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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프로그램 교육

JORC구원열차 2009. 1. 8. 10:00
STEP 프로그램 교육
 
 
Ⅰ. STEP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STEP은 Dinkmeyer와 mckay가 Adler의 개인심리학 이론에 기초하여, Dreikurs의 민주적인 부모교육 이론과 Gorden의 의사소통기술의 장점들을 모아 만든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부모교육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기본개념을 민주적인 양육방식으로 하고 있으며, 부모-자녀관계에서 생기는 여러 가지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접근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STEP의 철학적인 기초를 이루고 있는 Adler의 이론과 내용의 구성에서 기본이되 있는 Dreikurs와 Gorden이론을 차례대로 살펴보고자 한다.
 
1. Adler의 사회심리학
Adler는 처음 프로이드의 이론을 연구하였으나 프로이드와는 달리 인간의 사회적 흥미에 관심을 가졌다.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사회적 흥미를 갖고 있으며, 인간의 행동은 물론 성격형성에도 사회적 흥미가 작용한다고 보았다.
 
Adler의 개인심리학에서 가장 중요한 가설은 인간은 통일된 유기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삶이 어떤 표현도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으며 반드시 전체적 성격과 관련시켜 파악해야 된다는 견해에 따라 개인을 이해하는데도 개인의 사고, 감정, 행위, 의식과 무의식을 하나의 통합체로 보아야 한다고 했다.
 
이처럼 개인의 삶을 통합체로 살펴보면,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발달을 향한 끊임없는 협력으로 나타난다. Adler는 인간의 발달이란 정신이 동적인 목적적 추구를 하는 동안 진행된다고 말함으로써, 인간의 미래지향적인 성향과 삶의 생동력에 대한 선천적인 경향을 인식시켜 주었다.
 
Adler 성격이론의 기본개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간은 허구적 목표를 갖고 있으며 이것이 개인의 행동이나 심리적 사건의 원인이 된다.
 
둘째, 인간은 자기 삶의 불완전함을 인식하고 이러한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자기를 보다 완전하게 완성하려는 노력을 한다. 또, 개인이 지닌 열등적인 요소들은 각자의 삶의 양식을 결정하게 되어 개인의 인성적인 특성이 되게 한다. 삶의 양식을 형성하는 데는 부모의 양육방식이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셋째, 창의적 자아 개념은 Adler의 중요한 성취로 외부세계를 보다 주관적 역동적, 통합적, 개인적으로 전환시켜주는 양식으로 개인의 독특한 성격을 형성하게 한다.
 
넷째, 모든 행동 뿐 아니라 잘못된 행동에도 목적이 있으며, 가장 중요한 목적은 사회 집단에 소속되는 것이다. 아동이 잘못된 목적을 갖게 되면 이것을 성취하기 위해서 잘못된 방법을 사용하게 되는데 부모들은 이런 행동에 반응하는 법을 알아야 하며, 처벌은 오히려 유해하며 아동 자신의 행동 결과를 접하게 해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게 하는 자연적이고 논리적인 결말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특히 Adler가 체계화시킨 인간의 세 가지 능력, 즉 인간이 자기운명을 개척하려는 능력, 원시적인 욕구와 통제하기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여 보다 완전한 삶을 추구하는 능력, 자아인식을 통해 자기 자신과 주위 환경을 개선하려는 능력은 STEP의 이론적인 바탕으로 기여하였다.
 
이를 구체적으로 고찰해 보면, STEP 프로그램에서 주장하는 좋은 부모역할과 어린이의 긍정적인 행동목표는 결국은 Adler의 이론인 인간의 세 가지 능력을 기초로 한 내용임을 알 수 있다.
 
2. Dreikurs의 민주적인 아동 훈련전략
Adler의 사상은 Dreikurs와 Soltz가 공저로 출간한 “Children : the challenge(1964)"에 이론적 원칙을 정립함으로써, 그 영향력을 넓혔다. Dreikurs와 Soltz는 이 책을 통해서 부모는 내적․외적 환경에서 어린이를 이해하고 소속감을 함양시켜주며 끊임없는 격려로 어린이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어야 한다는 점을 핵심으로 하여 유아기 동안 부모에 의해 적절한 양육을 받아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특히 Dreikurs와 Soltz는 인간의 우월에 대한 추구가 유아기동안 부모에 의해 부적절하게 육성되어 부적응행동으로 표출될 수 있다는 Adler의 주장을 받아들이면서 어린이의 잘못된 행동목표 4가지를 제시하였다. 이들 행동은 관심끌기, 힘 과시하기, 앙갚음, 무능함 보이기이다.
 
Dreikurs는 아들러의 개인 심리학을 부모교육에 적용함으로써 민주적인 양육원칙을 소개하였다. 자녀가 부모와 동등한 입장에서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부모들이 민주적인 양육태도를 갖는 것이 중요하며, 부모가 자녀를 존중해 주어 아동이 자기통제와 자립심이 있는 사람이 되도록 도와 주어야한다. 인간의 기본 욕구는 사회집단에 속하는 것이고, 모든 행동은 원인과 목적이 있다. 그러므로 문제가 생길 때는 아동의 심리적 목표를 먼저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동이 학업부진, 게으름, 야뇨증, 거짓말, 훔치기와 같은 잘못된 목표를 사용하면 부모는 이를 먼저 인식해야 하며 아동도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도록 하는 인식반응이 일어나는 상황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아니면 자신의 행동이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지 자신이 어떤 손해를 입는지 직접 체험하게 하는 논리적 귀결을 경험하게 하는 방법이 유용하다.
 
STEP프로그램에 반영된 이들 이론이 다른 유아심리 학자들의 주장과 구별되는 것은 칭찬, 처벌, 보상을 어린이에게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에 있다. Dreikurs와 Soltz는 칭찬, 처벌, 보상은 부모와 자녀의 관계속에서 힘의 투쟁을 북돋우거나 아니면 어린이에게 가르쳐 주려는 자기 통제력을 손상시킨다고 보았다. 따라서 칭찬이나 보상보다는 격려와 자연적이고 논리적인 결과를 경험하도록 권장하였다.
 
3.Gorden의 효과적인 부모 훈련
Gorden은 아동의 정서적인 문제는 부모-자녀간의 인간관계에서 생기는 것으로 양자의 관계를 개선시키는 방법을 부모에게 교육해야 한다고 보았다. 효과적인 양육을 위해서는 부모들은 대화기술을 발달시켜야 하며 부모-자녀 사이의 갈등을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부모는 아동의 행동이 자신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인식하고, 아동은 부모의 권위와 요구를 인식하도록 한다. 아동의 자아개념을 손상시키는 권위적인 방법대신 부모와 아동이 동등한 입장에서 상호작용 하도록 돕는다. 특히 Gorden이 제안한 5가지 자녀교육원칙은 애정과 존경에 바탕을 둔 민주적인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증진을 위한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는데,
 
첫째는, 수용성의 수준을 파악하는 일이다. 자녀행동에 대한 부모의 기대수용수준은 다를 수 있다. 이를테면, 기대수용수준이 높은 부모는 자녀를 정상아로 보고, 기대수용수준이 낮은 부모는 같은 행동도 자녀를 문제아로 보기 때문에 부모는 자신의 수용성 수준을 파악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러한 Gorden의 수용성 수준 이론은 STEP프로그램에서 부모의 양육기법으로 확대․발전되었다. 즉 부모는 자녀의 긍정적 태도뿐만 아니라 불완전한 상태도 그대로 수용해야만 자녀의 발전을 도울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문제의 소유자가 누구인가를 파악하는 일이다. 수용이 가능한 행동과 불가능한 행동을 식별하려면 문제의 소유자가 누구인가를 파악하는 일이 우선되어야 하며 이에 따라 대처 방안도 달라진다. 이를테면 부모의 수용 수준이 아니고 자녀 자신에게 문제가 있기 때문에 해결되지 않는 경우와, 부모는 자녀로 인해 문제를 갖게 되어 수용 불가능한 행동을 취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문제소유자 파악” 내용을 도입하여 문제들로 하여금 당면한 문제를 사실적으로 인지하도록 도와준다.
 
셋째, 어린이를 돕는 기술을 사용한다. 문제의 소유자가 어린이인 경우 부모는 어린이의 말을 경청함으로써 어린이가 자신의 느낌을 이야기하도록 분위기를 조성하는 기술이 필요한데 이를 돕는 기술이라고 한다. 이는 Rogers가 상담과정의 한 개념으로 설명한 공감대 형성과도 일치된다. 부모의 듣는 자세는 두 가지로 표현되는데 고개 끄덕거리기, 미소 짓기와 같은 비언어적 표현과 “그렇구나! 와 같은 언어적 표현이 그것이다. Gorden은 후자를 가리켜서 적극적으로 듣기라고 명명하였다. ‘PET'의 적극적 듣기는 'STEP'프로그램에서 반영적 경청이라는 개념으로 쓰이고 있다.
 
넷째, 부모의 입장을 알리는 “나-메시지”대화의 사용이다. 문제의 소유자가 부모인 경우, 부모는 “나-메시지”를 사용하여 자신의 입장과 느낌을 어린이에게 전하고 어린이의 협조를 구할 수 있다. 부모의 “나-메시지” 사용은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해주고 문제 해결을 촉진시킬 뿐만 아니라 누적된 감정을 건전한 방식으로 표현하는 장점이 있다. Mckay 등은 부모들에게 부족한 대화술의 향상에 크게 기여한 “나-메시지” 대화법을 보다 알기 쉽게 정리함으로써 ‘STEP'프로그램 내용에 적용하였다.
 
다섯째, 비권위적 방법 또는 민주적 방법을 사용하는 일이다. 어린이가 문제를 소유했을 때 “적극적으로 들어주기” 방법을 사용하고, 부모가 문제를 소유한 경우 “나-메시지”를 사용했더라도 자녀의 문제행동이 지속된다면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Gorden은 민주적인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이 방법은 부모와 자녀가 상호존중과 객관적인 태도로 문제를 토의함으로써 해결점을 모색하는 일이다.
 
 
Ⅱ. STEP 프로그램의 시각
 
1. 부모-자녀 관계
Dinkmeyer와 Mckay의 부모교육은 부모-자녀관계를 민주적인 가족분위기의 바탕에서 보았다. 부모- 자녀 간에 긍정적인 관계를 갖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들은 다음의 네 가지이다.
 
첫째, 상호존중 :
인간은 연령에 관계없이 다른 사람으로부터 존경받기를 원한다. 부모들은 자녀들이 자신을 존경하지 않는다고 불만을 말한다. 그러나 존경은 부모의 노릇에 따라 자연스럽게 얻어지는 것이며, 부모가 자녀를 존중할 때 자녀도 부모를 존경하게 된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할 것이다. 서로가 존중을 받으려면 부모가 먼저 자녀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보여야하며 자녀와 대화하는 동안에는 그들에 대한 부정적인 측면의 대화는 피하고 온화한 분위기 속에서 대화를 나누도록 한다.
 
둘째, 시간 내어 재미있게 놀아주기 :
긍정적인 가족관계를 만들려면 질적인 투자가 필요하다. 모두 함께 참여하여 서로 재미있게 시간을 보내는 것은 긍정적인 관계를 맺게 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하겠다. 부모는 자녀에게 매일 일정한 시간만큼은 배려를 하여 재미있게 놀아주는 것이 필요하며 가족전체가 모두 모여서 보내는 시간이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있는 것이 바람직하다.
 
셋째, 용기주기 :
부모는 자녀를 신뢰하고, 자녀들이 부적절 하다고 느낄 때 계속적으로 격려와 용기를 주어야 한다. 이때에 부모와 자녀는 협동적인 관계가 된다. 협동적인 관계는 아동이 자신을 어떻게 느끼고 또 부모에 대하여 어떻게 느끼는지에 따라서 좌우된다. 부모가 자녀에게 용기를 주는 것은 아동이 잘못을 인정하고 평가하도록 하는 것에 중요성을 두어야 한다.
 
넷째, 사랑으로 의사소통하기 :
부모들이 자녀들을 사랑한다고 할지라도 자녀들은 구체적인 행동이나 언어를 확인하여야만 안정된 느낌을 갖게 된다. 부모는 자녀들과 의사소통 하는 것이 사랑이라는 것과, 부모의 상호 존중적 태도를 통해서 자녀의 독립심과 책임감이 발달된다는 것을 인식하여야 한다.
 
 
Ⅲ.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원리
 
1. 잘못된 행동의 목표
Adler이론에서는 인간의 행동은 모두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있고 그 행동은 사회적 결과에 의해서 가장 잘 이해되어진다고 한다(Dinkmeyer & Mckay, 1989). Dreikurs는 이러한 개념을 잘못된 행동의 4가지 목적으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관심끌기 ②힘 행사하기 ③보복 ④부적절한 행동.
 
잘못된 행동은 목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행동을 가장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잘못된 행동에 대한 부모의 반응을 관찰해야 한다.
 
잘못을 지적하는 부모의 시도에 대한 유아의 반응은 잘못된 행동의 목적을 나타내는 데 그 잘못된 행동은 대개 자녀의 생활에서의 가장 주된 목적-소속감으로부터 파생된다.
 
잘못된 행동을 하는 유아들은 격려 받지 못한다. 그들은 유용한 방법으로는 소속감을 느낄 수 없다고 믿는다. 그러므로 그들은 잘못된 행동을 함으로써 소속감을 얻고자 한다(Dinkmeyer & Mckay, 1982, 1989).
 
Dreikurs 가 제안하는 잘못된 행동의 4가지 분류는 그 행동으로 인하여 유아가 무엇인가 목적하는 것을 얻을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자녀의 입장에서 보면 행동의‘목표’라고 할 수 있다. 네 가지 행동의 목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관심끌기
어린 유아들에게는 보편적으로 일어나는 행동이다. 건설적인 방법으로는 부모의 관심을 끌 수 없다면 유아는 부정적인 방법으로라도 부모의 관심을 끌려고 함으로써 소속감을 느끼려고 한다. 이러한 행동이 나타난다면 부모는 그 잘못된 행동을 무시하거나 혹은 자녀가 기대하지 않은 긍정적인 방향으로 주의를 주어야 한다.
 
2)힘 행사하기
힘을 추구하는 유아는 자신이 주인공이 될 때만 스스로가 중요하다고 느낀다. 유아가 힘을 행사할 경우 부모는 화를 내지 말고 자녀와 힘겨루기를 하지 않아야 한다. 힘겨루기가 계속된다면 자녀는 그들의 희망 사항을 바꾸거나 세 번째 목표를 향한 행동을 한다.
 
3)보복하기
자신이 상처를 받았다고 믿고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입혀야 한다고 믿고 있는 유아는 보복하기를 시도한다. 그 유아는 잔인하고 다른 사람들이 싫어하는 행동을 함으로써 자신이 있을 곳을 찾고 소속감을 갖게 된다. 부모는 이러한 보복적인 행동이 낙담함으로써 생겨났다는 것을 인식하고 자녀에게 앙갚음하지 않아야 한다. 침착하게 행동하고 선한 의지를 보여줌으로써 부모-자녀 관계를 향상시킬 수 있게 된다.
 
4)부적절함 나타내기
유아가 부모에게 보복하는 행동을 계속하다 보면 언젠가는 포기하고 부적절한 행동을 보임으로써 자신의 잘못된 행동에 대하여 용서받고자 한다. 이러한 유아들은 지나치게 낙담하고 성취하고자 하는 희망을 포기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부모들도 이러한 자녀의 행동에 대하여 절망하게 되고 자녀들은 부모에게 수동적으로 반응하거나 전혀 반응을 보이지 않게 된다. 이러한 부적절한 행동이 나타나면 부모는 비난을 삼가고 자녀의 장점을 격려하며 조금이라도 나아지는 것이 보이면 격려해 주어야 한다.
 
2. 의사소통의 기술
 
1)문제의 소유자
STEP에서 강조하는 의사소통의 표현적 양상은 다음과 같다.
①부모에게 문제가 있을 경우-자녀의 행동이 부모의 권리를 방해하거나 부모가 자신의 일을 할 수 없도록 방해하기 때문에 부모가 수용할 수 없는 행동
②자녀에게 문제가 있을 경우-자녀의 요구가 해결되지 못하거나 자녀가 불행하게 되는 행도, 혹은 자녀가 절망하게 되거나 문제 상황에 이르게 하는 행동
③부모와 자녀 양쪽 모두 에게 문제가 되지 않는 행동-부모나 자녀 모두에게 문제가 되지 않는 행동
문제의 소유자가 누구인가에 따라 문제 해결 방식이 달라지기 때문에 문제의 소유자가 누구인가를 알아내는 것은 중요하다. 부모가 문제를 소유하고 있는 경우에는 그 해결을 위하여 ‘대처기술’을 사용해야 하며, 자녀가 문제를 소유하고 있는 경우에 부모는 그 해결을 위하여‘도와주는 기술’을 활용해야 한다.
 
2)반영적 경청
STEP에서는 효과적이고 반응적인 부모 역할을 위하여 의사소통의 수용적인 측면과 표현적인 측면을 모두 강조하고 있다. 부모는 자녀와의 의사소통의 과정을 통하여 자녀가 느끼는 것이 무엇인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반영적 경청을 통하여 부모는 자녀의 감정에 대한 메시지를 접하고 그 감정을 확인하는 단어를 사용하여 반응하게 된다.
 
자녀의 감정을 수용하고 이해하고자 하는 마음이 없는 부모의 폐쇄된 반응은 자녀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권리를 행사할 수 없도록 한다. 반면에 개방적 반응은 부모가 자녀의 감정과 생각을 수용해 준다는 것을 나타냄으로써 자녀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장려한다.
 
3)대안찾기
반영적 경청이나 나-전달법, 혹은 우리-전달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경우에 유아는 다양한 문제 해결 방안을 찾아보는 과정에서 부모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4)나-전달법
자녀의 말을 효과적으로 듣는 것이 중요한 만큼 자녀에게 효과적으로 말하는 것도 중요하다. 대부분의 부모들은 ‘부모가 문제 해결을 지시하는 메시지’ 나 ‘자녀를 억압하고 명령하는 메시지’ 등의 비효율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사용한다. 부모는 너-전달법보다 나- 전달법을 사용하여 자녀에게 어떤 특정 상황에 대한 부모의 느낌을 객관적으로 전달함으로써 자녀의 반항이나 불복종이 일어날 가능성을 줄일 수 있게 된다.
 
나-전달법에는 ①감정의 진술 ②자녀의 행동에 대한 비판 단적 서술 ③자녀의 행동으로 인하여 부모에 미치는 영향 등 세 가지 요소가 나타나 있다. Godon(1975)은 자녀가 문제를 소유한 경우에는 적극적 경청의 기법을 활용하고 부모가 문제를 소유한 경우에는 나-전달법을 활용할 것을 제안한다.
 
5)자연적․논리적 귀결
STEP 에서는 보상과 벌 대신에 자연적 귀결과 논리적 귀결을 활용한다. 이러한 논리적 귀결은 3단계로 살펴 볼 수 있다.
 
1단계 : 논리적 귀결의 사용에 있어 선택할 기회를 주는 것이 기본이다. 예를 들면 함께 식사해야 하는 시간에 아동이 돌아다닌다. 엄마는 “네가 지금 우리와 함께 밥을 먹지 않으려면 네 방으로 가렴.” 하고 선택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2단계 : 귀결의 결론이 내려지는 과정에서 나중에 결정을 바꿀 수 있는 기회가 있음을 알려준다. 예를 들면 엄마가 아동에게 “네가 방으로 가려고 하는구나. 그러나 네 마음이 언제든지 변하거든 다시오렴.” 하는 것은 결정을 바꿀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3단계 : 아동의 잘못된 행동이 계속 반복되면 시간을 연장하야 다시 한 번 더 기회를 제공하도록 한다. 예를 들면, 엄마는 “네가 오늘밤에는 네 방으로 가기로 결정했나 보구나. 그러나 내일 밤 같이 식사를 해 보자.” 고 말하여 아동에게 책임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3. 가족 모임
STEP의 양육원리로서 부모에게 가족모임을 규칙적으로 가지도록 교육한다.
민주적 가족관계에서는 모든 가족 구성원이 의사 결정할 때에 공평하게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따라서 무엇보다도 모든 가족구성원이 모일 수 있는 시간을 짜야 한다. 이시간은 온 가족이 모이는 즐겁고 재미있는 시간으로서 자신들의 좋은 경험을 나눌 수 있어야 성공적인 가족모임이 될 수 있다. 규칙적인 모임을 통하여 가족의 화합이 향상되고 가족들 간에 애정이 돈독해짐을 인식하게 된다. 안약 가족구성원이 가족모임에 참석하지 못할 때에는 논리적인 귀결을 스스로 내릴 수 있도록 함이 중요하다.
 
4. 자신감 발달과 잠재력 사용하기
부모는 자녀의 자신감과 잠재력을 사용하여야 하므로 STEP의 부모교육내용에는 자녀와의 관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인간 행동과 발달에 대한 교육이 포함된다. 자녀와의 관계에서 현실적인 목적을 결정하도록 하며 실망을 피하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긍정적인 부모 역할을 강조하는데, 부모의 긍정성은 개인의 가치의 느낌과 정체감을 기초로 하는 것으로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을 갖고 인내하고, 유머 감각을 지니고, 우정, 친절을 베푸는 것 등은 인간의 가치를 향상시켜 주는 덕목이라고 한다.
 
 
Ⅳ. STEP의 교육내용
 
STEP 프로그램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부모교육의 방법으로서 그 주된 교육내용은 9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활용되는 교육방법으로서는 부모가 교육내용을 학습하여 토의와 실습을 통해 습득하게 된다. STEP의 교육내용은 기본적으로 참여자가 기본 원리와 방법을 연구한 후 토의와 과제를 통해 훈련받게 되는 프로그램을 활용하게 된다.
 
총 9장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의 내용은 부모에게 요구되는 양육원리와 기술을 습득케 하는 부모능력 향상을 위한 내용과 유아의 긍정적인 행동목표가 초점이 된 유아의 행동발달을 위한 내용으로 대별된다.
우선 STEP에서 중요시하고 있는 점들을 요약 정리하여 보겠다.
 
STEP의 행동 목표
자녀의 신념
목 표
행 동
긍정적 목표에 대한 격려 방법
나는 유익한 행동을 함으로써 소속된다.
관심, 참여.
공헌
돕기
자원해서 하기
어린이로 하여금 남에게 도움을 주도록 하여 그 가치를 인식하도록 한다.
나는 스스로 결정 할 수 있고 나와 행동에 책임을 질 수 있다.
자율성
행동에 대한
책임
자기훈련
자신의 일을 스스로하기
지략이 풍부하게 된다.
어린이가 의사결정을 하도록 격려한다.
어린이로 하여금 긍정적이고, 또한 부정적인 결과를 경험하게 한다.
어린이에 대한 신뢰를 표현한다.
나는 협동하는 것이
재미있다.
정의
공평
상한 마음에 대해 친절로 베푼다.
좌절케 하는 비난은 하지 않는다.
어린이의 협동에 대한 부모가 높이
평가하고 있음을 알게 한다.
나는 갈등에서 물러 설 수 있다.
갈등상황에서 물러섬
싸우기의 거절
다른 사람의 의견수용
어린이가 화내는 것을 무시한다.
자신의 행동을 결정하기 위해 힘을 사용하지 않는다.
성숙하게 행동하려는 어린이의 노력을 인정한다.
9주간의 STEP의 교육내용은 Dreisers의 아동행동의 목표 파악, 자연적, 논리적 귀결을 강조하고 민주적인 의사소통 기법을 강조한 Gordon의 방법도 중요한 내용으로 포함시키고 있는 게 특징이다.
 
STEP의 교육내용과 주제별 목표
주 간
주 제
부모가 지켜야 할 행동
목 표
1
아동의 행동과 잘못된 행동
이해하기
잘못된 행동의 네 가지 목표
․관심 ․권력․보복․부 적절성
․상호적 존중성
․시간 내어 재미있게 보내기
․용기를 주기
․사랑으로 의사소통하기
․부모와 자녀는 사회적
으로 공평하다
․자녀의 행동을 이해한
다.
2
부모로서의 자신과 자녀를 더 많이 이해하기
․감정 이해하기
․생활형태 이해하기
․좋은(good)부모란?
․가족의 분위기 형성과 가치를
알도록 노력하기
․부모역할 바르게 이해시키기
․가족구성원의 입장 이해하기
 
․자녀 훈련 방법 익히기
․좋은(good)부모 되기
․자신감과 독립성
키워 주기
 
3
용기 주기: 자녀에게 자신감과
가치 있는 느낌 넣어주기
․부정적 기대 없애 주기
․학업성취에 높은 기대 갖지않기
․형제간에 경쟁심 없애기
․자녀의 현재 그대로의 상태를
수용한다.
․긍정적인 태도를 보인다.
․칭찬보다는 용기를 준다.
․자녀에 대한 신뢰를 갖는다.
․용기를 줄 수 있는
특별한 언어를 사용
한다.(“고맙다. 도움이
많이 되었다. 네가 기뻐하 니 나도 참 기쁘다“)
4
의사소통: 자녀의 이야기를
어떻게 들어줄 것인가?
․명령 ․판단 ․비판 ․도덕가
 
․효과적인 경청자
․반영적인 경청
․감정을 이해할 수 있는 단어 사용하기 (기쁠 때와 슬플 때)
․비언어적 메시지에
반응하기
 
 
5
의사소통: 선택․탐색과 당신의
생각과 감정을 자녀에게 표현하기
․아동의 기분을 이해하기
․생각 짜내어 문제해결 하기
․선택하도록 도와주기
․나-메세지 사용하기
․자녀의 가치를 존중해 준다.
 
 
 
․문제를 누가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6
자연적․논리적 귀결: 훈육방법으로 책임감을 발달시킨다.
․보상과 벌
․일관성 있는 부모행동 하기
․책임감 분담하기
․문제 소유자 파악하기
․개방적인 태도 보이기
․목소리를 다정하게 하면서도
단호하게 표현한다.
․잘못된 행동에 대하여 논리적
으로 사고하여 결론을 스스로
내리도록 한다.
․자연적․논리적 귀결
사용법 익히기
․논리적 귀결의 단계
적용하기
․자신의 행동에 대한
결과 알게 하기
7
자연적․논리적 귀결의 적응과
다른 문제들
․강의 ․수치심 ․명령 ․회상
․자녀의 권리를 존중한다.
․집안일을 분담시켜서 함께
논리적 귀결을 사용한다.
․자신에게 부여된 권리와
의무를 느끼도록 한다.
․자신의 일을 논리적 사고를 통하여 스스로 처리하게 한다.
8
가족모임
․신념 ․가치관 ․불평
․의문,질문 ․제안
․시간을 일정하게 정한다.
․오락시간을 갖도록 한다.
․가족 모두가 참석할 수 있는 시간으로 정한다.
․규칙을 정하면 적용하도록 한다.
․나-메시지를 사용하여
가족 구성원이 솔직한
의사소통을 한다.
․재미있는 시간으로
지내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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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감 발달과 잠재력 사용하기
․잘못된 자녀의 행동 대처하기
․부모행동 변하기
․긍정적인 태도 보이기
․상호적 존중심 나타내기
․부모 자신의 실수 인정하기
․나-메시지를 사용하기
․논리적 귀결 사용하기
 
 
1. 자녀행동의 이해
STEP에서의 자녀행동의 이해는 주로 민주적인 양육태도를 강조하는 데있다.
자녀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녀를 존중하고 자녀의 존엄성과 가치를 이해하는 일이 중요하다.
특히 자녀를 격려하고 자녀에게 책임을 부여하며 자녀의 행동을 이해하려는 자세가 중요하다.
 
자녀의 잘못된 행동을 주의 깊게 관찰하여 행동의 밑바닥에 깔려 있는 좌절된 욕구를 이해하고 자녀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일이 중요하다.
 
STEP에서 자녀행동을 이해하도록 가르치는 일은 바로 이런 점에서 착안하고 있다. 그리고 부모-자녀 간의 긍정적인 관계형성을 위한 격려, 즐거운 시간 갖기, 상호존중 그리고 사랑의 표시등을 활용하도록 한다.
 
2. 자녀와 부모 자신의 이해
자녀의 생활방식과 행동양태는 가족 분위기와 가치관, 성 역할, 가족간의 위치, 부모의 훈육방법 등의 환경적 요소에 영향을 받게 된다. 따라서 부모들은 자녀에 대해 이해해야 하고, 아울러 자신에 대해서도 올바른 이해를 하도록 하여야 한다. STEP에서는 완벽한 부모는 없다는 것을 전제로 책임 있는 부모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자녀들이 잘못된 행동을 할 때 정서를 표출하기 때문에 부모가 강압적인 방법으로 자녀를 통제하려 하기보다는 자녀들이 스스로 결정하여 행동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3. 자기존중감과 자신감 배양
외적통제에 의한 ‘외적 동기화’보다는 자녀 스스로 긍정적인 행동을 유발할 수 있는 ‘내적 동기화’를 강조하고 있다. ‘내적 동기화’는 자녀가 잘못된 행동을 할 경우라도 실수를 인정해 주고 긍정적 행동을 제시함으로써 자아 존중감을 갖게 하는 방법을 활용한다.
 
특히 자녀들에게 자신감과 자기 존중감을 길러 주기 위해서는 격려를 많이 해 주어야 하며 격려를 통해 자신을 신뢰하게 되고 자존심을 배양하도록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격려는 부모의 올바른 대화기법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칭찬과 격려의 차이점은 격려는 스스로 자신감과 자기 존중감을 갖게 하는 데 비해 칭찬은 반드시 자기존중감이나 자신감을 갖게 만들지는 아니한다.
 
칭찬과 격려의 특성
 
칭 찬
격 려
관심영역
 
 
 
 
외적 통제
외적 평가
자기평가와 개인적 이익
과제수행에 대한 보상
 
자기존중과 성장
내적 평가
가치인정 그리고 장점과 공헌에 대한
가치부여
노력과 향상
자녀에 미치는 영향
 
 
 
 
 
 
 
 
 
 
 
 
 
과제수행에 대한 보상
①실패에 대한 두려움
②지나친 기준과 가치부여
 
자기 평가와 개인적 이익
①과다경쟁의식
②타인의 희생을 개의하지 않는 최고 지향 성향
 
외적평가
①남을 기쁘게 하는데 가치부여
②반대하는데 대한 두려움
 
외적통제
①순종하는 것에 대한 가치부여
②반항가능성
③포기와 협동
자기존중과 성장
①실패경험에 대한 자기 극복
②재시도 하려는 노력
 
내적평가
자기 성장과 진보에 대한 긍정적 평가
 
노력과 향상
①노력에 대한 인정
②지속적인 노력
 
가치인정
① 개인과 모든 이를 위해 재능을 활용
② 자신과 타인의 성공에 대한 만족함
 
 
 
4. 의사소통-효과적인 경청
STEP에서 의사소통은 듣기와 말하기 기법으로 대별되는데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효과적인 경청을 통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특히 부모의 권위주의적이고 인습적인 태도는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주된 요인이 되고 있다고 본다.
 
효과적인 의사소통 중 경청(listening)의 기법은 자녀의 생각과 감정을 반영하는 개방적이고 반영적인 경청(reflective listening)이 권장되며, 중요한 실천사항으로서는 ①상호존중 ②긍정적이고 관심을 나타내는 비언어적 행동 ③눈의 접촉 ④수용과 긍정적 반응 등이다.
 
◎의사소통에서의 경청기술에 있어서 부모의 유의점
① 아동의 감정과 의미를 듣는 것으로 의사소통을 시작한다.
② 효율적인 듣기에는 눈을 맞추는 신체적 위치를 만들어 적극적으로 경청한다는 것을 느끼게 한다.
③ 야단치거나, 비판, 협박, 설교, 훈계를 피하도록 한다.
④ 부모는 자신의 가장 친한 친구에게 대하듯이 자녀를 대한다.
⑤ 상호적 존중은 자녀의 감정을 수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⑥ 반영적인 경청에는 아동의 감정과 의미를 듣는 것으로, 부모가 자녀의 기분을 이해한 것을 거울을 보여 주듯 자신을 보도록 한다.
⑦ 개방적 반응을 배울 수 있도록 다른 사람의 느낌의 상태를 알도록 한다.
⑧ 아동의 느낌을 무시하는 패쇄적 반응을 피한다.
⑨ 문제해결을 위하여 충동적인 행동은 피하도록 한다.
 
5. 의사소통: 대안 찾기와 나-메시지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면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대안을 찾는 첩경이 된다.
대안 찾기의 단계는 자녀를 이해하기 위한 경청에서부터 자녀 행동의 결과를 평가하는 데까지 몇 가지 단계가 있다.
 
①자녀의 감정을 이해하고 명확히 하기 위하여 반영적 경청을 사용한다.
②브레인스토밍을 통하여 대안을 탐색한다.
③자녀가 해결책을 선택하는 것을 돕는다.
④결정한 것의 가능한 결과에 대하여 논의한다.
⑤실행에 옮기는 과정에 열심히 참여한다.
⑥자녀의 행동을 평가의 시간을 가진다.
 
반영적 경청과 나-메시지
상 황
문제의 소지자
의사소통
반영적 경청
나-메시지
자녀가 약속한 대로
과제를 하지 않는다.
 
산수성적이 나빠 자녀가 울고 있다.
 
자녀가 손님이 왔는데
계속 방해한다.
 
자녀가 여행 전 날
잠을 이루지 못한다.
부모
 
 
자녀
 
 
부모
 
 
자녀
 
 
 
이번에도 산수성적이 나빠 실망한 모양이구나.
 
 
 
 
여행 기분에 들떠 잠을 잘 수
없는 모양이구나.
네가 약속을 지키기 않아 슬프다. 나는 네가 과제를 다 해서 좋은 성적을 받길 원했는데.
 
 
 
네가 방해해서 손님과 이야기를
할 수 없구나.
 
 
 
 
6. 책임감 배양
부모들이 자녀를 양육할 때 대개 권위를 바탕으로 보상과 처벌을 통한 훈육방법을 쓴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자녀의 자율성 신장에도 저해가 될 뿐만 아니라 책임감 배양에도 저해요인이 된다. 책임감 배양을 위한 바람직한 방법으로서는 자연적 귀결과 논리적 귀결 방법이 권장되고 있다.
 
자연적 귀결방법은 인위적인 부모의 개입 없이 자연적 사건으로부터 질서와 행동목표를 터득케 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자연적 귀결의 방법이 어려운 경우에는 논리적 결과를 사용한다.
 
자연적 귀결과 논리적 귀결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한데 몇 가지 원칙이 있다.
① 자녀의 행동목적과 감정을 이해하는 일이 중요하다.
② 행동은 단호하면서 메시지는 친절하게 할 것.
③ 일관성이 있는 행동을 보이는 부모가 될 것.
④ 행위자와 행위를 분리할 것.
⑤ 독립심을 갖도록 용기를 북돋아 줄 것.
⑥ 동정심을 남용하지 말 것.
⑦ 말을 적게 하고 행동을 먼저 할 것.
⑧ 모든 자녀가 행동을 나누어 갖도록 할 것.
⑨ 완벽한 부모가 되려고 애쓰지 말 것.
⑩ 문제의 소지자가 누군지 파악할 것.
⑪ 남의 생각에 지나치게 의존하거나 관심을 두지 말 것 등이다.
 
벌(punishment)이 미치는 영향
부모의 특징
부모가 아동에게 전달하는 메시지
내려진 결과
1.권위를 강조
 
2. 행동의 무관심, 자유분방
3. 도덕적 판단을 적용
 
4. 과거 행동을 강조
 
 
5. 무시, 폭력, 애정
 
 
6. 순종 요구
 
 
“내가 말한 대로 그렇게 해.”
 
“두고봐, 네가 한 것은 그대로 받아야 마땅해.”
“너는 나빠, 너는 받아들일 수 없는 아이야.”
 
“너는 절대로 그런 식으로 배울 수 없어.
너를 믿을 수 없어.“
 
“너는 고쳐야 해. 내 자식은 그런 행동을 하지 않아.”
 
“네가 좋아하거나 말거나 상관없어. 네가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없을 것으로 확신한다.
 
반항, 무책임, 자아훈육의 결핍, 보복 도벽행위
분노, 보복, 공표, 혼동, 반항
 
상처받음, 죄의식, 앙갚음의 욕구
 
거부 받았다는 느낌, 좋은 결정을 내릴 수 없다는 느낌
 
반항, 죄책감, 앙갚음
 
 
반항적 성격
반항적 순종
 
 
논리적 귀결(logical consequences)이 미치는 영향
부모의 특징
부모가 아동에게 전달하는 메시지
내려질 결론
1. 사회적 질서 강조
2. 잘못된 행동에 대한
논리적 연결
3. 존중심을 가지고 인격적 으로 대함
4. 현재와 미래 행동에
관심을 둠
5. 목소리와 음색으로 존중
과 선의로 의사소통함
6. 선택의 기회
“나는 네가 다른 사람의 권리를 존중하는 것을 배우리라 믿는다.”
“나는 네가 책임 있는 선택을 했다고 믿는다.”
“너는 가치 있는 사람이다.”
“너는 너 자신을 잘 돌볼 수 있다..”
“너가 하고 있는 것은 싫지만 엄마는 계속
너를 사랑해.“
“너는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이 있어.”
협동심, 타인과 자신을 존중 하는 것, 자기훈육, 신뢰성
경험을 통한 배움
다른 사람이 자신을 수용한
다는 느낌
자기평가를 함
스스로 자기 방향 설정함
부모의 사랑과 지지를 받고
있는 것에 대한 안정감
책임감 있는 결정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의 증가
 
7. 논리적․자연적 귀결의 활용
논리적․자연적 귀결의 활용방법은 논리적이고 자연적인 결과를 도덕적 상황에 대응시켜 활용한다.
예컨대 자녀가 숙제를 게을리 할 경유 과제를 해가지 않아 선생님으로부터 책임을 추궁 당하도록 놔두는 ‘논리적 결과’를 활용한다든지 약속을 지키지 않을 경우 다시는 약속을 하지 않는‘논리적 결과’를 쓰든지 아니면 ‘나-메시지’를 사용하여, ‘약속을 지키지 않아 화가 난다’는 등의 적절한 접근방법을 사용한다.
 
8. 가족모임
가족모임을 통해 자녀-부모간의 관계가 원할 해질 뿐만 아니라 가족간의 참여기회도 확대되게 된다.
가족모임을 위한 가족 구성원들이 지켜야 할 몇 가지 관점...
가족 구성원간의 동등한 입장에서 사회자를 윤번제로 한다.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대안을 모색한다.
정규직으로 계획된 시간에 모인다.
④ 가족 전체가 함께 할 수 있는 오락을 준비한다.
⑤ 가족 내에 일어난 일을 알려 상호 격려하고 위로하게 한다.
⑥ 모든 가족이 개방적인 태도로 경청하고 감정과 신념을 솔직하게 표현한다.
⑦ 소요시간은 함께 정하며 시간을 준수한다. 보통1시간이 바람직하며 어린이가 있는 경우는 시간을 30분 이내로 하는 것이 좋다.
⑧ 모임의 결과와 내용을 기록하는 게 좋다.
 
가족모임의 지침
가족모임을 위한 지침
피해야 할 함정
1. 계획된 시간에 정규적으로 모인다.
1. 일이 생길 때만 모인다.
모임을 건너뛰거나 모임시간을 변경한다.
2. 모든 구성원을 동등하게 대한다.
모든 사람이 경청한다.
2. 권위적인 사람에 의해 모임이 지배된다.
3. ‘반영적 경청’과 ‘나-메시지’를 사용하여 가족 구성원들을 격려하고 그들의 느낌과 신념을 정확하게 표현한다.
3. 듣지 않으며 서로에게 용기를 주지 못한다.
4. 현실적인 문제를 다룬다. 중요하지 않은 주제는 피한다.
4. 행동의 목적보다는 말다툼, 싸움, 불평만을 다룬다.
5. 가족 내에서 일어난 좋은 일을 알림으로써 구성원을 격려한다.
5. 불만과 비난에 초점을 맞춘다.
6. 가족을 위한 여행이나 레크리에이션의 계획을 세운다.
6. 일 분배와 훈련으로 모임의 한계를 정한다.
7. 모임의 지속시간을 함께 정하고 정해진 시간에 끝낸다.
7. 모임의 지속시간을 무시한다.
8. 계획이나 결정은 기록한다. 또한 잊지 않도록 게시해 둔다.
8. 동의한 사항을 실천하지 않는다.
 
9. 자신감 배양과 잠재력 신장
부모들이 자칫 자녀들의 잠재력을 약화시키고 양육에 대한 자신감을 위축시킬 수 있는 자기패배적(self-defeating)태도를 경계해야 한다.
 
부모역할의 유형은 자기 패배적 신념의 부모, 비효율적이며 독재적 반응의 부모 그리고 효과적이며 민주적 행동의 부모로 구분이 가능하다.
 
따라서 부모역할 수행을 향상시키려면 먼저 부모가 변화되려는 의지가 있어야 한다. 특히 자녀의 행동에 대한 변화를 수용하기 위해서 아동의 현재 그대로를 받아들이는 부모의 태도변화가 필요하다.
 
민주적․긍정적 부모역할
부모에게
도전 되는 문제
자기 패배적 신념의 부모
비효과적,
독재적반응의 부모
효과적, 민주적 행동의 부모
자녀가 말대꾸를 한다.
나는 자녀에게 존경을
받고 두려운 존재로
보여야 한다.
사과를 받아내고 자녀의 말에 시비를 건다.
자녀가 화를 내는 것을 무시하고, 반영적인 경험을 하며, 나-메시지를 사용하여 논리적 귀결을 사용한다.
여행 갈 준비를 요구 하는데 반응이 전혀 없다.
나는 즉시 반응을 얻어
내야 한다.
명령, 요구, 벌을 준다.
나-메시지를 사용하여 부모의 요구에 응하지 않았을 때의 논리적 귀결을 경험
학교 갈 시간에 늦장 피운다.
내 아이는 게을러서는 안된다.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보겠나?
잔소리하고 강요한다.
논리적 귀결을 허용한다.
 
자녀들끼리 싸우고 말다툼한다.
나는 싸움을 말린다.
나는 판단을 잘한다.
간섭하고 조사한다.
자녀들의 능력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자심감을 준다.
거실에 물건을 늘어 놓는다.
내가 치우는 것이 낫다.
잔소리하거나 자녀가 정리한 후 다시 치운다.
나-메시지를 사용하거나 논리적 귀결을 사용한다.
 
 
Ⅴ. 부모교육의 운영
 
STEP은 집단을 통하여 부모교육을 실시한다. 프로그램에 참가한 부모들은 지침서에 의하여 체계적으로 교육받게 되는데 집단은 훈련받은 전문가에 의하여 토의되고 연구된다. 지도자가 될 수 있는 사람들은 심리학자, 사회사업가, 상담가, 목사, 소아과의사, 교육자로서 일정기간 동안 훈련받는다. 이들은 지도자의 지침서를 가지고 집단을 운영하는데 이 때 사용하는 자료는 테이프, 카세트, 포스트, 차트 및 다른 책이며, 도움되는 것들을 융통성있게 사용한다. STEP프로그램에서는 가족을 개인발달에 구체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여기므로 자녀의 건전한 성장을 돕기 위해서 부모에게 양육기술을 제공한다.
 
자녀들의 잘못된 행동을 이해하는 방법과 기술, 의사소통의 기술과 적용방법, 가족의 중요성 등을 부모들에게 인식시키고 자연적․논리적 귀결과 나-메시지 사용법을 강조하여 각 단계마다 직접 가정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실시하고 있다. 부모 스스로가 배운 것을 가정에서 자녀들에게 적용한 후 서로 토의하고 체크할 수 있도록 제안하고 세부적인 기술로 소개한다.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부모-자녀 관계 수행을 위한 인간의 행동이론을 이해시키며 민주적인 관계를 확립하여 새로운 의사소통 기술과 갈등해소, 그리고 자녀 스스로가 선택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실제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부모들은 부모들을 위한 교재를 사용하며 각 모임에서는 테이프를 이용하여 설명을 듣는다. 이 모임에서 부모들은 서로 생각과 의견을 교환하며 집에 돌아가서 해 와야 할 과제도 주어진다. 교육의 대상자들은 대부분 정상아의 부모이며 비정상적인 부모나 아동일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도록 도와주고 있다.
 
한 집단은 10-12명으로서 지도자가 계속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첫모임에 도착하게 되며 이름, 주소, 전화번호 등과 날짜와 시간, 장소, 모임계획을 적어낸다. 주로 둥글게 앉아서 안락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 토의하는데 누구나 얼굴을 마주할 수 있도록 한다. 모임은 2시간 정도로서 참석자들의 활동, 문제상황, 역할놀이 등으로 이루어지며 시간이 연장되는 때도 있다. 부모들은 반드시 출석을 하여야 하고 참석한 부모들은 간단한 간식을 나누면서 서로 사귀는 시간을 갖기도 한다.
 
지도자는 <지도자를 위한 교재(Leader's manual)>를 사용한다. 지도자들은 집단 부모들 간의 상호적 신뢰와 용기를 주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역할을 하며 부모들이 생활현장에서 STEP이론을 올바르게 적용하도록 도와주며, 긍정적이며 신뢰감 있는 태도로 교육한다. 부모교육 기간 중의 지도내용은 모든 부모들이 각 단계를 이해하고 통찰력을 지닐 수 있는 기술에 관한 것뿐 아니라 자녀양육에 관한 일반적인 지식, 문제행동을 소개하고 해결기술도 체계적으로 적용시키도록 도와준다. 또한 지도자에게는 부모 집단교육을 이끌어 나가는 기술이 필요하다.
 
우선 부모들이 모임의 과정과 목적을 올바르게 설정하도록 도움을 주며 부모들이 토의에 참여하고 연구할 수 있도록 계속적인 도움을 주어야 한다. 토의에 대한 반응(feedback)은 긍정적이고 명료하게 하며 “여기와 지금(here and now)에 초점을 맞추어서 정보를 주고 있다. 따라서 부모와 자녀의 긍정적인 행동에 초점을 두고 용기와 가치를 가질 수 있도록 최대한의 노력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 주의 수업시간에는 지도자가 각 부모들을 위해 전반적인 요약 및 정리를 하여주며, 그들이 STEP의 기술단계를 적용해야 하는 중요성을 강조하며 STEP으로부터 배운 것이 무엇인지도 질문하며 토의하게 된다.
 
 
Ⅵ. STEP프로그램의 효과 및 평가
 
STEP 프로그램에 대한 일반적인 평가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의 양육태도는 변화시키기 어려운 일인데도 STEP 프로그램에 참여한 부모들은 긍정적인 양육태도 변화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나 있다. STEP에 참여한 부모들에게서 발견할 수 있는 이러한 변화들과 효과는
 
STEP가 지니고 있는 다음과 같은 특징 때문이라고 설명되고 있다.
① 실시과정이 단계적이고 점진적이다.
STEP이 종합적이고 조직화, 체계화된 특징을 지닌다.
학습한 결과를 스스로 한 주 동안 주간 평가를 하여 기록한다.
④ 토론을 통해 자신의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다.
⑤ 자녀에 대한 자신의 태도를 매주 스스로 평가할 수 있다.
 
이러한 부모의 양육태도에 변화를 가져왔음을 시사하는 많은 연구들이 있는데, Kozlowski(1978) 실험집단의 부모 11명을 대상으로 STEP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부모들이 자녀를 이해하고 신뢰하는 태도를 가지게 되었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Moline(1979)은 Salt Lake Country Court System 으로부터 소환된 학대부모들에게 STEP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그들의 독재적인 태도를 민주적인 태도로 변화시킬 수 있었다고 보고하였다. 이러한 보고들은 여러 연구(Misja, 1980 ; Hammett, 1981 ; Summerlin, 1981 ; Willwams, 1984)의 조사 결과에 의하여 확고한 뒷받침을 얻었다.
 
STEP를 통해 훈련받은 부모들은 자녀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지각함으로써 자녀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STEP는 총 9주간의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부모들이 매주 학습한 결과를 스스로 주간 평가란에 기록하게 한다. 그리하여 부모들은 자녀에 대한 자신의 태도를 매주 스스로 평가하고, 프로그램 지도자나 참여자와의 토론을 통해서 자신의 문제점을 파악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STEP에 참여한 부모들은 점진적으로 자신의 잘못된 태도를 수정하고 민주적인 양육태도에 접근하여 가는 것이다.
 
그런가 하면 부모의 양육태도뿐만 아니라 부모의 태도가 변화됨으로써 자녀의 행동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고 발표한 연구들도 있다. 이에 대하여 몇 가지를 제시하면 셀리크(Sellick, 1979)는 초등학교 아동의 어머니 64명을 네 집단으로 분류하여 세 집단에서는 STEP 교육을 실시하고 한 집단을 통제집단으로 설정하였다. 첫째 집단에는 두 시간의 교육을 실시하고, 둘째 집단에서는 한 시간의 교육을 실시하며, 셋째 집단에서는 독서요법만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STEP집단 중에서도 첫째 집단에 속한 어머니들이 나머지 집단에 속한 어머니들 보다 자녀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지각하였다.
 
라라비(Larrivee, 1982)는 3-5세 아동의 어머니 18명을 STEP집단 6명, PAT집단 7명, EP집단 5명에 배정한 후 이들을 대상으로 자녀 행동에 대한 지각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SEP집단의 어머니들은 EP집단의 어머니들 보다 자녀의 행동변화를 더욱 긍정적으로 지각하였다.
 
맥케이(MaKay, 1976)는 4-13세 아동의 어머니 26명을 통제집단 12명, STEP집단 14명으로 무선 배정한 후 이들을 대상으로 자녀의 행동에 대한 지각을 조사한 결과, STEP 집단의 어머니들은 자신들이 목표로 한 긍정적인 변화가 자녀 행동에서 나타났다고 보고하였다. 이러한 STEP의 효과는 McKay & Hillman(1979)에 의해 다시 확인되었다.
 
이상의 결과들을 종합해 보면, STEP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머니들은 아동의 행동을 더욱 긍정적으로 지각한다고 밝혀졌다. 이는 STEP이 주장하는 아동의 행동이해에 부응하는 결과이며 동시에 아동의 긍정적인 행동 변화를 암시해 주고 있다. 결과적으로 STEP 프로그램은 아동행동에 대한 어머니의 지각과 아동의 행동변화 모두에 효과가 있는 것이다.
 
 
 
Ⅶ. 참고문헌
부모교육학(1997). 교육과학사. 한국부모학회.
부모교육(1994). 문음사. 성영혜 외
유아교육총서 부모교육(1997). 동문사. 유안진 외
유아․부모․교사를 위한 부모교육(2000). 창지사. 김진영 외
현대사회와 부모교육(2000). 학문출판. 김명희 외
STEP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1999) 동국대교육대학원. 윤미정
STEP'부모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발달에 관한 연구(1999).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김주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