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하나님의 속성을 이해하자!
속성이라는 용어를 사용할 때에는 하나님의 본체에 무엇이 부가되었다는 인상을 주기 때문에 적당한 용어가 아니지만 그러나 속성이라는 용어가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기때문에 그냥 사용하도록 한다. 속성이란 하나님의 본질 또는 실체 안에 들어 있는 고유한 특성에 대한 분석적 구체적 표현이다. 따라서 특성이라고 부르는 것이 좋겠다.
속성의 분류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1. 자연적 속성과 도덕적 속성
2. 절대적 속성과 상대적 속성
3. 내재적 또는 자동적속성과 유출적 또는 타동적속성
4. 긍정적 속성과 부정적 속성
5. 비공유적 속성과 공유적 속성으로 분류수 있다.
벌코프의 분류 방법은
1. 비공유적 속성(절대 존재로서의 하나님)
1) 자존성 2) 불변성 3) 무한성 4) 단일성
2. 공유적 속성(인격적인 영으로서의 하나님)
1) 영 성
2) 지성적 속성-지식, 지혜, 진실
3) 도덕적 속성-선(사랑, 은혜, 긍휼, 인내), 거룩, 의.
4) 주권적 속성-의지, 능력으로 분류하기도 하였다.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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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공유적 속성 공유적 속성
(사 42;8) (창1;2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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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체적 속성, 인격적 속성
내재적 속성, 유출적 속성
자연적 속성, 도덕적 속성
절대적 속성, 보편적 속성
위 대 성 인 격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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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적 속성과 비윤리적 속성으로 구분하여 설명하기로 한다.
1. 비윤리적 속성
1) 무소 부재하심---'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는 천지에 충만하지 아니하냐'(렘23:24).
하나님이 영이시기 때문에 천지에 충만해 계신다. 영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존재이므로 아니 계신 데가 없다. 따라서 동시에 하늘에도 계시고 음부에도 계신다(시139:7-12). 음성이 방안에 가득 차듯이 공기가 공간에 가득하듯이 하나님은 우주 공간, 그가 만드신 모든 피조물 가운데 가득 차 계신다. 이러한 하나님의 무한성은 초월성을, 하나님의 편재성은 내재성을 뜻하며 이 무한성과 내재성 때문에 무소부재(초월과 편재)하신 것이다. 하나님은 우주 전체에 계시며(시139:7-10) 천지에 충만하시다(렘23:23,24).
2) 전지하심---'깊도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부요함이여 그의 판단은 측량치 못할 것이며 그의 길은 찾지 못할 것이로다'(롬11:33).
하나님은 그 자신과 그가 만드신 모든 피조물, 즉 실제로 존재하고 있는 모든 것, 현재와 미래의 모든 일을 다 알고 계신다. 모든 것을 아는 하나님의 지식은 절대적이며 완전한 지식으로서 직관적으로 아시는 지식이며 총괄적이되 동시적이고, 원형적 지식이되 완전무결하고, 철저하게 투시적이되 정확 무오한 지식이다. 하나님은 지식에 있어서 완전하시다(왕상8:39). 자연계를 다 아시며(시147:4) 세상 모든 거민의 행사를 아시고(시33:13-15) 뭇 사람의 마음과 계획을 아시며 (대상28:9) 모든 역사를 아시고(사46:10) 우리의 머리털까지 세고 아신다(마10:29,30).
3) 전능하심---'주께서 큰 능과 드신 팔로 천지를 지으셨사오니 주에게는 능치 못한 일이 없으시니다'(렘32:17).
하나님은 모든 것을 다 하실 수 있으시다. 이러한 하나님의 전능은 절대적 능력과 일반적 능력으로 나눌 수 있는데 절대적 능력은 창조, 기적, 직접 계시, 영감, 중생 등이 이에 해당하고, 일반적 능력은 하나님의 섭리적 활동이 이에 해당한다. 하나님의 능력은 그의 본성에 합당한 무제한적인 능력을 행사하실 수 있으나 자제하시기도 하며 또한 거짓말, 범죄, 사망, 변화 등 하나님의 본성과 부합되지 않는 일은 하실 수가 없기도 하다.
4) 불변하심---'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약1:17).
하나님의 불변성은 그의 절대성과 완전성에 기인하며 그분은 절대적이기 때문에 불변하고, 완전하시기 때문에 변하실 필요가 없으시다. 그러므로 하나님 본질, 속성, 계획, 목적, 언약, 사랑, 공의 등은 절대로 변하지 않으신다. 하나님의 불변성은 스스로 존재하시는 자존성에 기인하기도 한다. 즉 하나님은 무원인적 존재이기 때문에 변화가 불가능한 것이다. 또한 하나님은 초월적 존재이시므로 불변하시다. 시간 안에 있는 것은 모두 다 변하지만 하나님은 그것을 초월해서 영원 안에 계시므로 불변하시다. 하나님은 변역지 않으시며(말3:6) 여상하시고(시102:26,27) 변함없으시다(약1:17).
5) 영원하심---'영원부터 영원까지 주는 하나님이시니이다'(시90:2).
하나님이 영원하시다 함은 하나님이 무소 부재하시다는 공간적 개념에 대한 시간적 개념의 표현이다. 하나님은 시간의 창조자로서 시간을 초월해 계신다. 그러므로 시간은 하나님 안에 있고 하나님은 시간에 대하여 자유 자재하시다. 하나님에게 있어서 과거와 현재와 미래는 하나이며 하나님의 시간에는 언제나 현재만 있다.
2. 윤리적 속성
1) 거룩하심---'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레11:45). '오직 주만 거룩하시니이다'(계15:4).하나님의 속성 중 가장 근본적이고 중심적인 속성이 바로 이 '거룩함'이다. 이 세상에서는 오직 하나님 한 분만 거룩하시다. 따라서 '거룩하다'라는 단어는 하나님께만 적용될 수 있는 단어이다. 하나님의 거룩은 다른 속성과 같은 그 가운데 하나가 아니라 모든 속성 전부의 바탕이 되는 속성이며 하나님의 절대적 위엄과 영광이 이 거룩에서부터 비롯한다. 하나님의 이 거룩을 절대적 거룩이라고 한다. 하나님의 거룩에는 또한 윤리적 거룩도 있는데 이는 죄로부터의 거룩을 뜻하는 것으로 하나님의 거룩은 하나님과 모든 피조물과의 간격을 두게 하는 기준이다. 하나님의 거룩에 대한 인간의 반응은 그 절대적 거룩에 대해서는 경외심으로, 또 윤리적 거룩에 대해서는 죄의식으로 표현된다(사6:5;눅5:8;벧전1:16,17). 인간에게 있어서 거룩은 그의 영적 삶의 목표이다(고후7:1;딛2:12-14;히12:14). 거룩하신 하나님은 모든 세속과 구별된다(레11:44). 거룩하신 하나님은 의로우시므로 거룩하다 . 그리고 순결 무흠의 상태이시다(골1:22).
하나님의 거룩하신 결과는 죄를 미워하시고 의를 사랑하시며(시5:4), 악과 불의를 행치 않으시고(욥34:10), 형벌 받을 자를 면죄하지 않으시며(출34:6,7), 죄인을 격리하신다. 하나님의 의를 우리는 절대적 의와 상대적 의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절대적 의는 하나님의 완전성에 근거하는 스스로 가지고 계시는 내적 의 이며, 상대적 의는 인간과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외적 의로서 이를 '공의'라 한다. 하나님의 공의는 다시 주권적 공의와 분배적 공의로 나누어지는데 주권적 공의는 '율법'과 같이 '포상'하고 '심판'하심에서 나타나는 공의이다. 그러므로 분배적 공의를 보상적 공의와 형벌적 공의라고도 한다.
하나님의 의는 하나님의 거룩의 한 표현이다. 의의 표현 방법으로는 공의(사45:21)와 악한 자에게는 형벌의 보응을 순종하는 자에게는 은혜를 베푸심과(시99:4).선한 행위에는 선으로 나타내심과(신7:9). 인간과 천사에게 상을 베풀어 주시는 데서 나타난다(시58:11) . 하나님의 의는 공로에 근거하지 않는 신적 사랑의 표현이다(눅17:10).악행에 대한 신적 진노의 표현이다(살후1:8). 하나님의 공의의 실현 방법은 독생자를 십자가에 죽임으로(롬3:21-26) 세우신 언약을 지키심으로(느9:7-8) 자복하는 자의 죄를 용서함으로(요일1:9) 공의로 심판하심으로(시9:8) 영벌과 영생을 세우심으로(마25:46) 의인을 상주심으로(딤후4:8)나타났다.
2) 선하심---'하나님 한 분 외에는 선한 이가 없느니라'(막10:18).
하나님은 홀로 선하시므로 그분으로부터 나타나는 것은 모두 선하다. 모든 피조물도 하나님이 창조하신 대로이면 모두 선하다. 하나님께 순종하도록 창조된 인간이 불순종함으로써 변질되었을 때 죄악이 생겼다. 하나님의 선이 인간에게 자기를 계시하시고 자기를 전달하려고 하실 때 '사랑'이 되고, 하나님의 선이 일반 생물들에게 나타날 때는 '자비'가 된다. 하나님의 선이 비극적 상황이나 곤경에 처한 자에게 나타날 때는 '긍휼'이 되고, 죄에 빠져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는 자를 구원하시기 위하여 나타내는 선은 '은혜'이다.
3) 진실하심---'진실 무망하신 하나님이시니 공의로우시고 정직하시도다'(신32:4).하나님의 진실하심은 그 실체적 진실성과 윤리적 진실성, 그리고 지적 진실성을 말한다. 하나님은 본질적으로 완전하시므로 진실하고(요17:3; 요일5:20) 윤리적으로 완전하시므로 진실하시다. 또한 하나님은 계시. 언약 등 인간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진실하시다. 하나님에게는 거짓이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딛1:2). 도덕, 종교, 학문계에 있어서 그의 진실성은 진리의 원천이 된다. 진실하신 하나님은 공평하시고 진실 무망하시며(신32:4) 언약을 이행하시고(신7:9) 하늘까지 사무치며(시36:5) 언제나 신실하시다(딤후2:13).
4) 사랑의 하나님---하나님은 사랑의 근본이시다(요일4:8).
하나님의 사랑의 표현은 은총(엡1:6,7) 과 긍휼(눅1:54)로 나타났다. 하나님의 사랑의 방법은 독생자를 보내심으로(요3:16) ,회개하는 자를 사랑하심으로(사38:17) , 죄로 죽은 영혼을 구원하심으로(엡2:4,5)나타났다.
하나님의 속성에 관한 성경 구절
절대적 속성(비공유적 속성) =
① 독립 자존성(신 6:4, 출 3;14-16, 시 90;2),
② 영원 불변성(삼상 15:29, 히 13;8, 약 1;17, 딤전 1;17),
③ 절대무한성(시 90:2, 욥 11;9, 엡 3;22, 욥 37;23, 시 9;2, 시 102;26-27, 행 17;24),
④ 무소부재(시 139;7-10),
⑤ 전지전능(마 6;8, 욥 42;2, 눅 1;37, 사 40;26-28, 암 4;13)
보편적 속성(공유적 속성) =
① 지성적 속성(왕상 8:39, 삼상 2;3, 고전 2;7),
② 도덕적 속성(사 42:3,시25;8, 요일 4;8, 출 15;11, 마 23;19, 고전 1;9),
③ 주권적 속성(잠 21:1, 시 99;4, 롬 11;32).
하나님의 사랑의 성품을 찬송합시다.
<하늘을 두루마리 삼고 바다를 먹물삼아도 / 한없는 하나님의 사랑 다 기록할 수 없겠네. / 하나님의 크신 사랑 그 어찌 다 쓸까 / 저 하늘 높이 쌓아도 채우지 못하리 / 하나님 크신 사랑은 측량 다 못하며 / 영원히 변치 않는 사랑 성도여 찬양하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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