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의 이정표/책별성경개요-구약

3-레위기

JORC구원열차 2009. 1. 15. 00:11

 

3-레위기 개요
 
※ 레위기 주제 : 거룩하신 하나님
※ 레위기 주제절 : “너는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에게 고하여 이르라 너희는 거룩하라 나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 거룩함이니라”(레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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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1;1-10:20 바른 예배(제사와 제사장)
(1) 1;1-7:38 제사의 명령들
(2) 8:1-10:20 제사장에 대한 규례들
 
나. 11:1-16:34 예배에 관여된 규례들
다. 17:1-25:55 모든 영역에서의 거룩한 삶(거룩한 삶의 일반적 규범들)
라. 26:1-46 축복과 저주
마. 27:1-34 서원의 규례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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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제사의 명령들(1:7-7:38)
문장적인 구조 - 평신도에게(1:1-6:7), 제사장들에게(6:8-7:38)
 
※ 제사의 5가지 종류 - 제사를 통한 거룩(1-7장)
이 름
드리는 경우
제 물
피의 처분
제물의 처분
1. 번 제
1:1-17, 6:8-13
Burnt Offering
일반적인 죄나 헌신을 다짐할 경우(헌신의 제사)
흠 없는 소 수컷
(자유의사로 드림)
피는 제단의 사면에 뿌림. 땅을 청결케 함을 의미
모두 태워버림
2. 소 제
2:1-16, 6:14-23
Cereal Offering
감사와 하나님의 서하심에 대해 보답(제사장을 먹게함)
무교병과 무교전병
해당 없음
일부분을 하나님께 태우고 나머지는 제사장이 먹음
3. 화 목 제
3:1-17, 7:11-27
Fellowship, peace Offering
하나님께 감사. 그와 교제를 가짐과 공적인 기쁨. 서원에서의 구원
개인적인 형편에 따른 흠없는 짐승. 암, 수컷
제단 사면에 뿌림
기름은 태우고 나머지는 제사장이나 예배드리는 자가 교제시 먹음
4. 속 죄 제
4:1-5:13, 6:24-30
Sin Offering
특별함 죄나 부정에서부터 정결함과 용서가 필요한 경우(4:35)
수송아지(제사장이나 회중).
수염소(평민).
암염소, 양, 비둘기 한쌍, 에바가루
개인적이나 단체를 위해서는 놋제단에 뿌림. 제사장을 위해 향단뿔에 바름
기름은 하나님을 위해 태우고 나머지는 제사장이 먹음
5. 속 건 제
5:14-6:7, 7:1-10
Guilt Offering
윤리적인 죄나 성물에 대한 금령을 범한 경우-회개함을 보이고 용서를 구함
흠 없는 수양
속죄제와 같음
속죄제와 같음
 
2. 제사장에 대한 규례들
(1) 모세와 아론과 그의 자손의 거룩한 제사를 통한 정결(8:1-36)
① 하나님의 지시(8:1-13)
② 아론과 자손들의 정결(8:4-35)
③ 하나님의 지시의 마침(8:36)
(2) 아론과 자손들의 인정(9:1-24)
① 모세가 아론과 그 자손들에게 지시하고 약속함(9:1-4)
② 아론과 그 자손들이 순종함(9:5-22)
③ 하나님이 아론과 후손들을 인정함(9:23-24)
(3) 아론과 후손이 거룩한 예배에 대한 배움(10:1-20) - 예배의 자세
① 거룩한 파괴(10:1-11)
㉠ 나답과 아비후(10;1-5)
㉡ 모세의 경고(10:6-7)
㉢ 하나님의 경고(10:8-11)
② 거룩의 인식(10:12-20)
㉠ 모세의 명령(10:12-15)
㉡ 모세의 요구와 인정(10:16-20)
 
나. 예배에 관여된 바른 삶 - 정결의 법들(11:1-16:34)
1. 규칙들(11:1-15:33)
(1) 음식에 대해(11:1-47)
(2) 아기탄생(12:1-8)
(3) 피부병, 종기(13:1-14:57)
(4) 몸의 유출병(15:1-33)
 
2. 연례적인 정결(16:1-34)
 
다. 모든 영역에서의 거룩한 삶 - 여러 가지의 거룩의 삶의 규칙들(17:1-25:55)
1. 우상숭배로부터의 보호(17:1-16)
2. 성적인 규칙(18:1-30)
3. 다양한 의무(19:1-37)
4. 범죄와 심판(20:1-27)
5. 제사장적인 규칙들(21:1-24)
6. 성물의 제사들(22:1-33)
7. 절기(23:1-44)
8. 성막규칙(24:1-9)
9. 신성모독의 경우(24:10-23)
 
라. 축복과 저주(26:1-46)
마. 거룩한 서원(27:1-34)
*레위기를 보는 다른 관점
*언약적인 측면
1. 명령의 언약/ 제사와 정결, 삶을 위한 법칙들(1-25장)
2. 조건적인 언약 / 축복과 저주(26장)
3. 언약에 대한 재다짐 / 서원들(27장)
 
※ 각 절기의 종류들(23:3-25:8)
이 름
날 짜
성경구절
지키는 방법
특기사항
신약적 의미
안식일
Sabbath
제7일
레23:3
일을 쉬고 안식(천국을 상징)
창조의 목적과 승리. 안식일은 모든 다른 것을 지켜야함을 보임
히4장-그리스도 안에서 안식일의 휴식
유월절
passover
첫달
14번째날
레23:5
(신16:2,출12)
화목제를 드림(출애굽을 통한 하나님의 구원을 상징
속죄와 하나님과의 교제
요2:23, 6:4,
27:31.고전
5:7, 히11:26
무교절
Feast of Unleavened Bread
첫달15번
째날부터
일주간
레23:6
(출23:14-17)
7일동안 불로 태워 제사를 드리고 무교병을 먹음
광야의 떡
고전5:6-8
초실절
First Fruits
수확기
레23:9-14
(출23:16)
수양과 곡식을 드림
감사와 헌신
롬8:23
고전15:20
오순절
Pentecost Feast Of Weeks
수확이
시작 된
7주후
레23:15-22
(신16:9-12)
소제, 요제, 번제, 속죄제, 화목제를 드림
효소는 매일의 생활에 관여
행2:1-4
나팔절
Trumpet Blowing
일곱 번째
달 첫날
레23:24
성회로 모여 나팔을 불고 화제를 드림
속죄의 날을 준비함
고전15:52
사58:1, 61:3
속죄일
Day of Atonement
일곱 번째
달 10일
레23:26-32
16:29
두 마리의 염소를 성막에서 피흘림
용서, 겸손, 회개를 상징
히9-10장
13:12
초막절
Feast of Booths Tabernacles
일곱 번째
달 15일
레23:33
(신16:13)
여러 가지 제사를 드림
애굽에서의 구원을 기념하는 축제일
요7:37-38
안식년
Sabbath Year
일곱 번째
의 해
레25:1
(출23:10-11)
땅을 쉬게 함
안식의 목적은 창조의 휴식과 주님의 사역의 의지함을 상징
히4장
희년
Jubilee Year
49년째 해
레25:8
땅을 쉬게 하고 땅을 원주인에게 돌려 줌
면제와 자유의 상징
눅4:18-19
 
※ 레위기의 신약적 해석의 의미
1. 제사와 헌신의 요소, 제사의 목적에 따른 구분
(1) 헌신의 요소 - 번제(올라), 소제(민하)
(2) 공동체의 요소 - 화목제(셀렘-보답, 응답)
(3) 속죄의 요소 - 속죄제(하타트), 속건제(아샴)
 
ㅇ 제사의 방법에 따른 구분
① 화제(이솨세-불로 태움)
② 요제(테누파-상하 좌우로 흔듬)
③ 거제(테루마-높이 쳐듬)
④ 전제(네세크-부음)
 
ㅇ 잘못된 예배(레10:1-7)
나답과 아비후의 경우는 자신의 방법으로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오류였다. 성경은 이 사건을 통하여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으로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음을 구속사적으로 예표하고 있다. 따라서 그리스도는 제사를 단번에(히7:27, 9:26) 드리셨고, 이를 인하여 우리는 하나님께 담대히 나아간다(히10:19-20). 또한 그의 의로 우리는 나아가며, 의롭게 살아간다.
 
2. 구약 자체의 의미와 신약에서의 성취
(1) 번제 - 하나님께 전적인 헌신을 의미하여 그리스도가 이 완전한 헌신을 보이심.
(2) 소제 - 매일의 삶에서 죄와 무관한 전적 헌신을 의미하여 그리스도의 완전하심을 보이심
(3) 화목제 - 예배자의 기쁨과 화목을 통한 교제를 의미하여 주께서 우리 죄를 담당하심
(4) 속죄제 - 비고의적인 죄로 배상이 필요 없는 죄를 용서해 주심을 의미하여 주께서 우리 죄를 담당하심
(5) 속건제 - 속죄의 배상이 지불되어야 함에 그리스도의 살과 피로 죄의 빚을 갚으심.
 
3. 절기의 신약적인 의미
(1) 유월절 - 십자가상에서 우리를 위해 그리스도께서 죽으심
(2) 무교절 - 그리스도인들이 죄를 버리고 예수 그리스도로 양식을 먹음
(3) 초실절 - 그리스고의 부활(고전 15:20-21)
(4) 오순절 - 성령의 강림(행2)
(5) 나팔절 - 교회의 휴거 / 이스라엘을 다시 모으심.
(6) 속죄일 - 이스라엘의 정결
(7) 초막절 - 천년왕국
(8) 안식일, 년 - 영원한 천국(히4:1, 8-10)
(9) 희년 - 그리스도를 통한 회복(그리스도는 성도의 친족으로서 성도를 속량하시고 무르심)
 
4. 레위기에서 나타난 하나님
창세기를 읽을 때는 신나게 시작한다. 그러다가 레위기에 오면 지겨워하는 성도들이 있다. 그래서 레위기서를 읽기 계획에 마지막에 두기도 한다. 그러나 레위기는 하나님이 우리에게 얼마나 거룩을 요구하시는가? 를 보여 준다. 특히 “나는 여호와니라”라는 말씀은 출애굽기에서 나타난 “구원의 하나님”(출6장)이 계속하여 우리에게 거룩을 요 구하심을 볼 수 있다. 각 계명과 규례를 주실 때 마다 “나는 너희 여호와니라(아니 야훼 엘로헤켐)”라고 강조하심에 주의해야 한다(18:2, 4,5,6,21,31). 그리고 그 하나님은 거룩하시다(19:1).
 
내용 요약
 
1장 번제(1:17), 소의 번제(3-9), 양이나 염소(10-13), 새(14-17).
여호와께서 모세에게(1) “예물을 드릴 때 소나 양으로 드리되(2), 소의 번제는 흠 없는 수컷으로(3) 안수하여 속죄로 드리라”(4)고 하신다. 수송아지를 잡아 제사장들은 피를 회막문 앞 단 사면에 뿌리고(5), 희생 가죽을 벗기고 각을 뜰 것이요(6), 단 위에 불과 나무를 벌려 놓고(7), 그 각과 머리와 기름을 단 윗불 위에 있는 나무에 벌여 놓아(8) 내장과 정강이는 씻고 전부를 불살라 번제를 삼아 화제로 드린다.(9). 양이나 염소도 흠 없는 수컷으로(10) 단 북편에서 잡아 피를 단 사면에 뿌리고(11), 각을 뜨고 나무를 벌여 놓고 (12), 내장과 정강이를 씻어(13) 단 위에 불살라 화제로 드린다(13). 새의 번제이면 산비둘기나 집비둘기 새끼로 예물을 삼아(14) 머리를 비틀어 끊고, 단 위에 불사르고 피는 단 곁에 흘리고(15), 더러운 것은 재 버리는 곳에 던지고(16), 몸을 단 윗불의 나무 위에 살라 화제로 삼는다(17).
 
2장 소제(1-16).
소제의 예물을 드리려면, 고운 가루 위에 기름을 붓고 유황을 놓고(1), 제사장은 기름 가루 한 줌과 모든 유향을 취하여 단 위에 불사르는 화제로 드린다(2). 소제물의 남은 것은 제사장과 자손에게 돌리니 거룩한 것이다(3). 화덕에 구운 것으로 드리려면 무교병이나 무교전병을 드리고(4), 번철에 부친 것으로 드리려면 누룩을 넣지 말고(5), 조각을 나누어 기름을 부어 드리는 소제이다(6). 솥에 삶은 것은 고운 가루와 기름을 섞어 만들라(7). 이것들을 제사장에게 주고(8), 불에 살라 드리는 화제이며(9), 소제의 남은 것은 제사장에게 돌린다(10). 소제에는 누룩이나 꿀을 넣지 말고(11), 처음 익은 것으로 드리나 단 위에는 올리지 말고(12), 소금을 치고 드리라(13). 첫 이삭의 소제를 드리려면 볶아(14) 기름과 유향을 더하여(15) 불살라 화제로 드린다(16).
 
3장 화목제(1-17) - 소(1-5), 양(6-11), 염소(12-17).
만일 소를 화목제로 드리려면 수컷이나 암컷의 흠 없는 것으로 드리며(1), 예물의 머리에 안수하고 잡아 피를 단 사면에 뿌리고(2), 내장의 기름과(3) 콩팥을 함께 취하여(4) 번제물 위에 살라 화제로 삼는다(5). 양이면 수컷이나 암컷의 흠 없는 것으로(6) 여호와 앞에 끌어(7) 안수하여 잡아 피를 단 사면에 뿌리고(8), 내장의 기름과 콩팥과 함께 취하여(9-10) 단 위에 불살라 드린다(11). 염소면 여호와 앞에 끌어다(12) 안수하여 잡고 피는 단 사면에 뿌리고(13-14), 기름과 콩팥을 함께 취하여(15) 화제로 여호와께 드린다(16). 기름과 피는 먹지 않는다(17).
 
4장 속죄제 - 제사장의 속죄(1-12), 온 회중의 속죄(13-21), 족장의 속죄(22-26), 평민(27-36).
여호와의 금령을 범하였으되(1) 제사장의 범죄를 위하여서는 그 범한 죄를 인하여 흠 없는 수송아지를 드려(3) 회막문에서 안수하여 잡는\다(4). 제사장은 피를 가지고 회막에 들어가(5) 성소장 앞에 일곱 번 뿌리며(6), 향단 뿔에 바르고, 나머지 피 전부를 번제단 밑에 쏟고(7), 기름과(8) 콩팥을 함께 취하여(9) 번제단 위에 불사른다(10-12).
 
온 회중이 그릇 행하여 깨닫지 못하면(13) 수송아지를 끌어다가(14) 안수하여 잡고(15), 피를 가지고 회막에 들어가(16) 성소장 앞에 일곱 번 뿌리며(17), 나머지 단 뿔에 바르고, 전부는 번제단 밑에 쏟는다(18). (그리고) 기름은 불사르면(19) 사람을 얻으리니(20), 수송아지를 진 밖에서 사르는데, 이는 회중의 속죄제이다(21).
 
족장이 하나님의 금령을 부지중에 범하여(22) 죄에 깨우침을 받거든(23) 숫염소를 가져다 안수하여 잡으니 속죄제다(24). 피를 손가락에 찍어 번제단 뿔에 바르고 나머지 피는 번제단 밑에 쏟고(25), 모든 기름은 화목제 희생의 기름같이 불사르면 죄사함을 받는다(26).
 
평민 하나가 범죄하여(27) 깨우침을 받으면(28) 암염소를(29) 안수하여 번제소에서 잡아(30) 화목제 희생의 기름을 취하고, 불살라 속지하면 그가 죄사함을 얻는다(31). 어린 양을 속죄 제물로 가져 오려면 흠 없는 암컷을(32) 안수하여(33) 번제단 뿔에 피를 바르고, 그 피는 단 밑에 쏟고(34), 모든 기름은 화제물 위에 불사르면(35) 죄사함을 얻게 된다(36).
 
5장 구체적인 경우(1-6), 비둘기의 제물(7-10), 고운 에바 십분의 일(11-13), 속건제(14-19).
증인이 되어 아는 사실을 진술치 않으면 죄가 있고(1), 사체나 부정한 것을 만지면 허물이 있고(2), 부정한 것을 깨달을 때도 허물이 있고(3), 맹세하는 대로 하지 못하면 허물이 있다(4). 이러한 때 자복하고(5), 속죄제를 드려 속죄한다(6). 어린 양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는 산비둘기 둘이나 집비둘기 둘을 번제물로 삼아(7) 목을 비틀고(8), 속죄 제물의 피를 단 곁에 뿌리고, 나머지는 단 밑에 흘릴지니, 이는 속죄제요(9), 나머지 것은 규례대로 번제로 드릴지니, 사함을 얻는다(10). 비둘기에 미치지 못하면, 고운 에바가루 십분의 일을 드려(11), 제사장이 불사르니, 속지제로(12) 용서함을 받는다(13).
 
성물에 대하여 그릇 행하면 속건제를 드리되 흠 없는 숫양을 드리고(14-15), 성물에 대한 범과를 갚되 오분의 일을 더하여 제사장에게 주며, 사람을 얻게 된다(16). 부지중에 여호와의 금령 하나만 범하여도 벌을 당하며(17), 숫양을 속건 제물로 제사장에게 가져와 허물을 위하여 사함을 받는(18) 속건제이다(19).
 
6장 속건제를 드리는 경우(1-7), 제사장에게 명하는 제사 - 번제(8-13), 소제(14-23), 속죄제(24-30)
신실치 못하여 범죄하는 경우(1-2)로 전당, 강도, 늑봉, 거짓 맹세하면(3) 죄 있는 자로(4), 거짓 맹세한 물건을 돌려보내고(5), 흠 없는 숫양을 드려(6) 속죄한 즉 용서받는다(7). 모세에게 명하여(8) 아론과 자손에게(9) “번제물은 단 윗 석쇠 위에 아침까지 두고 단의 불은 꺼지지 않게 하고, 제사장은 세마포로 가리우고(10), 다른 옷을 입고 재를 정결한 곳으로 가져가며(11), 단 위에 불은 항상 피워 꺼지지 않게 하라” 하신다(12-13).
 
소제는 고운 기름 가루 한 움큼으로 단에 불사르고(15), 나머지는 아론과 자손이 먹되 회막뜰에서 먹으며(16), 그것에 누룩을 넣어 굽지 말고, 아론자손이 먹을 지니, 화제 중에서 주어(17) 영원한 소득이 됨이라(18). 아론과 자손이 기름부음을 받는 날에 드린 예물은 고운 에바 십분일을 아침과 저녁에 드리고(19-20), 번철에 굽고 썰어서 소제로 드리고(21), 제사장이 드리는 소제물은 온전히 불사르고 먹지 말라(22-23). 아론의 아들들에게 고하여 “속죄제는 회막에서 잡아(25) 죄를 위하여 드리고 제사장은 그것을 먹고(26), 고기에 접촉하는 사람들은 드리는 거룩하며(27), 사용한 그릇은 깨뜨리거나, 물에 씻고(28), 그 고기는 제사장이 먹되, 피를 가지도 회막에 들어가 성소에서 속하게 한 속죄제의 희생의 고기는 먹지 못하고 불사르게 하라”하신다(29-30).
 
7장 속건제(1-10), 화목제(11-21), 제사장에 금지된 음식(22-27), 제사장의 분깃(28-38).
속건제는 지극히 거룩하니(1), 번제 잡는 곳에서 잡아 피를 단 사면에 뿌리고(2), 모든 기름을 드리되 꼬리와 내장의 기름과 콩팥을 함께 취하여(3-4) 단 위에 불살라 화제로 드린다(5). 제사장 남자는 이것을 먹고(6), 제육은 제사장에게 돌아가게 하고(7), 번제를 드린 제사장은 번제물의 가죽을 자기가 얻으며(8), 화덕에 구운 소제물과 솥에나 번철에 만든 소제물은 제사장에게 돌아가고(9), 기름 섞은 것이나 마른 것은 분배한다(10).
 
화목제는(1) 감사함으로 드리려면 무교병과 기름 바른 무교전병과 고운 가루에 구운 과자를 감사 희생과 함께 드리며(12), 유교병도 함께 드리되(13), 거제로 드리고 그것은 피뿌린 제사장에게 돌린다(14). 화목제의 희생은 그날에 먹으나(15), 예물이 서원이면 그 희생을 드린 날에 먹고 남은 것은 다음날에도 먹으며(16), 삼일까지 남은 것은 불사른다(17). 이 이후에는 먹으면 그 제사는 열납되지 못하며, 먹는 자는 죄를 당한다(18). 고기가 부정한 물건에 접촉되었으면 불사르고(19), 부정한 자가 화목제 고기를 먹으면 백성에게서 끊쳐지며(20), 부정한 것을 만진 후 화목제 희생을 먹으면 백성 중에 끊쳐진다(21).
 
모세에게 명하여(22) “소, 양, 염소의 기름을 아론의 자손은 먹지 말고(23), 스스로 죽은 것의 기름이나 짐승의 찟긴 것의 기름을 쓰되 결코 먹지는 말라(24)”고 하신다. 화제로 드리는 기름을 먹으면 끊쳐지며(25), 피는 새나 짐승의 피르 먹지 말라(26). 먹는 자는 다 백설 중에서 끊쳐진다(27).
 
모세에게 명하여(28) 화목제의 희생은 예물을 취하여 여호와께 가져오되(28), 화제는 자기가 직접 가져오고 제사장은 요제를 삼아(30), 기름은 불사르고(31) 화목제의 우편 뒷다리는 거제를 삼고(32). 아론의 자손 중 화목제 희생의 피와 기름 드리는 자가 우편 뒷다리를 소득으로 삼는다(33). 화목제 중에 사금과 뒷다리는 제사장의 소득이다(34). 이는 화제 중에서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게 한 날(35) 그들에게 영원히 받을 소득이다(36). (이 모두는) 번제, 소제, 속죄제, 속건제, 위임제, 화목제의 규례로(38) 시내 광야에서 모세에게 명한 것이다(38).
 
8장 제사장의 위임식 - 복장(1-9), 실행(10-13), 의식(14-29), 거룩하게 함(30-36).
모세에게 일러(1) 아론과 그 아들들과 의복과 관유와 속죄제의 수송아지와 숫양 둘과 무교병 한 광주리를 이끌고(2), 회중을 모으라신다(3). 백성들이 모이자(4) 모세는 여호와께서 명하신 것을 말한다(5). 아론과 그 아들들을 씻기고(6), 아론에게 속옷을 입히며 띠를 띠우고, 겉옷을 입히고 에봇을 더하여(7) 흉패를 붙이고 우림과 둠밈을 넣고(8), 관을 씌우고 금패를 붙인다(9). 관유를 취해 장막과 안의 모든 것에 발라 거룩하게 하고(10), 단에 일곱 번 뿌리고 모든 기구와 물두멍과 받침에 발라 거룩하게 하고(12), 아론의 아들들을 데려다가 속옷, 띠, 관을 씌운다(13).
 
속죄제의 수송아지를 가져다가 안수하여(14) 잡아 그 피를 네 귀퉁이 뿔에 발라 단을 깨끗케 하고, 단을 거룩하게 하고(15), 내장과 기름과 콩팥은 불사르고(16), 가죽, 고기 똥은 진 밖에 불사른다(17). 번제의 숫양은 안수하여(18) 모세가 잡고(19), 피를 뿌리고 각을 뜨고 기름에 불살라(20) 내장과 정강이들을 씻고 숫양의 전부를 단위에 불사른다(21).
 
또 다른 숫양은 드려 안수하여(22) 잡고 피를 아론의 오른손 귓부리와 오른발 엄지가락과 오른 엄지가락에 바르고(23), 아들들도 이와같이 하고(24), 기름과 콩팥과 우편 뒷다리를 취하여(25) 무교병 한 개와 기름 섞은 떡 한 개와 전병 한 개를 취하여 뒷다리 위에 놓아(26) 전부를 아들들의 손에 두어 요제를 삼게 하며(27), 단 윗 번제물에 불사르니 위임식의 화제라(28-29).
 
모세가 관유와 단 위의 피를 취하여 아론과 그 아들들의 옷에 뿌려 거룩하게 하고(30), 그들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회막문에서 고기를 삶아 위임식 광주리 안의 떡과 그곳에서 먹고(31), 고기와 떡의 나머지는 불사르고(32), 회막문에 거하여 부탁을 지켜 사망을 면하라(35)” 하시니, 말씀대로아론과 그 아들들이 준행한다(36).
 
9장 직무수행 바른 예배 - 제사장의 준미(1-14), 백성을 위한 속죄(15-24)
제팔일에 아론과 아들들과 장로들을 불러(1) “흠 없는 송아지를 속죄제로 취하고, 흠 없는 1년된 숫양은 번제로 드리려(2) 취하고(3), 화목제를 위해 수소와 숫양을 가져오라”고 명한다(4). 온 회중이 여호와 앞에 서고(5), 여호와의 영광이 나타난다고 한다(6). 아론은 속죄제, 번제를 드려 자기와 백성을 위해 속하려 명대로 한다(7). 속죄제 송아지를 잡으매(8), 손가락으로 피를 찍어 단 뿔들에 바르고 나머지 피는 단 밑에 쏟고(9), 속죄제 희생의 기름과 콩팥과 간 꺼풀은 단 위에 불사르고(10), 고기와 가죽은 진 밖에 불사른다(11). 번제 희생을 잡고 피를 단 주위에 뿌리고(12), 각을 단 위에 불사르고(13), 내장과 정강이는 단 윗 번제물에 불사른다(14). 백성의 예물을 드리고, 백성을 위해 속죄제의 염소를 취하여 죄를 위해 드리고(15), 번제도 규례대로 드려(16) 소제도 드리고 단 위에 불사르고(17), 화목제 희생의 수소와 숫양을 잡아 피를 단 주위에 뿌리고(18), 기름과 기름진 꼬리와 내장에 덮인 콩팥과 간 꺼풀을 아론에게 가져가(19), 가슴들 위에 놓은 뒤 단 위에 불사르고(20), 가슴과 우편 뒷다리를 요제로 흔든다(21). 아론이 백성을 향하여 축복함으로 속죄제 번제, 화목제를 필하고 내려오니(22), 여호와의 영광이 온 백성에게 나타나며(23), 불이 나와 단 위의 번제물과 기름을 사른다(24).
 
10장 나답과 아비후의 죽음(1-7), 부정한 것 금함(8-13), 말씀대로 드리는 예배(14-20).
아론의 아들, 나답과 아비후는 명하지 않은 불로 분향하였더니(1), 불이 그들을 삼켜 죽인다(2). 여호아를 가까이 하는 자 중에서 여호와는 거룩하며, 온 백성 앞에 영광을 얻는다(3). 모세가 미사엘과 앨사반을 불러 그 형제들을 진 밖에 메어 가게 한다(4). 그들이 옷 입은 채 진 밖으로 메어가니(5), 모세는 아론과 그 아들 엘르아살과 이다말에게 일러, 옷을 찟지 말고, 이스라엘 온 족속이 여호아의 치신 불로 인하여 슬퍼하게 하며(6), 회막문에 나가지 않게 한다(7). 아론에게 일러(8) “너나 네 자손들은 포도주와 독주를 마시지 말고(9), 속된 것과 부정한 것을 분별하여(10) 이스라엘 자손에게 모든 규례를 가르치라”하신다(11). 모세가 아론과 남은 아들 엘르아살과 이다말에게 일러 화제 중 소제는 거룩하니, 누룩을 넣지 말고 단 곁에서 먹되(12), 화제 중에 취하여 응식으로 먹으라 하신다(13).
 
흔든 가슴과 든 뒷다리는 정결한 곳에서 먹고(14), 그 뒷다리와 흔든 가슴은 화제의 기름을 가져다가 요제를 삼게 하신다(15). 속죄제로 드린 염소를 찾으니 이미 불사르자 노하여(16) “거룩한 것인데, 거룩한 곳에서 먹지 아니하였는가? 묻고(17), 그 피를 성소에 들여오지 아니하였다”고 하며(18), 모세에게 말하자(19) 모세는 좋게 여긴다(20).
 
11장 땅의 부정한 것들(1-8), 물에 있는 것 중 부정한 것(8-12), 새 중에 부정한 것(13-19),
곤충 중에 부정한 것(20-23), 만지면 부정한 주검(24-28), 땅의 기는 것 중 부정한 것(29-38), 거룩하신 하나님의 규례(39-47).
모세와 아론에게 명한(1) 먹을 만한 생물은 다음과 같다(2).
굽이 갈라져 쪽발이 되고, 새김질 하는 것은 먹고(3), 새김질은 하나 굽이 갈라지지 않은 약대(4), 사반(5), 토끼(6), 돼지(7)는 부정하니 이것들은 억지 말라(8). 물에 있는 것 중에는 지느러미와 비늘 있는 것은 먹되(9), 없는 것은 가증하니(10), 먹지 말라(11-12), 새 중에는 가증히 여길 것은 독수리, 솔개, 어응(13), 매, 매 종류(14), 까마귀 종류(15), 타조, 타호마스, 갈매기, 새매 종류와(16) 올빼미, 노자, 부엉이(17), 따오기, 당아, 올응(18), 학과 황새 종류와 대승과 박쥐니라(19).
 
날개가 있고, 네 발로 다니는 곤충은 가증하되(20), 그 발에 뛰는 다리가 있어 뛰는 것 중(21), 메뚜기, 베짱이, 귀뚜라미, 팟종이는 먹으나(22), 날개가 있고, 기어 다니는 곤충은 부정하다(23). 주검을 만지는 것은 부정하니(24), 그 옷을 빠나 저녁까지 부정하다(25). 굽 갈라진 짐승 중에 발바닥으로 다니는 것은 부정하며, 그 주검을 만지는 자도 부정하다(27-28). 땅에 기는 것 중 부정한 것은 쪽제비, 쥐, 도마뱀(29), 합개, 육지 악어, 수궁, 사막 도마뱀, 칠면석척이다(30). 이런 것의 주검을 만지는 자는 부정하며(31), 목기, 의복, 가죽, 부대, 그릇에 주검이 닿아도 부정하고(34), 주검이 떨어진 그릇과 화덕, 질탕관 등은 깨뜨리라(33). 그 안에 식물이 담겼으면 식물도 부정하고(34), 주검이 떨어진 그릇과 화덕, 질탕관 등은 깨뜨리라(35). 샘물이나 방출물의 웅덩이는 부정하지 않으며(36), 종자도 부정하지 않고(37), 종자에 물을 더할 때 떨어지면 부정하다(38). 먹을 만한 짐승의 사체를 만지는 것도 부정하고(39), 먹는 자는 옷을 빨고 저녁까지 부정하고 주검을 옮기는 자도 동일하다(40). 땅에 기어 다니는 모든 것은 먹지 못하고(41), 배로 다니는 것, 네 발로 걷는 것은 먹지 말라(41). 이로 인하여 가증하게 된다(42). “나는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라 내가 거룩하니 나희도 몸을 구별하여 거룩하게 하고 땅에 기는 바 기어 다니는 것으로 인하여 스스로 더럽히지 말라”(44). 짐승과 새, 물의 생물과 땅에 기어 다니는 것에 대한 규례이며(46), 부정한 것과 정한 것을 분별한 것이다(47).
 
12장 남자 아이의 탄생의 부정기간(1-4), 여자아이의 부정기간(5), 정결의 제사(6-8).
남자 아이의 탄생으로 여인은 7일동안 부정하며(1-2), 제팔일에는 양피를 베고(3), 삼십삼 일을 지나야 산혈이 깨끗하게 된다(4). 여자를 낳으면 14일 동안 부정하고 산혈은 66일이 지나야 한다(5). 정결케 되는 기한이 차거든 일년 된 어린 양을 취하여 속죄제를 위하여 제사장에게 가고(6), 제사장은 속죄하니 산혈이 깨끗하게 된다(7). 또는 산비둘기 둘이나, 집비둘기 새끼 둘로 드리되, 하나는 번제물, 하나는 속죄물로 드린다(8).
 
13장 문둥병에 대한 진찰(24-44), 문둥병의 진찰(9-17), 종기의 진찰(18-23), 불에 데인 상처의 진찰(24-28).
수염의 환처의 진찰(29-37), 피부(38-39). 대머리의 진찰(40-44), 문둥병자(45-46), 의복의 진찰(47-59).
 
모세와 아론에게 일러 가로되(1) “피부에 무엇에 무엇이 돋거나 딱지나, 색점으로 문둥병의 징조가 있으면(2), 제사장이 진찰하여 환처가 희고 우묵하면 문둥병의 환처니 부정하다 하고(3), 이런 조짐이 없으면 7일 동안 금고하며(4), 또 다시 진찰하여 병색이 퍼지지 않으면 다시 7일간 금고하여(5) 환처를 살펴 병색이 퍼지지 않았으면 피부병으로 옷을 빨아 정하다”할 것이다(6). 그러나 보인 후 병이 퍼지면(7), 이것은 문둥병이다(8). 문둥병이 들면 제사장에게 데려가(9) 진찰하여 피부에 휜 점이나, 흰 털이나, 난육이 있으면(10), 이는 오랜 문둥병이다(11). 머리에서 발까지 퍼졌거든(12) 진찰하여 다 희면 정하나(13), 난육이 발생하면 부정하고(14-15), 다시 희어지면 정하다(16-17).
 
피부에 종기도(18) 색점이 생기면 제사장에게 보이되(19), 털이 희면 문둥병이다(20). 흰 털이 없으면 칠일 동안 금고한 뒤(21) 병이 퍼졌으면 부정하고(22), 색점이 여전하면 종기 흔적으로 정하다(23). 피부를 불에 데인 후 흰 색점이 생기면(24), 제사장이 진찰하여 피부보다 우묵하면 문둥병이며 부정하다 할 것이다(25). 색점에 흰 털이 없고 피부보다 얕지 않으면 7일 간 금고한 뒤(26), 진찰하여 병이 퍼졌으면 문둥병이나(27), 퍼지지 않았으면 화상의 흔적이다(28). 수염에 상처가 있으며(29), 동일한 조짐이 있으면 부정하고(30), 우묵하지 않으면 7일 동안 금고하여(31) 다시 진찰하여 우묵하지 않으면(32), 모발을 밀고 7일 동안 금고하여(33) 7일 후에 진찰하여 우묵하지 않으면 옷을 빨아 정결케 하나(34), 이후라도 피부에 퍼져(35) 옴이 나면 그는 부정하다(36). 옴이 여전하나 검은 털이 나면 정하다(37).
 
피부에 흰 색점이 있으면(38) 진찰하나 부유스름하면 부스러기이다(39). 머리털이 빠지면 대머리니 절하고(40), 앞머리가 빠져도 정하다(41). 그러나 희고 불그스름한 색점이 있으면 문둥병을 조사하니(42), 희고 불그스름하면 문둥병으로 부정하다(43-44). 문둥병 환자는 부정하다하여 진 밖에 산다(45-46).
 
의복에 문둥병 색점이 있으면 제사장에데 보여(47-49) 제사장은 7일 후에 살펴 가죽에 색점이 퍼졌으면 이는 악성 문둥병이니 옷들을 불태운다(50-52). 색점이 퍼지지 않았으면 간직하여 7일후 빤 곳을 보아 빛이 변하지 않았으면 악성 문둥병이다(53-55). 빤 후에 색점이 엷으면 색점을 찟어 버리고(56), 색점이 있으면 그 있는 것을 불사른다(57). 색점이 벗어졌으면 다시 빨아야 정하다. 이는 문둥병의 규례이다(58-59).
 
14장 문둥병자의 정결 규례(1-20), 가난한 자의 규례(21-32), 가나안 땅에서의 규례(33-57).
문둥병자의 정결 규례는(1-2) 그 사람을 제사장에게 데리고 가되, 그는 진 밖에 나가 진찰하여 환처가 나으면(3), 그를 위해 산 새 두 마리, 백향목, 홍색실, 우슬초를 가져와(4) 새 하나는 흐르는 물 위 질그릇 안에 잡고(5), 다른 하나는 산 대로 취하여 백향목, 홍색실, 우슬초와 함께 잡은 세 피를 찍어(6) 문둥병에서 정결함 받은 자에게 일곱 번 뿌려 정하다 하고 산 새는 들에 놓고(7), 정결한 자는 옷을 빨고 털을 밀고 몸을 씻어 정하게 되며 자기 장막 밖에 7일을 거한다(8). 7일 만에 모든 털을 밀어 정하게 하고(9), 제 8일에는 흠 없는 어린 숫양 둘과 일년 된 흠 없는 어린 암양과 고운 가루 에바 3/10에 기름 섞은 소제물과 기름 한 록을 취하여(10) 여호와 앞에 둔다(11). 숫양 하나는 기름 한 록과 속건제로 드리되 요제를 삼아(12) 속죄제와 번제 희생 잡는 곳에 잡과, 속건제물은 속죄제물과 일례로 제사장에게 드려(13) 제사장은 속건제의 희샌의 피로 정결함을 받을 자의 우편 귓부리, 손 엄지가락, 발 엄지가락에 바르고(14), 한 록의 기름으로 좌편 손바닥에 따르고(15), 우편 손가락으로 좌편 손의 기름을 찍어 여호와 앞에 일곱 번 뿌린다(16). 손에 남은 기름은 제사장이 속건제의 희생의 피에 바르고(17), 남은 기름은 머리에 바르고, 그를 위해 속죄하고(18), 제사장은 속죄제를 드려 속죄하며, 번제 희생을 잡는다(19). 제사장은 정결함을 받으려는 자를 위해 번제, 소제를 단에 드려 속죄한다(20).
 
가난한 자는 속건제를 위해 어린 숫양 하나와 소제를 드리되, 고운 가루 에바 십분의 일에 기름 섞은 것과 기름 한 록을 취하고(21), 힘이 미치는 대로 산비둘기 둘, 집비둘기 새끼 둘을 취해 하나는 속죄제물, 하나는 번제물로(22), 제 8일에 회막문 제사장에게 가져가(23) 제사장이 속건제 어린 양과 기름 한 록을 취해 요제로 삼고(24), 속건제 희생의 피를 취해 우편 귓부리, 손 엄지가락, 벙 엄지가락에 발라(25), 기름은 좌편 손바닥에 따르고(26), 여호와 앞에 일곱 번 뿌린다(27). 손의 기름은 우편 귓부리, 손 엄지가락, 발 엄지가락, 곧 속건제 희생의 피를 바른 곳에 바르며(28), 남은 기름은 머리에 발라 속죄하고(29), 힘이 미치는 대로 산비둘리 하나나 집비둘기 새끼 하나를 드려(30) 하나는 속죄제, 하나는 소제와 함께 번제로 드려 정결케 한다(31-32).
 
가나안 땅에 들어가 어느 집의 문둥병의 색점을 발견하면(33-34), 주인은 제사장에게 고하고(35), 제사장은 그 집을 비게 한 후에 가서 보고(36), 집 벽이 푸르거나, 붉은 무늬의 색점이 우묵하면(37), 집을 7일 동안 폐쇄하고(38), 다시 검사하여 색점이 벽에 퍼졌으면(39), 부정하니 돌을 빼어 성 밖 부정한 곳에 버리게 하고(40), 집안 사면을 긁어 성 밖 부전한 곳에 쏟아 버리며(41), 다른 돌을 대신하며 다른 흙으로 바른다(42).
 
돌을 빼 집을 긁고 고쳐 바른 후 색점이 복발하거든(43) 제사장은 와서 보고 색점이 퍼졌으면, 악성 문둥병으로(44), 집을 헐고, 재목과 모든 흙을 성 밖 부정한 곳으로 내어가고(45), 폐쇄한 날 동안에 들어가는 자는 부정하니(46), 옷을 빨아야 한다(47). 고쳐 바른 뒤 색점이 퍼지지 않았으면 그 집은 정하니(48), 새 두 마리와 백향목, 홍색실, 우슬초를 취하고(49), 새 하나는 흐르는 물 위 질그릇 안에서 잡고(50), 백향목, 우슬초, 홍색실, 산 새를 가져 잡은 새의 피와 흐르는 물에 찍어 일곱 번 집에 뿌려(51), 정결케 하여(52) 산 새는 성 밖 들에 놓아 집을 위해 속하면 정결케 된다(53). (이는) 문둥병자의 규례이다(54-57).
 
15장 유출병(1-15), 설정(16-18), 여인의 유축(19-24), 다른 기간 중 유출(25-30), 규례(31-33)
유출병이 있으면 부정한 자다(1-2). 몸에서 흘러나오든지 옮겼든지 부정하고(3), 눕는 상은 다 부정하고, 앉았던 자리도 부정하니(4), 침상에 접촉하는 자는 옷을 빨고 몸을 씻어야 한다(5). 유출병 있는 자가 앉았던 자리에 앉아도 저녁까지 부정하다(6). 이 자와 접촉하는 자도 부정하고(7), 침을 뱉음을 당해도 저녁까지 부정하다(8). 이들이 탔던 안장도 부정하고(9), 몸 아래 닿았던 것에 접촉한 자고 저녁까지 부정하다(10). 유출병 있는 자가 손을 씻지 않고 만지면 그 자도 옷과 몸을 씻고 저녁까지 부정하며(11), 그가 만진 질그릇은 깨뜨리고 목기는 씻어야 한다(12).
 
유출이 깨끗해지거든 7일을 계산하여 옷을 빨고, 물에 몸을 씻으면 정하다(13). 제 8일에는 산비둘기 둘이나, 집비둘기 새끼 둘을 취해(14) 하나는 속죄제로, 하나는 번제로 드려 속죄한다(15). 설정한 자도 저녁까지 부정하다(16-18). 여인의 유출도 7일 동안 불결하며(19), 누웠던 자리와 앉았던 자리도 부정하고(20), 침상을 만지는 자도 옷을 빨고 저녁까지 부정하며(21), 좌석을 만지는 자도 옷을 빨고 물로 몸을 씻어야 한다(22). 그의 침상과 좌석에 있는 것을 만지는 자도 부정하고(23), 이 여인과 동침하는 자도 7일 동안 부정하다(24). 여인의 피의 유출이 불결기 외에도 부정하고(25), 이 동안 눕는 침상과 앉는 자리도 부정하고(26), 만지는 자도 부정하여 옷과 몸을 씻어야 한다(27). 유출이 그치면 7일 후 정하고(28), 제 8일에 산비둘기 둘이나, 집비둘기 새끼 둘로 제사장에게 와(29), 속죄제와 번제로 드려 정결케 한다(30). 부정에서 떠나 장막을 더럽히지 말아죽음을 명하라(31). (이는) 유출병에 관한 규례이다(32-33).
 
16장 제사장을 위한 속죄일의 규례(1-14), 백성들을 위한 규례(15-28), 속죄일(29-345).
아론의 두 아들이 죽은 후(1) 모세에게 “성소의 장 안 법궤 위 속죄소 앞에 무시로 들어오지 말라”고 하신다(2). 아론이 성소에 들어오려면 수송아지로 속죄 제물을, 숫양으로 번제를 삼고(3), 세마포 속옷을 입고, 띠를 띠며, 관을 쓴다(4). 또한 속죄제물을 위해 숫염소 둘과 번제물을 위해 숫양 하나를 취하여야 한다(5). 아론은 자기를 위해 속죄제의 수송아지를 드리고(6), 두 염소를 취하여 회막문 앞에 두고(7), 두 염소를 위하여 제비뽑아 하나는 여호와를 위하고, 하나는 아사셀로 취한다(8). 여호와를 위한 것은 속죄제로 드리고(9), 아사셀을 위한 염소는 광야로 보낸다(10). 자기를 위해 아론은 속죄제의 수송아지를 드려 속죄하고(11), 향로를 취하여 단 위에 피운 불을 채우고, 향을 손가락으로 동편에 뿌리고, 속죄소 앞에 일곱 번 뿌린다(14).
 
백성을 위해 속죄제 염소를 잡아 이와 같이 행하여(15), 이스라엘 자손의 부정과 모든 죄를 인하여 지성소와 회막을 위하여 하고(16), 지성소에 속죄하러 들어가 자기와 그 권속과 온 회중을 위해 속죄하고(17), 여호와의 단 앞에 나와 속죄하고, 수송아지 피와 염소의 피를 취하여 단 귀퉁이에 바르고(18), 손가락으로 피를 일곱 번 뿌려 단을 성결케 하며(19), 지성소와 회막과 단을 위해 속죄를 마친 후에 산 염소를 드리고(20), 안수하여 모든 죄를 고하고, 염소를 광야로 보내어(21) 모든 불의를 지고 가게 한다(22).
 
아론은 회막에 들어가 지성소에 들어갈 때 입은 옷을 벗도(23), 몸을 씻고, 자기의 번제와 백성의 번제로 속죄하고(24), 속죄제 희생의 기름을 불사르고(25), 염소를 아사셀(로) 보낸 자는 옷과 몸을 씻곻(26), 속죄제의 수송아지와 염소를 성소에 들여 속죄하니 가죽, 고기, 똥을 불사르고(27), 불사른 자도 몸을 씻는다(28). 이 규례를 지켜(29) 너희를 위해 속죄하여 정결케 하라 이는 모든 죄에서 정결케 된다(30). 안식일에 스스로 괴롭게 하고(31), 기름 부음을 받고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는 모든 죄를 위해 일년에 일차 속죄해야 한다(34).
 
17장 성막에서의 제사 - 예물 드리지 않는 자(1-4), 화목제(5-7), 번제(8-9), 피(10-16).
명하여(1) 아론과 그 아들에게(2) 소나 어린 양이나, 염소를 잡을 경우(3) 회막문에 끌어다가 장막 앞에서 예물로 드리지 않는 자는 백성 중에 끊쳐진다(4). 들에서 잡던 희생을 회막문에 끌어다가 화목제로 드리고(5), 제사장은 피를 단에 뿌리고, 기름을 불살라 향기로운 냄새가 되게 한다(6). 다시는 섬기던 숫염소에게 제사하지 말라(7). 이스라엘 사람이나 타국인이 번제나 희생을 드리되(8), 회막문에 가져와 여호와께 드리지 않으면 백성 중에 끊쳐진다(9). 이스라엘이나 타국인이 피를 먹으면 백성 중에 끊쳐지리니(10), 이는 생명이 피에 있음이다(11). 너희는 피를 먹지 말라(12). 이스라엘이나 타국인은 짐승이나 새를 사냥하여 피를 흘리고 흙으로 덮는다(13). 어느 육체의 피든지 먹지 말라(14). 무릇 스스로 죽은 것이나 찢겨 죽은 것을 먹은 자는 옷을 빨고 몸을 씻으면(15), 정하나 그렇지 않으면 죄를 당한다(16).
 
18장 성(性)적인 규례 - 명령(1-5), 금할 규례(6-20), 우상숭배 및 규례(21-23), 명령(24-30).
하나님은 명하여 “애굽 땅의 풍속과 규례대로 행치 말고(1-3), 여호와의 법도와 규례를 지켜 행하라”하신다(4-5). 골육지친을 범하지 말고(6), 어미나(7) 계모나(8) 자매나(9) 손녀, 외손녀나(10) 계모가 낳은 자녀나(11), 고모나(11), 이모나(13), 아비 형제의 아내나(14), 자부나(15), 형제의 아내나(16), 여인과 그 딸을 아울러 범하거나, 손녀나 외손녀를 아울러 범치 말고(17), 아내의 생존 동안 그 형제를 취해 아내를 투기하게 하지 말라(18). 여인의 불결기간에 하체를 범치 말고(19), 타인의 아내로 자신을 더럽히지 말라(20).
 
자녀를 몰렉에게 주지 말고(21), 남자와 교합치 말고(22), 짐승과도 교접치 말라(23). 이 모든 일에 스스로 더럽히지 말라(24). 너희 앞에 땅도 더럽혀졌으니(25), 동족이나 타국인은 이 법을 지켜 행하고(26), 땅을 더럽히지 말라(27-28). 가증한 일을 행하는 자도 백성 중에 끊쳐 지니(29), 스스로 더럽히지 말라(30).
 
19장 사회질서 - 거룩(1-4), 화목제(5-8), 곡식베기(9-10), 속임(11-12), 압제(13-14), 공의(15-16), 형제사랑(17-18), 해방되지 못한 가람의 행음(19-22), 과목의 열매(23-25), 금지사항들(26-30), 신접한 자(31), 노인공경(32), 타국인 사랑(33-34), 공평(35-37).
모세에게 명하여(1) “하나님이 거룩함 같이 거룩하라”(2) 하신다. 각 부모를 경외하고 안식일을 지키며(3), 우상을 만들지 말라(4). 화목제 희생을 드리고(5), 제물은 드리는 날과 다음날에만 먹고 나머지는 불살라야 하며(6-7), 이렇게 하지 않은 자는 성물을 더럽히는 자로 백성 중에 끊쳐진다(8). 곡물을 벨 때 다 거두지 말고 떨어진 이삭도 줍지 말고(9), 포도원의 열매도 다 따지 말고, 떨어진 것은 줍지 말 것은 가난한 사함과 타국인을 위해 버려두라(10). 도적질이나, 속이거나, 거짓말 말고(11), 거짓증거도 말라(12). 이웃을 압제하거나 늑탈하지 말고(13), 귀먹은 자나 소경을 괴롭히지 말라(14).
 
불의를 행치 말고 공의로 재판하고(15), 사람을 논단(論斷)하거나 대적하지 말라(16). 형제를 미워하지 말고 그를 책선하라(17). 원수를 갚지 말고, 이웃을 네 몸같이 사랑하라(18). 육축을 다른 종류와 교합하지 말고, 밭에 두 종자를 섞어 뿌리지 말고(19), 해방되지 못한 사람을 행음으로 죽이지 말라(20). 그 남자는 속건 제물로 여호와께 끌어와(21), 속죄하면 사람을 받는다(22). 그 땅에서 과목을 심거든 3년 동안 먹지 말고(23), 4년에 여호와께 드리며(24), 5년에 열매를 먹으면 소산이 충성하다(25). 무엇이든지 피채 먹지 말고(26), 머리 가를 둥글게 깍지 말며, 수염 끝을 손상치 말고(27), 죽은 자를 위해 살을 베거나, 몸에 무늬를 놓지 말라(28). 네 딸이 기생이 되게 말고(29), 안식일을 지켜 성소를 공경하라(30).
 
신접한 자나 박수를 믿지 말고, 그들을 추종하여 스스로 거럽히지 말라(31). 센(흰) 머리 앞에 일러서, 노인을 공경하고 하나님을 경외하라(32). 타국인을 학대치 말고(33), 사랑하라(34). 재판에 불의를 행치 말고(35), 공평한 저울, 추, 에바, 힌을 사용하라(36). 나의 법도를 지켜 행하라 나는 여호와니라(37).
 
20장 우상숭배(1-8), 저주(9), 성적인 범죄(10-21), 이방풍속의 경고와 부르심의 목적(22-27).
몰렉에게 자식을 주면 죽이고(1-2), 그 사람은 백성 중에 끊는다(3). 그를 죽이지 아나하면(4), 그 권속과 섬기는 백성들이 끊는다(5). 선접한 자와 박수를 추종하는 자는 백성 중에 끊을 것은(6), 거룩하신 여호와이심이다(7-8). 아비나, 어미를 저주하는 자는 죽인다(9).
 
남의 아내와 간음하는 간부와 음부를 다 죽이며(10), 계모와 동침하는 자도 자 죽이고(11), 자부와 동침하여도 다 죽이며(12), 남자와 교합해도 죽이고(13). 아내와 그 장모를 아울러 취하면 불사른다(14). 짐승과 교합해도 죽여야 한다(15-16). 자매의 하체를 보는 자도 부정하여 끊어지고(17), 경도하는 여인과 동침해도 부정하고(18), 이모나 고모를 범하면 죄를 당한다(19). 누구든지 백숙모와 동침해도 죽고(20), 형제의 아내를 취해도 더러운 일이다(21).
 
나의 모든 규례와 법도를 지켜 땅이 너희를 토하지 않도록(22) 이방 풍속을 좇지 말라(23). 나는 너희를 만민 중에서 구별한 하나님 여호와라(24). 정하고 부정함을 구별하여 몸을 더럽히지 말라(25). 내가 거룩하며 너희로 나의 소유를 삼으려고 만민 중에서 구별하였음이다(26). 신접하거나, 박수가 되면 반드시 죽일지라(27).
 
21장 제사장의 거룩(1-9), 아내 취함(10-15), 흠 있는 자(16-24).
죽은 자로 인하여 스스로 더럽히지 말고(1), 골육지친이나(2), 출가하지 않는 친 자매로는 더럽힐 수 있으나(3), 제사장은 스스로 욕되게 말라(4). 머리털을 깎거나(5),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해서는 안 된다(6). 부정한 여인을 취하지 말고(7), 거룩하게 하라(8). 제사장의 딸이 행음하여 스스로 더럽히면 불사를지라(9). 예복을 입은 제사장은 머리를 풀지 말고, 옷을 찢지 말고(10), 시체도 가까이 말고(11), 성소를 더럽히지 말라(12). 처녀로 아내를 삼고(13), 과부, 이혼한 여인 등 기생을 취하지 말아(14) 더럽히지 말라(15).
 
모세에게 명하여(16) 육체에 흠이 있는 자는 가까이 말지니, 소경, 절뚝발이, 코가 불완전하거나, 지체가 더하거나(17), 발이나 손이 부러지거나(19), 곱사등, 난장이, 백막(白膜)이 있는 자, 괴혈병, 버짐, 불알 상한 자는(20) 흠이 있어 화제를 드리지 못하고(21), 지성물이든지 성물이나 먹으나(22), 장 안에 들어오지 못할 것은 나의 성소를 더럽히지 못할 것임이라(23-24).
 
22장 부정한 것에 대한 경고(1-9), 성물을 먹지 못할 자들(10-16), 성물로 드릴 것들(17-25), 열납 되는 제사(26-33).
성물을 구별하여 요되게 말라(1-2). 몸이 부정하고도 이스라엘 자손이 구별하여 여호와께 드리는 성물에 가까이 하는 자는 끊어지며(3), 문둥환자, 유출병이 있는 자는 성물을 먹지 말 것이며, 시체로 부정한 자나, 설정한 자나(4) 부정한 벌레에 접촉하거나, 부정하게 된 자는(5) 저녁까지 부정하다(6). 해 질 때 정하여 응식이 되니(7), 죽은 것으로 자기를 더럽히지 말라(8)> 이로 인해 죄를 짓고 죽을까 하노라(9). 외국인이나, 제사장의 객이나, 품군은 성물을 먹지 못하나(10), 돈으로 샀으면 먹고, 그 집에서 출생한 자도 먹으며(11), 외국인에게 출가한 제사장 딸은 먹지 못하고(12), 이혼을 당해 돌아오면 먹을 수 있으나, 외국인은 먹지 못한다(13). 부지중에 먹으면 성물 5분의 1을 더하여 제사장에게 주어(14), 성물을 더럽히지 말라(15). 그들이 성물을 먹으면 죄로 형벌을 받는다(16).
 
서원제, 낙헌제, 번제로 드리려면(17-18) 소나 양이나 염소의 흠 없는 수컷으로 드린다(19-20). 서원을 갚거나 예물로 드리려면, 소나 양으로, 화목제는 흠이 없는 온전한 것으로 하여(21), 눈먼 것, 상한 것, 지체에 베임을 당한 것, 덜하거나 한 것은 낙헌 예물로는 쓰나, 서원제로는 열납 되지 못하고(23), 불알이 상하거나 베임을 당한 것도 드리지 말고(24), 결점이 있고, 흠 있는 것은 열납 되지 못한다(25).
 
수소, 양, 염소는 7일 동안 어미와 있게 하고, 제 8일 이후로는 예물로 드리면 열납 되고(26-27), 암소, 암양 등 어미와 새끼는 같은 날에 잡지 말라(28). 감사 제사는 열납 되도록 드리고(29), 당일에 먹고, 이튿날에는 먹지 말라(30). 나는 여호와로(31), 나의 성호를 욕되게 말라(32). 애굽 땅에서 너희를 인도한 여호와로라(33).
 
23장 안식일(1-3), 유월절(4-5), 무교절(6-7), 초실절(8-14), 오순절(15-22), 나팔절(23-35), 속죄일(26-32), 초막절(33-44).
엿새 동안은 일하고, 일곱째 날은 안식일로 지켜야 한다(1-3). 정월 십자일 저녁은 유월절로(4-5), 이달 25일은 무교절이니, 무교병을 먹고(6), 7일 동안 화제를 드리고 노동을 말라(7-8). 주시는 땅에 들어 가 곡물의 첫 이삭을 제사장에게 가져가고(9-10), 제사장은 백성을 위해 흔들되 안식일 이튿날에 흔들고(11), 1년된 흠 없는 숫양을 번제로 드리며(12), 소제로 기름 섞은 고운 가루 에바 십분의 이를 화제로 드리고, 전제로 포도주 힌 사분의 일을 쓰소(13), 예물을 가져오는 날까지 먹지 말라(14).
 
안식일 이튿날 요제로 단을 가져 온 날부터 칠 안식일의 수효를 채우고(15), 합 50일을 계수하여 새 소제를 여호와께 드리고(16), 에바 10분의 2로 만든 떡 두 개를 가져 흔들고, 유교병과 첫 요제로 드리고(17), 이 떡과 1년 되고 흠 없는 어린 양 일곱과 젊은 수소 하나, 숫양 둘을 취해 소제, 전제, 번제를 삼고 회제로 드리니(18), 숫염소로 속죄제와 1년된 어린 숫양 둘로 화목제로 드리고(19), 첫 이삭의 떡과 함께 두 어린 양을 흔들어 요제로 삼고(20), 이 날에는 일하지 말라(21). 곡물을 벨 때 다 베지 말고 떨어진 것을 가난한 자와 객을 위해 버려두라(22).
 
칠월 곧 1일로 안식일을 삼을지니, 나팔을 불어 기념하아(23-25), 칠월 십일은 속죄일이니 스스로 괴롭게 하며, 화제를 드리고(26-27), 아무 일도 하지 마라(28). 일하는 자는 백성 중에 끊쳐져(29) 멸절당한다(30-31), 이달 9일 저녁까지 안식을 지키라(32).
 
7월 15일은 초막절이니(33-34), 첫날에는 성회가 있어 일하지 말고(35), 7일 동안 화제를 드리고, 제 8일에는 성회가 된다(36). 번제, 소제, 희생과 전제, 화제로 드리고(37), 안식일 외, 헌물 외, 서원 예물 외, 낙헌 예물 외 드리는 것이다(38). 7월 15일부터 7일 동안 절기를 지키고, 첫날과 제팔일에 안식하고(39), 첫날에 아름다운 실과, 종려가지,l 무성한 가지, 시내버들을 취하여 7일 동안 즐거워하고(40), 매년 7일 동안 규례를 지키라(41). 7일 동안 초막에 거하고(42),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인도해 낸 여호와를 기억하라(43-44).
 
24장 등잔불(1-4), 떡상의 떡의 규례(5-9), 여호와를 저주한 자에 대한 규례(10-23).
감람유로 끊이지 말고, 등잔불을 켜고(1-2), 아론은 회막 안 증거궤 장 밖에서 저녁부터 아침까지 등잔불을 정리하고(3), 등잔이 끊이지 않도록 한다(4). 고운가루로 떡 열둘을 굽고, 매 덩이를 에바 십분의 이로 하여(5) 순결한 상위에 두 줄로 놓고(6), 정결한 유향을 그 매 줄 위에 기념물로 화제를 삼고(7), 매 안식에 이 떡을 여호와 앞에 진설할지라(8). 이 떡은 아론과 자손에게 돌리고 거룩한 곳에서 먹는다(9)>
 
어미는 이스라엘, 아비는 애굽 사람의 자손 중에 한 자가 이스라엘 사람과 싸우다가(10), 이스라엘 여인의 아들이 여호와의 이름을 훼방하여 저주함으로 모세에게 데리고 간다(11). 여호와가 명하되(12-13), 저주한 자를 돌로 치고(14), 죄를 당하게 된다(15).
 
여호와의 이름을 훼방한 자는 돌로 치고, 외국인이든지 본토인이든지 죽이고(16), 사람을 죽인 자도 죽이고(17), 짐승을 죽인 자는 짐승으로 갚고, 사람을 죽인 자는 죽여(21) 외국인과 본토인을 동일하게 대한다(22). 이에 저주한 자를 데리고 가 돌로 친다(23).
 
25장 안식년(1-7), 희년(8-34), 가난한 자에 대한 규례(35-55).
여호와께서 주시는 땅에 들어가 안식하되(1-2), 6년 동안 파종하고, 포도원을 다스려 열매를 거두나(3), 제 7년에는 땅으로 인식하게 하고, 포도원을 다스리지 말고(4), 곡물의 스스로 난 것을 거두지 말라 이는 안식년이다(5). 안식년의 소출은 너희의 먹을 것으로(6) 모든 식구가 소산으로 삼을 것이다(7).
 
일곱 안식년을 일곱 번 곧 49년의(8) 7월 10일은 속죄일로 나팔을 불고(9), 제 50년은 거룩하게 하여 자유를 공포하라(10). 각각 가족에게ㅔ 돌아가고 파종하지 말고, 스스로 난 것을 거두지 않는다(11). 밭의 소산은 먹는다(12). 희년에는 각 기업으로 돌아가고, 파종하지 말고, 스스로 난 것을 거두지 않는다(11). 밭의 소산은 먹는다(12). 희년에는 각 기업으로 돌아가고(13), 네 이웃의 손에서 사고파는 것을 속이지 말고(14), 희년 후의 년수를 따라서 이웃에게 사고파는데(15), 년수가 많으면 값을 많게, 년수가 적으면 값을 적게 하여(16), 속이자 말고 팔라(17). 법도를 행하면 짱에 안전히 거한다(18-19). 7년에도 거두지도, 먹지도 못한다 하겠으나(20), 6년에 하나님이 복을 내려 소출이 3년 쓰기에 족하게 하신다(21). 제 8년에는 파종하며, 제 9년에 추수하기까지 묵은 곡식을 먹는다(22). 토지는 영영히 팔지 말고(23), 론 땅에서 기업 무르기를 허락하여(24) 너희 형제가 가난하면 그 근족(近族)이 동족의 판 것을 무르고(25), 무를 사람이 없고 자기가 힘이 있거든(26) 판 해를 계수하여 남은 값을 산 자에게 준다(27). 그러나 자기가 무를 힘이 없으면, 희년이 이르기까지 산 자의 손에 있다가 희년에 돌아오게 한다(28). 성벽 있는 성내의 가옥은 만 일년 안에 무를 수 있으니(29), 수년 내에 무르지 못하면 성내 가옥은 산 자의 소유로 확정된다(30). 성벽 없는 촌락은 전토 일례로 물러주기와 희년에 돌려보내기도 하며(31), 레위 족속의 성읍의 가옥은 언재든지 기업 무를 수 있으나(32), 레위 사람이 무르지 않으면(33) 희년에 돌려보낸다. 그러나 성읍의 들의 사면 밭은 영원한 기업으로 팔지 못한다(34).
 
네 동족이 가난하게 있으면 함께 생활하게 하며(35-36), 그에게 이식(利息)을 위하여 돈을 꾸이지 말고 식물을 꾸이지 말라(37). 나는 애굽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임이라(38). 네 동족이 빈한하여 네게 몸이 팔리거든(39) 품꾼이나 우거하는 자같이, 함께 있어 희년까지 너를 섬기게 하라(40). 그때에 그와 자녀가 본족으로 돌아가 조상의 기업을 회복한다(41). 그들은 애굽에서 인도해 낸 바 나의 품꾼인즉 종으로 팔리지 말라(42). 너는 엄하게 그를 부리지 말고 하나님을 경외하라(43). 종은 남녀를 무론하고 이방인 중에 취하라(44). 너희 중에 우거하는 이방인도 살 수 있고, 그들이 너희 중에 우거하는 이방인은 부요하고, 동족은 가난하여 팔렸으면(47), 팔린 후에 그를 속량할 수 있으며(48), 형제 중에나, 삼촌이나, 사촌이나, 근족 중에 속하며(49), 몸이 팔린 때부터 희년까지 계산하여 연수를 따라 몸의 값을 정하고(50), 남은 해가 많으면 연수대로 속하는 값을 도로 주고(51), 적으면 연수대로 그 속하는 값을 도로 주며(52), 주인은 그를 삯군과 같이 여기지 않아(53), 희년에 자유하니(54), 이는 이스라엘 자손이 품꾼이 됨이다(55).
 
26장 순종의 축복(1-13), 불순종의 징벌(14-39), 하나님의 영원한 언약(40-46),
우상을 만들지 말고(1), 안식일을 지키라(2). 규례와 계명을 지키면(3) 비를 시후에(때를 따라) 주어 땅과 밭은 산물과 열매를 맺고(4), 너희가 배불리 먹으며, 안전히 땅에 거한다(5). 평화를 주고 너를 두렵게 할 자 없으며(6), 너희가 대적을 쫓아내고(7), 다섯이 백을 쫓게 하시며(8), 너희를 권고하여 번성케 한다(9). 오래 둔 묵은 곡식을 새 곡식으로 치우게 되며(10), 내 장막을 새우며, 내가 너희를 싫어하지 않아(11) 나는 너희 하나님, 너희는 내 백성이 되리니(12), 내가 애굽에서 인도함 같이 멍에 빗장 목을 깨뜨리고 바로 서서 걷게 하였느니라(13).
 
너희가 청종치 않으면(14), 언약을 배반함인(15), 재앙과 폐병과 열병으로 쇠약하게 하여 대적이 너를 먹고(16), 내가 너희를 치며(17), 너희 죄를 인해 7배나 징치(懲治)한다(18). 너희 교만을 꺾으리니(19), 너희 수고는 헛될지라(20). 나를 거스려 청종치 않으면 7배나 재앙을 내리며(21), 들짐승을 보낸다(22). 이런 일을 당해도 돌아오지 아니하면(23), 너희를 대항하여 7배나 더칠지라(24). 내가 칼을 가져다가 배약한 원수를 갚고, 염병과 대적의 손에 붙여(25), 의뢰하는 양식을 끊는다(26). 이같이 하여도 청종치 않으면(27), 7배나 징책하여(28) 아들을 고기로, 딸을 고기로 먹고(29), 산당을 헐며, 우상을 던지고, 내 마음이 너희를 싫어하여(30), 성읍과 성소로 황폐, 황량케 하여, 향을 흠향치 않고(31), 땅을 황무케 하며(323), 열방에 너희를 흩을 것이다(33). 너희가 대적의 땅에 거할 동안에 너희 본토가 안식을 누리며(34), 땅도 쉰다(35). 너희 중 남은 자에게는 대적의 땅에서 마음을 약하게 하며(36), 그들은 쫓는 자가 없어도 천답하여 넘어진다(37). 열방 중에 너희가 망하며, 대적의 땅이 너희를 삼키며(38), 남은 자가 자기 죄로 인해 쇠잔하고 열조각이 쇠잔한다(39).
 
그들이 자기 죄와 열조의 죄, 거스린 허물에 자복하고 나를 대항하니(40), 나도 그들을 대항하였음을 깨닫고(41), 마음이 낮아져서 그 죄악의 형벌을 순히 받으면 언약으로 권고하나(42), 규례를 멸시하면 죄악으로 형벌을 받는다(43). 대적의 땅에 거할 때에 아주 멸하지 않음은(44)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라(45-46).
 
27장 서원
서원하면 값을 정하고(1-2), 20세-60세로 남자이면, 은 50세겔(3), 여자이면 30세겔(4), 5세-20세로 남자는 20세겔, 여자는 10세겔(5), 1개월-5세의 남자는 은 5세겔, 여자는 은 3세겔(6), 60세 이상 남자는 은15세겔, 여자는 10세겔로 한다(7). 서원자가 가난하면 제사장 앞에서 값을정하여 형세대로 한다(8). 예물로 드리는 것이 생축이면, 서원물로 다 거룩하니(9), 변개하여 바꾸지 못하고(10), 부정하여 예물로 드리지 못할 생축이면(11), 우열간에 정가하여 정한 대로 하아(12), 이것을 무르려면 정가에 5분의 1을 더하여야 한다(13). 사람이 자기 집을 드리려면 제사장의 정한대로 되며(14), 무르려면 5분의 1을 더한다(15). 밭의 얼마를 드리려면 보리 한 호멜지기는 은 50세겔로 계산 한다(16). 밭은 희년부터 구별하여 정한 대로 하며(17), 남은 연수대로 감하고(18), 드린 자가 무르려면 정가에 5분의 1을 더하여야 자기 소유가 된다(19). 밭을 무르려 아니하거나, 타인에게 팔면 무르지 못하고(20), 희년이 되면 여호와의 성물이 되어 제사장의 기업이 된다(21). 사람에게 샀고, 여호와께 드렸으면(22), 제사장은 그를 위해 희년까지 계산하고, 성소의 세겔대로 20게라를 한 세겔로 한다(25). 생축의 첫 새끼는 여호와께 드리며(26), 부전한 짐승이면 5분의 1을 더하여 속하고, 속하지 않으려면 정가대로 팔아야 한다(27).
 
여호와께 바친 물건이나 생축은 다 거룩하며(28), 바친 사람은 다시 속하지 못하나니, 반드시 죽인다(29). 땅의 10분의 1은 여호와께 드릴 성물이요(30). 속하려면 5분의 1을 더하여야 한다(31). 소나 양의 10분의 1은 여호와께 드려야 한다(32-33). 시내산의 계명이다(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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