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의 이정표/책별성경개요-구약

25-호세아

JORC구원열차 2009. 1. 15. 00:37

 

25-호세아 개요
 
※ 이름의 뜻을 통한 주제- 하나님은 구원이시다(13:4)
※ 호세아 주제: 돌아오기를 원하시는 사랑의 하나님(3:1)
※ 호세아 주제절: 󰡒�너희 형제에게는 암미라 하고 너희 자매에게는 루하마라 하라(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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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1-3장     표제와 심판과 구원의 상징적인 경험
 
나. 4-10장    심판의 선지자적인 선포
    4-7장    이스라엘에 대한 여호와의 쟁변
    8-10장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다. 11-14장  심판과 구원의 약속
    11장     하나님 사랑의 제시
    12장     하나님의 진노
    13장   심판의 선포
    14장   긍휼의 약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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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역사적인 상황(1:4) - 기원 전 750년         
나. 문장적인 구조- 호세아는 하나님의 사신으로서 백성들을 고소하는 형태
 
다. 메시지      
1. 창녀로서 이스라엘 - 호세아와 고멜과의 관계 비유 / 죄악 된 인생과 긍휼의 하나님
(1) 1:4 이스르엘 - 피 흘림 (폐한다, 좇아낸다)
(2) 1:6 로루하마 - 긍휼이 없음
(3) 1:9 로암미 - 나의 백성이 아님
 
2. 하나님의 사랑- (헤세드로 표현) - 하나님의 구속적인 사랑과 연단.
(1) 2:1 루하마/ 암미
(2) 11:8-9  연단과 하나님의 사랑(길을 막으시는 하나님 2:6 빼앗으시는 하나님 2:9)
             (은총으로 나아오시는 하나님 3:5, 사랑의 줄로 이끄시는 하나님 11:4) 
 
3. 신랑으로서 하나님 - 슈바(회개하여 돌아옴), 회개하여 돌아오시기를 원함 - 회복자 하나님
   3:1-5 호세아와 고멜과의 관계 비유(여호와가 장가들어 /2:19)
 
4.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 속의 번성함과 우상 숭배로(여호와를 떠남으로) 황폐함 - 회복과 풍성
   14:5-백합화같이 레바논 백향목같이 번성  3:3 마른 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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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요약
 
1-3장 호세아의 고멜과의 결혼 관계를 통한 이스라엘과 하나님의 관계
여호와께서 호세아에게 고멜을 취하여 결혼하기를 명하시니(1-2) 고멜을 취하여 아들을 낳으매 1)이스르엘(4-5), 딸을 낳으니 2) 로루하마(6-7), 또 아들을 낳으니(8) 3) 로암미(9) 라고 칭한다. 그러나 다시 “하나님의 자녀”(10)라 칭하시고 “암미와 루하마”라 칭하신다(2:1). 이러한 결혼 관계에서도 음행을 거듭하니(2:2) 메마름을 경고하시고(2:3) 자녀들도 경계하신다(2:4-5). 하나님은 방탕한 이스라엘을 징벌하셔서 “길을 막으며”(6-7), 좌절시키고, 곡식을 “도로 찾고”(8-9), 수치를 드러내시리니(10-11), 결국 연애하는 자의(우상숭배자) 얻은 것은 황폐하게 된다(12-13). 그러므로 하나님은 위로하시고(14), 소망을 주셔서(15) 여호와를 남편 삼고(16) 바알을 입에서 제하게 된다(17). 그 결과 언약을 다시 세워(18) 다시 새로운 서약으로 여호와를 알게 되니(19-20) 다시 풍성하여(21-22) 긍휼을 받은 백성과 하나님의 관계를 회복케 된다(23).
 
3장 호세아의 고멜과의 재혼
비록 이스라엘이 다른 신을 섬기고 즐길지라도 여호와는 사랑하셔서(1) 고멜을 다시 사랑하듯(2) 다시 훈계하시고(3), 결국은 제재를 받아 이스라엘은 여호와께 돌아오고, 여호와는 우리에게 “은총으로 나아오신다”(5).
 
4-7장 이스라엘에 대한 여호와의 쟁변
4장 - 이스라엘 백성을 “비진리, 비인애, 하나님에 대한 무지”(1)와 죄악으로(2) 인한 심판을 경고하신다(3-5). 제사장들로 말씀을 버려 망하고(6) 번성으로 얻은 영화도 욕되게 하셔서(7) 제물로 취하면 취할수록 죄악을 두니(8) 그 소위(所爲)대로 갚고(9) 만족함 없으리니 “여호와 좇기를 그쳤음”이라(10). 음란한 종교적 행위로(11-14) 마음이 빼앗기고(11) 미혹되고(12) 간음하고(13) 깨닫지 못하니 망하게 된다(14). 길갈(우상 숭배지), 벧아원(벧엘의 경멸의 표현/=악의 집)으로 가지 말라고(15) 완고함에 대해 경고하시나(16), 우상과 행음을 고집하니 결국 수치를 당케 된다(17-19).
 
5-6장 지도자들의 심판; 이스라엘의 심판
제사장, 왕, 이스라엘 족속들에게 임할 것은 우상 숭배(1), 살륙(2), 행음(3-4)으로 여호와를 잊고, 스스로 교만하니(5-6) 여호와를 만나지 못한다(7-8). 심판을 경고하며(8-9) 진노를 부음은(10) 사람의 명령 좇기를 좋아함이요(11) 상처는 심하게 된다(12-13). 사자 같은 심판을 인해(14) 죄를 뉘우치리니(15) 회개하는 마음으로(6:1) 여호와 앞에 소망을 두리라(6:2-3). 그러나 이스라엘은 이슬처럼 신실치 못하고(4), 경고하나 받지 않고(5), 외적인 형식만 구한다(6) “아담처럼 언약을 어겨”(7) 패역하고, 살인과 사악(8-9)과 행음으로 더럽히니(10) 심판은 정해져 있다(11).
 
7장 정해진 심판
노략질과 도적질(1)과 악(2)으로 팽배해 있으니(3) 간음하는 자요(4) 술 취한 자니(5) 심판만이 기다린다(6-7).
 
8-10장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8장 - 언약을 어긴 이스라엘을 심판하며(1-3), 여호와가 세우지 않은 왕을 파멸하고(4), 우상 숭배의 행위를 부수고, 삼키리라(5-8). 앗수르를 의지하고(9-10), 제단을 많이 세운 이방 숭배와(11) 자기를 지은 자를 잊어버린 죄로(12-14) 불이 이스라엘을 삼키게 하리라.  
 
9장 - 행음과 하나님을 떠남으로(1) 축복이 떠나고(2) 포로가 되고(3) 예배도 드릴 수 없게 된다(4-5). 피할 수 없는 심판이(6) 이르렀고(7-8), 그들의 악을 여호와께서 갚으신다(9). 우상 숭배의 가증함으로(10) 영광이 없어지고(11), 자녀도 죽게 되고(12-13), 유산하여(14) 쫓겨나게 되니(15) 열국 가운데 유리 하는 자가 된다(16-17)
 
10장 - 무성한 포도나무 이스라엘은 오히려 이방 숭배와(1) 두 마음을 품고(2) 여호와를 경외치 않는다(3). 거짓 맹세와(4) 영광이 떠남과(5) 수치를 받고(6) 멸망하며(7) 무너진다(8). 범죄를 거듭하니(9) 결국 징계 받고(10) 멍에를 메고 깨뜨려진다(11). 포로를 피할 수 있는 것은 의를 심고 긍휼을 거두는 것인데(12) 자신을 의지하고 악을 먹으니(13) 훼파하고(14) 멸절한다(15).
 
11장 하나님 사랑의 제시
애굽에서 불러내 사랑하였으나(1), 우상을 숭배하고(2) 깨닫지 못하니(3) 사랑의 줄로 이끈다(4). 견책으로 앗수르를 섬기고(5) 성읍은 황폐해도(6) 한 사람도 돌아오지 않는다(7). 하나님의 긍휼이 불붙듯 하여 버리지 않고(8) 거룩한 하나님은 멸하지 않으신다(9). 이스라엘은 “여호와를 좇고”(10) 애굽, 앗수르에게 떨며 와서 집에 머무니(11) 궤휼과 정함이 없다(12).
 
12장 하나님의 진노
이스라엘은 앗수르를 의지하고(1) 유다와 야곱은 간사한 자나 간절함으로 여호와를 만났으니(2-5) “하나님께로 돌아와 하나님을 바라보라”(6). 저희의 죄악으로 거짓 저울로 사취(詐取)하고(7), 불의로 부자가 되고(8-9), 선지자를 무시하고(10), 예배를 더럽혔으나(11), 심판 중에서도 보호하시나(12-13) 결국 그 피를 그 위에 있게 하신다(14).
 
13장 심판의 선포
에브라임은 범죄함으로 망하고(1) 우상으로(2) 사라지는 이슬 같다(3). 애굽에서 구원한 구원자 하나님이(4) 광야에서 권고하시나(5), 배부름과 교만으로 잊으니(6) 사자와 표범같이 저희를 찢으신다(7-8). 여호와를 대적함으로 패망하고(9) 구원할 자도 없고(10) 분노로 인해 폐하여(11) 죄로(12) 해산하는 어려움이 임하나(13), 음부에서 사망에서 멸망에서 속량, 구속해 주신다(14). 그들의 배반함으로 형벌당하게 된다(15-16).
 
14장 긍휼의 약속)
여호와께 돌아오되(1) 말씀으로 돌아오고(2) 앗수르를 의지함과 우상 숭배를 회개하여 긍휼을 얻게된다(3). 이로 인해 진노가 떠나고(4), 여호와가 이스라엘에게 이슬과 같이 되고(은혜를 베푸니)(5) 회복되어(6-7) 우상과 상관없이 되고, 여호와로 열매를 맺으니(8) 여호와의 도는 의인이 행하게 된다(9).
 
소 선지서의 구분 (괄호 안은 대 선지서)
 
  시대적인 구분                  전파 대상                      중요한 연대기
8세기 (기원전)
        760         아모스         이스라엘         여로보암 II세       793-753
        750        호세아          이스라엘        여로보암 II세        750
        740-687 (이사야)        유다              북 이스라엘 멸망   722
        725        미가            유다              아하스                 735-715
        700       요나서          니느웨          여호아하스            792-782
                                                         앗수르/산헤립 
7세기                                                  예루살렘 포위        700
        640-608     하박국       유다
        630           나훔          니느웨          요시아                 640-609
        630          스바냐        유다             요시아
        627-585 (예레미야)     유다             요시아/여호아하스
                                                          니느웨(앗수르) 멸망     611
                                                           1차 포로 귀환          605
                                                          -갈그미스 전투         605
                                                             2차 포로 귀환          598
6-5세기                                                3차 및 예루살렘 몰락   586
        600-536 (다니엘)       유다
        593-571 (에스겔)       유다                바벨론의 멸망          539
        580 ?    오바냐          에돔                페르시아 왕/고레스 칙령 538
        520       학개            유다                1차 귀환(세스바살)     536
        520      스가랴          유다               스룹바벨/여호수아 귀환 520
        458      말라기          유다                성전 봉헌               516
        425 ?    요엘            유다                에스더 즉위             480
                                                              에스라 귀환             458
                                                              느헤미야 귀환          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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