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의 이정표/책별성경개요-구약

26-요엘

JORC구원열차 2009. 1. 15. 00:39

 

26-요엘 개요
                
※ 이름의 뜻을 통한 주제 - 여호와는 하나님이시다
※ 요엘 주제 - 주님의 날에 우리를 회복케 하시는 성령
※ 요엘 주제절 - “누구든지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니.”(요엘 2:2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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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1:1-20   메뚜기의 재앙의 날(1:1-20)
나. 2:1-11   여호와의 날
다. 2:12-32  회개의 날
라. 3:1-17   열국에 대한 심판의 날 
마. 3:18-21  백성들의 축복의 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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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기록 연대 - 기원전 425-400/ 구약 중에서 맨 마지막 책으로 추정
                어떤 신학자는 9세기로 추정
나. 문장적인 구조- 슬픔과 기쁨과 축복
 
다. 메시지
1. 하나님의 날-(2:1-12)
2. 지금이(오늘이) 구원의 날 임(2:18)
3. 회복케 하시는 성령(2:28-29)
4. 주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자에게 구별 없이 임할 성령(2:28,32)
 
라. 특이성
1. 메뚜기 재앙의 해석
  1) 문자적 해석- 실제적 메뚜기로 추정
  2) 상징적 해석- 앗수르와 바벨론의 침공을 상징
 
2. 우주적인 대변동
   - 하나님의 왕국 임함의 상징적 표현
① 모세가 하나님의 존전에 있을 때
② 심판 가운데 하나님이 임하실 때
③ 예수님의 실현
 
내용 요약
 
1장 메뚜기의 재앙의 날(1:1-20)
요엘에게 말씀하신 바(1) 재앙은 전무한 것으로(2) 자녀에게 계속 경고할 것이며(3), 완전히 파괴가 된다(4). 술 취한 자도 애곡할 것은(5) 재앙이 사자같이(6) 포도를 전멸할 것이다(7). 제사장들 역시 애곡함은(8) 소제와 전제가 끊어지고(9), 곡식이 파괴되고(10), 밭의 소산이 없으며(11) 파괴됨이다(12). 이로 인하여 제사장은 회개하고(13) 부르짖어야 한다(14). 이는 “여호와의 날”(15)이 가까우며, 가뭄(16), 파괴(17), 생축의 탄식과(18) 불로 사름을 인함이다(20).
 
2장 여호와의 군대와(2:1-11) 회개의 날(2:12-32)
여호와의 날은(1) 메뚜기 습격으로 전무후무한 날이 되며(2) 불이 사르고 태우며(3), 기병이 달리듯(4) 항오를 벌리며 달려오는 군사같이(5) 오니 만민이 송구(悚懼)하였고(6) 용사같이(7) 조직적으로(8) 침략하니(9) 자연 현상도 변하고(10) 여호와의 날을 당할 자 없다(11). 그러므로 회개하여(12) 여호와께 돌아오면(13) 화를 돌이키실지 누가 알겠는가?(14). 금식하며(15) 백성, 장로, 아이들, 신랑, 신부, 모든 제사장들은(16-17) 회개하여 “주의 백성을 긍휼이 여기소서”로 기도해야한다. 하나님은 그 때 이스라엘을 긍휼히 여기셔서(18) 용서하시고(19) 보호를 약속하시고(20) 큰 일을 행하시며(21) 열매를 풍성히 주시고(22) 이른 비와 늦은 비(23), 포도주를(24) 다시 채워 주시니(25) 그들이 찬송하며(26) 여호와를 알게 된다(27). 그 후에 만민에게 성령이 임하시고(28-29) 자연도 변하며(30-31) 여호와의 이름으로 구원을 받게 된다(32).
 
3장 열방에 대한 심판의 날(3:1-17)과 백성들의 축복의 날(3:18-21)
회복하는 날에(1) 여호사밧(심판)의 골짜기로 열국을 모아 국문(鞠問)함은(2) 그들이 백성을 괴롭히고(3), 이들(베니게인)은(4) 백성의 것을 취하고(5), 포로로 데리고 갔으니(6) 행한대로 갚아 주신다(7-8). 열국은 전쟁 준비를 하며(9-10) 여호와의 심판을 받게 된다(11-13). 판결 골짜기(=여호사밧 골짜기)에서(14) 자연이 변하며(15), 여호와는 백성의 피난처와 산성이 되시고(16), 함께 백성과 거해 주시고 거룩케 하신다(17). 그 날에 자기 백성의 땅은 풍성하나(18) 반대로 원수들은 황무하며(19) 백성들은 영원함은(20) 갚아 주시는 여호와 때문이다(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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