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에스겔 개요
※ 에스겔 주제: 다시 영광으로 성전에 충만하실 하나님(48:35)
※ 에스겔 주제절:"이에 내가 명을 좇아 대언하니 대언할 때에 소리가 나고 움직이더니 이 뼈, 저 뼈가 들어맞아서 뼈들이 서로 연락하더라" (37:7,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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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1-24장 유다를 향한 하나님의 심판
1-7장 첫번째 환상, 사명, 상징적인 행동과 메시지
8-24장 두번째 환상, 사명, 상징적인 행동과 메시지
나. 25-32장 열방들을 향한 하나님의 심판
다. 33-48장 유다를 위한 회복과 재건으로 임재하실 하나님
33-39장 유다의 멸망과 회복
40-48장 새로운 유다의 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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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유다에 임할(한) 하나님의 심판(1-24장)
1. 첫번째 환상, 사명, 에스겔의 행동과 메시지(1-7장)
(1) 환상과 소명(1-3장) - 심판의 경고
- 하나님의 영광스러운 보좌의 마차에 대해 서술
(2) 상징적인 행동(4:1-5:17)
① 박석의 비유(토판) - 포로 당함(4:1-3)
② 눕는 기간 - 심판(4:4-8)
③ 부정한 음식 - 기근과 부정한 음식을 먹을 것임(4:9-17)
④ 깎은 수염 - 죽음 (5:1-4)
⑤ 심판의 설명적 메시지 - 이것이 예루살렘(5:5) (5:5-17)
(3) 메시지(6:1-7:27) - 유다는 하나님의 심판임을 알 것임
① 이스라엘 산의 우상 숭배에 대한 심판의 메시지(6:1-14)
② 유다의 전 지역의 심판의 메시지(7:1-27)
2. 두번째 환상, 사명, 에스겔의 행동과 메시지(8-24장)
(1) 환상과 소명(8:1-11:25)- 심판의 이유
-하나님의 보좌의 수레의 나타남과 성전에 환상
① 예루살렘으로 에스겔의 옮기움(8:1-4)
② 성전에서의 우상 숭배(8:5-18)
㉠ 8:5-6 투기의 우상(=북쪽문 안쪽)/ 아세라?
㉡ 8:7-13 비밀스러운 방에서의 우상숭배
㉢ 8:14-15 북쪽문 바깥쪽 담무스 숭배
㉣ 8:16-18 현관과 제단사이/동방태양에게 경배
㉤ 8:18 결론 / 하나님의 심판
③ 회개하지 않은 자의 심판(9:1-11)
④ 여호와의 영광이 성전을 떠남(10:1-22)
⑤ 예루살렘의 악한 지도자의 처벌(11:1-21)
⑥ 바벨론으로 옮기움(11:22-25)
(2) 상징적인 행동(12:1-20)
① 행구를 옮기는 비유- 포로(12:1-16)
② 먹음과 마심- 예상되는 두려움(12:17-20)
③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변론- 다 이루어짐(12:21-28)
(3) 메시지(13:1-24:27) - 예루살렘의 포위는 정당하며, 이루어짐
① 유다의 거짓 예언자들에 임할 진노(13:1-23)
② 우상 숭배자에 대한 심판의 경고(14:1-23)
③ 가치 없는 포도나무(15:1-8)
④ 음부(淫婦)로서의 유다의 비유(16:1-63)
⑤ 두 독수리 비유, 백향목, 땅의 종자(17:1-24)
⑥ 속담(유다 백성의 주장)에 대한 하나님의 변론(18:1-32)
⑦ 방백들을 위한 애가(19:1-14)
⑧ 심판과 정결(20:1-44)
⑨ 비유들로서의 심판의 예언(20:45-21:32)
⑩ 예루살렘에 대한 심판의 예언(22:1-31)
⑪ 행음(行淫)한 두 여인(23:1-49)
⑫ 끓는 가마솥의 비유(24:1-14)
⑬ 포로의 날에 에스겔의 아내의 죽음(24:15-27)
나. 열방들을 향한 하나님의 심판(25:1-32:32)
1. 암몬 족속의 심판(25:1-7)
2. 모압과 세일에 대한 심판(25:8-11)
3. 에돔에 대한 심판(25:12-14)
4. 블레셋에 대한 심판(25:15-17)
5. 두로에 대한 심판 (26:1-28:19)
(1) 두로에 대한 심판의 예언(26:1-21)
(2) 두로에 대한 애곡(27:1-36)
(3) 두로의 왕에 대한 심판의 예언(28:1-10)
(4) 두로의 왕에 대한 심판(28:11-19)
6. 시돈에 대한 심판(28:20-26)
7. 애굽에 대한 심판(29:1-32:32)
(1) 애굽과 바로에 대한 심판의 예언(29:1-31:18)
(2) 바로에 대한 애곡(32:1-32)
다. 유다를 위한 회복과 재건으로 임재하실 하나님(33-48장)
1. 유다의 멸망과 회복(33-39)
(1) 파수군으로서의 재 사명을 받음(33:1-20)
(2) 예루살렘의 멸망과 두 그룹(33:21-33)
(3) 과거와 미래의 목자들(34:1-31)
(4) 에돔의 저주(35:1-15)
(5) 이방의 심판과 이스라엘의 회복(36:1-38)
(6) 마른 뼈의 부활 환상(37:1-14)
(7) 두 막대기의 연합(37:15-28)
(8) 미래의 전쟁의 승리(38:1-39:39)
2. 새로운 유다의 건설(40:1-48:35)
(1) 예루살렘의 옮김(40:1-4)
(2) 성전의 건설(40:5-42:20)
(3) 하나님의 영광이 돌아옴(43:1-27)
① 하나님의 보좌의 병거(43:1-4)
② 성전에 충만한 하나님의 영광(43:5)
③ 요구 사항 : 거룩(43:12) (43:6-12)
④ 제사와 흠향(43:13-27)
(4) 하나님의 일군의 직무(44:1-46:27)
① 사독자손 레위인들을 향한 직무(44:10-16)
② 제사장과 레위인을 위한 기업(44:28-45:6)
③ 치리자들의 과제(45:7-12)
④ 거룩한 날들(45:13-46:24)
(5) 땅의 완전한 회복(47:1-48:35)
① 성전에서 흘러내리는 강(47:1-12)
② 확장된 기업(47:13-23)
③ 각지파의 분깃(48:1-29)
④ 중심의 도시(48:3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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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한 신학 사상
1. "너희로 나를 여호와 인줄로 알게 하리라" 라는 표현이 64번이나 에스겔에 사용되었다. 다른 모든 구약 성경의 나머지는 총 22번을 사용하였다. (6:7,10,13,14; 7:4,9,27)
2. 회복케 하시는 성령- 성령이라는 단어가 본 권에서 52번 사용되었고, 특히 생기를 불어 넣어 주시는 분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었다((17번 사용). 이 성령님은 특히 이스라엘을 회복케 하시는 것 뿐 아니라, 우주를 회복케 하신다(34-39장). 이 성령님은 개인적인 중생을 주시는 것 뿐 아니라, 국가적인 재 회복을 주시는 분으로 묘사되어 있다. 특히 신약 성경에서는 성령님을 내 속에 내재하는 분으로 강조 되어 있으나, 에스겔서에는 초월적인 성령님이 많이 강조되어 있다.
에스겔 전체 내용 요약
1-48장 회복하는 하나님의 영광(48:35)
하나님은 하나님을 배반한 유다(6장; 8장)에 대해 환상을 통하여, 하나님은 그들을 심판하실 것을 알리셨다(7장). 이유는 성전에서까지 우상 숭배하여서 마침내 패망하여 바벨론으로 옮기게 된다(12장). 따라서 예루살렘의 포위는 당연한 결과이며 이루어질 것이다(13-24장.) 열방들 역시 하나님의 심판에 견디지 못한다(25-32장). 그러나 유다는 멸망을 받으나 회복하게 되는데 이것은 마치 마른 뼈의 말씀을 통한 회복과도 같다(39-39장). 새로운 유다에 성전이 건설되고(40-42장) 하나님의 영광이 다시 돌아오며(43장) 하나님의 일군의 직무도 새로와지며(44-46장), 그야 말로 흘러내리는 강으로 완전히 회복될 것이다(47-48장).
문제)하나님의 영광이 떠나는 이유는 무엇이며 어떻게 다시 하나님의 영광이 다시 이스라엘로 회복되게 되나? 그 방법은 무엇입니까?(힌트 에스겔의 주제를 통해서)
에스겔서 장별 주제요약
1장 하나님의 영광스러운 보좌의 마차
2장 에스겔의 사명
3장 에스겔의 사명.
4-5장 하나님의 심판의 상징적인 표현
6-24장 에스겔의 환상
25-32장 열방을 향한 하나님의 심판
33-48장 회복케 하시는 하나님
에스겔의 성전 (40:5)
40:5 바깥 사면의 담 OW 40:6-16 동향한 문 G1 40:17 바깥 뜰 OC 40:17,18 박석 깔린 땅 P
40:20-22 북향한 문 G2 40:23, 35-37 북향한 안문 G4 40:24-26 남향한 문 G3 40:27-31 남향한 안문 G5
40:32 안 뜰 IC 40:33-34 동향한 안문 G6 40:38-43 번제물 씻는 방 T 40:44-46 안 문안 안뜰의 두 방 SP
40:47 제단 A (43:13-17) 40:48-49 전문의 현관 V 41:1,2 성소 S 41:3,4 지성소 H
41:5-7 전의 벽 SC 41:8 전 삼면의 지대 E 41:10 전 골방 삼면 CY 41:12 서편 뜰뒤의 건물 B
42:1-14 제사장의 두 방 PC 42:10 안뜰의 벽 IW 46:9,10 제사장이 요리하는 장소 CP 46:21-24 부엌 K |
내용 요약
1장 하나님의 영광스러운 보좌의 마차
삼십년 사월 오일에 그발 강가에서 이상으로(1) 여호야긴이 사로잡힌 지 오년 그달 오일, 갈대아 땅(2) 그발 강가에서 주신 말씀이다(3). 북방에서 네 생물의 형상이 오는데(4-5), 사람 형상이고, 네 얼굴, 네 날개, 발바닥은 송아지 같고(6-7), 사면 날개 밑에는 손이 있고(8-9), 사람의 얼굴, 사자의 얼굴, 소의 얼굴, 독수리 얼굴이다(10). 날개로 둘은 몸을 가리고(11) 어느 쪽으로든지 가고(12) 숯불과 횃불 모양으로 광채가 나고(13) 번개같이 빠르다(14). 생물 곁에 얼굴을 따라 바퀴가 하나씩 있고(15) 바퀴 안에 바퀴가 있는 것 같고(16) 사방으로 돌이키지 않고 행하며(17), 네 둘레도 돌아가며 눈이 가득하고(18), 생물이 행할 때 바퀴도 같이 간다(21). 바퀴 가운데 생물의 신이 있고, 생물의 머리에는 궁창의 형상이 있고(22) 궁창 밑에 날개가 가리우고(23) 날개 소리는 많은 물소리, 전능자의 음성, 군대 소리 같다(24). 머리 위에 있는 궁창에서 음성이 나고(25) 머리 위에는 사람 모양이 있다(26). 허리 이상은 단 쇠 같고(27) 사면은 무지개 같으니 여호와의 영광의 형상이다(28).
2장 에스겔의 사명
부르셔서(1) 성령이 에스겔에게 임하여(2) 이스라엘 백성에게 보낸다(3). 이스라엘 백성은 마음이 강퍅하고(4) 패역한 족속이다(5). 그 백성을 두려워 말고(6) 내 말을 고하라(7). 말씀을 먹으라 하셔 보니(8) 두루마리에 애가, 애곡, 재앙의 말이 기록되어 있다(9-10).
3장 에스겔의 사명.
말씀을 받아먹으니(1-2) 꿀 같이 달다(3). 이스라엘에게(4) 가서(5) 듣든지 아니 듣든지 두려워 말고(9) 전하라(11)(6-11). 성령이 에스겔을 들어 올리니(12) 울리는 소리가 나고(13) 델아빕에 이르러 칠일을 거한다(14-15). 칠일 후에 말씀이 임하여(16) (에스겔을) 파숫군으로 삼는다(17). 그들을 깨우치면 책임이 없고, 깨우치지 않으면 피 값을 찾는다고 하시며, 깨우치나 듣지 않음에는 책임이 없다 하신다(18-21). 또 들로 나가니(22) 여호와 영광이 머무르고(23) 심판과 경고를 주신다(24-27).
4-5장 하나님의 심판의 상징적인 표현
박석을 가져다 놓고 성읍을 그려 성을 향하여 에워싸라(1-3)(포로의 상징). 죄악의 수대로 날수를 정하여 심판을 받는데 이스라엘은 390일(5절), 유다는 40일(6절)이다(4-6). 팔을 벗고 예언하나, 몸이 동이 듯 포로가 되게 되며(7-8절), 밀, 보리, 콩, 팥, 조, 귀리를 가져 음식을 먹되(9-11), 인분을 불에 피워 굽듯이 부정한 떡을 먹게 된다(13)(9-17). 또한 삭도로 수염을 깎아 성안, 성읍 사방, 바람에 흩듯이 죽음을 당케 된다(5:1-4). 이 모두가 백성들이 말씀을 행치 않음이요(6), 하나님의 성소를 더럽힘(11절) 때문이며, 결과는 심판의 칼이다(17)(5-17).
6장 산에 대한 심판-우상에 대한 심판(1-7절); 칼, 기근, 온역으로 심판(8-14절).
말씀이 임하여(1) 산에 대하여 예언하니 (2) “주 여호와께서 칼로 산당을 멸하며(3) 우상의 제단도 멸하고(4) 시체가 그 앞에 흩어지고(5) 만든 것은 다 폐하며(6) 살륙을 당케 한다(7절).” 살아남는 자도 있게 되나(8), 사로 잡혀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지 못한 것을) 한탄하며(9) 여호와인 줄 알게 된다(10). 이스라엘 족속은 칼, 기근, 온역에 망하니(11) 먼데 있는 자는 온역으로, 가까이 있는 자는 칼로, 에워싸인 자는 기근으로 죽는다(12). 시체가 우상, 제단, 고개, 산, 나무 아래 우상의 분향하던 곳에 있게 되고(13) 황무하게 하니 (그들이 여호와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14).
7장 땅에 대한 심판-끝(1-4); 요란의 날(5-9); 모든 자에게 임하는 심판(10-13); 예비해도 피할 수 없는 심판(14-22); 쇠사슬을 만들어 보임(23-27).
말씀이 임하여(1) 땅에 대하여 말한다(2). 끝이 이르러 가증함을 보응 받으며(3) 행위대로 벌한다(4). 이 재앙은(5) 끝이 나는(6) 요란한 날이다(7). 여호와의 분과 노가 쏟아져(8) 행위대로 벌한다(9). 재앙의 날(10), 그들과 재물 모두 다 없어지게 되며(11), 이 진노는 모든 자에게 임한다(12-13). 예비해도 나갈 사람도 없고(14) 칼, 기근, 온역에 다 죽고(15), 울고(16), 피곤하여(17), 수치를 당하니(18), 은과 금이 그들을 구하지 못한다(19). 화려한 장식을(20), 오예물(거룩하지 못한 것)이 되게 한다(21-22). 쇠사슬을 만듦은 피 흘림과 강포를 인함이고(23) 교만과 더럽힘을 거치게 하리니(24), 곧 패망이라(25). 선지자에게 묵시가 헛되고, 제사장에게는 율법이 헛되고, 장로에게는 모략이 없어져(26), 왕은 애통하고, 방백은 놀람으로 옷 입고, 거민은 손을 떠니, 심판으로 여호와인 줄 알게 된다(27).
8장 예루살렘의 죄
-1. 투기의 우상(5-6), 2. 은밀한 장소의 우상(7-13), 3. 담무스(14-15), 4. 동방태양(16-18).
여호와의 권능으로(1-2) 나를 들어(3) 이스라엘에 이끄신다(4). 보니 북편에 투기의 우상이 있고(5), 이로 여호와는 떠나신다(6). 뜰 문 안으로 가서(7-8절) 악한 일을 보니(9) 모든 우상을 사방에 그리고(10) 장로 70인이 서서(11), 우상을 섬기니 여호와는 땅을 버리셨다(12-13절). 북문에는 담수를 위하여 애곡하고(14-15), 여호와의 전 안뜰에는 25인이 전을 등지고 동방태양을 경배한다(16). 이는 이방신을 섬기듯(나뭇가지로 코에 대고 기도)하니, 여호와의 노를 격동함이며(17) 반드시 갚아 주신다(18절).
9장 가증한 일로 탄식하여 우는 사람은 긍휼함을 입음(1-4절)과 하나님의 심판(5-11절).
살륙하는 기계로(1) 여섯 사람이 놋 제단에 서고, 한 베옷 입은 서기관과 먹그릇을 찬 사람은(2-3) 예루살렘에 순행하여 가증한 일로 탄식하여 우는 사람의 이마에 표하고(4), 남은 사람들은 긍휼을 베풀지 않아(5) 성소에서 늙은 자부터 심판을 받아(6) (성소는) 시체로 가득 찬다(7). 이에 에스겔은 예루살렘의 멸함을 안타까이 간청하니(8), (심판의 이유는) 그 땅에 피가 가득하며 불법이 차서 심판을 받으며(9) 긍휼함 없이 행위대로 갚으신다(10). 이는 주께서 명하신 대로이다(11).
10장 하나님의 영광(1-5); 그룹의 모습(9-14); 네 생물(15-17); 여호와의 영광이 떠남(18-22).
그룹들 머리 위 보좌 형상 같은 것이 있고(1) 하나님은 베옷 입은 사람에게, “숯불을 두 손에 가득 움켜 성읍에 흩으라” 하시며(2) 그룹들은 성전 우편에 서고(3) 여호와의 영광은 성전에 가득하며(4), 그룹날개 소리는 하나님의 음성 같다(5). 베옷 입은 자에게 “불을 취하라” 하셔(6) 그룹에게 받는다(7-8절). 그룹은 네 바퀴가 있고 바퀴는 황옥 같고(9-10), 행할 때는 머리 향한 곳으로 가며(11) 바퀴 둘레에는 눈이 가득하다(12). 바퀴들은 도는 것이라 칭하고(13) 사면에는, 그룹의 얼굴, 사람, 사자, 독수리 얼굴이다(14). 그룹들이 올라가니 이제 그발 강가의 생물이다(15-17절). 여호와의 영광이 성전 문지방을 떠나 그룹위에 머무르고(18), 이들은 여호와의 전 동문에 머무른다(19절). 이 생물은 네 얼굴과 네 날개와 형상을 가지고 있다(20-22절).
11장 예루살렘은 가마, 이스라엘은 고기(1-13절); 심판을 회복시키시는 하나님(14-25절).
주의 신에 이끌려 동문 곧 동향한 문에 이르니(1) 백성 중 방백 25명이 있고 이들은 악한 꾀를 베푸는 자들이다(2). “성읍은 가마가 되고 우리는 고기이다”고 하니(즉 자신들은 안전하다 하나) (그들에게) 예언하라(3-4절). “너희 마음을 다 아노니(5) 너희가 살륙한 시체가 고기요(6) 너희는 (가마에서 끌어내어) 잡혀(7) 칼로 너희에게 임하게 하고(8) 외국인의 손에 붙여 (9) 너희가 칼에 엎드러지리라”(10).
(하나님은) “이 성읍은 가마가 되지 않고, 너희는 고기가 되지 않게 하신다”(11). 심판의(12) 멸절 가운데 자비를 블라댜가 구한다(13). 말씀에(14) 비록 멀리 떠나(15) 이방인이 잠시 성소를 차지하나(16) 여호와는 만민 가운데서 백성을 모으시며 이스라엘 땅을 주신다(17). 모든 미운 것과 가증한 것을 제하여(18), 일치한 마음과 새 신(神)을 주어 부드러운 마음으로(19) 언약을 회복시키신다(20). 그럼에도 가증한 것을 좇는 자는 심판하신다(21). 그룹과 영광이 있고(22) 성읍에서 동편 산으로 가며(23) 사로잡힌 자에게 이끌린다(24-25절).
12장 행구를 옮기는 예표(1-16); 식물과 물의 예표(17-20); 묵시의 응함(21-28).
이스라엘은 패역한 백성이니(1-2) 행구를 준비하여 옮겨 보이라(3). 낮에는 이사하는 행구, 밤에는 포로 되는 자 같이 하여(4) 성벽을 뚫고 좋아 옮기며(5) 어깨에 메고 얼굴을 가리우고 땅을 보지 말라(6). 에스겔은 명대로 한다(7). 이튿날 다시 말씀이 임하니(8-9) 이 징조는 예루살렘 왕과 족속에 관한 것이며(11) (이 백성은) 다 포로가 되며(12) 바벨론으로 잡혀가며(13), 흩어 칼로 심판당하며(14) 이방인 가운에 살아남아 “가증한 일을 자백하게 된다”(16).
네 식물을 먹고 놀라 물을 마시며(17-18) 백성에게 이 징조가 있음은 “이 땅 모든 거민의 강포를 인하여 땅이 황무하게 되니(19) 여호와인 줄 알게 된다(20). 묵시가 응험이 없다하나(21-22) 날과 모든 묵시가 이루어지니(23) 허탄한 묵시나 아첨하는 복술은 다시 있지 아니하여(24) 여호와의 말씀은 더디지 아니하고 응하리라(25-28).
13장 거짓 선지자(1-7); 이들의 심판(8-16); 거짓 선지 부녀에 대한 심판(17-23).
자기 마음에서 나는 대로 예언하는 자에게(1-2) 본 것이 없이 자기 심령을 따라 예언 하면 화가 있다(3). 이들은 황무지의 여우같아 (백성으로 예비치 않게 했다)(4-5). 이들은 여호와가 보내지 않았으며(6) 여호와의 말이 아니다(7). 이들을 여호와가 쳐서(8) 이스라엘의 호적에 기록되지 못하게 한다(9). (이들이) 백성에게 평강이 있다 하나(10) (이것은) 회칠하는 것이다(11-12). 여호와가 분노하여 (심판하시며)(13) (결국) 기초를 드러내고 망한다(14-16). 마음에서 예언하는 부녀들은(17) 백성의 영혼을 사냥하며 자기를 살리는 것과 같다(18). 먹을 양식을 위해 거짓말을 지어내(19) 영혼들을 사냥하니(20) 다시는 너희 손에 사냥물이 되지 않게 한다(21). 악인의 손을 굳게 하여 그 악한 길에서 돌이켜 떠나 삶을 얻지 못하게 하였은즉(22) 다시는 묵시를 보지 못한다(23).
14장 유다 장로들(1-5); 이스라엘 족속들(6-8): 선지자들(9-11); 네가지의 심판(12-23).
이스라엘 장로가 에스겔 앞에 앉으니(1) 말씀이 임한다(2). (이들이) 우상과 죄악의 거치는 것을 두었으니(3) 우상의 많은 대로 응답하며(4) 잡게 한다(5). 이스라엘 족속에게 이르기를 “우상과 가증한 것에 떠나라”(6) (우상을 가지고 나오는 자는)(7) 대적하여 백성 중 끊으리라(8). 만일 선지자의 유혹이면, 그를 멸하고(9) 각각 자기 죄악을 담당하게 하여(10) 그들로 내 백성 삼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려 함이다(11). 말씀이 이르기를(12) 범죄한 나라에 기근으로 심판할 때(13) 의인인 노아, 다니엘, 욥이 있더라도 그들은 자기 의로 구원받는다(14). 짐승으로 황무케 할 때(15) 이 세 사람이 있어도 자기만 건지고 그 땅은 황무하리라(16). 칼의 심판 때도(17) 의인만 건져진다(18). 온역의 심판에도 의인만 구원받는다(19-20). 그러나 칼, 기근, 짐승과 온역의 심판에(21) 면하는 자가 있음으로 위로를 받되(22) 모든 심판은 이유없이 행한 것은 아니다(23).
15장 포도나무의 비유(1-8절)
말씀하여 가로되(1) “포도나무의 나음은 없다(2) 무엇을 만들 수도 없고(3) 화목(火木)이 될뿐이다”(4). 불에 탄 후에도 합당치 않으니(5) 예루살렘 거민도 그같이 한다(6) 불에서 나와도 불이 그들을 사르며 땅을 황무케 하신다(7-8).
16장 음란을 행한 이스라엘(1-22); 행음한 이스라엘과 심판(23-43); 소돔과 사마리아보다 더 악함(44-52): 가증하여 부패하나, 회복케 하심(53-63).
말씀이 임하여(1) 예루살렘이 가증한 것은(2) 근본이 가나안, 아비는 아모리, 어미는 헷사람이며(3) 날 때 배꼽을 자르지 않아 부정하고(4) 버린 자였다(5). 너에게 피투성이라도 살라 하나(6) 너의 성숙에도 불구하고 적신이다(7). 내가 벌거벗음을 가리우고(8) 씻겨 기름을 발라(9) 치장하여(10-12) 왕후의 지위에 나아가(13) 화려함으로 명성이 이방인에게 퍼진다(14). 그러나 네 화려함으로 행음하여(15) 산당을 만들고(16) 남자우상으로 행음하고(17) 나의 것으로 우상에게 입히고(18) 향기를 삼았다(19). 네가 준 자녀는 불사르며 우상에게 죽게 하였으니(20-21) 어렸을 때를 기억치 않고 가증과 음란을 행하였음이다(22).
네가 악을 행한 후에(23) 너를 위해 높은 누(樓)와 대를 쌓고(24), 지나가는 자와 행음하여(25) 내 노를 격동케 하였다(26). 그러므로 너를 미워하는 블레셋에게 너를 붙이나(27), 앗수르와 행음하고(28) 갈대아까지 행음하였다(29). 음부의 행위며(30) 간음하는 아내다(31-32). 너의 행음은 값을 받지도 않고 도리어 너를 내어 준다(33-34). “너 음부야(35) 네 몸을 드러내며, 자녀의 피를 우상에게 드렸은즉(36) 내가 모든 자를 모아 너의 수치를 보게 한다”(37). 진노와 투기의 피를 돌리고(38) 수치케 하여(39) 칼로, 돌로, 심판하여(40) 행음을 그치게 하리라(41). 그리하여 다시 노하지 않고, 행음치 못하게 한다(42-43).
어미가 그렇듯(44) 남편과 자녀를 싫어한 어미의 딸로(45-46), 가증한 행위로 더욱 부패하니(47) 소돔보다 더 하다(48). 소돔의 죄악은 교만과 가증함이고(49-50), 사마리아는 (너에 비해) 절반치 행치 않았고(51) 너는 더욱 가증하여 행하니 수치를 담당하라(52). 내가 사로잡힘에 너를 부그럽게 하나(53-54) 다시 지위를 회복함은(55) 네가 네 가증한 일을 담당함이라(56-58). 내가 너희 행한 대로 행하나(59), 언약을 기억하여 영원한 언약으로(60), 네게 딸을 주며(61), 여호와 인줄 알게 하리니(62), 이는 너를 용서한 후에 부끄러워 입을 열지 못하게 하리라(63).
17장 두 독수리 비유-바벨론에 순종치 않고 애굽을 의지함으로 망함(1-21);백향목 비유(22-24).
수수께끼와 비유로(1-2), 날개가 크고 깃이 길고 털이 숱한 큰 독수리가 높은 가지를 취하되(3) 연한 가지로 장사 하는 땅에 두고(4) 그 종자를 큰 물가에 심으니(5) 자라 포도나무가 되어, 가지는 독수리를 향하고 뿌리는 독수리 아래에 있게 되고 굵은 가지와 가는 가지가 난 포도나무가 된다(6). 또 다른 독수리가 있고, 그 포도나무가 이 독수리에게 물을 받으려고, 뿌리를 발하고(7) 가지를 내고 열매를 맺어서 포도나무를 이루게 된다(8). 나무는 번성하지 못하며(9) 마르게 된다(10). 바벨론 왕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왕과 방백을 잡아 끌어가고(11-12), 왕족 하나를 택해 언약을 세우고(13) 이를 지켜야 서게 한다(14-15). 그 언약을 배반하면 바벨론 왕과 함께 죽고 피하지 못한다(16-18). 하나님의 언약을 배반하면 그 죄를 머리에 돌리고(19) 바벨론에서 그 반역을 국문한다(20). 군대에 도망한 자는 칼에, 남은 자는 사방에 흩어진다(21). 백향목 꼭대기에서 높은 가지를 취하여 심고(22) 이스라엘 높은 산에 심으니 백향목을 이룬다(23). 여호와는 높은 나무를 낮추고, 마른 나무를 무성케 하신다(24).
18장 아비와 아들의 죄악(1-20)-죄악으로 죽음. 의인과 악인(23-29); 회개하고 돌이킴(30-32).
“아버지가 신 포도를 먹었는데 아이의 이가 시다”고 하는(1-2) 속담은 없어지며, 모든 영혼이 다 하나님께 속하였다(4). 참으로 “내 율례를 좇으며, 규례를 행하는 의로운 자는 그 의(義)로 산다”(5-9절). 그 자녀가 선을 행치 않고 악을 행하면, 자기 피가 자기에게로 돌아간다(10-13절). 아들이 이 죄악을 행치 않으면 정녕 살고, 아비는 죄악으로 죽는다(14-18). “아들이 어찌 아비의 죄를 담당치 않겠느뇨?” 하는데, 법과 의를 행하며 율례를 지켜 행하면 살고(19) 범죄하는 영혼은 죽는다(20). 악인도 죄에서 돌이켜 (말씀을 행하면) 살고 죽지 아니한다(21-22).
하나님은 악인이 죽는 것을 기뻐하지 아니하며, 그 길에서 떠나서 사는 것을 기뻐하신다(23). 의인이라도 범죄 하면 그 죄로 죽는다(24). “주의 길이 공평치 않다”하나(25) 의인이 죽어도 그 죄악으로 죽는 것이요(26) 악인은 의를 행하면 영혼을 보존한다(27). 죄악에서 돌이키는 자는 죽지 않으니(28) 이것이 공평한 길이다(29). 그러므로 “너희는 돌이켜 회개하고 모든 죄에서 떠날지어다 그리한즉 죄악이 너희를 패망케 아니 한다”(30). 죄악을 버리고 마음과 영을 새롭게 하라. 너희가 어찌하여 죽고자 하느냐(31). 너희는 스스로 돌이켜 살지니라(32).
즉 아버지의 죄악을 아들에게 옮기지 않으니(1-18절), 아비의 죄를 아들이 담당하지 않는다(19-24). 주의 길은 공평하여(25) 죽음은 죄를 인함이요 회개하는 자는 살게 된다(26-32).
19장 암사자의 새끼 기름의 비유(1-9); 포도나무의 비유(10-14)
암사자가 새끼를 기르는데(1-2) 젊은 사자가 사람을 삼키니(3) 이방이 듣고 그를 잡아 애굽 땅으로 데리고 간다(4). 암사자가 기다리다 새끼하나를 젊은 사자되게 하나(5) 또 사람을 삼키며(6) 궁실과 성읍을 훼파한다(7). 이에 또 이방이 그를 치러와 바벨론에 이르른다(8-9). 네 피는 물가에 심긴 포도나무 같고(10) 가지는 뛰어나 보이다가(11) 분노 중에 던짐을 당하고(12) 심긴 바 되고(13), 실과를 태우니 이것이 애가(哀歌)가 된다(14).
즉 두 젊은 사자는, 바벨론에 잡혀간 유다의 왕, 여호아하스와 여호야긴을 상징한다(1-9). 또한 포도나무같이 무성하다가, 그 가지가 뛰어나 보이다가, 심판을 받는다(10-14).
20장 애굽에서 인도해 내심(1-9); 광야에서 (안식일을 지키지 아니함으로) 심판하심(10-26); “하나님의 이름을 더럽히지 말라”하심(27-39); 여호와께 돌아올 이스라엘(40-44); 불을 일으키시는 하나님(45-49).
장로가 오니 말씀이 임한다(1-2). 이스라엘을 “하나님은 용납지 않으시고”(3) 열조의 가증한 일을 알게 하여(4) 하나님이심을 보인다(5).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 이르게 하려고(6) 우상으로 더럽히지 말라고 하시나(7) 그들이 듣지 않으니 노를 그들에게 이루리라 하신다(8). 애굽 땅에서 인도하심은 여호와의 이름을 더럽히지 않으려 하심이다(9).
광야로 이르게 하심은(10) 말씀을 인해 살게 하며(11) 여호와는 거룩케 하시는 하나님이심을 알게 하려 함이다(12). 그러나 이스라엘은 율례를 준행치 않고(13) 안식일을 더럽힘에도 하나님의 이름을 위해 달리 행하신다(14). 안식일을 더럽힘으로(16) 약속의 땅에 이르지 못하나(15) 아주 멸하지 않으신다(17). 광야에서 열조의 규례를 지키지 말고(18) 하나님을 좇으며(19) 안식일을 지키라(20)고 하시나, 안식일을 더럽힘으로 하나님은 노를 쏟으셨다(21). 그 중에서도 달리 행하여(22) 이방인 중에 흩음은(23) 안식일을 더럽힘이며(24) 그들을 멸망케 하여 여호와임을 알게 하신다(25-26).
열조는 범죄하여 하나님을 욕되게 하였으나(27) 맹세한 땅으로 인도하셨다(28). 이들이 우상을 섬겨(29) 행음하니(30) “내가 어찌 용납하며(31),” 마음에 너희는 “목석을 숭배하리라”(32) 하나, 이루지 못한다. 내가 너희를 다스리며(33) 노를 쏟아 너희를 모으고(34) 애굽에서 국문한 것같이 국문하여(35-36), 언약의 줄로(37) 범죄한 자를 제하여 버릴 것이나(38) “다시는 내 거룩한 이름을 더럽히지 말라(39).”고 하신다. 이스라엘 온 족속이 그 땅에서 하나님을 섬기리니 예물과 열매와 성물을 요구하시며(40) (하나님은) 열방 중에서 모아낼 때에, 너희를 향기로 받고(41) 이스라엘 땅에 들일 때에 여호와를 알게 하고(42), 너희는 악한 길을 기억하여 회개하고(43) 여호와를 기억하라(44).
얼굴을 남으로 향해 말씀을 전한다(45-46). “내가 불을 일으켜 모든 나무를 멸하고”(47), 혈기 있는 자는 여호와가 일으킨 줄을 알리니(48), 여호와는 비유로 말씀하신다(49).
21장 심판은 반드시 이룸(1-7); 칼로 심판하심(8-17); 바벨론 왕의 점(18-23); 심판 당할 날(24-27); 암몬 족속의 심판(28-32).
이스라엘을 향해 예언하여(1-2) “내가 너를 대적하여 내 칼을 빼어 의인과 악인을 끊으리라”(3) 하신다. 모든 자를 남에서 북까지 치며(4-5) 너희는 탄식한다(6). “재앙은 오니 정녕 이룬다”(7). 말씀하여(8), “칼이 날카로움은(9) 살륙을 위함이다(10-11). 인자는 슬피 울며(12) 손뼉 치며, 칼로 세 번 거듭 씌우게 하라(13-14). 여호와의 분이 다하리라(15-17). 바벨론 왕의 칼이 올 두 길을 그리되(18-19), 랍바에 이르는 길과 예루살렘에 이르는 길을 그린다(20). 바벨론 왕은 점을 치고(21), 예루살렘으로 갈 점괘를 얻고(22) 바벨론 왕은 그 죄악을 기억하고 무리를 잡는다(23). 너희의 모든 죄는 기억되고(24), 중상을 당할 날이 이르렀다”(25). (이 날) 관과 면류관을 제하고(26), 엎드려지게 하신다(27). 암몬 족속도 심판을 받아 다시는 기억되지 못한다(28-32).
22장 하나님을 잊음에 대한 심판(1-16); 분노로 녹이심(17-22); 심판의 이유(23-31).
이 피흘린 성읍의 가증한 일을 알게 하라(1-2). 우상을 만들어 더럽게 하고(3) 피를 인하여 심판을 초래하여 만국의 조롱거리가 되게 하였다(4-5). 너희가 죄악을 행하여 “나를 잊었도다”(12)(6-12).
불의를 인해(13) 보응하며(14), 너희를 흩어 멸하리니(15) 여호와인줄 알리라(16). 너희가 다 찌끼가 되었은즉(17-19) 예루살렘에 모아 녹이며(20) 분노를 쏟는다(22). 진노의 날에 비를 얻지 못함은(23-24), 선지자의 배역함으로 영혼을 삼키며(25), 제사장은 율법을 범하고(26), 방백들은 불의의 이를 취하고(27), 선지자들은 여호와의 말씀이 아닌 것을 여호와의 말씀이라고 하며(28), 백성은 압제와 학대를 행하였으니(29) 반드시 심판한다(30-31).
23장 오홀라와 오홀리바(1-21); 오홀리바는 바벨론에 의해 심판(22-35); 행음의 결과(36-49).
말씀에(1) “두 여인이 있으니(2) 행음한(3) 오홀라, 사마리아와 오홀리바, 유다이다(4).” 오홀라는 앗수르 사람을 사모하여(5-6) 행음하니(7-8) 앗수르에게 붙여 수치를 당하게 한다(9-10). 오홀리바는 더 심하여(11-13), 붉은 갈대아 사람의 형상을 보고(14-15) 갈대아에 사자를 보내고(16) 음란으로 그를 더럽히며(17) 하체를 드러내고(18) 음행한다(19-21). 그러므로 내가 너를 연애하던 자로 치게 하리니(22), 바벨론 사람들이라(23-24). 그들이 너를 심문하며, 쳐서(25-26) 싫어하는 자에게 붙여(27-28), 음행이 드러난다(29). 네가 당할 것은 음란과 우상(숭배)라(30). 네 형의 길대로 잔을 마시게 하리라(31-35). 그들의 가증한 일은(36) 행음과(37), 성소와 안식일을 더럽힘이며(38-39), 잡류와 함께 함이라(40-42). 그들은 음부요, 손에 피가 있어(43-45) 약탈을 당하게 하여(46-47) 다시는 음란을 본받지 않도록 한다(48-49).
24장 끓는 가마의 비유(1-14); 에스겔 아내의 죽음의 표징(15-27).
구년 시월 십일에(1) 바벨론 왕이 핍근하니(2) 가마를 걸어(3) 좋은 고기 뼈를 넣고, 뼈를 삶을지라(4-5). 피 흘린 성읍, 녹슨 가마는 화가 있으니(6) 보응하게 한다(7-8). 나무를 더 쌓고(9-10) 국물을 졸여 가마의 놋을 달궈 속에 더러운 것을 녹게 한다(11). 이 녹은 불에서도 없어지지 아니하니(12), 음란이라(13-14). 에스겔의 아내가 죽기로 되어 슬퍼 말라 하시니(15-18) 명령대로 행하고(19-20), 내 성소는 너희 세력의 영광이요, 너희 눈의 기쁨이나, 칼에 엎드려지게 하리라(21). 사람의 식물을 먹지 않고(22) 슬퍼하지 않고 탄식하게 된다(23). 이것이 표징이 된다(24). 그 눈의 기뻐하는 것과 자녀를 제하는 날(25) 나에게 나아와(26) 표징이 된다(27).
25장 열방의 심판(25-32장)
1)암몬족속(1-7); 2)모압족속(8-11); 3)에돔(12-14); 4)블레셋(15-17).
암몬 족속은 이스라엘의 심판 때 “아하 좋다”하였다(1-3). 그러므로 동방 사람에게 붙여 노략을 당하게 된다(4-7). 모압과 세일은 동방사람에게 붙여 다시는 기억되지 아니한다(8-11). 에돔은 유다를 쳐서 범죄하였으니, 황무하게 한다(12-14). 블레셋은 원수를 갚으려 하였으니, 진멸하여 원수를 갚는다(15-17).
26장 5)두로(1-24).
두로도 예루살렘을 쳐서 좋다 하니(1-2) 열국이 와서 치며, 죽게 된다(3-6). 바벨론왕 느부갓네살이 올 때(7) 네 백성을 죽여(8-11) 성을 헐고 다시는 기억치 못하게 한다(12-14). 그 날에 애가를 만들어, “해변의 거민이 어찌 그리 멸망하였는고, 바다의 섬들이 놀라리로다”한다(15-18). 너를 황무하게 하여(19) 다시는 산 자의 영광을 얻지 못하며(20) 너를 찾으나 만나지 못한다(21).
27장 두로의 아름다움과 풍부의 심판(1-36).
두로의 애가로(1-2) “나는 온전히 아름답다”하며(3) 네 아름다움을 온전케 하였다(4-11). 다시스의 배는 네 물화를 실어, 너는 풍부하며 영화로왔으나(12-25), 너를 파하여(26) 바다 가운데 빠지며(27), 슬피 통곡하게 한다(28-36).
28장 자신을 신이라 하는 두로의 교만을 심판(1-19) ; 6)시돈의 심판(20-25); 이스라엘의 회복(26-27).
말씀에(1) 두로는 교만하여 “나는 신이라”하나(2-6), 네 지혜와 영화를 치며(7-8) 불을 내어 너를 사르게 하며(9-18), 너를 인하여 다 놀라게 된다(19). 시돈을 향해 예언하여(20-21), 내가 너를 대적하여 나의 영광을 나타낸다(22). 염병을 보내 너를 쳐서(23) (이스라엘을) 찌르게 하며 아프게 하는 가시가 없게 하리라(24-25). 흩어진 이스라엘을 모아 그들은 평안히 살고 하나님을 알게 된다(26-27).
29장 7)애굽의 심판(1-16); 미약한 나라가 됨(17-21).
애굽은(1-2) 강의 악어같아, 강은 내 것이라 한다(3). 너를 강에서 끌어내어(4) 새들의 식물로 주리라(5). 너희가 이스라엘의 갈대 지팡이었으니(6-7) 칼로 심판하여(8-9), 강을 사막이 되게 하고(10) 사람이 거하지 않고, 황무케 하리라(11-12). 사십년 끝에 애굽의 사로잡힌 자를 고토로 돌아가게 하되(13-14) 미약한 나라가 되게 한다(15-16).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에게 너를 붙이며(17-20) 그날에 한 뿔이 솟아나게 하신다(21).
30장 애굽의 심판(1-26).
애굽은 칼에 엎드려진다(1-5). 애굽을 붙드는 자와(6) 돕는 자를 망하게 하신다(8) 바로 애굽의 심판의 날이다(6-9). 느부갓네살이 애굽의 무리를 끊고(10-18) 국문한다(19). 애굽왕 바로도 쳐서(20-22), 바벨론은 들어 주고 바로는 떨어지게 하신다(23-26).
31장 바로와 그 무리는 앗수르의 멸망같이 망함(1-18).
애굽 왕 바로와 그 무리에게 이른다(1-2). 레바논의 백향목 같았던 앗수르의 가지는 모든 나무보다 높고 빼어나고 모든 새가 그늘 아래 거하여 아름다우니 모든 나무가 다 투기하였다(3-9). 교만하였은즉 찍어(10) 열국의 능한 자의 손에 붙인다(11). 이는 “물가에 있는 모든 나무로 키가 높다고 교만치 못하게 함이다”(14)(12-14). 바로 바로와 그 모든 군대도 이와 같이 칼에 살륙당하여 눕게 된다(15-18).
32장 바로의 심판(1-21); 앗수르와 심판받은 온 무리(22-32).
바로는 악어처럼 강을 더럽혔다(1-2). 너를 끌어 올려(3) 땅에 짐승으로 배부르게 하신다(4). 바벨론 왕의 칼이 임하여(5-11), 애굽의 교만을 폐하며(12) 강을 맑게 하신다(13-14). 애굽은 사막이 된다(15-16). 결국 살륙당하여 눕게 된다(17-21). 앗수르와 온 무리가 있으며 다 살륙을 당하여 칼에 엎드려진 자다(22). 그 무덤이 사방에 있고(23) 엘람과(24-25) 메섹과 두발과(26-28) 에돔(29-30) 바로와 그 군대도 있다(31-32).
33장 파수꾼의 경고(1-9); 행위대로 심판받음(10-20); 심판 중에 살려 주심(21-33).
칼이 임할 때, 파수꾼이(1-2) 나팔로 경고하되 나팔 소리를 듣고도 경비하지 않으면, 그 임하는 칼에 제함을 당하고 그 피가 자기 머리로 간다(3-5). 파수꾼이 나팔을 불지 아니하여 심판을 받으면 그 죄를 파수꾼의 손에서 찾는다(6). 이스라엘의 파수꾼이(7) 악인을 경고하지 아니하면, 그 죄는 파수꾼에서 찾으나(8), 경고하면, 파수꾼은 생명을 보존한다(9).
이스라엘은 우리가 어떻게 살리요 하나(10), 하나님은 악인이 돌이키기를 원하신다(11). 의인도 범죄하면 그 의로 살지 못하며(12) 죄악으로 죽는다(13). 악인이라도 의를 행하면 그 의로 살게 된다(14-16). “주의 길은 평탄치 않다”하나(17) 각각 행위대로 심판한다(18-20). 성은 함락되어(21) 잠잠하게 된다(22). “우리가 중다하여 땅은 우리에게 기업이 된다”하나(23-24), 피흘리며 가증한 일을 행하였으니 기업이 되지 못하며(25-26), 심판을 받아(27) 황무하게 되며 나를 여호와인줄 알게 된다(29). “여호와의 말씀을 들어 보자 하나”(30), 말을 들으나 행치 않으니(31) 말씀을 준행치 아니한 자들은(32), 선지자의 말대로 이루신다(33).
34장 목자 없는 양(1-6); 자신만 먹는 목자들(7-10); 여호와는 목자(11-16); 한 목자를 보내심(17-24); 하나님의 백성을 회복시키시는 하나님(25-31).
이스라엘의 목자는(1-2) 살진 양을 잡아 먹으며(3) 강포를 행하니(4) 목자가 없으므로 이스라엘은 들짐승의 밥이 되고(5) 유리한다(6). 목자들은(7) 양을 먹이지 아니하고 자기만 먹이니(8), 말씀에, 하나님 자신의 양무리를 그 손에서 찾는다(9-10). 여호와는 자신의 양을 찾고(11-12), 만민 중에서 끌어내며(13), 좋은 꼴을 먹이고(14) 누워 있게 하며(15), 싸매어 주고, 공의대로 먹이신다(16).
하나님은 양과 염소를 심판하시니(17), (목자들은) 남은 물로 더럽히며(18) 마시게 하였다(19). (그러므로) 내가 살진 양과 파리한 양을 심판하며(20) 병든 자를 구원하며(22) 한 목자를 보내어 그들의 목자가 되게 하며(23) 나는 하나님이 된다(24). 내가 그들과 화평의 언약을 세우며(25), 복된 장마비를 내리며(26), 땅은 소산을 내며, 여호와를 알고(27) 다시는 이방의 노략거리가 되지 않고(28), 땅은 기근으로 멸망치 않고(29), 나는 그들의 하나님, 그들은 나의 백성이 되니(30)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라(31).
35장 에돔의 최후(1-15).
세일산을 향하여(1-2) 이르기를 “너로 황무지와 놀라움이 되게 하며(3), 성읍들을 무너뜨리며(4), 죄악 의 끝 때가 온다(6절)”. 세일산(에돔)은 놀라움과 황무지가 되며(7), 살육 당한 자로 골짜기가 차며(8), 다시는 거하는 자가 없게 된다(9). “두 민족과 두 땅이 내 기업이 된다”하나(10), 나를 알게 하며(11), “저 산들은 황무하여 우리에게 붙였다”고(12), 자랑하는 말을 내가 들었다(13). 온 땅이 즐거워할 때(14), 너를 황무케 한다(15).
36장 이스라엘의 산의 심판(1-15); 이스라엘을 새롭게 하시는 하나님(16-31); 죄악을 정결하게 하심(32-36).
이스라엘 산들아(1), “아하 옛적 높이 우리의 기업이 되었다”하나 그들을 황무지가 되게 하신다(2-3). 이 성읍은 노략거리이며 조롱거리이다(4). 내가 이 땅을 향하여 투기와 분노를 가진다(5-8). 이스라엘 산은 과실을 맺고(8), 나는 함께 거할 것이며(10) 번성하게 되어 처음보다 낫게 된다(11). 내 백성 이스라엘은 자식을 잃지 않으며(12), 다시는 남을 삼키지 않게 되며(13-14), 열국에게 수욕을 듣지 않게 된다(15).
말씀이 임하여(16) 이스라엘 족속은 마치 월경 중에 있는 여인의 부정함 같다(17). 땅 위에 피를 쏟아 더럽히니 내가 분노하여(18), 그들을 심판함은(19), (이는) 그들은 내가 아낀, 이름이 더럽혀지고 땅에서 떠난 백성임이다(20-21). 내가 이렇게 행함은 열국을 위함이니(22), 너희 앞에서 나의 거룩함을 나타낸다(23). 내가 열국 중에서 너희를 고토에 돌아오게 하며(24), 맑은 물로 정결케 하며(25) 새 영과 새 마음으로, 부드러운 마음을 주고(26), 내 신을 너희 속에 두어 율례를 행하게 한다(27). 열조에게 준 땅에 거하며, (언약이 회복된다 / 하나님이 너희 하나님, 너희는 나의 백성)(28), 기근이 다시 임하지 않고(29-30), 너희는 악한 길에서 돌아온다(31).
너희 행위를 인해 부끄러워하고 한탄하라(32). 내가 너희를 모든 죄악에서 정결하게 하는 날에 사람이 거접되게 되며(33), 황무한 땅이 기경되어(34-35), 이방 사람이 무너진 곳을 건축하며, 심는다(36). 그래도 이스라엘은 이것을 “이루어 주기를 내게 구하여야 할지라”(37), 곧 예루살렘 정한 절기 같이 황폐한 성읍에 “사람의 떼로 채우리라” 그리한즉 나를 여호와인줄 알리라(38).
37장 마른 뼈의 환상(1-10); 성령의 역사(11-14); 한 민족으로 회복(15-23); 왕과 백성(24-28).
여호와는 에스겔을 뼈가 가득한 골짜기로 데리고 가서(1) (그것들을 보니) 심히 말랐다(2). “이 뼈들이 능히 살겠느냐?”라고 물으시며(3) 대언(代言)하여 뼈들에게 말씀을 듣도록 하고(4), “생기로 너희로 들어가게 하리니, 너희가 살리라(5)”고 하시며, 또한 힘줄과 살과 가죽으로 입고 살게 된다(6). 이에 대언할 때 뼈들이 서로 연락하며(7), 힘줄과 살과 가죽이 덮이며(8), 또한 생기에게 대언하니(9) 생기가 들어가 큰 군대가 된다(10). 뼈들은 이스라엘 족속으로 소망이 멸절됨이다(11). 무덤을 열고 나와 이스라엘로 오게 하여(12) 여호와를 알게 하시며(13), 성령을 통하여 살며, 고토에 거하게 하신다(14).
한 막대기를 취하여 유다와 이스라엘, 다른 막대기는 요셉과 이스라엘 온 족속이라 쓰고(15-16) 막대기가 하나가 된다고 하신다(17). 즉 이 뜻은(18) 여호와의 손에서 유다와 이스라엘이 하나가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19). 이를 그들 목전에서 잡아(20) 이스라엘을 고토에 돌아가게 하고(21) 다시는 두 민족이 되지 않으며(22) 정결케 하여 회복케 하신다(23). 내 종 다윗이 그들의 왕이 되며(=예수 그리스도)(24), 열조가 그 땅에 거하며(25), 화평의 언약으로 영원한 언약이 되게 하여(26), 하나님과 백성이 되어(27) 내 성소가 그들 중에 거한다(28).
38장 곡을 통한 이스라엘의 심판(1-16); 하나님의 분노의 날(17-23).
마곡 땅의 로스와 메섹과 두발 왕을(1-2) 하나님이 대적하여(3) 끌어내고(4), 백성들도 함께 끌어내신다(5-6). 이들은 예비하여 이스라엘 산에 이르는데(7-8) 광풍같이, 구름같이 땅을 덮는다(9). 그날에 악한 꾀를 내어(10) “평원의 고을들로 올라가리라”(11) 하여, 물건을 겁탈하고, 백성을 치고자 할 때(12), 스바와 드란과 다시스의 상고와 부자들이 “탈취하러 왔느냐”고 묻는다(13). 이스라엘이 평안히 거하는 날에(14), 북방에서 많은 백성이 오되(15) 구름이 땅에 덮임같이 이스라엘을 치러 오는데, 이를 통하여 “내 거룩함을 나타내신다”(16)고 하신다.
이스라엘을 치는 그날에 내 노가 내 얼굴에 나타나며(17-18), 큰 지진이 일어나고(19), 모든 산이 무너지고, 성벽이 무너지리라(20). 칼이 그 형제를 치며(21) 온역, 피, 폭우, 우박덩이, 불, 유황을 비를 내리듯 하리라(22) 이를 인해 여호와의 존대함과 거룩함을 나타내신다(23).
39장 곡의 심판(1-16); 심판의 잔치(17-20); 이스라엘 백성의 회복(21-29).
하나님은 곡을 대적하여(1-2) 활과 살을 떨어뜨리게 하고(3), 백성들이 엎드러진다(4-5). 여호와는 불을 마곡과 섬에 내리고(6) 거룩한 여호와를 나타내신다(7). 그 일이 이루며(8) 이스라엘 성읍들에 거한 자가 칠년 동안 계속되며(9), 늑탈한다(10). 그 날에 곡에게 이스라엘 땅을 매장지로 주고(11), 이스라엘 족속은 일곱달 동안 장사하여 땅을 정결케 하고(12) 이름을 얻어, 사람을 세우며(13-14), 순행하여 보니 성의 이름은 “하모나”이다(15-16).
이스라엘 산 위에 예비한 큰 잔치로 고기를 먹고 피를 마시며, 배불리 먹으라(17-20)(하나님의 상징적인 표현들). 내 영광을 열국 중에 나타내었으니(21) 그날 이후 이스라엘 족속은 여호와를 하나님으로 알고(22) 죄악을 알게 되어(23) 그들의 더러움과 죄악으로 여호와는 얼굴을 가리웠다(24). 그러므로 여호와가 열심을 내어(25), 그들을 그 땅에 평안히 거하게 하시고(26), 만민 중에서 돌아오게 하시며(27), 고토에 돌아오게 하신다(28). 하나님은 다시는 얼굴을 가리우지 않으시니 이는 성령을 주심이다(29).
40장 에스겔의 성전 (40:5)
에스겔의 성전 (40:5)
40:5 바깥 사면의 담 OW 40:6-16 동향한 문 G1 40:17 바깥 뜰 OC 40:17,18 박석 깔린 땅 P
40:20-22 북향한 문 G2 40:23, 35-37 북향한 안문 G4 40:24-26 남향한 문 G3 40:27-31 남향한 안문 G5
40:32 안 뜰 IC 40:33-34 동향한 안문 G6 40:38-43 번제물 씻는 방 T 40:44-46 안 문안 안뜰의 두 방 SP
40:47 제단 A (43:13-17) 40:48-49 전문의 현관 V 41:1,2 성소 S 41:3,4 지성소 H
41:5-7 전의 벽 SC 41:8 전 삼면의 지대 E 41:10 전 골방 삼면 CY 41:12 서편 뜰뒤의 건물 B
42:1-14 제사장의 두 방 PC 42:10 안뜰의 벽 IW 46:9,10 제사장이 요리하는 장소 CP 46:21-24 부엌 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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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46장 = 에스겔의 성전 (40:5)
포로 25년에(1) 하나님은 이상 중에 에스겔을 높은 산 위에 내려놓으신다(2). 놋같이 빛난 사람 하나가 손에 삼줄과 척량하는 장대를 가지고 있다(3). 이렇게 본 것을 이스라엘에게 고하기를 원하신다(4). 성전의 바깥뜰과(40:5-27), 성전의 안뜰(40:28-47), 성소 현관(40:48-49); 성소 내부(40:50-41:26), 안뜰 내의 방들(42:1-20), 성전에 가득한 하나님의 영광(43:1-12), 제단(43:13-27), 수종드는 자의 임무(44:1-31), 예물로 드릴 거룩한 땅(45:1-12), 성회와 절기를 위한 예물(45:13-25), 제사법에 대한 규례(46:1-24)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47장 성전에서 흐르는 물(1-5); 강가로 흘러 바다를 이룸(6-12); 12지파의 지계와 분배(13-23).
전 문에 이르니 문지방에 물이 나와(1) 남(南)편으로 흘러 스미어 나온다(2). 손에 줄을 잡고 일천 척을 척량하니 물이 발목에 오고(3), 일천 척을 척량하니 물이 무릎에 오르고, 일천 척을 척량하니 물이 허리에 오르고(4), 일천 척을 척량하니 물이 건너지 못할 강이 된다(5). 강가로 돌아가게 하셔서(6), 좌우에 보니 나무가 많고(7), 물은 동방으로 향하여, 바다의 물이 소성함을 얻는다(9). 이 강물이 흐르는 곳마다 고기가 심히 많고(9), 엔게디에서 에네글라임까지 그물 치는 곳이 된다(10). 진펄과 개펄은 소금 땅이 되고(11), 강 좌우에는 먹을 실과나무가 자라고, 성소로 말미암아 물이 나옴이다(12). 너희의 지계대로 12파에게 땅이 기업이 되게 한다(13-20). 그런즉 이스라엘 모든 지파가 이 땅을 차지하고(21) 우거하는 외인들에게도 기업을 얻게 하여(22) 나누어 준다(23).
48장 새 성전의 분배
모든 지파의 이름대로 땅을 나눈다(1-29). 그 성업의 출입구는(48:30-35) 열두지파의 이름을 따라 짓고, 성읍의 이름은 여호와 삼마(하나님이 거기 계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