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하나님의 계획, 예정, 작정, 창조, 섭리 용어의 이해
1. 계획에 대하여
1)계획의 정의
성경 전체의 주제는 하나님의 왕국 건설이며, 그 나라를 세우시기로 목적을 정하신후 창조하시고, 택한 자를 구원하셔서, 하나님의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땅에서도 목적이 이루어지고 구원의 완성으로 하나님 나라가 영원무궁토록 존재케 하는 이것이 하나님의 계획이다. 하나님의 목적은 최고 주권적 절대적 목적이며, 누가 하나님께 무엇을 하는냐고 항의 할 자가 없으며(단4;35), 오직 그 뜻에 의존할 뿐이다.
계획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1) 하나님의 일관성 있는 행동과 그 의도의 통일성을 말하기 위한 것이며
(2) 인간의 행동보다 하나님의 의도에 강조점을 두기 때문이며
(3) 임의 결정이나 우연이 아닌 하나님의 결정의 지적 측면을 강조하기 위함이다.
2) 성경의 단어들 중 구약의 <야차르>는 미리 계획을 세운다는 뜻이고, <야아츠>는 구원에 관한 하나님의 특별한 예정을 의미한다. 신약에서는 모두가 미리 계획한다 라는 뜻으로 사용되고 있다.
3) 계획의 종류
(1) 예정-- 예정은 인간에게 적용하시는 계획이며 곧 죄에 빠진 인간을 구원하시려는 특수한 구원계획을 의미한다.
(2) 작정-- 작정은 우주와 만사 만물에 대한 하나님의 일반적 보편적 계획을 의미한다. 작정과 예정은 하나님의 계획 속에 포함되는 각론이다. 워필드는 작정과 예정을 동의어로 보았으나, 벌코프는 보편적 계획과 특수한 계획으로 나누어 생각하였다.
2. 예정에 대하여
1) 처음 주장자인 어그스틴의 의미.
어그스틴--절대적인 하나님의 예정 주장. '믿기 때문에 예정된 것이 아니라, 예정되었기 때문에 믿음으로 인도된다는 것이다. 하나님의 은총은 불가항력적이며 예정된 것이다. 예정된 자에게는 인내의 은사를 주신다. 그는 비록 넘어져도 아주 넘어지지 않는다. 예정 받지 못한 자는 그 반대이다. 그 차별은 하나님 자신의 마음이다. 구원 받지 못한 책임이 하나님에게 있는 것은 아니다'(토기장이-롬9;21)라고 하였다.
칼빈-- 이중 예정을 주장. '어떤 이는 구원으로 어떤 이는 유기로 예정되었다.(이삭과 이스마엘) 선택은 하나님의 주권적 열의로 죄인 가운데 얼마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하시기로 하셨다(행13;14-- 영생주시기로 작정된 자). 유기는 죄를 벌하시기로 작정하신 것으로서 의무의 관점에서는 불공평하나 타락한 인간에게는 선택이 하나님의 은혜일뿐이다' (칼 바르트는 유기를 반대한다) 라고 하였다.
칼빈의 교리가 예정론이 중심을 이룬다고 오해하는 사람들이 많으나 그렇지 않다. 칼빈은 구원의 문제에서만 그 일부로 다루고 있을 뿐이다.
** 예정하시는 자--하나님(요15;16)
** 예정의 시기---창세전(엡1;4-5)
** 예정의 대상---하나님이 사랑하는 자(롬8;28-30)
** 예정의 동기---하나님 은혜(롬9;11-13)
** 예정의 원인---하나님 사랑(롬5;6-8)
** 예정의 방법---그리스도의 은혜(딤후1;9)
** 예정의 목적---하나님의 영광을 찬미(엡1;5)
그리고 선택에 있어서도 여러 가지 주장이 있다. 칼빈과 핫지는 타락 후 선택설을 주장하고 있다.
2) 타락 전 선택설과 타락 후 선택설타락 전 선택설은 다음과 같다
1. 영생으로 일부 선택. 2. 타락 허용. 3. 그리스도를 선물함. 4. 성령을 선물함. 5.성화.
타락 후 선택설은 다음과 같다
1. 타락 허용. 2. 그리스도 안에서 일부 선택. 3. 그리스도를 선물함. 4. 성령을 선물로 줌. 5.성화
3) 예지예정설 과 예정예지설
예지예정은 알미니안주의 자들 주장이며 하나님이 그 사람의 조건을 보시고 구원받을 만한 것이 있다고 미리 아시고 예정하셨다는 뜻이다. 그럴듯하나 그 안에는 인간의 공로를 인정하고 있다.
예정예지-- 칼빈주의의 주장이며 미리 아신다는 말씀을 주경학적 입장에서 해석하였다.
미리 아신다= (원)프로기노스코, 야다의 헬라적 번역으로 사랑하시는 자란 뜻으로 이해한다(롬8;28-30). 곧 하나님의 주권적 은혜로 그의 사랑하시는 자를 선택하신 것을 뜻한다.
4) 예정에 관한 신조칼빈의 입장 지지
제네바 동의서, 도르트의 신조, 렘벧 강령, 아일랜드 강령,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3장1절)
하나님은 영원전 부터 그 자신의 뜻의 가장 지혜롭고 지극히 거룩하신 계획에 따라 장차 되어질 모든 일을 자유롭고 변함없이 예정하셨다.
(3장3절)
하나님이 자기 영광을 나타내기 위하여 그 영원한 뜻으로 어떤 사람과 천사를 영생으로 예정하시고 다른 자들을 영원한 죽음으로 미리 정하셨다.
(4장4절)
이렇게 예정된 천사들과 사람들은 낱낱이 변할 수 없이 계획되었으며 그 수효도 확정되어 있으므로 증감할 수가 없다. 예정을 알 수 있는 길은 오직 예수그리스도 안에서이다.
3. 작정에 대하여
작정의 최고의 목표는 하나님의 영광이며 목적은 피조물의 행복과 거룩을 위한 목적이며 성격은 신적 지혜를 기초로 한다.(엡1;11) 내용은 물질과 자연계,도덕 및 영적 세계,사회와 정치세계를 내용으로 하셨다.
4. 창조에 대하여
창조는 기독교 신앙과 신학의 근본적인 개념이다.
창조는 하나님의 계시 없이 인간의 이성이나 과학으로 알 수 없는 것으로서, 하나님의 특별계시를 통해서 확연히 알 수 있다. 루터는 말하기를 '나는 모든 피조물들과 함께 나를 창조하신 하나님을 믿는다'( 그의 소요리문답) 라고 하였으며, 칼빈은 '이 세계는 궁극적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봉사하는 자리이다. 하나님의 영광의 무대이다' 라고 하였다. 퀸스테드는 '무로부터의 창조의 역사는 직접적인 창조이며, 그 이후에 진행되는 창조는 하나님의 간접적인 창조이다' 라고 하였다. 바르트는 '창조는 하나님 말씀 계시에 대한 주석을 통해서만 창조가 무엇인지 알 수 있다. 창조란 칭의론을 통해서만 파악이 된다' 라고 하였다.
창조의 개념은 곧 삼위일체 하나님의 사역이며, 하나님의 자유 행위이고 필연적 행위는 아니다. 하나님의 주권적 의지와 자발적 결단에 의한 것이다. 하나님께서 세계를 구성하셨기 때문에 세계는 항시 하나님께 의존하여 그의 전능하신 능력에 의하여 보전되어야 하며, 하나님께서 그 속에 현존하셔서 섭리하심을 알아야하며 격리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롬11;36--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5. 섭리(Providence)에 대하여
1) 섭리의 정의
여호와 이레 에서 유래된 용어로서,라틴어 성경에서 (Deus providet)로 번역하여 섭리라는 뜻을 가지게 되었다. 예정이 영원적, 불변적인 하나님의 계획을 의미한다면, 창조는 하나님의 작정에 따라 이루어진 단번의 행동으로서 시간에 있어서 사물들의 절대적 시작을 의미하며, 섭리는 창조된 만물의 계속적인 보존과 통치를 통해 실행하시는것을 의미한다.
2) 섭리의 신학적 의의
ㄱ) 섭리는 창조론에 있어서 필수적이다.
ㄴ) 섭리는 구속과 그 성취에 기본이 된다.
ㄷ) 섭리는 악의 문제와 깊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ㄹ) 섭리는 사람들의 죄악 된 행동에 대한 특별한 교훈을 포함한다.
ㅁ) 섭리적 통치는 사람들의 자유 행위들에까지도 확대되어진다.
ㅂ) 섭리와 기도의 관계는 목적과 수단의 관계임을 보여준다.
ㅅ) 섭리는 하나님 나라의 통치에 있어서 필수적인 것이다 라고 생각할 수 있다.
3) 섭리의 대상
우주전체에 대한, 토탈 경영, 만물섭리. 개인, 자연계, 동물계, 나라들, 영계. 모든 사건 일, 모든 기도, 창조하신 모든 것과 그로 파생되는 모든 것이 대상이 된다.
4) 섭리의 요소--섭리에 사용된 수단들 즉
(1) 보존: 우주전체, 개인, 나라들을 질서대로 존재를 유지시키심(느9;6).
(2) 협력: 피조물끼리 상호 협력하여 사명을 감당케 하심(창50;20). 하나님께서 형통케 하심(느2;20).
(3) 통치: 만물을 그 목적에 맞도록 다스리심(시103;19)으로 나눌 수 있다.
5) 성경말씀 중 섭리내용을 담은 구절들 소개.
(단 4;35) 자기 뜻대로 행하심, 저항 할 수 없다.
(시 103;19) 보편적 섭리하심.
(시145;17) 의로우시고 은혜로우신 섭리.
(창45;5) 요셉의 생애에서 목적에 따라 섭리.
(욥11;7) 신비롭고 측량 불가, 오묘, 전능하신 섭리.
(마10;29) 참새 한 마리도 하나님 허락 없이는 땅에 떨어지지 아니한다.
(시127;1) 여호와께서 집을 세우지 아니 하시면 세우는 자의 수고가 헛되며 여호와께서 성을 지 키지 아니하시면 파수꾼의 경성함이 허사로다.
(잠16;9)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 걸음을 인도하시는 자는 야웨니라.
(요11;49-52, 행2;23) 만민의 마음과 행동을 주관하심.
(예:) 약한 모래를 통해 강한 파도를 물리치심.
6) 섭리가 주는 교훈
ㄱ) 두려워 하지 말고 하나님을 신뢰하라.
ㄴ) 매일의 모든 일로 인하여 감사하라.
ㄷ) 재수나 요행 운은 있을 수 없다.
ㄹ) 직접 나를 섭리하고 계시므로 믿고 견디어라.하나님의 계획과 예정과 작정과 창조와 섭리의 용어를 알므로서 유익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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