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말씀 묵상/오늘의 말씀

101106-권면에 대한 세 가지 교훈/인본주의적 사고가 초래하는 부정적 결과

by JORC구원열차 2010. 11. 6.

101106(토)

 

01-권면에 대한 세 가지 교훈

 

현대 사회의 두드러진 현상 중의 하나는 '너는 너대로, 나는 나대로 살자'는 삶의 방식이다.

이는 남이야 무엇을 하든 간섭하지 않고, 나 또한 간섭받지 않겠다고 하는 이기적 개인주의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러나 인간 사회는 많은 사람이 함께 공존하는 '더불어 사는 사회'이다.

더욱이 그리스도의 지체들로 모인 교회는 그야말로 함께 삶을 나누는 곳이어야 한다.

 

그럼에도 이기적 개인주의가 교회 안에까지 파고들어,

한 마음으로 하나님 나라를 구하기 보다 자기 멋대로의 신앙을 간직하고 있는 현실이다.

 

교회내에서 목회자 혹은 성도간에 서로를 권면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1. 주의 뜻과 일치해야 함.

모든 권면의 목적은 악을 버리고 선으로 돌아오라는 주의 뜻에 맞아야 한다(고전 7:11).

 

2. 순종으로 받아들임.

하나님의 말씀에 비추어 보았을 때 타당하게 여겨지는 권면은

자신의 뜻과 어긋나는 것일지라도 절대적으로 순종하며 받아들여야 한다(삼상 15:22).

 

3. 지체없이 행해져야 함.

사단은 쉴틈 없이 우리를 유혹하고 있으므로, 선한 권면은 즉각적으로 실행에 옮겨야 한다(히 3:13).

 

 

02-인본주의적 사고가 초래하는 부정적 결과(삼상 27:1,2)

 

1. 두려움.

연약하고 의심 많은 인간의 자기 중심적인 인본적 사고는

생각지도 아니했던 많은 두려움들이 그 마음을 가득 채우는 결과를 가져온다(삼상 28:5).

 

2. 믿음의 상실.

하나님 중심의 삶을 사는 사람은 항상 긍정적이고 소망과 기쁨이 넘친다.

그러나 인간 중심의 사고에 빠진 사람은 부정적인 자세와 불안감만이 늘게 되고 이는 결국 하나님에 대한 불신을 조장한다(사 40:27).

 

3. 멸망.

하나님에 대한 불신 속에서 절망하게 만드는 인본주의적 사고는

사람을 하나님으로부터 영영 소외시켜 버려 결국 멸망의 길로 치닫도록 한다(겔 2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