 두려워한 애굽 왕의 정책은 무엇이었나?(1:1-14).
이 정책에도 산파들의 반응은 어떠했나?(1:15-22)
 
2장 모세의 탄생과 도망
모세의 이름의 뜻은(2;1-10) 물에서 건져 내었다는 하나님의 구원의 상징이다. 그렇다면 모세의 훈련을 위해 도망하게 된 배경은 무엇이었나?(2:11-24).
 
3장 하나님을 만난 모세
호렙산에서 불타는 떨기나무에 나타나신 하나님은 자신을 무엇이라고 계시하셨으며, 또한 모세에게 어떠한 사명을 주셨는가?
 
4장 모세에게 보여준 하나님의 증거
애굽 백성들이 모세의 말을 믿게 하기위해 하나님이 보여주신 이적(4:1-9)과 또한 사명을 모세와 아론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어떻게 하였는가?(4:27-31).
 
5장 모세의 애굽 왕에 대한 해방요구
첫 번째 모세가 애굽 왕에 대한 이스라엘 백성의 자유를 요구하였으나(5:1-9), 이에 대한 반응은 좋지 않았는데, 그 반응은 무엇이었나?(5:10-21). 모세의 기도를 통해서 보자(5:22-23).
 
6장 하나님의 구원에 대한 약속과 이스라엘의 두령들
바로의 강력한 반대에 좌절한 모세에게 약속한 하나님의 언약은 무엇이었나?(6:1-9). 또한 모세와 아론의 혈통(6:14-27)을 설명하고, 거듭 나타난 모세의 반응은 무엇이었나?(6:10-13, 6:28-30).
 
7장 두 번째 모세와 바로의 만남과 열 재앙의 시작(7:14-25)
모세가 입이 둔하다고 하는데 대한 하나님의 조치는 무엇이었으며(7:1-13), 첫 번째 재앙의 의미는 어떠한가?(7:14-25).
 
8장-12장 애굽에 임한 열 가지 재앙
7:14-12장까지의 열 재앙은 애굽신보다 우월하신 하나님의 구원의 능력을 보여 주시기 위함이다. 각 재앙의 의미를 적어보라.
 
① 피의 재앙은 나일강의 홍수지역을 관할하는 신 크놈에 대하여(7:14-25)
② 개구리 재앙(8:1-15)은 풍요의 신인 헤카에 대해서
③ 이의 재앙(8:1-15)
④ 파리의 재앙(8:20-32)
⑤ 악질(9:1-7)
⑥ 독종(9:8-12)
⑦ 우박 재앙(9:13-35)
⑧ 메뚜기 재앙(10:1-20)
⑨ 흑암 재앙(10:21-29),
⑩ 장자살인(11-12장)
 
13장 무교절과 하나님의 임재
무교절을 지키는 이유(13:1-16)와 의미는 무엇이며, 하나님의 임재를 어떻게 확증시켜 주었는가?(13:17-22)
 
14장 바로의 추적과 하나님의 구원
이스라엘 백성은 놓아준 바로는 다시 추적해왔는데, 이에 대한 모세의 태도를 보자(14:1-14). 그리고 하나님의 구원은 어떻게 나타났는가?(14:15-31).
 
16장 광야의 양식
신광야에서(1) 백성들은 불평하자(2-3) 이에 대하여 하나님은 만나와 메추라기(16:4-12),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을 먹이시는 하나님은 안식일에 대해 어떻게 준수하기를 가르쳤는가?(16:21-36)
 
17장 물의 갈증과 아말렉과의 전투
사막에 목마른 백성들에게 베푸신 하나님의 자비(17:1-7)는 그리스도를 통한 생명(마11:28)이다. 아말렉과의 전투에서 경험한(17:8-14) 하나님은?(15-16).
 
18장 모세와 장인 이드로의 만남
이 만남을 통해서 모세가 보여준 것(18:1-16)과 이드로가 보여준 것(18:17-27)을 비교해 보라.
 
19장 시내산의 모세
이스라엘의 향한 하나님의 요구는 특히(19:4-6)이다. 시내산에 하나님을 만나기 위해 이스라엘 백성과 모세의 준비는 어떠했는가(19장).
 
20장 십계명
하나님이 주신 십계명은(20:3-17) 율법의 핵심이다. 이 율법의 주신 목적은 무엇인가?(20:20)
 
21-23장 시민법 / 언약서
3장에 걸쳐(21-23장) 나타난 시민법을 다 읽어볼 때 정신은 무엇인가?
 
24장 백성과 하나님과의 언약
백성들의 각오를(24:3) 통해서 하나님과 세운 언약(24:1-8) 후에 모세는 무엇을 하였는가?
(24:9-18).
 
25-30장 예배를 위한 지시 - 성막에 대하여(25-27장), 제사장(28-29장).
25장에서 30장에 나타난 예배지시가 그리스도를 통해 성취된 부분을 적어보라.(아래 참고)
25:1-9 자료, 25:10-22 언약궤, 25:23-30 떡상, 25:31-40 촛대
26:1-14 성막, 26:15-30 골조, 26:31-35 휘장, 26:36-37 휘장
27:1-8 번제단, 27:9-19 성막뜰, 28장 제사장지시, 29장 제사요령, 30:1-19 분향단.
 
31장 성막 건축자에 대한 지시(1-11), 안식일 규례(12-17), 십계명 주심(18).
주의 일을 하는 중요한 원리는(3) 성령충만이다. 안식일의 원리는 무엇인가?(12-17, 특히13).
 
32장 금송아지 만든 백성(1-10), 모세의 중보(11-18), 모세의 진노(19-35).
백성이 모세를 기다리지 못하고 우상을 만든 이유는 무엇이겠는가?(1-10)
이에 대한 결과로 이스라엘은 무엇을 초래했는가?(11-35, 특히34,35)
 
34장 두 번째 십계명 돌판(1-9), 재천명된 언약(10-28), 모세의 광채(29-35).
다시 돌판을 주심(1-9)으로 언약을 맺으신 하나님의 핵심적 요구는 무엇이며(10-28), 모세가 광채가 난 이유는(특히 29) 무엇이겠는가?
 
35장-40장 성막을 지음
35장 - 준비작업
36장 - 성막덮개
37장 - 법궤, 그룹, 상, 속죄소, 등대, 분향단
38장 - 번제단, 물두멍, 뜰
39장 - 제사장의 성의, 에봇, 흉패
40장 - 성막 완성(1-33), 하나님의 영광임재(34-38).
 
성막을 짓도록 하기 위해서 하나님은 충만함으로 연구하게 하셨고(35:35), 덮개를 만들어 임마누엘을 상징적으로 보여 주셨고(36장), 성막 안의 모든 기구는 예수님의 상징이다(37-40장). 또한 25-30장까지 성막 지시와 35-40장까지의 성막 재건의 기술의 차이점은 서술의 순서가 다름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결론부분(40:34-38)을 볼 때 성막의 의미는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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