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의 이정표/책별성경개요-구약

28-오바댜 / 29-요나 / 30-미가

JORC구원열차 2009. 1. 15. 00:41

 

28-오바댜 개요
 
※ 이름의 뜻을 통한 주제- 주의 종
※ 오바댜 주제- 이 세상의 왕국을 다 취하신 하나님(1:21)
※ 오바댜 주제절 - “구원자들이 시온산에 올라와서 에서의 산을 심판하리니 나라가 여호와께 속하리라”(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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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1:1      서론
나. 1:1하-9  에돔에 대한 심판의 말씀
다. 10-14   에돔의 멸망의 이유
라. 15-16   모든 나라들에게  임할 주님의 날
마. 17-20   주님의 왕국의 영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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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기록 연대- BC 850-400 사이로 추정 / 580년경 예상    
나. 문장적인 구조- 짧은 예언
 
다. 메시지
1. 야곱과 에돔
   야곱은 수치를 당한 이스라엘(신자)을 상징(1:2)
   에돔은 교만한 불신자들을 대표(1:3-7)
 
2. 현재의 상태와 미래의 심판
   현 재                       종 말
   야곱의 수치(1:2)    하나님의 구원과 높이심(1:17-21)
   에돔의 교만(1:3-7)     에돔의 멸망(1: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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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요약
 
1장 에돔의 심판과 왕국의 영광
열국은 “우리가 일어나서 그로 더불어 싸우자” 하나(1), 여호와는 (에돔)을 미약하게 하시고(2) 바위틈에서 땅으로 끌어 내리신다(3). 그들이 독수리처럼 높이 오르나 끌어 내리시며(4), 이들의 최후는 완전히 망하여 수탐된다(5-6). 연합한 자가 있으나 망하고(7), 그들의 지혜있는 자와 지각 있는 자도 멸하며(8), 거민도 다 살륙 당한다(9). 형제 야곱에게 행한 포악으로 수욕과 멸절을 당한다(10). (즉 그들은) 예루살렘이 탈취 당할 때, 무관심(11)과 방관으로(12-13) 도와주지 않았다(14). 여호와께서 벌할 날에 행한 대로 머리에 돌아가고(15) 너희가 마시는 축배처럼 진노의 잔을 받게 된다(16). 야곱은 자기 기업을 누리고(17) (심판의) 불이 되어 에서는 초개같을 것이며(18), 다 빼앗긴다(남방 사람이 에서의 산을 얻고, 블레셋은 평지를 얻으며, 에브라임과 사마리아는 들을 얻고, 베냐민은 길르앗을 얻는다)(19). 이스라엘은 빼앗긴 땅까지 회복하고(20) 시온산에서 에서의 산을 심판하게 되니, 나라가 여호와께 속한다(21).
                   
 
29-요나 개요
 
※ 이름의 뜻을 통한 주제-비둘기 / 요(문제의 주인)는 나다.    
※ 요나 주제 - 모든 자에 대해 자비로우신 하나님(4:11).
※ 요나 주제절 - “하물며 이 큰 성읍, 니느웨에는 좌우를 분변치 못하는 자가 십 이만 여명이요, 육축도 많이 있나니, 내가 아끼는 것이 어찌 합당치 아니하냐(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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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1:1-17    요나의 반항(하나님으로부터 도망가는 요나)
① 1-2    요나의 사명
② 3      요나의 불순종
③ 4-17   요나의 연단
 
나. 2:1-10    요나의 구원(하나님께로 돌아가는 요나)
① 1-9    요나의 기도
② 10     요나의 구원
 
다. 3:1-10    요나의 외침(하나님과 동행하는 요나)
① 1-2    요나의 재 사명
② 3-4    요나의 순종
③ 5-9    니느웨의 회개
 
라. 4:1-11    요나의 불평(하나님보다 앞서가는 요나)
① 1-4    요나의 불평과 불만족
② 5-8    박 넝쿨, 벌레, 바람
③ 9-11   하나님의 교훈(생명을 사랑하시는 여호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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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사역 연대- 기원 전 790-700  
나. 문장적인 구조- 예언이 없다
 
다. 메시지
1. 하나님의 자비하심(4:2, 11)
  하나님은 창조주 하나님으로서 심판 중에서도 자비를 베푸심
 
2. 하나님의 선교(1:2; 3:2-3)
  회개하는 자에게 용서하시고 받아 주시는 하나님
        
내용 요약
 
1장 요나의 반항(하나님으로부터 도망가는 요나)
말씀이 요나에게 임하여(1) “큰 성읍 니느웨에 외치라” 하시나(2), 요나는 여호와의 낯을 피하여 다시스로 도망한다(3). 대풍으로 배가 깨어지게 되자(4) 사공들은 자기 신을 부르고 요나는 배 밑층에서 깊이 잔다(5). 선장은 “자는 자여 어찜이뇨”라 하고(6) 재앙의 원인을 제비 뽑으니 요나가 당한다(7). 신분을 묻자(8) 요나는 “히브리인으로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인데(9), “여호와의 낯을 피함” 때문이라고 한다(10). 바다가 흉융해지자(11) “나의 연고이며 나를 들어 바다에 던지라”(12)하니 무고한 피를 인하여 멸망하지 않기를 사람들은 간구하고(14), 요나를 바다에 던지니 파도는 그친다(15). 여호와를 두려워하여 제물과 서원을 한다(16). 요나는 삼일 삼야동안 물고기 뱃속에 있게 된다(17).
 
2장 요나의 구원(하나님께로 돌아가는 요나)
뱃속에서 요나는 기도하기를(1) (하나님은) 고난 중의 부르짖는 음성에 응답하신다(2). 즉 깊음과 큰 물 속에서(3) 요나는 “다시 주의 성전을 보겠다”하니(4), 깊음 가운데에서도(5) 생명을 건지셨다(6). 어려운 상황 속에서 기도는 응답되니(7) (다른 신을 섬기는)우상 숭배는 헛되며(8) 오직 구원은 여호와께 말미암는다하며, 요나는 서원을 갚는다(9). 물고기 속에서 요나는 다시 나온다(10).
 
3장 요나의 외침(하나님과 동행하는 요나)
두 번째 말씀이 임하여(1) “니느웨에 가서 선포할 것”을 명령 받는다(2) 순종하여(3) “사십 일 후에 니느웨가 무너진다”고 하자(4), 니느웨 백성은 무론 대소 회개하여(5) 왕도(6) 사람과 짐승까지 회개할 것을 명령한다(7-8). 돌이키시는 하나님의 긍휼을 바라고 (회개하니)(9) 하나님이 감찰하시고, 재앙을 돌이키신다(10).
 
4장 요나의 불평(하나님보다 앞서가는 요나)
요나는 싫어하여(1) 기도하기를(2) 생명을 취하여 죽기를 간구한다(3). 여호와는 요나의 성냄이 합당하냐고 되물으신다(4). 요나는 초막을 짓고 성읍의 (멸망) 결과를 보려고 한다(5). 여호와께서 준비하신 박넝쿨로 그늘이 지니 요나는 심히 기뻐한다(6). 다음날 벌레가 박 넝쿨을 씹어 버리자(7) 요나는 혼곤하여 죽기를 또 간구한다(8). 또 하나님은 “박 넝쿨을 인하여 성냄이 합당치 않은 것은(9) 네가 수고치 않은 박 넝쿨을 아낌같이, 나는(=하나님은) 십
이만 백성들을 아끼는 것이 합당치 아니하냐?“하신다(11).                         
 
 
30-미가 개요
 
※ 이름의 뜻을 통한 주제- 하나님 같으신 분은 그 누구이신가? (7:18)  
※ 미가 주제 - 메시아 왕국을 성취하시는 소망의 하나님
※ 미가 주제절 - “오직 나는 여호와를 우러러 보며 나를 구원하시는 하나님을 바라보나니 나의 하나님이 나를 들으시리도다”(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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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1:1        묵시
나. 1:2-3:12  심판의 말씀
(1) 1장     정해진 심판
(2) 2장     심판의 원인과 여호와의 회복
(3) 3장     두령과 치리자, 거짓 선지자에 대한 경고
 
다. 4:1-5:15  위로의 말씀
(1) 4장     하나님의 나라의 임하심
(2) 5장     이스라엘의 다스릴 자의 오심과 열국 심판
 
라. 6:1-7:20  심판과 위로의 말씀
(1) 6장     이스라엘에 대한 여호와의 구원과 심판
(2) 7장     이스라엘의 소망되신 하나님과 심판 후의 회복에 대한 간구 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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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사역 연대- BC 725/ 이사야와 동시대 인물 
나. 문장적인 구조-시적 구조 
다. 메시지
1 하나님의 심판(1:3-4)
(1) 이스라엘의 멸망(1:6) 
(2) 2장(악을 꾀하는 자)
(3) 3장(두령, 선지자)
(4) 4장(민족)
 
2. 여호와의 구원(5:2)
3. 회복(6:6-8)
4. 구원의 소망(7:7; 7:1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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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요약
 
1장 정하여진 심판-북 이스라엘의 심판(1-7)과 남 유다의 심판(8-16)
미가에게 말씀으로(1) 주께서 임하셔서(2) 심판하심은(3-4) 이스라엘의 죄악을 인함이다(5). 이로 인해 사마리아는 멸망하고(6) (참조 BC 721 왕하 17장) 우상은 파괴된다(7). 나는 애곡하니(8) 그 상처가 중대함이며(9), 심판이 남유다까지 이르렀고, 그 거민들은(10-16)-가드, 베들레아브라,(10), 사빌(11), 사아난, 벧에셀, 마롯(12), 라기스(13), 가드모레셋(14), 마레사(15)-심판 당한다.
 
2장 심판의 원인-악을 행함과 벌(1-5), 예언을 거절(6-7), 압제(8-10), 거짓 선지자를(11) 받아들임; 여호와의 회복(12-13)
악을 꾀하고 행하는 자와(1) 탐욕과 행악하는 자의(2) 벌은 포로 생활이며(3) 전토를 빼앗기니(4) 기업을 이을 자는 없다(5). 그들은 하나님 말씀을 듣지 않으나(6) 하나님의 성령은 제한되지 않고 정직한 자에게 유익이 된다(7). 반드시 멸망할 것은 남에게 압제하여(10) 옷을 벗기고(8) 집을 빼앗음이라(9). (정녕) 이들은 거짓 선지자를 받아들인다(11).
(그러나 주께서) 이스라엘의 남은 자를 모으시고(12) 앞서 행하신다(13).
 
3장 두령과 치리자에 대한 경고(1-4, 9-12; 거짓 선지자와 미가(5-8)
두령과 치리자는(1) 악을 좋아하여(2) 백성들을 치부하니(2-3) 심판 중에 용서치 않는다(4). 또한 선지자는 평강을 외치나 전쟁을(곧 하나님의 심판) 준비하니(5) 하나님이 흑암으로 응답치 않으심이다(6-7). 그러나 미가는 성령으로 야곱의 허물과 이스라엘의 죄를 지적한다(8). 두령과 치리자는 정의와 정직을 미워하고(9-10) 부정과 돈을 위하여 일하니(11) 예루살렘은 훼파된다(12).
 
4장 하나님의 나라의 임하심-열방과 이스라엘의 돌이킴(1-8);포로와 구원 전쟁과 승리(9-13)
말일에 민족들이 여호와의 산에 말씀으로 인하여 몰려오니(1-2) 전쟁 대신 평화가 임하고(3-4) 만민이 여호와의 이름으로 행한다(5). 이스라엘도(6) 남은 백성이 되고(7) 여호와가 치리하신다(8). 너희가 고통하고(9) 바벨론에 포로로 가나 여호와가 속량하신다(10). 많은 이방이 시온을 치러 모이나(11-12) 하나님이 이스라엘로 그들을 쳐서 이기게 하신다(13).
 
5장 이스라엘의 인도자(1-6); 백성들의 승리(7-9);심판의 대상들(10-15)-땅의 청결과 나라의 심판
유다는 (바벨론) 포로가 되고 왕은 뺨을 맞으나(1) 베들레헴에서는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나시며(2) 포로로 잡혀 가나 다시 남은 자는 돌아오며(3), 능력과 위엄으로 그가 서시고(4) 평강이 되셔서(5) 앗수르의 침략시에 구원해 주신다(6). 야곱의 남은 자는 하나님을 의지하고(7), 사자같아서 열국을 이기고(8) 승리한다(9). 말과 병거가 멸절되고(10), 땅과 성읍이 멸하여지고(11), 복술과 점술이 없어지고(12), 우상이 멸하여지고(13-14), 열국은 멸망된다(15).
 
6장 여호와의 구원(1-5)과 이스라엘의 응답(6-8); 매를 맞기로 한 이스라엘(9-16)
여호와가 쟁변하고(1) 자기 백성과 변론하여 가로되(2), 하나님은 괴롭게 하지 않았고(3) 애굽에서 구원하였고(4) 발락의 저주를 발람에게서 축복으로 의롭게 행하셨다(5). 이스라엘의 재물이 문제가 아니고(6), 그 양의 많고 적음도 문제가 아니고(7), (요지는) 1) 공의 2) 인자 3) 겸손히 동행함이다(8). 지혜는 주를 경외함이다(9). 불의한 재물은 심판받게 되며(10-13) 너희는 배부르지 못하고, 뿌리나 추수치 못하며(14-15) 우상 숭배로 수욕을 당하게 된다(16). 
 
7장 이스라엘의 죄의 고백(1-6); 소망되신 하나님(7-12); 죄악의 심판(13); 회복의 기도(14-17)
포도 수확 후 같이(1) (아무 것도 없는 것같이) 선인도 없고(2) 악을 행하려는 자만 있으니(3), 형벌이 임하고(4) 사람이 서로 믿지 못하여 가족조차 서로 대적이 된다(5-6). 그러나 이스라엘의 소망은 구원하시는 하나님이시니(7) 심판 중에서도 다시 일어나며(8), 그 분의 의를 보며(9), 대적의 심판을 목도할 것이며(10), 지경이 넓어져서(11) 열국이 이스라엘로 돌아온다(12). 그러나 악의 결과로 황무하다(13). 주는 백성을 먹이시며(14) 기적을 보이시니(15), 열방이 수치를 당하고(16-17) 주를 두려워하게 된다. 주와 같은 신이 어디 있는가(히브리어/ 미가)(18). 긍휼로 죄를 사하시고(19) 야곱에게 성실과 아브라함에게 인애를 더하신다(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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