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다니엘 개요
※ 다니엘 주제 : 역사의 주인이신 하나님(2:47; 4:37)(=신의 신이시요 주재이신 하나님)
※ 다니엘 주제절: “...너희 하나님은 참으로 모든 신의 신이시요 모든 왕의 주재시로다 네가 능히 이 은밀한 것을 나타내었으니 네 하나님은 또 은밀한 것을 나타내시는 자시로다”(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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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1:1-6:28 다니엘과 세 친구와 통치 왕들과 일어난 이야기
1:1-4:37 느부갓네살 왕의 시대 다니엘과 동료들의 활동들(1)
5:1-6:28 그 후의 왕들 시대에 다니엘의 활동들(2)
나. 7:1-12:13 고레스 원년에 다니엘의 의한 미래에 대한 환상들
7:1-8:27 바벨론 통치 시대의 환상들(1)
9:1-12:13 바사(=페르시아)통치 시대의 환상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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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통치 왕들 시대의 다니엘과 그 친구들의 활동(1-6장)
1. 느부갓네살 왕의 시대 다니엘과 동료들의 활동(1:1-4:37)
(1) 느부갓네살의 다니엘과 친구들의 훈련(1:1-21)
(2) 느부갓네살의 꿈(2:1-49)
(3) 느부갓네살의 금 신상(3:1-30)
(4) 느부갓네살의 큰 나무에 대한 꿈(4:1-37)
2. 그 후의 왕들 시대에 다니엘의 활동들(5:1-6:28)
(1) 벨사살의 잔치(5:1-31)
(2) 다리오(고레스?)때 사자 굴(6:1-28)
① 1:1 느부갓네살의 첫번째 포로 귀환(604)
② 2:1 느부갓네살의 동상에 대한 꿈(604)
③ 3:1 느부갓네살의 금으로 된 우상(604-562)
④ 4:1 느부갓네살의 미치게 됨(604-562)
⑤ 5:30 벨사살의 잔치(539)
⑥ 6:28 고레스의 통치(539-30) ]
가. 1장에서 6장의 중요한 구조-
|
1장
다니엘과
세 친구 |
2장
느부갓세살이
본 한 신상 |
3장
금 신상
숭배 명령 |
4장
큰 나무의
꿈 |
5장
벨사살 왕,
글씨 |
6장
다리오의
금령 |
왕이 행동을 시작함 |
3-7절 |
1-3, 12절 |
1-15,
19, 20절 |
1-18절 |
1-4절 |
1,2절 |
신하들의 극렬한 반대 |
|
13절 |
8-12절 |
19-20절 |
|
4-9,
16절 |
반대자들의 실패 |
15, 20절 |
4-11절 |
7, 22절 |
18절 |
7-9, 15절 |
24절 |
다니엘과 친구들의 경건 |
8-14절 |
17-23절 |
16-18절 |
27절 |
17-24절 |
10-13절
22-24절 |
다니엘과 친구들의 성공 |
15-20절 |
24-27절 |
24-29절 |
19-33절 |
25-28절 |
3,23절 |
다니엘과 친구들의 높아짐 |
18-21절 |
46-49절 |
29-30절 |
18절 |
29-31절 |
26-28절 |
1. 각 장의 결론
1장 - 다니엘과 친구들이 자기를 지켜(8절) 하나님이 높이심
2장 - 다니엘과 친구들이 하나님의 계시를 받음으로 높아짐
3장 - 친구들이 핍박 가운데서 믿음을 지킴으로 하나님이 높이심
4장 - 다니엘의 해석이 이루어짐으로 그의 경건으로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심
5장 - 다니엘이 하나님이 주신 계시의 성취로 높아짐
6장 - 다니엘이 핍박 가운데도 믿음을 지킴으로 결국 높아짐
2. 다니엘의 역사적인 배경
605 느부갓네살이 다니엘과 다른 사람들을 유배시킴(1:1)
604 느부갓네살 2년 그가 꿈을 꾸고 다니엘은 해석함(2:1)
553 벨사살 원년에 다니엘은 꿈을 꿈(7:1)
554-39 벨사살이, 손이 나타나 글을 적은 것을 보며 다니엘은 해석함(5:1)
539-30 다리오(=고레스?)(6:1; 9:1)
537 고레스 3년에 다니엘은 계시를 받음(10:1)
3. 역사적인 중요 연도
609 요시아 왕이 므깃도에서 전사(유다는 애굽의 느고에 의해 지배당함)
여호야김이 느고에 의해 대치됨
605 바벨론이 애굽을 갈그미스에서 대패시킴(유다는 바벨론에 지배)
느부갓네살이 바벨론 왕으로 즉위/ 제1차 포로기
598/7 느부갓네살이 예루살렘을 대항하는 분위기 / 제 2차 포로기
(여호야긴과 관리들은 바벨론의 포로)
587-6 느부갓네살에게 예루살렘은 멸망
562-556 바벨론의 다른 왕들
556-539 느보니다스가 바벨론 왕이 됨
539 바벨론의 멸망(바사=페르시아) 고레스 왕이 다스림)
539-30 고레스가 페르시아 제국의 왕이 됨
나. 고레스 원년에 다니엘의 의한 미래에 대한 환상들(7-12장)
1. 바벨론 통치 시대의 환상들(7-8장)
(1) 네 짐승의 환상(7장)
(2) 숫양과 숫염소에 대한 환상(8장)
2. 환상들의 대칭적 구조 (2, 7, 8장)
2장: 느부갓세살의
큰 신상의 꿈 |
7장: 느부갓네살의
네 짐승의 환상 |
8장: 벨사살의
숫양과 숫염소의
환상 |
자유주의 해석 |
복음주의 해석 |
머리에 정금
(32, 37, 38) |
독수리 날개를 가진 사자
(4, 17) |
|
바벨론 |
바벨론 |
은으로 된
가슴과 팔 |
갈빗대를 문 곰
(5, 17) |
수양(3, 20) |
페르시아 |
메데-바사 |
놋으로 된
배와 넓적다리 |
날개 넷과 머리 넷을 가진 표범 |
수염소(5, 21-22) |
메데 |
헬라 |
철과 진흙의 종아리와 발가락
1)철-종아리
2)철과 진흙-발 |
철 이로 먹고, 발로밟고,
열 뿔중 작은
뿔(=적 그리스도)이 난 짐승 |
|
헬라 |
로마 제국
1)로마의 정복시기
2)로마의 분열시기 |
산에서 뜨인 돌
(34, 35, 44, 45) |
인자(9,10,13,14,18, 22,25,27) |
만왕의 왕(25) |
|
하나님의 왕국 |
3. 각 왕 통치 기간과 성경 관련 구절
(1) 벨사살(554/3-39) 553 (7:1) 550(8:1)
-539 바벨론 대제국의 멸망
(2) 다리오(고레스)(539-30) 539/8 (9:1)
-537/6(10:1) - 고레스 칙령
4. 파사(=페르시아)통치 시대의 환상들(9-12장)
1) 70 이레에 대한 계시(9:1-27)
(1) '69이레'를 고레스 원년으로부터 시작하는 계산
가. 해석-이 견해는 한 이레를 7년으로 보고, 앞의 '일곱 이레'와 '62이레'를 합하여 연수를 계산하는 방법이다. '영이 났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하나님이 이방인인 고레스왕을 감동시켜서 하나님의 뜻에 맞는 말을 선포하게 한 것으로 주장한다.
나. 주창자-행스턴버그(Hengstenberg)에서 영에(E..J Young) 이르기까지 전통적인 보수주의 학자들에 의해 주장되어 왔다.
다. 평가- 69이레' 의 끝이 메시야 탄생(흑은 사역)과 관계가 되어져야 하나, '69 이레' 가 주전(BC) 56년에 끝나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초림연대와 일치되지 않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BC 538 483(69x7) BC 55
____I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I_______________________I__________
고레스 원년(스 1:1-3) 69이레
※ 박윤선 박사는 고레스 왕으로부터 시작하지만 '일곱 이레'와 '62이레'를 구분하여 고레스 왕에서부터 성전 중건까지를 '일곱 이레'(49년) 또 예루살렘 중건에서 예수님의 초림까지를 '62 이레'로 해석한다.
(2) '69 이레'를 느헤미야의 귀환으로 시작하는 계산법
가. 해석-아닥사스다 제20년(BC 445) 에서부터 예수님이 죽은 해로 생각되어지는 주후 32년까지로 환산해 낸다. 정상적으로는 BC 445년에서 '69 이레‘인 483년을 더하면 주후 39년이 되어 너무 늦은 날짜가 나온다. 그러나 앤더슨은 계시록과 창세기에서 사용된 특수한 연도계산법을 사용했고. 이를 '예언적 월력' (prophetic year) 이라고 불렀다.
나. 주창자-앤더슨(Sir Robert Anderson, l915) 이 계산해 낸 이후 최근의 복음주의 학자들로 부터 제일 많은 지지를 받고 있는 설이다.
다. 평가-
㉠ 느헤미야 2장에서 니산월만 기록하지 첫날로는 말하지 않는다. 만약 아닥사스다왕의 조서가 첫날에서 일주일만 늦어도, '69 이레'는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 이후로 끝나게 될 것이다.
㉡ 과연 다니엘이 '예언적 월력' 을 사용했는가에 대하여 매우 의심스럽다.
㉢ 최근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서기원년은 실제 예수님의 탄생과 3-5년 차이가 있다는 것으로 판명되어지고 있다. 따라서 예수님이 십자가에 죽으신 연도는 주후 32년이 아니라 주후 28년 혹은 29년이라는 것이 거의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BC445 3.15일 476년 AD 32년 4월 6일
_____I_____________________I___________________________I______________
아닥사스다 20년 69이레 에루살렘 입성
(느 2:1-8)
(3) '69이레'를 느헤미야로 시작하는 안식년 주기에 따른 해석법
가. 해석-'69 이레‘를 느헤미야의 귀환에서부터 시작하여 안식년 주기로 계산해가는 방법으로 제시한다.
나. 주창자- 뉴만(Robert C. Newman, l982)
다. 평가- 1)이 계산에 의하면 69번째 이레 중간에 그리스도가 죽으신 것이 된다. 따라서 문제는 '69이레 후'라는 본문을 어떻게 해석하느냐? 하는 것이다.
BC445
BC 449 442 435 AD 21 28 35
___I______________I_______I_________________I____|_______I_______________
첫 이레 둘째 이레 68이레 69이레
(4) '69이레'를 에스라의 귀환으로부터 시작하는 해석
가. 해석- 가끔 '69 이레'를 에스라가 귀환한 아닥사스다 제7년(BC 468)부터 계산하여 주후 26년에 예수님이 실제 공사역을 시작할 무렵까지 잡기도 한다.
나. 평가-1) '69 이레'의 끝은 잘 맞으나 시작이 왜 에스라의 귀환에서부터 되어야 하느냐에 대한 의문에 대답할 길이 없다. 에스라는 성의 건축과 관련되지 않았으며, 단지 종교 개혁에만 머물렀다. 따라서 이 설의 지지도는 낮을 수밖에 없다.
BC458 483 AD 26
____I_____________________I_________________I_________________________
아닥사스다 7년 69이레 예수님의 공사역 예수님의 죽음
(스 7:6-7,11-13)
(5) 마지막 '반 이레'를 안티옥커스 4세에 맞춘 계산법
가. 해석-'70 이레'의 예언은 '안티옥커스 4세 때까지 다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첫번 '7이레'의 시작은 '70년 포로' 시작에서부터 예루살렘 성이 재건될 것이라는 예레미야의 예언의 때 즉 주전 586년에서 시작하여 고레스 원년인 주전 538년까지이며, '62이레'는 고레스 윈년에서부터 마카비시대의 대제사장 오니아스 3세가 죽 은 때까지이고, 마지막 한 이레는 안티옥커스 4세의 활동시대로 본다.
나. 주장자-자유주의 신학자들의 공통적인 주장이다
다. 평가 -1)'7이레`의 기간은 그 숫자가 정확하게 맞으나 고레스 원년에서 오니아스 3세의 죽음까지의 기간은 '62이레' 보다 훨씬 짧은 것에 대한 대답을 제시하지 못한다.
BC587 49년 538 BC171 BC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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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레미야 예언 7이레 고레스 원년 -62이레 오니아스 3세 죽음 안티오쿠스4세 죽음
(6) '70이레'를 세 구분하는 새로운 계산법
1) 해석-“예루살렘을 중건하라는 영이 날 때부터 메시야가 올 때까지”를 '일곱이레‘와 '62이레’로 묶고 있으며. 그때에 곤고한 중에 성이 중건될 것으로 부차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본문은 '일곱이레', '62 이레' 그리고 '한 이레`로 삼분(三分) 하고 있다. 첫째 기간은 “예루살렘을 재건하라”는 말씀이 계신 때부터 "기름부음 받은 자”가 올 때까지로 이 기간은 바벨론 포로에서 겪는 이스라엘의 고난의 기간이다.
두번째 기간인 '62이레'는 성을 중건하던 때로 특징지어진다. '62이레'의 시작은 BC 445년에서 408년까지 넓게 잡을 수 있을 것이다. 만약 BC 446년에서 시작한다면 둘째 기간의 끝은 약 주전(BC) l년이 될 것이고, BC 408년으로부터 시작한다면 예수님의 공사역의 시작시기인 약 주후 27년이 될 것이다. 전쟁을 통한 고난의 기간이다.
세 번째 기간은 ‘한 이레’로 한 왕이 언약을 맺고, 정한 종말로 끝을 맺는다.
2) 주창자-알렌 멕레이(Allan. MacRae), 참조, KJV과 NASB이다. 한글 개역판
3) 평가-이 이론의 단점은 '7이레‘와 '62이레' 사이와 '62 이레“와 마지막 “한 이레”사이의 간격을 어떻게 메우느냐 일 것이다 그러나 '70 이레'가 연속적으로 계속되어 진다면 BC 490년 밖에 되지 않으므로 연속적이 될 수 없다.
BC 587 49년 BC538 BC408 434년 AD27 AD30년 7년
-----I-------I-------I--------I-------I--------I---------I-----------|
예레미야 7이레 고레스 느헤미야 62이레 예수님의 십자가 한이레
예언(렘32장) 원년 사역 공생애
※ 그러므로 9장 27절의 “그”는 누구인가? “그는” 적 그리스도로 볼 수 있다.
(참조, 한정건, 종말론 강해. 95-128페이지)
5. 천년 왕국과 한이레에 대한 견해
(1) 후 천년설 - 천년 왕국 후 그리스도의 재림이 있고 영생이 있다.
(2) 역사적 전 천년설 - 천년 왕국 전에 재림이 있다.
(3) 세대주의적 전 천년설 - 휴거 후 지상에 환난 있고, 재림과 천년 왕국과 영생
(4) 무 천년설 - 천년 왕국은 상징적 의미 = 신약시대
6. 하늘의 천사들의 계시(10-12장)
(1) 서론(10:1-2)
(2) 한 사람이 나타남(10:3-9)
(3) 한 사람이 다니엘을 확신시킴(10:10-11:1)
① 10:11 다니엘은 "은총 받은 사람"
② 10:12,19 두려워 말라
③ 10:12-14 하늘의 전쟁
바사국군과의 싸움=천사와 마귀의 싸움
(4) 한 사람의 메시지(11:2-12:13)
① 11:2 네 사람의 바사 왕들
② 11:3-45 그리이스 제국
㉠ 11:3-4 알렉산더 대왕
㉡ 11:5-20 북방과 남방그리스의 재 부활
㉢ 11:21-45 안티오커스 에피파네스 4세
ⓐ 11:21-27 노략자
ⓑ 11:28 이스라엘에 대항
ⓒ 11:30전 로마가 공격
ⓓ 11:30후 이스라엘에 언약 배반 격려
ⓔ 11:31-32 성전의 더럽힘
ⓕ 11:33-35 많은 사람의 변절
ⓖ 11:36-45전 다른 무서운 일의 성취
ⓗ 11:45후 왕국의 멸망
③ 12:1-4 로마 제국
㉠ 12:1전 미가엘의 출현
㉡ 12:1후 이스라엘의 큰 환난
㉢ 12:2-3 부활 후 사건
㉣ 12:4 마지막 경고
④ 12:5-13 계속적 설명
㉠ 12:5-6 다니엘의 질문: 어느 때까지?
㉡ 12:7 천사의 질문: 잠시 후
㉢ 12:8 다니엘의 질문: 결국은 어떠한가?
㉣ 12:9-13 천사의 대답
ⓐ 12:9-10 정결
ⓑ 12:11-12 성전의 훼파
ⓒ 12:11 다니엘의 개인적 미래
※ 결 론
1. 하나님은 모든 역사의 배경에 계시고, 역사를 주장하시는 분이시다.
2. 기도의 강력한 능력을 강조하고 있다.
3. 다니엘의 전 생애를 통해 하나님의 섭리를 이루시는 도구로 사용하셨다.
-하나님께 오래 사용된 종이였다.
1-12장
뜻을 정하여 자기를 더럽히지 않겠다고 한 자들을(1:8) 통하여 풀무 불에서도 구원하시고(3장), 많은 꿈과 징조를 해석하게 하여(2, 5 ,7, 8장) 역사를 해석하고 알게 하셨다. 역사의 주인이신 하나님 앞에 바벨론의 왕도 겸손해질 수밖에 없었고(4장), 사자의 이빨이 그를 해하지 못했다(6장). 70이레로 역사를 보여주시고(9장) 이상을 통하여 마지막의 일들을 확증해 주셨다(10-12장).
문제) 다니엘의 삶을 통해서 배울 수 있는 것들을 다니엘서를 통하여 적어보자
※ 다니엘 주제 : 역사의 주인이신 하나님(2:47; 4:37)(=신의 신이시요 주재이신 하나님)
※ 다니엘 주제절: “...너희 하나님은 참으로 모든 신의 신이시요 모든 왕의 주재시로다 네가 능히 이 은밀한 것을 나타내었으니 네 하나님은 또 은밀한 것을 나타내시는 자시로다”(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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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1:1-6:28 다니엘과 세 친구와 통치 왕들과 일어난 이야기
1:1-4:37 느부갓네살 왕의 시대 다니엘과 동료들의 활동들(1)
5:1-6:28 그 후의 왕들 시대에 다니엘의 활동들(2)
나. 7:1-12:13 고레스 원년에 다니엘의 의한 미래에 대한 환상들
7:1-8:27 바벨론 통치 시대의 환상들(1)
9:1-12:13 바사(=페르시아)통치 시대의 환상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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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통치 왕들 시대의 다니엘과 그 친구들의 활동(1-6장)
1. 느부갓네살 왕의 시대 다니엘과 동료들의 활동(1:1-4:37)
(1) 느부갓네살의 다니엘과 친구들의 훈련(1:1-21)
(2) 느부갓네살의 꿈(2:1-49)
(3) 느부갓네살의 금 신상(3:1-30)
(4) 느부갓네살의 큰 나무에 대한 꿈(4:1-37)
2. 그 후의 왕들 시대에 다니엘의 활동들(5:1-6:28)
(1) 벨사살의 잔치(5:1-31)
(2) 다리오(고레스?)때 사자 굴(6:1-28)
① 1:1 느부갓네살의 첫번째 포로 귀환(604)
② 2:1 느부갓네살의 동상에 대한 꿈(604)
③ 3:1 느부갓네살의 금으로 된 우상(604-562)
④ 4:1 느부갓네살의 미치게 됨(604-562)
⑤ 5:30 벨사살의 잔치(539)
⑥ 6:28 고레스의 통치(539-30) ]
가. 1장에서 6장의 중요한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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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다니엘과
세 친구 |
2장
느부갓세살이
본 한 신상 |
3장
금 신상
숭배 명령 |
4장
큰 나무의
꿈 |
5장
벨사살 왕,
글씨 |
6장
다리오의
금령 |
왕이 행동을 시작함 |
3-7절 |
1-3, 12절 |
1-15,
19, 20절 |
1-18절 |
1-4절 |
1,2절 |
신하들의 극렬한 반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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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절 |
8-12절 |
19-20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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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16절 |
반대자들의 실패 |
15, 20절 |
4-11절 |
7, 22절 |
18절 |
7-9, 15절 |
24절 |
다니엘과 친구들의 경건 |
8-14절 |
17-23절 |
16-18절 |
27절 |
17-24절 |
10-13절
22-24절 |
다니엘과 친구들의 성공 |
15-20절 |
24-27절 |
24-29절 |
19-33절 |
25-28절 |
3,23절 |
다니엘과 친구들의 높아짐 |
18-21절 |
46-49절 |
29-30절 |
18절 |
29-31절 |
26-28절 |
1. 각 장의 결론
1장 - 다니엘과 친구들이 자기를 지켜(8절) 하나님이 높이심
2장 - 다니엘과 친구들이 하나님의 계시를 받음으로 높아짐
3장 - 친구들이 핍박 가운데서 믿음을 지킴으로 하나님이 높이심
4장 - 다니엘의 해석이 이루어짐으로 그의 경건으로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심
5장 - 다니엘이 하나님이 주신 계시의 성취로 높아짐
6장 - 다니엘이 핍박 가운데도 믿음을 지킴으로 결국 높아짐
2. 다니엘의 역사적인 배경
605 느부갓네살이 다니엘과 다른 사람들을 유배시킴(1:1)
604 느부갓네살 2년 그가 꿈을 꾸고 다니엘은 해석함(2:1)
553 벨사살 원년에 다니엘은 꿈을 꿈(7:1)
554-39 벨사살이, 손이 나타나 글을 적은 것을 보며 다니엘은 해석함(5:1)
539-30 다리오(=고레스?)(6:1; 9:1)
537 고레스 3년에 다니엘은 계시를 받음(10:1)
3. 역사적인 중요 연도
609 요시아 왕이 므깃도에서 전사(유다는 애굽의 느고에 의해 지배당함)
여호야김이 느고에 의해 대치됨
605 바벨론이 애굽을 갈그미스에서 대패시킴(유다는 바벨론에 지배)
느부갓네살이 바벨론 왕으로 즉위/ 제1차 포로기
598/7 느부갓네살이 예루살렘을 대항하는 분위기 / 제 2차 포로기
(여호야긴과 관리들은 바벨론의 포로)
587-6 느부갓네살에게 예루살렘은 멸망
562-556 바벨론의 다른 왕들
556-539 느보니다스가 바벨론 왕이 됨
539 바벨론의 멸망(바사=페르시아) 고레스 왕이 다스림)
539-30 고레스가 페르시아 제국의 왕이 됨
나. 고레스 원년에 다니엘의 의한 미래에 대한 환상들(7-12장)
1. 바벨론 통치 시대의 환상들(7-8장)
(1) 네 짐승의 환상(7장)
(2) 숫양과 숫염소에 대한 환상(8장)
2. 환상들의 대칭적 구조 (2, 7, 8장)
2장: 느부갓세살의
큰 신상의 꿈 |
7장: 느부갓네살의
네 짐승의 환상 |
8장: 벨사살의
숫양과 숫염소의
환상 |
자유주의 해석 |
복음주의 해석 |
머리에 정금
(32, 37, 38) |
독수리 날개를 가진 사자
(4, 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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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벨론 |
바벨론 |
은으로 된
가슴과 팔 |
갈빗대를 문 곰
(5, 17) |
수양(3, 20) |
페르시아 |
메데-바사 |
놋으로 된
배와 넓적다리 |
날개 넷과 머리 넷을 가진 표범 |
수염소(5, 21-22) |
메데 |
헬라 |
철과 진흙의 종아리와 발가락
1)철-종아리
2)철과 진흙-발 |
철 이로 먹고, 발로밟고,
열 뿔중 작은
뿔(=적 그리스도)이 난 짐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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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라 |
로마 제국
1)로마의 정복시기
2)로마의 분열시기 |
산에서 뜨인 돌
(34, 35, 44, 45) |
인자(9,10,13,14,18, 22,25,27) |
만왕의 왕(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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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왕국 |
3. 각 왕 통치 기간과 성경 관련 구절
(1) 벨사살(554/3-39) 553 (7:1) 550(8:1)
-539 바벨론 대제국의 멸망
(2) 다리오(고레스)(539-30) 539/8 (9:1)
-537/6(10:1) - 고레스 칙령
4. 파사(=페르시아)통치 시대의 환상들(9-12장)
1) 70 이레에 대한 계시(9:1-27)
(1) '69이레'를 고레스 원년으로부터 시작하는 계산
가. 해석-이 견해는 한 이레를 7년으로 보고, 앞의 '일곱 이레'와 '62이레'를 합하여 연수를 계산하는 방법이다. '영이 났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하나님이 이방인인 고레스왕을 감동시켜서 하나님의 뜻에 맞는 말을 선포하게 한 것으로 주장한다.
나. 주창자-행스턴버그(Hengstenberg)에서 영에(E..J Young) 이르기까지 전통적인 보수주의 학자들에 의해 주장되어 왔다.
다. 평가- 69이레' 의 끝이 메시야 탄생(흑은 사역)과 관계가 되어져야 하나, '69 이레' 가 주전(BC) 56년에 끝나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초림연대와 일치되지 않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BC 538 483(69x7) BC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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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레스 원년(스 1:1-3) 69이레
※ 박윤선 박사는 고레스 왕으로부터 시작하지만 '일곱 이레'와 '62이레'를 구분하여 고레스 왕에서부터 성전 중건까지를 '일곱 이레'(49년) 또 예루살렘 중건에서 예수님의 초림까지를 '62 이레'로 해석한다.
(2) '69 이레'를 느헤미야의 귀환으로 시작하는 계산법
가. 해석-아닥사스다 제20년(BC 445) 에서부터 예수님이 죽은 해로 생각되어지는 주후 32년까지로 환산해 낸다. 정상적으로는 BC 445년에서 '69 이레‘인 483년을 더하면 주후 39년이 되어 너무 늦은 날짜가 나온다. 그러나 앤더슨은 계시록과 창세기에서 사용된 특수한 연도계산법을 사용했고. 이를 '예언적 월력' (prophetic year) 이라고 불렀다.
나. 주창자-앤더슨(Sir Robert Anderson, l915) 이 계산해 낸 이후 최근의 복음주의 학자들로 부터 제일 많은 지지를 받고 있는 설이다.
다. 평가-
㉠ 느헤미야 2장에서 니산월만 기록하지 첫날로는 말하지 않는다. 만약 아닥사스다왕의 조서가 첫날에서 일주일만 늦어도, '69 이레'는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 이후로 끝나게 될 것이다.
㉡ 과연 다니엘이 '예언적 월력' 을 사용했는가에 대하여 매우 의심스럽다.
㉢ 최근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서기원년은 실제 예수님의 탄생과 3-5년 차이가 있다는 것으로 판명되어지고 있다. 따라서 예수님이 십자가에 죽으신 연도는 주후 32년이 아니라 주후 28년 혹은 29년이라는 것이 거의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BC445 3.15일 476년 AD 32년 4월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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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닥사스다 20년 69이레 에루살렘 입성
(느 2:1-8)
(3) '69이레'를 느헤미야로 시작하는 안식년 주기에 따른 해석법
가. 해석-'69 이레‘를 느헤미야의 귀환에서부터 시작하여 안식년 주기로 계산해가는 방법으로 제시한다.
나. 주창자- 뉴만(Robert C. Newman, l982)
다. 평가- 1)이 계산에 의하면 69번째 이레 중간에 그리스도가 죽으신 것이 된다. 따라서 문제는 '69이레 후'라는 본문을 어떻게 해석하느냐? 하는 것이다.
BC445
BC 449 442 435 AD 21 28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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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이레 둘째 이레 68이레 69이레
(4) '69이레'를 에스라의 귀환으로부터 시작하는 해석
가. 해석- 가끔 '69 이레'를 에스라가 귀환한 아닥사스다 제7년(BC 468)부터 계산하여 주후 26년에 예수님이 실제 공사역을 시작할 무렵까지 잡기도 한다.
나. 평가-1) '69 이레'의 끝은 잘 맞으나 시작이 왜 에스라의 귀환에서부터 되어야 하느냐에 대한 의문에 대답할 길이 없다. 에스라는 성의 건축과 관련되지 않았으며, 단지 종교 개혁에만 머물렀다. 따라서 이 설의 지지도는 낮을 수밖에 없다.
BC458 483 AD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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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닥사스다 7년 69이레 예수님의 공사역 예수님의 죽음
(스 7:6-7,11-13)
(5) 마지막 '반 이레'를 안티옥커스 4세에 맞춘 계산법
가. 해석-'70 이레'의 예언은 '안티옥커스 4세 때까지 다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첫번 '7이레'의 시작은 '70년 포로' 시작에서부터 예루살렘 성이 재건될 것이라는 예레미야의 예언의 때 즉 주전 586년에서 시작하여 고레스 원년인 주전 538년까지이며, '62이레'는 고레스 윈년에서부터 마카비시대의 대제사장 오니아스 3세가 죽 은 때까지이고, 마지막 한 이레는 안티옥커스 4세의 활동시대로 본다.
나. 주장자-자유주의 신학자들의 공통적인 주장이다
다. 평가 -1)'7이레`의 기간은 그 숫자가 정확하게 맞으나 고레스 원년에서 오니아스 3세의 죽음까지의 기간은 '62이레' 보다 훨씬 짧은 것에 대한 대답을 제시하지 못한다.
BC587 49년 538 BC171 BC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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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레미야 예언 7이레 고레스 원년 -62이레 오니아스 3세 죽음 안티오쿠스4세 죽음
(6) '70이레'를 세 구분하는 새로운 계산법
1) 해석-“예루살렘을 중건하라는 영이 날 때부터 메시야가 올 때까지”를 '일곱이레‘와 '62이레’로 묶고 있으며. 그때에 곤고한 중에 성이 중건될 것으로 부차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본문은 '일곱이레', '62 이레' 그리고 '한 이레`로 삼분(三分) 하고 있다. 첫째 기간은 “예루살렘을 재건하라”는 말씀이 계신 때부터 "기름부음 받은 자”가 올 때까지로 이 기간은 바벨론 포로에서 겪는 이스라엘의 고난의 기간이다.
두번째 기간인 '62이레'는 성을 중건하던 때로 특징지어진다. '62이레'의 시작은 BC 445년에서 408년까지 넓게 잡을 수 있을 것이다. 만약 BC 446년에서 시작한다면 둘째 기간의 끝은 약 주전(BC) l년이 될 것이고, BC 408년으로부터 시작한다면 예수님의 공사역의 시작시기인 약 주후 27년이 될 것이다. 전쟁을 통한 고난의 기간이다.
세 번째 기간은 ‘한 이레’로 한 왕이 언약을 맺고, 정한 종말로 끝을 맺는다.
2) 주창자-알렌 멕레이(Allan. MacRae), 참조, KJV과 NASB이다. 한글 개역판
3) 평가-이 이론의 단점은 '7이레‘와 '62이레' 사이와 '62 이레“와 마지막 “한 이레”사이의 간격을 어떻게 메우느냐 일 것이다 그러나 '70 이레'가 연속적으로 계속되어 진다면 BC 490년 밖에 되지 않으므로 연속적이 될 수 없다.
BC 587 49년 BC538 BC408 434년 AD27 AD30년 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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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레미야 7이레 고레스 느헤미야 62이레 예수님의 십자가 한이레
예언(렘32장) 원년 사역 공생애
※ 그러므로 9장 27절의 “그”는 누구인가? “그는” 적 그리스도로 볼 수 있다.
(참조, 한정건, 종말론 강해. 95-128페이지)
5. 천년 왕국과 한이레에 대한 견해
(1) 후 천년설 - 천년 왕국 후 그리스도의 재림이 있고 영생이 있다.
(2) 역사적 전 천년설 - 천년 왕국 전에 재림이 있다.
(3) 세대주의적 전 천년설 - 휴거 후 지상에 환난 있고, 재림과 천년 왕국과 영생
(4) 무 천년설 - 천년 왕국은 상징적 의미 = 신약시대
6. 하늘의 천사들의 계시(10-12장)
(1) 서론(10:1-2)
(2) 한 사람이 나타남(10:3-9)
(3) 한 사람이 다니엘을 확신시킴(10:10-11:1)
① 10:11 다니엘은 "은총 받은 사람"
② 10:12,19 두려워 말라
③ 10:12-14 하늘의 전쟁
바사국군과의 싸움=천사와 마귀의 싸움
(4) 한 사람의 메시지(11:2-12:13)
① 11:2 네 사람의 바사 왕들
② 11:3-45 그리이스 제국
㉠ 11:3-4 알렉산더 대왕
㉡ 11:5-20 북방과 남방그리스의 재 부활
㉢ 11:21-45 안티오커스 에피파네스 4세
ⓐ 11:21-27 노략자
ⓑ 11:28 이스라엘에 대항
ⓒ 11:30전 로마가 공격
ⓓ 11:30후 이스라엘에 언약 배반 격려
ⓔ 11:31-32 성전의 더럽힘
ⓕ 11:33-35 많은 사람의 변절
ⓖ 11:36-45전 다른 무서운 일의 성취
ⓗ 11:45후 왕국의 멸망
③ 12:1-4 로마 제국
㉠ 12:1전 미가엘의 출현
㉡ 12:1후 이스라엘의 큰 환난
㉢ 12:2-3 부활 후 사건
㉣ 12:4 마지막 경고
④ 12:5-13 계속적 설명
㉠ 12:5-6 다니엘의 질문: 어느 때까지?
㉡ 12:7 천사의 질문: 잠시 후
㉢ 12:8 다니엘의 질문: 결국은 어떠한가?
㉣ 12:9-13 천사의 대답
ⓐ 12:9-10 정결
ⓑ 12:11-12 성전의 훼파
ⓒ 12:11 다니엘의 개인적 미래
※ 결 론
1. 하나님은 모든 역사의 배경에 계시고, 역사를 주장하시는 분이시다.
2. 기도의 강력한 능력을 강조하고 있다.
3. 다니엘의 전 생애를 통해 하나님의 섭리를 이루시는 도구로 사용하셨다.
-하나님께 오래 사용된 종이였다.
1-12장
뜻을 정하여 자기를 더럽히지 않겠다고 한 자들을(1:8) 통하여 풀무 불에서도 구원하시고(3장), 많은 꿈과 징조를 해석하게 하여(2, 5 ,7, 8장) 역사를 해석하고 알게 하셨다. 역사의 주인이신 하나님 앞에 바벨론의 왕도 겸손해질 수밖에 없었고(4장), 사자의 이빨이 그를 해하지 못했다(6장). 70이레로 역사를 보여주시고(9장) 이상을 통하여 마지막의 일들을 확증해 주셨다(10-12장).
문제) 다니엘의 삶을 통해서 배울 수 있는 것들을 다니엘서를 통하여 적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