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상 서론
● 주제:
이 역사서들은 왕국의 건립과, 승리와 패전을 거듭하던 기간과, 분열왕국의 최후에 대해 기록한다. 이 책들을 읽을 때에 분명하게 나타나는 한 가지 교훈이 있다. “의는 나라로 영화롭게 하고 죄는 백성을 욕되게 하느니라”(잠 14:34). 나라가 하나님을 높일 때에 하나님께서는 그 민족을 높이셨으며, 지도자들과 선지자들과 백성들이 율법에 등을 돌리면 하나님은 그의 축복을 옮기셨다. 이러한 진리는 민족의 역사에서 집합적으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지도자들의 생활 가운데서 개인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다윗과 솔로몬은 하나님께 불순종하여 자신의 가정과 개인적인 생활에서 비싼 값을 치루었다.
● 유사성:
당신은 이 책을 읽을 때에 관주를 따라 읽고 싶을 것이다. 왜냐하면 이들은 서로 비슷하기 때문이다. 복음서 상호간에 조화가 있듯이 이스라엘과 유다의 역사를 나란히 비교하여 연구할 수 있도록 윌리엄 크로켓의 “사무엘, 열왕기, 역대기의 조화”(William Crokett, 「A Harmony of Samuel, Kin-gs & Chronicles」, Baker Book House)를 참조하라.
● 선지자들:
영적 쇠퇴의 시대에는 하나님께서 그의 선지자들을 보내어 백성을 일깨우셨다. 이 책들에는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몇몇 선지자들이 나오며 또한 엘리야, 엘리사, 이사야, 요엘, 아모스, 요나, 미가 등과, 같은 잘 알려진 하나님의 종들도 나온다. 각 선지자들과 역사서들간의 유사성을 알아보려면 성경사전이나 성경핸드북을 조사해 보는 것이 좋다.
● 역사의 하나님:
“여호와로 자기 하나님을 삼은 나라는 복이 있도다”(시 33:12). 이스라엘은 참 하나님을 알았으며 그의 말씀을 소유하고 있었으나 고의적으로 하나님께 죄를 범하였으며 심판을 자초하였다. 선지자들의 사역에도 불구하고 통치자들과 백성들은 진리에 등을 돌리고 거짓 선지자들의 거짓말을 믿었다.
여호와를 믿는 믿음에서 의뢰하는 대신 이스라엘은 적들로부터 신을 보호하기 위하여 다른 나라들을 의지하였고, 결국 이들은 패망하였다. 만일 우리가 주님을 따르며 그의 말씀에 순종한다면 하나님께서 우리를 보호하시고 축복하실 것이나, 만일 우리가 주님께로부터 돌아선다면 그는 우리를 격렬하게 다루실 것이다. 어떤 나라가 하나님의 말씀을 소유한다는 것은 특전이지만, 우리의 개인 생활에서나 국가생활에 있어서 주님의 말씀을 높이고 순종한다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사무엘 상,하 개요
사무엘상, 하는 사사시대로 부터 왕국시대에 이르는 이스라엘의 정치적 변화를 기록하고 있다. 사무엘은 최후의 사사이며 또한 최초의 선지자이다. 초대 왕 사울에게 기름을 부은 사람이 사무엘이며 그의 후계자 다윗에게 기름 부은 사람도 그이다. 이 책들을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겠다.
1. 사무엘/ 사무엘상 1-7장
출생과 어린 시절/ 1-3장
초기 사역 /4-7장
2. 사울/ 사무엘상 8-15장
왕이 됨/8-10장
초기의 승리 /11-12장
죄와 반항/13-16장
3. 다윗/ 사무엘상 16장-사무엘하 24장
목자/ 사무엘상 16-17장
종/ 사무엘상 18-19장
추방됨/ 사무엘상 20-31장
왕/ 사무엘하 1-24장
(1)그의 승리/ 사무엘하 1-12장
(2)그의 시련/ 사무엘하 13-24장
-개인적인 죄(밧세바) / 11-12장
-암논의 죄 /13장
-가족의 반역(압살롬)/ 14-18장
-민족적 불안/ 19-24장
열왕기 상,하 개요
제목이 시사하고 있듯이 열왕기상, 하는 솔로몬의 영광스러운 통치로 시작하여 바벨론에게 유다가 비극적으로 끝날 때까지 이 민족의 열왕들을 다루고 있다. 이 책들을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겠다.
1. 연합 왕국/ 열왕기상 1-11장
솔로몬의 부와 지혜/ 1-4장
솔로몬의 성전/ 5-9장
솔로몬의 죄/ 10-11장
2. 분열 왕국/ 열왕기상 12-22장
르호보암과 여로보암/ 12-14장
선한 왕들과 악한 왕들/ 15-16장
엘리야와 아합왕/ 17-22장
3. 포로된 왕국/ 열왕기하 1-25장
앗수르에 포로된 이스라엘(주전 722)/ 1-17장
바벨론에 포로된 유다(주전 606-586)/ 18-25장
역대 상,하 개요
이 이전의 책인 열왕기상-하는 포로 이전에 씌어졌으며 선지자의 견해를 강조한 것 같다. 반면에 역대 상,하는 포로 후에 씌어졌으며(대상 6:15) 제사장의 관점에서 본 듯하다. 이 두 책에 나오는 사건들은 사무엘서와 열왕기상, 하에 나오는 사건들과 비슷하며 보충적이다. 이러한 이유로 해서 우리는 이 책들은 요약하지 않고 넘어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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