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의 이정표/책별성경개요-구약

34-학개 / 35-스가랴

JORC구원열차 2009. 1. 15. 00:43

 

34-학개 개요
 
※ 이름의 뜻을 통한 주제-축제         
※ 학개 주제 - 하나님의 영광의 때를 깨달아 결단하기를 원하시는 하나님(1:8)
※ 학개 주제절 -󰡒�너희는 산에 올라가서 나무를 가져다가 전을 건축 하라 그리하면 내가 그로 인하여 기뻐하고 또 영광을 얻으리라..”.(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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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1:1-11   첫번째- 하나님의 예언
나. 1:12-15  백성들의 반응
다. 2:1-9    두번째-하나님이 주시는 위로
라. 2:10-19  세번째-하나님의 참 복을 받을 자들
마. 2:20-23  네번쩨-메시야를 통한 언약의 성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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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역 연대-  520년경 포로 귀환 후
2. 문장적인 구조- 다섯번의 설교
 
3. 메시지-
  (1) 성전(1:4) - 하나님의 나라(왕국)의 상징
  (2) 하나님의 성령(2:4-5) - 피조물을 새롭게 함
  (3) 스룹바벨(2:23) - 메시아의 왕국의 상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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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제 1예언(1:1-11) - "하나님의 전을 건축하라"(1:8)
1. 성전 건축을 통해 영광을 받으실 하나님(1:1-11)
  (1) 백성들의 생각(1-2) - 실제적인 역사적, 상황적인 이유
  (2) 하나님의 계획과 뜻(3-11)
① 하나님의 성전 건축의 바른 의미
② 축복과 저주의 언약(5,7)
③ 언약에 기인한 하나님의 칼(11)
 
나. 백성들의 반응(1:12-15)
1. 백성들의 반응(1:12-15)
  (1) 여호와를 경외함으로-청종/경외(12)
  (2) 하나님의 함께 하심으로(13)
  (3) 일하게 하시는 그분의 능력으로-흥분/ 역사(14)
 
다. 제 2예언(2:1-9) - "내가 너희와 함께 하노라"
1. 성전 건축을 하는 자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위로(2:1-9)
  (1) 남아 있는 자를 통해 일하시는 하나님(1-3)
  (2) 동행으로 위로하시며 일하시는 하나님(4-5)
  (3) 하나님의 의로우신 심판과 행하심(6-7)
  (4) 성전의 주인 되시는 하나님(8-9)
 
라. 제 3예언(2:10-19) - "내가 너희들을 축복하노라"
1. 하나님의 참 복을 받는 자들(2:10-19)
  (1) 능력 없는 의식주의(12)
  (2) 생활 없는 형식주의(13-14)
  (3) 회개하고 오는 자에게 복 주시는 하나님(15-19)
 
마. 제 4예언(2:20-23) -"내가 너희를 선택하였노라"
1. 메시야를 통한 언약의 성취(2:20-23)
  (1) 하나님 왕국의 건설자 - 다윗의 왕국
  (2) 왕국의 성취자 예수님 -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성취
  (3) 세계의 심판자 하나님 - 심판과 승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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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용 요약 
 
1장 학개의 첫번째 설교(1-11)-“산에 올라가 전을 건축하라(8)”; 백성들의 순종(12-15)
다리오 왕 이년 유월 초하루(기원전 520년 8월) 학개에게 말씀이 임한다(1). 백성들이 “성전 건축 시기가 이르지 않았다” 하나(2) 여호와의 말씀이 가로되(3) “백성들은 판벽한 집(화려한 집)에 거하나, 성전은 황무하니(4) 자신들의 소위를 살펴보라” 하신다(5). 왜 수입이 적고, 배부르지 못하고 흡족하지 못하고 따뜻하지 못하며, 뚫어진 전대같은가?(6) 너희를 살피라(7). 산에 올라 가 전을 건축할 때 하나님은 영광을 받으신다(8). 너희 소산이 적은 것은 내가 불어 버린 것임이다. 이는 성전은 황무한데, 너희 집은 (판벽함을) 인함이다(9). 이로 인해 재해가 있고(이슬과 산물이 없음)(10) 한재가 있다(11)(참 신 28:23-24). 이에 여호수아와 남은 백성이 말씀을 청종하니(12) 여호와가 함께 하시고(13) 백성의 마음을 흥분시켜(14) 전(展) 역사를 하니 이는 이년 유월 이십사일이다(15).
 
2장 학개의 두번째 설교(1-9) - “내가 너희와 함께 하노라”
세번째 설교(10-19) - “내가 너희들을 축복하노라”
네번째 설교(20-23) - “내가 너희를 선택하였노라”
칠월에 말씀으로(1) 스룹바벨, 여호수아, 남은 백성에게 고하여(2) “이전 성전에 비해(솔로몬 성전) 지금 성전(스룹바벨 성전)은 보잘 것이 없으나(3) 스룹바벨, 여호수아, 남은 백성은 굳세게 하여 일하라 내가 너희와 함께 함이라” 하신다(4). 그러므로 두려워 말라(5). 나는 천지와(6) 만국을 진동시키니 나의 영광이 이 전에 가득한다(7). 은도 금도 하나님의 것이며(8) 이 전의 나중 영광이 더하리라(9). 구월 이십사일에(10) 제사장에게 율법을 뭍는다(11). 거룩한 고기가 다른 것에 닿으면 성물은 되지 않으며(12) 부정한 것을 만지면(13) 부정해 진다(14). 건축 전을 추억하여 보면(15) 적은 것 밖에 없었고(16) 모든 일에 재앙이었다(17). 앞으로는 추억해 보면(18) 곡식과 열매로 축복을 받게 된다(19).
 
그 달 이십사일에(20) 스룹바벨에게 임하여(21) 천지를 진동시키시며(21) 보좌와 열방을 멸하는 하나님은(22), 스룹바벨을 취하여 인을 삼으신다(23).-다윗의 후손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문제) 네번의 하나님의 예언을 통한 각 멧세지는 무엇인가?
 
 
35-스가랴 개요
 
※ 이름의 뜻을 통한 주제-기억함(10:9; 13:2) 
※ 스가랴 주제 - 우리를 시온의 영광을 회복시키시는 하나님
※ 스가랴 주제절 -󰡒�내가 다윗의 집과 예루살렘 거민에게 은총과 간구하는 심령을 부어 주리니 그들이 그 찌른 바 그를 바라보고 그를 위하여 애통하기를 독자를 위하여 애통 하듯 하며 ..”(슥 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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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1:1-6        서론
나. 1:7-6:8      여덟가지의 환상
다. 6:9-8:23     책임과 약속의 말씀
라. 9:1-11:17    이스라엘과 열국들     
마. 12:1-14:21   하나님의 왕국의 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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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역 연대- 520 포로 귀환 후
2. 문장적인 구조-소 선지서 중에서 가장 길고 어려운 책 중 하나
 
3. 메시지-
  (1) 책임의 시대(1:1-6)       
  (2) 회복의 현재적 실현(1:7-6:8) - 8가지의 환상
① 1:7-17 안식하는 나라들
② 1:18-21 모든 나라들에 대한 심판
③ 2:1-13 시온의 영광
④ 3:1-10 새 시대:용서와 평화
⑤ 4:1-4 새 시대:메시야 시대     
⑥ 5:1-4 악을 제해 버림
⑦ 5:5-11 바벨론의 심판
⑧ 6:1-8 안식하는 성령/네 병거 환상
  (3) 회복의 시대 : 약속의 실현 (9:9-10) 
      - 대제사장과 순과 다윗의 후손이신 예수 그리스도(9:9)
 
가. 책임의 시대(1:1-6) - 회개에의 부름
1. 선지자(1)
2. 설교(2-6) - 회개하여 축복을 받자(2,3); 회개하여 파괴를 면하라(4-6)
 
나. 여덟 가지의 환상(1:7-6:8) - 회복의 현재적 실현 - 8가지의 환상
1. 홍마를 탄사람(1:8-17)
2. 네 뿔과 네 공장장이(1:18-21)
3. 측량줄을 잡은 사람(2:1-13)
4. 더러운 옷을 입은 대제사장(3:1-10)
5. 순금 등대와 감람나무(4:1-14)
6. 날아가는 두루마리(5:1-4)
7. 에바 가운데 앉은 한 여인(5:5-11)
8. 네 병거(6:1-8)
 
다. 책임과 약속의 말씀(6:9-8:23)
1. 여호수아의 상징적 면류관(6:9-15)
2. 금식과(7장) 회개의 보상(8장)
 
라. 이스라엘과 열국들(9:1-11:17)
1. 왕의 오심(9:1-10:12)
2. 왕에 대한 멸시(11:1-17)
 
마. 하나님 왕국의 건설(12:1-14:21)
1. 이스라엘의 회복(12장)
2. 이스라엘의 거룩(13장)
3. 이스라엘의 갱신(14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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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요약
 
1장 열조에게 행하신 진노(1-7); 첫 환상-홍마를 탄 사람(8-17); 둘째 환상-네 뿔과 네 공장장이(18-21)
스가랴에게 임한 말씀(1)-열조에게 진노하심은(2) 여호와께 돌아와(3) 열조의 악한 길과 악한 행실을 떠나라 하시나(3) 이를 듣지 않음 때문이다(4). 열조가 다 사라져 갔고(5) 말씀은 약속대로 이루어 졌다(6). 말씀으로(7) 보여주시는데 밤에 홍마와 자마, 백마가 있고(8) 이들은(9) 하나님의 사자들로(10), 보고하되 “온 땅은 평안하다”고 한다(11). 유다가 포로 된 지 70년이라고 사자가 여호와께 고하니(12) 위로의 말씀으로 대답하신다(13). 예루살렘을 위해 하나님은 질투하시고(14) 열국에 대해서는 진노하셔서(15), 예루살렘을 긍휼히 여겨 집을 건축하니(16) 성읍들이 넘치도록 풍부해 진다(17).  또 네 뿔이 있는데(18) 이스라엘을 헤친 뿔이니(19) 네 공장(工匠)들이 이 뿔들을 치려한다(20-21).
 
2장 셋째 환상-척량줄을 잡은 사람(1-5); 이스라엘을 회복케 하시는 여호와(6-13)
한 사람이 척량 줄을 잡아(1) 예루살렘의 장광을 측량하고자 할 때에(2) 다른 천사가 나와서 맞으니(3) 예루살렘은 성곽 없는 촌락같이 넓게 되며(4) 주께서 거하셔서 영광이 되신다(5). 이제 북방에서 도망하고(6) 바벨론에 거하는 시온은 피하라 하시며(7). 눈동자 같이 지켜주시고(8) 열국을 심판하신다(9). 시온에 하나님이 거하심을 기뻐하라(10) 그 날에 많은 나라가 여호와께 속하며(11) 유다를 소유로 삼으실 것이니(12) 여호와 앞에 잠잠하라(13).
 
3장 넷째 환상-더러운 옷을 입은 대제사장(1-10)
여호수아와 사단이 하나님 사자 앞에 서니(1) 이스라엘은 불에서 꺼낸 그슬린 나무다(2). 여호수아의 더러운 옷과 같은(3) 죄과를 제하고, 아름다운 옷으로 입히셔서(4) 정한 관으로 씌우신다(5). 사자가 가로되(6) “하나님의 율례를 지키면 네가 내 집을 다스릴 것이요 서 있는 자로 왕래케 하며(7) 종 순을 나게 하며(8) 돌에 일곱 눈으로 죄악을 제하시며(9) 포도나무, 무화과나무 아래로  초대된다”고 하신다(10).
 
4장 다섯째 환상-순금 등대와 감람나무(1-14)
천사가 깨워(1) 환상을 보니(2) 순금 등대가 있고 주발, 일곱 등잔, 일곱 관(2), 등대 곁에 두 감람나무가 있으나(3) 이 뜻이(4) 무엇인지 스가랴는 알지 못한다(5). 힘이나 능이 아니라 여호와의 신으로(6) 큰 산이 평지가 되리라 하신다(7). 스룹바벨이 성전을 마친다(8-9). 이 일은 결코 작은 것이 아니니(10) 등대와 감람나무는(11-12) 바로 스룹바벨과 여호수아이다(13-14).
 
5장 여섯째 환상-날아가는 두루마리(1-4); 일곱째 환상-에바 가운데 앉은 한 여인(5-11)
날아가는 두루마리는(1) 길이가 이십 규빗, 넓이가 십 규빗(2)(일 규빗은 45센치)인데 도적질하는 자와 맹세하는 자는 끊어지며(3) 죄로 망하게 된다(4). 보니(5) 한 에바 가운데 여인이 앉아있고 둥근 납 한 조작을 든다(6-7). 이를 악이라 하며 에바를 던진다(8). 두 여인이 나와 에바를 천지 사이에 들고(9) 시날 땅으로 집을 지으러 간다(10-11).
 
6장 여덟 번째 환상-네 병거(1-8); 여호수아에게 면류관을 씌움(9-15)
놋산에서(1) 네 병거가 나와 홍마, 흑마, 백마, 건장한 말들이 있는데(2) 이는(3-4) 하늘의 네 바람으로(5), 흑마가 북편으로 가니 백마도 따르고 어룽진 말은 남쪽으로(6), 건장한 말은 땅에 두루 다닌다(7). 북방에서 마음을 시원케 하신다(8). 바벨론에서 돌아온 헬대, 도비야, 여다야가(9-10) 은과 금을 취하여 여호수아의 머리에 씌우고(11) 순이 돋아나 여호와의 전을 건축한다고 하고(12) 다스리시며 평화의 의논이 있다(13). 면류관은 기념으로 두고(14) 먼데 사람이 와서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게 된다(15).
 
7장 형식적인 회개(1-3)가 아니라 진정한 회개에의 요청(4-14).
말씀이 임하니(1) 제사장과 선지자가 회개할 것인가 묻는다(2-3). 이에(4) 포로생활 70년동안 금식과 애통은 자신들을 위함이며(5-6), 예전에 하나님의 말씀을 청종 했을 때는 모든 것이 형통하였다(7). 가로되(8) 진실과 긍휼로 하지 않고(9), 과부, 고아, 나그네에 대해 압제와 해하며(10), 말씀에 등을 돌리고(11), 마음을 금강석 같게 하여(12) 듣지 않으니(13) 그 결과 땅이 황무케 되었다(14).
 
8장 회개하는 자의 보상
시온을 향해 질투하시며(1-2) 예루살렘은 진리의 성읍, 산은 성산이 되니(3) (하나님의 축복이 회복되어) 노인과(4) 어린이가(5) 거하니 이를 이루신다(6). 백성을 구원하여(7) 성실과 정의로 그들의 하나님이 되신다(8). 손을 견고케 할 것은(9) 전에 삯 없이 일하였으나(10) 전일과 다르게(11) 하늘이 이슬을 내려(축복을 새롭게 하여)(12) 구원과 축복이 되게 함이다(13). 열조는 나의 재앙을 받았으나(14) 이제는 은혜를 베푸니 두려워 말고(15) 진실로 행하며(16) 악을 도모하지 마라(17). 금식 절기가 기쁨과 희락이 되리니 진실과 화평을 사랑하며(18-19) 여러 이방 백성들이(20) 여호와를 찾고(21) 은혜를 구하며(22) 찾는다(23).
 
9장 이방 나라의 심판(1-7)과 예루살렘의 구원 보장(8-17)
이방 나라는 파괴되니(1) 하드락 땅과 다메섹(시라아)(1), 두론와 시돈(베니게)(2)의 지혜로 망하고, 삼키운다(3-4). 아스글론, 가사, 에그론, 아스돗(팔레스타인)의 도시도 파괴되나(5-7) 여호와의 눈이 예루살렘을 지켜주신다(8). 시온에는 예루살렘의 왕이 임하시고(9) 화평을 전하며(10) 언약의 피로 인하여 구원하시고(11) 보장해 주신다(12). 시온으로 용사의 칼같게 하셔서(13) 나타나시니(14), 여호와의 호위로 원수를 삼키며(15) 구원하시고 면류관의 보석같이 빛나고(16) 형통하며 강건하다(17).
 
10장 여호와의 구원(1-12)
구하는 자에게 주시는 여호와는(1) 양 없이 유리하는 백성 때문에(2) 목자와 수 염소를 벌하시며(3), 모퉁이 돌, 말뚝, 싸우는 활, 권세 잡은 자가 그에게서 나와(4) 대적을 진흙같이 밟고(5), 유다를 견고히 하며 요셉을 구원하고(6) 에브라임도 여호와를 인하여 즐거워한다(7). 여호와가 이들을 구속하여(8) 원방에서 기억하고 돌아오며(9) 레바논에 거할 곳이 부족하게 된다(10). 이로 인해 앗수르의 교만이 낮아지고(11) 그들은 여호와를 의지 하여 견고해 진다(12).
 
11장 이스라엘의 형벌(1-3); 이스라엘의 목자를 버림(4-14); 적그리스도의 출현(15-17)
레바논의 백향목을 사르고(1) 잣나무, 바산의 상수리나무가 곡함은(2) 영화가 훼멸되고 요단의 자랑이 황무함이라(3). 양떼를 먹이지 않는(4) 목자들을 불쌍히 여기지 않고(5) 이 땅 거민을 다 친다(6). 이 가련한 양인 백성들을(7) 은총과 연락으로 먹이나, 죽는 자는 죽는 대로, 망할 자는 망할 대로, 피차 살을 먹는 대로, 세 목자를 끊고(8-9) 언약을 폐기 하신다(10). 미련한 양들은(11) 은 삼십을 달아 고가를 삼고(12) 토기장이에게로 던져(13) 연락이라는 둘째 막대기도 자른다(14). 우매한 목자의 기구를 취하라(15) 한 목자를(적그리스도) 일으켜 양들을 찢게 하고(16) 양떼를 버린 목자를 하나님이 벌하신다(17).
 
12장 하나님 백성의 구원(1-7); 열국의 심판(8-9) 그리고 회개하는 백성(10-14).
심령을 지으신 여호와는(1) 열국을 혼취하게 하는 잔이 되시고(2) 예루살렘에는 무거운 돌이 되어(3) 말을 놀라게 하며, 그 탄 자를 미치게 하고, 모든 국민을 눈멀게 한다(4). 그러나 예루살렘 거민들은 하나님으로 힘을 얻는다. 심중에 하나님으로 힘을 얻었다하는 유다의 두목들을(5), 화로로 삼아 모든 열국을 불사르며(6) 유다 장막을 구원한다(7). 이 날에 약한 자는 다윗 같고, 족속은 여호와 사자 같아(8) 이스라엘을 치러 오는 열국을 멸한다(9). 이들에게 은총과 간구하는 심령을 주어(10) 장자를 위해 애통한다(11). 온 족속들이 같이 애통한다(12-14).
 
13장 회개와(1) 거짓 선지자의 멸절(2-6); 환난(7-9)
그 날에 죄와 더러움을 씻는 샘이 열리고(1), 우상은 기억도 없이 되며(2), 부모라도 아기가 거짓 선지자이면 죽이게 되고(3), 선지자들이 이상을 인하여 부끄러워하며(4) 속인다(5-6). “내 목자는 침을 당하고(7) 삼분지 일은 멸절되고, 삼분지 일은 남아(8), 남은 삼분지 일로 금같이 시험하여 내 백성이라” 한다(9).
 
14장 여호와의 날(재림의 사건)에 일어 날 사건들.
여호와의 날에 재물이 약탈되고(1) 성읍이 함락되나 남은 백성은 끊어 지지 않는다(2). 여호와는 열국을 치고(3) 그의 발은 감람산에 서서(4) 동서로 갈라져 반은 북, 반은 남으로, 옮기고 여호와께서 임하신다(5). 빛도 없고(6) 낮도 밤도 아니고(7) 생수가 반은 동해로 반은 서해로 흐른다(8). 여호와께서 홀로 왕이 되시고(9) 온 땅이 아라바같이 되고(10) 다시는 저주가 없다(11). 하나님 백성에게는 모든 살이 썩고(12), 피차 들어 치게 하며(13), 열국의 보화가 심히 많고(14), 짐승들에게 같은 재앙이 있다(15). 열국 중에 남은 자는 해마다 와서 초막절을 지키고(16), 숭배치 않는 자에게는 비를 내리지 않고(17) 재앙을 내리고(18-19), 말방울에 성결이라 기록되니 모든 솥이 성물이 되리라(20-21).
 
문제) 스가랴의 여덟가지 환상의 의미는 무엇인가? 그 중에서 한 두가지만 답을 적어보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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