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민수기 개요
※ 민수기 주제 : (그분의 주권 안에서) 우리를 인도하시는 하나님
※ 민수기 주제절 :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되려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니라 나는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니라”(민15:41).
----------------------------------------------------------------
장소적, 시간적 구분
가. 1:1-12:16 시내산에서 준비와 가데스까지 여행
(1) 1;1-10:10 시내산 - 거룩한 군사에로의 첫 번째 세대의 조직
(2) 10:11-12:16 시내산에서 가데스까지 여행
나. 13:1-22;1 바란 광야에서 모압 광야까지 여행
(1) 13:1-20:13 가데스에서 38년간(거의 40년간)의 생활
(2) 20:14-22:1 가데스에서 모압 광야까지 여정
다. 22:2-36:13 모압 광야에서의 이스라엘
(1) 22:2-32:42 모압 광야에서
(2) 33:1-36:13 여정 중 여러 가지 사건들
연대기적 혹은 세대적으로 나누는 문단
가. 1;1-25:18 광야에서의 구세대(첫번째)의 경험
나. 26:1-36:13 약속된 땅에 들어가기 위한 신세대(두번째)의 전망들
------------------------------------------------------------------
가. 약속된 땅으로의 승리의 진군 준비와 여행(1:1-12:16)
1. 시내산 : 거룩한 군사에로의 첫 번째(구세대) 세대의 조직(1;1-12:16)
(1) 군사의 계수와 정렬(1:1-2:34)
① 군사소집(1:1-54)
② 족속의 배열(2:1-34)
(2) 성막의 중심 배치(3;1-9:14)
① 레위자손의 할 일(3;1-4:49)
㉠ 3:1-51 레위인의 위치, 숫자들과 이스라엘 장자
㉡ 4;1-49 성전 봉사 레위인의 숫자
② 거룩과 제사장 족속(5:1-6:27)
㉠ 5장 정결에 대한 시럼과 시기의 율법
㉡ 6장 나실인의 서원 / 제사장의 축복(6:23-26) - 구약의 축복기도
③ 성막에 대한 헌물(7:1-88)
④ 레위인의 성막봉사 설립(8:1-26)
⑤ 유월절 축제(9:1-14)
(3) 성막과 미래(9:15-10-10)
① 구름기둥(9:15-23) - 하나님의 인도와 임재를 상징
② 은나팔(10:1-10)
2. 첫 번째(구세대의 진군의 실패, 10:11-12:16) - 시내산의 가데스 행로 중
(1) 승리에로의 행진(10:11-36)
(2) 초지 여행들(11:1-12:16)
① 불평과 불(11:1-3) - “다베라(불사름)”(11:3)을 경험
② 고기에 대한 불평(11:4-35) - “기브롯 핫다아와(탐욕의 무덤)”(11:35)을 경험
③ 고기에 대한 가족적 불평(12:1-16) - 미리암과 아론의 반역 - 모세의 온유함(12:3)
나. 바란 광야에서 모압 광야까지의 여정(13:1-22:1)
1. 가데스에서 38년간의 생활(13:1-20:13)
(1) 가데스에서 38년간의 생활(13:1-20:13)
① 가데스에서의 반항과 징벌(13:1-14:45)
㉠ 13:1-33 열두 정탐꾼의 보고
㉡ 14:1-45 백성의 반역과 아말렉에게 패함
② 미래의 기억할 사항(15:1-31) - 헌금과 안식 등에 관한 율법
③ 안식일에 대한 반항(15:32-36)
④ 고라와 그의 동맹자들의 반항(16:1-50)
⑤ 미래에 기억할 사항(17:1-19:22)
㉠ 17:1-13 아론의 싹난 지팡이
㉡ 18:1-32 제사장과 레위인
㉢ 19:1-22 법의 율례
⑥ 모세와 아론의 반항과 징벌(2-;1-13)
2. 후기 여행들(20:14-21)
(1) 반항의절정과 소망, 그리고 그들의 죽음의 결말(20:14-22;1)
① 에돔의 반항(20:14-21)
② 아론의 죽음과 엘르아살의 계승(20:22-29)
③ 아랏의 전투(21:1-3)
④ 호르산에서의 반항(21:4-9), 장대에 걸린 놋뱀사건
⑤ 시혼과 옥과의 전투(21:10-22;1)
다. 모압광야에서의 이스라엘(22;1-36:13)
1. 모압광야에서의 이스라엘((22:2-32:42)
(1) 모압과 발람(22:2-24:15)
① 발락과 발람(22:2-41)
② 발람의 7가지 계시(23:1-24:25)
(2) 이스라엘 백성의 모압 여자와의 음행(25:1-18)
(3) 신세대의 군대(26:1-32:42)
- 승리의 군대의 계수와 배열(26:1-27:11)
① 군대 계수(26:1-65)
② 분배 원칙(27:1-11)
③ 요단강 도하 이후 분배(32:1-42)
2. 정복에 부름((33:1-36:13)
(1) 여행의 요약 설명(33:1-49)
(2) 전쟁에의 부름(33:50-56) - 지시 사항
① 거민들을 몰아낼 것
② 우상숭배를 멸할 것
③ 땅을 정복할 것
④ 땅을 분배할 것
(3) 약속의 땅에 대한 기대(34:1-34)
① 땅에 대한 상식(34:1-29)
② 레위인의 도시와 도피성(35:1-34)
③ 여성의 기업에 대한 상식(36:1-13)
민수기의 교훈
민수기는 이 땅에서(광양에서) 하나님의 인도로 믿음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며(신세대) 하나님의 전적인 주권 아래서 하나님의 기업인 영생을(가나안) 얻게 됨을 보여 준다. 따라서 이 광야 같은 세상에서 살아갈 때 우리는 하나님과 동행(하나님의 인도)하며, 말씀을 순종하여(이스라엘 백성이 우리에게 준 교훈을 통해서) 우리의 역할을 발견해야 한다.
1. 우리의 실패와 하나님의 성공
(1)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을 시험(14;22)
*시험하고, *순종치 않음 - 우리의 실패
(2) 하나님의 시험(신8:8:16)
*낮추시고, *시험하사 복 주려하심 - 하나님의 성공
※ 경계해야 할 실패의 교훈
|
내 용 |
특기 사항 |
결 과 |
1 |
원망-하나님의 인도한 길(민11:1-3) |
다베라(여호와의불) |
불을 내리심 |
2 |
탐욕-음식에 대하여(11:4-35) |
기브롯 핫다아와(11:35) |
큰재앙을 내리심(33절) |
3 |
비방-지도자에 대하여(12장) |
미리암과 아론이 주동 |
문둥병과 회개 |
4 |
불순종-약속한 땅에 대하여(13,14장) |
여호수아와 갈렙(24장,히3:18) |
가나안에 못 들어감 |
5 |
하나님의 결정에 대하여(14:39-45) |
아말렉 족속 |
크게 패함(45절) |
6 |
안식일-안식일 성수에 대해(15:32-36) |
나무를 함 |
돌로 쳐 죽임(35절) |
7 |
당-택하심에 대하여(16-17장) |
고라일당은 땅이 삼키고 |
염병으로 14,700명 사망 |
8 |
필요-목마름에 대하여(20:2-13) |
불신과 거룩을 나타내지 않음(12절) |
므리바(다툼)의 물(13절) |
9 |
원망-식물에 대하여(21:4-6) |
불뱀을 보냄 |
들리신 그리스도(요3:14) |
10 |
음행(25:1후) |
우상숭배 |
염병으로 24,000명 죽음 |
참고) 출애굽에 나타난 실패 - 갈증(출17:2-7), 우상(출32:5-35)
2. 구세대와 신세대를 통한 교훈(1:46, 26:51)
-포인트는 구세대가 가나안이 천국에 들어갈 수 없었다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백성이 순종치 아니할 때에 어떠한 결과를 가져오는가 미리 보여준다.
3. 승리의 전쟁(거룩한 전쟁)을 위한 준비
(1) 전투에 합당한 자의 조사(1:2-3, 26:2)
- 하나님 앞에서 내 자신을 바로 인식 - 나는 죄인 / 주의능력
(2) 레위인의 구별(1:47) - 하나님 앞에 성별
(3) 진을 깨끗하게 함(5:1후) - 거룩
(4) 성결과 제물(7:1후) - 헌신과 드림
(5) 전진을 위한 배진도 - 성막 중심 - 그리스도 중심의 생활
(6) 예비적인 승리들(20-21) - 아모리 왕(시혼) 바산왕(옥)을 격파 - 하나님의 능력(21:34)
(7) 타락의 조사와 땅의 분배 - 기업과 하나님 안에서 축복을 누림
4. 모세의 기도
(1) 문제에 직면할 때 하나님께 간구(14:5, 16:4)
(2) 인간의 대적에 하나님께 해결을 간구
5. 가나안 정복의 의미
(1) 땅을 정복 - 구원을 이룸(빌2:12), 안식에 들어감(히4:1).
(2) 전쟁에 승리 - 사탄과 악을 정복
(3) 구름기둥(9:15-23) - 앞서 행하시는 하나님, 우리와 동행하시는 하나님
(4) 발람과 발락의 사건(22:25) - 축복의 하나님, 악을 막아 주시는 하나님
(5) 가나안 정탐의 보고 사건(13;14) - 믿음으로 말씀을 의지하고 사건을 보아야 함(14-10)
내용 요약
1장 구세대 군사 계수
제 1차 인구 조사의 때는 출애굽 제2년 2월 1일이다(1). 인구 조사의 목적은 군사편성을 위해서였고(1-3), 전쟁에 대한 대비였다(45). 싸움할 만한 각 족속들의 자손을 계수하니(20-46), 총 603,550명이었다(46). 이를 위해 하나님이 말씀하시고 지시하시는 대로 나라를 다스릴 준비를 하였다. 특히 레위인은 계수에 넣지 않고(49), 장막을 봉사하도록 했다(50-54). (부름 받은 백성들은 자신들의 전투력을 돌아보았다. 즉 우리들도 영적인 상태를 돌아보는 자세가 필요하다.)
2장 족속의 배열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는 성막 배진의 중심이었는데(1-2), 중간에는 회막이 레위인의 진과 함께 중앙에 있어 진행하나(17), 동서남북 사방의 네 개의 부대로 편성되어 전진했다(3-31). 단, 아셀, 납달리 등이다. 그리고 총 합계는 603,550명이다(32-34). 이것은 하나님 중심과 질서 가운데 영적인 싸움을 하는 원리를 보여준다.
3장 레위인의 사명과 숫자
하나님이 명하신 대로 제사를 드리지 않은 제사장 나답과 아비후는 죽는다(1-4). 레위지파의 각 사명은 성막에 대한 봉사인데(5-10), 이것은 하나님의 선별에 의해서이다(11-13). 레위인을 계수하니, 총 22,000명이었다(14-39). 게르손 족속은(21-26) 족장, 엘리아삽을 중심으로 7,500명이 성막과 장막과 그 덮개, 회막 문장과 뜰의 휘장과 및 성막과 단 사면에 있는 뜰의 문장과 쓰는 줄들을 담당한다. 고핫 자손은(27-32) 족장, 엘리사반을 중심으로 8,600명이다. 남자는 성소를 맡고(28), 가족들은 성막 남편에 진을 친다(29). 증거궤, 상, 등대, 단, 성소에서 봉사하여 기구들과 휘장과 모든 쓰는 것을 담당한다(31). 므라리 족속은(33-37) 족장, 수리엘이 족장이며(35), 6,200명이 성막의 널판과 그 띠와 기둥과 받침과 그 모든 기구와 쓰는 것들과 뜰 사면 기둥과 받침, 말뚝과 줄이다(36-37). 결국 레위는 장자로 하나님의 소유이니 첫 것은 드려야 한다(40-51).
4장 레위 지파의 담당분야
레위지파 중에서, 고핫 자손은(1-20), 성소 안에 모든 기구를 맡았고, 게르손 족속은 성막의 모든 휘장과 천막과 줄을 맡았고(21-28), 므라리 족속은 성막의 기둥과 받침을 담당했다(29-33). 고핫 자손 중 삼십세 이상 오십세까지 회막 봉사 할 자는 27,500이며(34-37), 게르손은 26,300이며(38-41), 므라리는 3,200명으로 각각8,580명이다(42-49). (하나님은 그의 일을 위해서, 각 직분별, 은사별로 담당영역과 역할 분담을 하셨다. 이와 같이 하나님의 나라와 그의 교회는 행정과 조직을 통해서 개인별로 주신 은사를 통해 하나님을 섬기게 하신다. 28절 참조).
5장 진의 청결(1-4)과 상해에 대한 법(5-10), 정조에 대한 의심의 법(11-31)
모세에게 명하여(1) 문둥병과 유출병과 주검으로 부정케 된 자는 진 밖으로 보내어(2)진을 더럽히지 않도록 하신다(3-4). 죄를 얻거든(5-6) 죄를 자복하고 죄 값을 갚고, 1/5을 더해 본주(本主)에게 돌려주고(7), 죄 값을 받을 친족이 없으면 죄 값은 제사장에게 주어, 거제는 제사장의 것이 된다(8_10). 어떤 사람의 아내가 다른 사람과 정교(情交)를 한 것이 의심나거든(11-14), 제사장에게 가서, 소제를 드려 죄악을 생각나게 한다(15). 여호와 앞에 여인을 세우고(16), 성물에 티끌을 넣고(17), 머리를 풀어(18) 맹세시켜 “동침한 일이 없으면 쓴 물의 해독을 면하고(19), 더럽혔으면(20), 네 배로 저주가 되게 하라”(21-22). 할 때 여인은 아멘 아멘한다. 제사장은 저주의 말을 두루마리에 써서 쓴 물을 빨아 넣고 여인에게 마시게 하려(23-24), 소제물을 소화한 뒤 여인에게 마시게 한다(26-28). 이 의심이 생길 때에는 이 법대로 행한다(29-31).
6장 나실인(1-2)과 제사장의 축복(22-27)
나실인은 구별되어 정결히 자신을 지켜야 했다(1-8) - 독주를 마시지 않고(3,4), 머리를 깍지 않고(5), 죽은 시체를 가까이 하지 않고(6-7), 또한 기체를 만지면 정결케 해야 했다(9-12). 서원한 대로 구별하여 자신을 드려야 한다(13-21). 백성들에 대한 축복 역시 하나님의 얼굴과 은혜와 평강을 빌어야 했다(22-27).
7장 성막을 위한 헌물
각 지파의 족장들은 12일 동안 하나님께 제물을 드렸다(1-83). 84-88절에 봉헌의 총 집계는 에물로 은반 12개, 은바리 12개, 금 숟가락 12개, 번제물로 수송아지 12마리, 수양 12마리, 1년된 어린 수양 12마리, 속죄 제물로 수염소 12마리, 화목 제물로 수소 24마리 수양 60마리, 1년된 수양60마리이다. 하나님의 속죄소에서 모세에게 응답하시고 말씀해 주셨다(89).
8장 레위인의 봉사의 설림 - 금등대 제도(1-4), 레위인을 세움(5-13), 구별된 레위인(14-19), 백성들의 순종(20-22), 레위인의 봉사 나이(23-26).
여호와께서 성막 안의 금 등대의 제도를 명하신다(1-4). 레위인을 정결하게 하여 제사를 드리고 안수하여 여호와를 봉사케 한다(5-13). 이와같이 레위인을 구별하여(14), 요제로 드린 후 회막에 봉사하게 한다(15). 이들은 이스라엘의 모든 처음 난 자의 대신으로 하나님께 드린다(16-19). 모세와 아론과 이스라엘 자손은 여황의 명하신 대로 행한다(20-22). 레위인의 봉사 나의는 25tpl 이상에서 50세까지이다(23-26).
9장 유월절 지킴의 규례(1-14),와 하나님의 인도(15-23)
애굽 땅에서 다음 해 정월에 시내 광야에서(1) 정월 십사일 해질 때 규례대로 유월절을 지킨다(2-5). 이 유월절을 지킴에 있어 시체로 부정케 된 자들을 어떻게 해야 할지 묻는다(6-8). 이에 이월 십사일에 하나님은 모든 자로 하여금 유월절을 지키게 허락하신다(9-14). 성막을 세운 날에 낮에는 구름, 밤에는 불 모양으로 구름이 덮었고(15-16), 그름이 진행하면 진행하고, 머물면 진을 친다(17-22). 여호와의 명을 좇아 진행한다(23).
10장 두 은나팔의 용도(1-10), 승리의 전진(11-36).
두 은나팔은 백성을 호출, 행진, 전시, 절기 등의 때에 불었다(1-10). 둘을 불 때는 온 회중에 회막 앞으로(3), 하나는 족장만(4) 나아오고, 울려 불 때는 동편(東便) 진들이(5), 2차로 울려 불 때는 남편(南便) 진들이 나아간다(6). 제2년 2월 20일에 시내 광야에서 출발하여 바란 광야에서 머문다(11-17). 진해하기를 시작할 때에 군대대로 진행하고(14), 게르손 자손과 므라리 자손이 성막을 메고 발행하고(17-20), 고핫인은 성물을 메고 진행하고 성막을 세우며 진행한다(21-28). 모세가 호밥에게 “같이 동행하자”고 하나 거절한다(29-32). 여호와의 산을 떠나 행할 때 구름이 같이 한다(33-34). 특히 모세는 출발과 쉼에 있어 기도를 드린다(35, 36) - “궤가 떠날 때는 대적들을 흩으시고 도망하게 하소서. 궤가 쉴 때는 이스라엘 천만 인에게로 돌아오소서”
11장 불평과 징벌 - 다베라(1-3). 기브롯 핫다아와(4-35)
“다베라”는(1-3) 백성들이 불평하자 하나님이 불을 보내셔서 이 사건이 생겼고, 또한 “기브롯 핫다아와”(34, 35)라는 말은 백성드링 탐욕을 품어 고기에 대해 불평을 하자, 하나님이 큰 재앙으로치셔서 생긴 사건이다(33). 이와같이 백성들은 악한 말로 원망하고(1-3), 탐욕을 품어 “누가 우리에게 고기를 주어 먹게 할꼬”한다(4-9). 모세는 곤고함을 보지 않도록 여호와께 기도하고(10-15), 하나님은 모세에게ㅔ 1개월 간 고기를 먹게 하신다고 하시며, 장로 70인을 모으도록 하여 짐을 같이 지도록 하신다(16-23).
여호와께서 강림하셔서 이에 70장로도 예언을 하고(24-25), 회막에 나가지 않은 엘닷과 메닷은 진에서 예언한다(26-27). 모세는 “모든 백성이 다 선지자 되게 하시기를 원한다”(28-30). 바란이 여호와께 나와 메추라기를 몰아 두 규벳쯤 내리게 하시고(31), 종일 백성이 메추라기를 모으고, 고기가 씹히기 전에 백성에게 큰 재앙으로 치신다(32-35).
12장 미리암의 문둥병 사건
아론과 미리암이 모세를 비방한 이유는 모세가 구스 여인을 취하였기 때문이었다(1). 모세는 온유함이 지면의 모든 사람보다 승하였던 겸손한 자였다(3). 미리암과 아론은 “여호와께서 모세와만 말씀하셨느냐?”(2)라 하자, 여호와는 이들을 나아오게 하셔(4-5), 선지자들과 달리(6) 모세는 충성되 종이니(7-80< 그를 비방함에 진노하셔, 미리암에게 하나님의 심판으로 문둥병이 걸리게 하신다(9-12). 모세는 고쳐 주시도록 기도하고, 말씀대로 7일동안 진밖에 있다가 다시 들어오게 하신다(13-16).
13장 열두 가나안 정탐꾼 조사(1-25)과 보고(26-33).
가나안을 정탐한 열두명이(1-16) 40일 탐지하고(25), 난 뒤 열명은 부전적인 보고를 한다(28,29).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지만(27), 거민은 강하고, 성읍은 견고하고 커서 아낙 자손도 있다. 그래서 그 거민은 신장이 장대하고, 우리는 메뚜기 같다(32,33)”고 한다. 이에 갈렙은 “우리가 곧 올라가서 그 땅을 취하여 능히 이기리라(30”고 믿음의 대답을 한다.
14장 백성들의 반역적 태도와 하나님의 심판
불신적인 보고에 백성들은 원망을 하고(1-3), 장관을 세워 애굽으로 돌아가려고 한다(4). 모세와 아론은엎드리고(5), 여호수아와 갈렙은 옷을 찟고(6), 그들이 탐지한 땅은 하나님이 주신 땅이며,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며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해 주신다고 한다(7-9). 백성들이 그들을 돌로 치려할 때 여호와의 영광이 나타난다(10). 이에 대해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멸하시려하나(11-12), 모세의 중보기도를 통해 용서하시고(13-19), 그 결과로 여호수아와 갈렙 외에는(30), 이십세 이상 계수함을 받은 자들은(29)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하고, 광야에서 죽은 것을 말씀하신다(31-35). 또한 가나안을 정탐하고 악평한 자들은 광야에서 죽었고(36-38), 자신들이 스스로 가나안에 가려하였지만(39-40), 아말렉과 가나안인에 의해 좌절되었다(41-45).
15장 가나안 입성 후에 제사 규례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1-2) 드릴 제사 중에는 화제, 번제, 서원제 낙헌제, 절기제, 전제 등으로 드리도(3-16), 처음 익은 곡식은 거제로 드린다(17-21). 특히 비고의적인 범죄는 화제, 소제,l 전제, 속죄제로 드린다(22-31). 특히 안식일을 범한 자가 받는 처벌은(32-36) 돌로써 쳐 죽이는 사형이다(35). 계명을 기억하여 준행하고 방종케 하는 마음과 눈의 욕심을 좇지 않도록 함은 계명을 준행하게 하기 위함이다(37-41).
16장 고라, 다단, 아비람과 온의 당지음
족장 250명과 함께 고라 일당은 신적인 권위를 무시하고, 모세와 아론을 거스린다(1-3). 자신들의 회막 봉사보다도 제사장직을 구한다(4-11, 특히10). 그뿐 아니라, 하나님의 뜻인 가나안 입성도 반대한다(12-15). 모세는 노하여 하나님 앞으로 나아올 것을 말하고 나아오니,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나셨다(15-19). 여호와께서 분노하여 모든 족속을 멸하려 할 때 모세는 기도한다(20-24). 군중심리로 따랐던 자들이 떠나고, 모세의 설명이 있은 후(25-30) 땅이 갈라져 고라에 속한 사람들과 물건을 삼키고 250명도 태웠다(31-35).
오직 레위 자손만 분향할 수 있음을 재확인 시킨 것이다(36-40). 이후에도 백성들은 계속이 일에 대해 원망하자 하나님은 온 회중을 멸하시려고 하고 다시 모세와 아론이 엎드려 염병으로 대신하였다. 이 염병을 그치게 한 방법은 향로였으며(47), 이 염병으로 14,700명이나 죽었다(49)(41-49).
17장 아론의 싹난 지팡이
하나님은 16장에 이어 아론의 제사장직의 유일성을 정당하게 해 주신다. 각 지파의 지팡이에 족장의 이름을 쓰고 회막 안에 두면 택한 자의 지팡이에 싹이 날 것을 말씀하심으로 지파들의 원망하는 말을 그치게 한다(1-5). 이에 모세는 명령대로 순종한다(6-7). 그 다음날 모세가 레위 지파를 위한 아론의 지팡이에만 순이 나고 꽃이 피어 살구열매가 열린 것(8)을 모든 족속들이 본다(9). 증거로 이 지팡이는 지성소의 증거궤에 간작하도록 한다(10-11). 이 후 백성들은 모세에게 “우리는 망하고 여호와의 성막에 가까이 가는 자는 다 죽는다”고 두려워한다(12-13).
18장 제사장직(1-20)< 십일조 규례(21-32).
아론과 후손들은 성소와 죄를 담당하고(1), 레위지파는 장막의 모든 직무를 담당한다(2-7). 제사장들은 거제물을 영영한 응식으로 하고(8), 백성들이 하나님께 드리는 불사르지 않은 소제와 속죄제와 속건제물을 취한다(9-10). 거제물과 요제물과(11) 첫 소산과 특별히 드린 모든 것은 다 제사장 것이 된다(12-14). 여호와께 드리는 모든 생물의 처음 난 것과(15) 속전 뒤의 것은 다 레위지파에게 주는 응식으로써(19) 하나님이 소금언약으로 작정하신 것이다(15-20). 또한 이 십일조는 레위자손의 기업이며, 그들이 하는 회막의 일을 갚는 것이다(21-24). 십일조의 십일조를 드릴 때는 거제로 여호와께 드리고(26), 곡물과 포도즙틀에서 받드는 즙같이 여기시며(27), 드림 거제물은 제사장 아론에게 돌린다(28). 여호와께 드리는 거제 외에는(29) 레위인들의 것이다(30-32).
19장 정결 예식
정결하기 위해 흠없는 암송아지를 잡아 제사장에게 주어 진 밖에서 일곱 번 뿌리고(1-4), 암소는 불사르고, 가죽과 고기와 피와 똥도 불살라(5) 백향과 우슬초와 홍색실도 같이 불 가운데 던지고(6)< 제사장은 물로 씻어 정하게 한다(7-8). 타고 남은 재로 부정을 깨끗케 하는 물을 만드는데 사용하는데, 곧 속죄제이다(9-10). 특히 시체를 만진 자는 7일 동안 부정하였고(11-13), 이 장막에 들어가는 자와 있는 자도 부정하여(14-19) 정결케 해야 했다(20). 정결케 하지 않은 자는 통회에서 끊어지니(20) 정결케 하는 물을 뿌리고 옷을 빤다(21-22).
20장 므리바의 물과 모세의 실수
신 광야 게데스에서 미리암은 죽고(1), 회중들은 물이 없어 계속 불평을 하자(2-5), 하나님이 나타나 반석을 명하여 물을 내라고 하신다(6-9). 모세는 하나님의 명령대로 바위에 명하지 않고 백성들에게 화가 나 바위를 두 번 치니(10-11). 하나님은 모세가 “거룩함을 나타내지 않음”으로 가아안에 들어가지 못하게 한다(12). 따라서 이 물을 므리바의 물이라고 불린다(13). 모세가 에돔왕에게 이 지경을 지나가기를 요청했으나, 허락지 않아 돌아간다(14-21). 호르산에 이르러 아론은 죽고(24), 아들 엘르아살에게 대제사장 직이 계승된다(22-29).
21장 호르산(4)에서 바산까지 - 장대의 놋뱀과 승리의 사건들(1-20), 시혼과 옥(21-35).
호르마(=파멸, 저주)는 이스라엘이 아랏을 멸하여 지어진 이름이다(1-3). 식물에 대하여 다시 불평하자 불뱀을 보내어 백성들이 물려 많이 죽게 된다(4-6). 이때 모세는 장대에 불뱀을 달아 이 뱀을 본 자는 다 살데 하신다(7-9). 계속되는 여행에서(10-15) 브엘의 우물의 솟음을 체험하고(16-18), 비스가 산 꼭대기에 이른다(19-20). 아모리 왕 시론이 땅을 통과하지 못하게 하자(21-23), 칼날로 점령하여 아모리인을 몰아낸다(24-32). 바산 길로 올라가 바간 왕과 싸우고 다 점령하게 된다(33-35).
22장 모압왕 발락이 선지자 발람에게 이스라엘을 저주토록 간구 함
이스라엘이 모압에 진 쳤을 때에(1) 모압왕 발락은 두려워하여 발람을 불러 저주하려고 했다(2-6). 그러나 발람은 하나님의 명령으로(12) 이를 거절한다(7-14). 다시 많은 신하로 유혹하나 발람은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겠다”고(18) 말하고, “다시 알아보겠다”고 말한다(15-20). 발람이 그들과 함께 갈 때 여호와의 사자가 길을 막아서니 나귀가 멈추게 된다(21-23). 멈춘 나귀를 세 번이나 때리나 발람의 눈이 밝아져 여호와의 사자를 보게 된다(24-31). 여호와의 사자는 무지한 발람을 책망하니(32-33), 발람은 범죄하였음을 고백하고 돌아가며(34),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말만 하기로 한다(35). 발락은 영접하나(36-37) 여호와의 말씀만 말한다(38). 동행하여 발람을 대접하여 바알 산당에 이른다(39-41)
23장 발람의 첫 번째, 두 번제 예언
첫 번째로 발락이 번제를 드렸을 때 발람에게 하나님은 말씀을 주셔서 이스라엘은 택함 받은 백성임을 예언을 통해 주셨고(1-12), 두 번째 다시 비스가 산에서 제사를 드릴 때 하나님께서 함께 하심을 보여 주셨다(13-26). 발락은 세 번째 브올 산에 발람을 데려가 또 이스라엘을 저주하도록 제사를 드린다(27-30).
24장 세 번째 네 번째 예언
발람은 또 다시 하나님의 이상을 보고 예언하는데, 이 내용은 “이스라엘은 복의 근원이라”고 결론 맺는다(1-9). 발람에게 이스라엘을 저주하라고 했는데, 오히려 세 번이나 그들을 축복함에 대해 발락이 화를 낸다(10-14). 마지막 헤어지면서 발람이 다시 예언하기를 “한 홀이 이스라엘에게서 나온다” 즉 메시야까지 예언을 한다(17). 자기 나라 앗수르의 멸망까지도(23-24) 예언한다(15-25).
25장 음행과 속죄
이스라엘은 다시 싯딤에서 모압 여자들과 음행을 하고 우상숭배를 한다(1-2).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진노하시고(3-4), 백성의 두령과 관할하는 자 중에 바알브올에게 속한 자는 죽이라 한다*5-6). 아론의 손자 비느하스가 응행하는 남녀를 죽이자(8), 염병이 그쳤다(7-9). 하나님이 이에 기뻐하시고 평화의 언약을 주며, 속죄로 받아 주셨다(10-13). 이 결과 죽음당한 남자는 시므리요 미디안 여인은 고스미이다(14-15). 여호와는 미디안을 치라고 명하신다(16-18).
26장 제 2차 인구조사
염병 후 다시 가나안 입성의 준비로(1-4), 다시 인구를 조사하게 되는데, 총 인구는 601,730명이다(51). 1장의 인구조사와 다르게 모압 평지에서 한 것이며(63), 말씀하신대로 갈렙과 여호수아 외에는 시내 광야에서 계수한 사람은 한 사람도 들지 못하였다(63-65).
27장 슬로브핫의 딸들의 기업 요구와 모세 죽음의 대비
슬로브핫의 딸들이(1) 모세에게 자신의 기업을 요구하자 하나님은 분배의 원칙을 말씀하는데, 가까운 친척이 기업을 얻게 되는 것이라 한다(1-11). 모세가 죽음을 앞두고(12), 하나님께 지도자를 간구하자 주신 지도자는 여호수아로 회중 앞에서 안수하고 위탁한다(15-23).
28장 절기 규례들 - 매일 드리는 제물(1-8), 안식일(9-10), 월삭(11-15), 무교절(16-25), 칠칠절(26-31).
하나님은 날마다 제사를 받기를 원하신다(1-8). 안식일에 드릴 제사는 다음과 같다(9-10). 매달의 첫째 날인 월삭에는 월삭예물을 따로 드렸다(11-15). 정월 14일은 유월절이며(16), 십오일부터 일주일간은 무교절로 지켰다(17-25). 칠칠절은 무교절기 안식일부터 50일이 되는 날이다(26-31).
즉 하나님은 계속 예물을 받기를 원하시고(1-2), 일년 되고 흠 없는 숫양을 매일 둘씩 삼번제로 드리고(3), 한 양은 아침에, 한 양은 해질 때 드리고(4), 고운 가루 에바 1/10에 빻아낸 기름 힌 1/4을 소제로 드린다(5). 이는 향기로운 화제이며, 독주의 전제로 드리고 향기로운 화제로 드린다(6-8). 안식일에는 일 년된 흠 없는 숫양 둘과 고운 가루 에바 2/10에 기름 섞은 소제와 전제를 드린다(9-10).
월삭에는 수송아지 둘과 숫양 하나와 일년 되고 흠 없는 숫양 일곱으로 번제를 드리고(11), 수송아지에는 고운 가루 에바 3/10에 기름 섞은 소제와 숫양 하나에는 에바 2/10 섞은 소제로(12) 에바 1/10에 섞은 소제를 향기로운 번제로 화제로 드리고(13), 그 전제는 수송아지 하나에 포도주 반 힌이요, 숫염소 하나를 속죄제로 드린다(15).
무교절에는(17) 성회로 모이고 노동을 하지 말고(18), 수송아지 둘과 숫양 하나와 일년 된 숫양 일곱을 화제로 드려 번제가 되게 하고(19), 소제는 고운가루에 기름 섞어 수송아지 하나에는 에바 3/10이요, 숫양에는 에바 2/10를 드리고(20), 어린 양 일곱에는 어린 양 에바 1/10을 드리고(21), 숫염소 하나로 속죄제로 드리고((22). 번제, 상번제 외에(23), 화제, 상번제, 전제를 드리되 일은 하지 않는다(24-25). 칠칠절에는 처음 익은 열매를 드리고, 성회로 모이고 일을 하지 않는다(26). 수송아지 둘과 숫양 하나와 일년 된 숫양 일곱으로 번제이며(27), 소제는 고운 에바 가루에 기름을 섞고 수송아지는 에바 3/1-이요, 숫양 하나는 2/10이며(28), 어린 양 일곱에는 에바 1/10을 드리고(29), 속죄를 위해 숫염소 하나를 드리고(30), 상번제와 소제와 전제 외에 드린다(31).
29장 나팔절(1-6), 속죄일(7-11), 초막절(12-40).
칠월 초일일에 성회로 모이고 노동은 않고 나팔을 분다(1). 수송아지 하나와 숫양 하나와 일년 되고 흠 없는 숫양 일곱을 여호와께 향기로운 번제로 드리고(2), 소제로는 구운 가루 기름을 섞고, 수송아지는 에바 3/10고 숫양에는 에바2/10(3), 어린 양 일곱에는 매 어린양에 에바 1/10을 드리고(4), 숫염소 하나를 속죄제로 드리고(5), 월삭의 번제와 소제, 상번제, 소제, 전제 외에 규례를 따라 향기로운 화제로 드린다(6).
칠월 십일에는 성회를 모여 노동을 않고(7), 수송아지 하나와 숫양 하나와 일년된 숫양 일곱을 다 흠 없는 것으로 번제로 드리고(8), 소제로 구운 가루에 기름을 섞고 수송아지 하나에 에바 3/10, 숫양 하나에 2/10요(9), 어린 양 일곱에는 에바 1/10을 드리고(10), 숫염소 하나를 속죄제를 드린다(11).
칠월 십오일에는 성회로 모여 노동을 않고 7일 동안 절기를 지킨다(12). 첫날에는 번제로 수송아지 열셋과 숫양 둘과 일년 된 숫양 열넷을 다 흠 없는 것으로 하여(13) 소제로 고운 가루에 기름을 섞어 수송아지 열셋은 에바 3/10이요, 숫양 둘에는 2/10요(14), 어린 양 열넷은 1/10을 드리며(15), 숫염소 하나는 속죄제로 드린다(16).
그 외 둘째날(17-19), 셋째날(20-22), 넷째날(23-25), 다섯째날(26-28), 여섯째날(29-31), 일곱째날(32-34), 여덟째날(35-38)로 매일 드린다. 특기할 것은 둘째날부터 일곱째날까지, 숫양 둘과 어린 양 열넷과 매일 숫염소 하나를 속죄제로 드리는 것은 동일하나(17-34), 둘째날은 수송아지가 열셋, 일곱째날은 일곱으로 매일 한 마리씩 줄어드는 것이 특이하다. 여덟째날은 수송아지 하나, 수수양 하나, 일년 된 흠 없는 숫양 일곱과 숫염소 하나를 속죄제로 드린다(35-38). 이 같은 절기에 낙헌제, 번제, 소제, 화목제를 드린다(39-40).
30장 서원들
서원을 다 지켜야 했는데(1-2), 처녀가 서원한 것은 부모의 지도 아래 지켜져야 했으며(3-5), 결혼하는 여자도 남편의 허락 하에 지켜야 했고(6-8)< 과부나 이혼 당한 여자는 자유로왔고(9), 유부녀는 남편의 허락과 인정으로 해야 했는데, 이때 남편도 책임을 가지고 죄를 담당해야 했다(10-16).
31장 미디안의 격파
25장에서 이스라엘을 타락시켰던 미디안을 멸하시기를 하나님은 명하고(1-2), 명령대로 군사를 각 지파 1000명씩 총 12,000명을 보내서(3-6), 다섯 왕을 죽이고(8), 정복한다(7-12). “과거에 하나님이 염병을 보내심을 기억하고 남자를 아는 여자와 남자는 다 죽이고 정결케 하라”고 한다(13-20). 군인들을 전쟁 후 정결하게 하고(21-24). 전리품은 거로 분배하여(25-47), 하나님께 드린다(48-54). 여호와께 거제의 금의 도합은 16,750세겔이다(52).
32장 르우벤과 갓 지파의 요단 동평의 땅 요구
루우벤과 갓 지파는 가축을 위해서 요단강 동편의 땅을 요구한다(1-5). 그러나 이에 대해 가데스 바네아 사건을(8) 모세는 설명해 준다(6-15). 그들은 땅을 거듭하여 요구하니(16-19), 결국 모세는 “성읍을 건축하고 부녀를 보호하도록 하고”(24), 가나안을 건너가서 계속 싸워주기를 간청한다(27). 그들은 서약하고(28-32), 르우벤과 갓 지라의 성읍들과(33-38) 므낫세의 아들들은 성을 취하여 하봇야일, 노바라고 칭한다(39-42).
33절 애굽에서 모압까지의 여로(旅路)
애굽에서부터(1-4) 모든 여정을 거쳐 모압까지 이른다(5-49),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해야 할 일들은 땅 거민을 다 몰아내고, 우상을 다 파멸하고, 산당을 다 훼파하고(52), 땅을 산업으로 취하고(53), 가족을 따라 제비를 뽑아 소유를 삼는다(54). 거민을 남겨두면 이들이 바로 “눈에 가시와 옆구리에 찌르는 것”이 된다(50-56).
34장 나머지 땅, 기업의 분배
가나안 땅의 사방은 이스라엘 기업이 되는데(1-12), 아홉 지파와 반 지파의 것이다(13-15). 각 지파의 지경은 16-29절과 같다.
35장 레위인의 상속 48개 성과 6개의 도피성
레위인이 상속하는 성은 48개로(6) 성읍과 사면의 들이다(1-8). 특히 도피성을 만들어(6개, 13-14) 살인자가 이곳으로 도피할 수 있다(9-15). 고범죄는 용서받지 못하고*16-25), 실수로 범한 자는 속전을 받을 수 있었다(32). 그러나 피 흘리게 한 자는 피로써 속함 받을 수 있었다(33). 그들은 거하는 땅을 더럽히지 말아야 했다(34).
36장 슬로브핫의 기업
길르앗 자손 가족의 두령들이 와(1) “슬로브핫의 딸들도 기업을 얻게 하셨는데(2), 이스라엘 자손의 다른 지파 남자들에게 시집가면 기업이 감삭되니(3), 희년을 당하여 그 속한 지파에 첨가되어야 하나 그들은 기업은 감삭 된다”(4)고 한다(1-4).이에 그들에게 모세가 명하여(5-9), “슬로브핫 딸들은 그 조산지파의 가족에게만 시집가고(5-6), 그리하면 기업이 이 지파 저 지파로 옮기지 않고 기업을 지키며(7), 보존하게 되고(8), 각 지파는 각각 자기 기업을 지키게 된다”(9)고 한다. 슬로브핫의 딸들은 여호와의 명대로 한다(10-12). 이는 모압 평지에서 이스라엘에게 명한 규례이다(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