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말씀 묵상/매일 성경(210228-업로드종료)

091008-심판 다음에 구원을 (렘 16:14-21)

by JORC구원열차 2009. 10. 9.

091008(목)

심판 다음에 구원을 (렘 16:14-21)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구원을 약속하십니다.

하지만 그 전에 반드시 심판이 있을 것입니다. 만약 자신들의 악행을 회개하면 열방까지도 구원하실 것이라고 약속하십니다.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14,15절

이스라엘을 다시 이 약속의 땅으로 돌아오게 하실 것입니다. 이전 세대에게 가장 위대한 사건이 출애굽이었다면, 올 세대에게는 출바벨론이 두고두고 잊혀지지 않을 구원 사건이 되게 하실 것입니다(참조. 시 126). 하나님이 누구신지를 알게 하는 사건이 될 것입니다. 이처럼 하나님 나라의 역사는 심판으로 끝나지 않고 구원으로 끝납니다. 한 사람이라도 더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의지가 심판입니다. 우리에게는 새출애굽인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이 바로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구원 의지를 분명히 보여준, 결코 잊을 수 없는 사건입니다. 그것은 우리가 누구였고 지금은 누구이며, 따라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확연히 알려줍니다. 나의 죄책을 담당하신 예수님의 구원 사건이 나의 삶을 형성해가도록 맡기는 것이 믿음입니다.

 

16~18절

구원하기 전에 “우선” 심판하실 것입니다. 부정하고 가증한 우상으로 여호와의 땅을 더럽힌 악에 대해 책임을 물으실 것입니다. 어부가 물고기를 낚듯이, 포수가 사냥감을 끝까지 추격하여 잡듯이 마지막 한 사람까지 악인을 심판하실 것입니다(하박국 1장 14~17절). 구원은 죄에 대한 묵인이 아님을 보여줍니다. 그리스도 예수님의 성육신과 대속이 없이는 우리가 구원 받을 수 없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주의 값진 피값으로 받은 은총에 대한 참다운 반응은 나 자신을 부인하고 십자가를 지는 것입니다. 그것만이 죄된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심판 받아 죽었음을 믿는 증거입니다.

 

19~21절

여호와만이 우리의 유일한 힘과 보장과 피난처가 되십니다. 만일 열방이 이런 여호와께 돌아와서 조상 때부터 행해 온 우상숭배가 얼마나 허망하고 거짓되고 무익한지를 인정한다면, 여호와의 손과 능력으로써 여호와를 알게 하실 것입니다. 내가 진정으로 돌아온 자인지 여호와만을 의지하는 삶으로 증명하고 있습니까? 여호와를 알기 전 나의 목표, 나의 가치관, 나의 자랑이 이제는 모두 바뀌었습니까? 이것이 증거입니다.

 

기도

 

값진 구원을 주셨으니 우상을 하나도 남기지 않고 주니만을 받들며 살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