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겔 1장] 이상을 보이신 하나님
[내용개요]
에스겔서에는 바벨론 포로 사건에 대한 신학적 해석이 드러나 있다. 본장은 소명을 받기 전 에스겔에게 보여진 놀라운 환상을 묘사하고 있는 것이다. 본장의 내용은 에스겔 선지자가 하나님의 소명받은 자로서 자신을 소개한 전반부(1-3절), 네 생물의 이상(4-14절), 네 바퀴의 이상(15-21절), 궁창의 이상(22-25절), 하나님의 영광의 형상(26-28절)으로 구성되어 있다. 저자는 이와 같은 환상을 통해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냄으로써 이후에 선포되는 계시에 대해 경외심을 가지고 순종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강 해]
에스겔서의 첫 부분에 위치하고 있는 본장은 에스겔이 언제, 어디서 소명을 받았는가 하는 인적, 시대적, 지리적, 역사적 배경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동시에 에스겔에게 소명을 주기 위해 나타나신 하나님의 영광을 에스겔이 본 그대로의 형상으로 묘사해 주고 있습니다. 말하자면 본장은 에스겔서라는 하나님의 큰 말씀의 집에 들어가는 대문을 열어 주는 부분입니다.
1. 여호와의 영광을 본 상황에서의 여러 배경
1) 시대적, 역사적 배경
저자가 밝히고 있는 시기는 여호야긴 왕이 사로잡힌 때로부터 오년입니다. 여호야긴 왕은 바벨론 제2차 침입 때 느부갓네살의 포로가 되었습니다. 바벨론 제2차 침입은 B.C. 597년이었으므로 그로부터 5년 뒤는 593년입니다. 따라서 본장의 시대적 배경은 주전 593년입니다. 한편 바벨론 제2차 침입으로 말미암아 유다 백성들은 제1차 침입 때(B.C. 605년)와 마찬가지로 바벨론 포로로 끌려가 있었습니다. 에스겔도 그러한 포로 중의 한 사람이었습니다. 이렇게 볼 때 본장의 역사적 배경은 이스라엘이 바벨론 포로로 있던 당시였습니다.
a. 여호야긴의 항복(왕하24:12)
b. 여호야긴의 바벨론 이송(왕하24:15)
2) 지리적 배경
바벨론의 왕 느부갓네살은 침공하여 유다를 점령하였습니다. 유다를 점령한 그는 유다 백성을 자기 나라 바벨론으로 끌고 가 그발 강가에 정착시켰습니다. 에스겔도 그 포로 가운데 한 사람이었기 때문에 그발 강가에 거주하였고 바로 거기서 하나님의 이상을 보게 되었습니다.
a. 갈대아 땅(겔1:3)
b. 사로잡힌 백성들이 거하는 곳 그발 강 가(겔3:15)
3) 인적 배경
에스겔은 레위의 후손인 부시의 아들이었습니다. 레위의 후손이었기 때문에 에스겔은 제사장 직분을 감당하는 자였습니다. 그러한 에스겔은 제사장으로서 하나님의 말씀을 대언하는 선지자로 부르심을 받았습니다. 한편 이 같은 에스겔이 하나님의 이상을 본 나이는 삼십이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스라엘의 제사장들은 삼십 세에 직무를 시작했습니다.
a. 삼십 세(민4:3)
b. 삽십 세에 공생애를 시작하신 예수(눅3:23)
2. 네 생물의 형상
1) 전체 모양
에스겔이 본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는 북방으로부터 나타납니다. 북방은 하나님의 심판이 오는 방향입니다. 따라서 본장에 나타나고 있는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심판하는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암시해 줍니다. 한편 그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 가운데는 하나님을 보좌하는 네 생물, 곧 그룹들이 있는데 그 그룹의 전체 형상은 사람과 같았습니다(참조, 겔1:5). 이것은 하나님을 보좌하는 그룹들이 지혜로운 존재라는 것을 말해 줍니다.
a. 북방에서 오는 심판자(사41:25)
b. 하나님의 지혜(고전1:25)
2) 네 얼굴
하나님을 보좌하는 네 생물은 각각 네 얼굴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 얼굴은 사람, 사자, 소, 독수리였습니다. 사람의 얼굴은 지혜를 의미합니다. 사자의 얼굴은 용맹함과 왕의 지도력을, 소는 순종과 인내를, 독수리는 고상함과 날쌤을 의미합니다. 네 생물은 하나님의 속성을 본받은 형상을 가지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형상으로 하나님을 효과적으로 보좌하였습니다.
a. 스랍(사6:2)
b. 네 생물의 네 얼굴(계4:7)
3) 네 바퀴
네 생물 밑에는 네 바퀴가 있었습니다(참조, 겔1:15). 여기서 바퀴는 하나님의 영원하고 절대적인 섭리를 상징합니다. 그러므로 이 바퀴들이 일사불란하게 움직인다는 것은 하나님의 영원하고 절대적인 섭리가 그 권능에 의해 정확하게 이루어진다는 것을 암시적으로 나타내 줍니다. 한편 네 생물 사이에 섬광을 발하는 불이 있다는 것(참조, 겔1:13)은 하나님의 영광이 형용할 수 없이 크다는 것과 하나님의 공의 역시 지극히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a. 바퀴(단7:9)
b. 여호와의 눈(슥4:10)
3. 하나님의 영광과 위엄
1) 큰소리
네 생물이 움직일 때에 그 날개 소리가 많은 물소리와도 같고 전능자의 음성과도 같으며 군대의 소리와도 같이 크다는 것은 하나님의 위엄이 비교할 데 없이 크다는 것을 말해 줍니다. 본서에서는 하나님의 크신 위엄을 묘사할 때 이와 같이 표현하고 있으며(참조, 겔43:2), 계시록의 기자 역시 같은 묘사를 하고 있습니다(참조, 계1:15).
a. 많은 물소리 같은 하나님의 음성(겔43:2)
b. 많은 물소리 같은 예수의 음성(계1:15)
2) 아름다운 형상
네 생물의 머리 위에는 수정 같은 궁창의 형상이 있고(참조, 겔1:22), 궁창 위에는 각양 보석으로 만들어진 보좌가 있었습니다(참조, 겔1:26). 하나님의 발등상이 되는 궁창이 그처럼 아름다운 수정으로 되어 있고 하나님이 앉아 계시는 보좌가 그와 같이 수려한 보석들로 꾸며져 있다는 것은 하나님의 영광이 아름답고 거룩하며 순결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a. 찬란한 보석의 형상(계4:3)
b. 수정 같은 유리 바다에 둘러싸인 보좌(계4:6)
3) 인자의 형상
에스겔은 아름다운 보석으로 꾸며진 보좌 형상 위에 사람의 모양 같은 형상을 한 거룩한 존재를 보았습니다(참조, 겔1:26). 그 존재의 속성들은(참조, 겔1:27-28) 계시록의 기자가 묘사하고 잇는 예수 그리스도의 속성과 같습니다(참조, 계1:13-16). 이로 보건대 에스겔이 본 하나님의 영광은 성자 하나님의 영광이었던 것으로 이해됩니다.
a. 인자 같은 이(단7:13)
b. 구름을 타고 오실 인자(마24:30)
결론
삼위 하나님의 제2위 되시는 성자 하나님께서 패역한 이스라엘을 심판하시고 또한 그들에게 새로운 은혜의 말씀을 주시기 위하여 거룩하신 영광을 드러내셨습니다. 그 거룩한 영광 가운데서 제사장 에스겔은 하나님의 심판과 은혜의 말씀을 전달할 대언자로 소명받았습니다. 그리고 이 일은 오늘날에도 믿는 자 가운데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러한 하나님의 오심과 부르심에 우리의 눈과 귀를 열어야 하겠습니다.
[단어해설]
3절. 여호와의 권능. 여기서 권능으로 표현된 <dy::야드>는 손이라는 뜻으로 '힘, 능력'을 나타내는데
사람의 손을 나타낼 때는 돌봄, 지배, 보호를 의미하지만 하나님의 손을 나타낼 때에는 하나님의 절대적인 능력을 가리킨다.
5절. 사람의 형상. 형상은 '모양'을 뜻하는데 하나님의 임재의 빛 속에 사람의 형상 모양이 나타난 것은
사람이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되었음을 생각할 때 곧 하나님의 사자의 영광을 묘사한 것이다.
12절. 신이. '바람, 호흡, 정신, 영' 등 많은 의미를 갖고 있는 <j'Wr:루아흐>는 특별히 하나님의 영은 초자연적인 존재로서
계시를 해주는 역할을 하며 보호와 능력을 제공해 주는 원동력이 되기도 한다.
22절. 수정 같은 궁창. 얼음의 샘 같은 궁창이라는 문자적 뜻의 의미를 가진 이 말은
궁창이 얼음처럼 맑고 투명하고 푸른 상태임을 의미하는 것이다.
본문에서는 생물의 머리 위에 있는 광활한 하늘을 의미한다.
28절. 무지개. 원어 <tv,q,:케쉐트>는 사냥꾼이나 전사들의 무기인 활을 가리키는데
본문에서 무지개로 번역된 것은 하나님이 그의 활을 평화롭게 걸어 두신 것에 대한 묘사이다.
[신학주제] - 본장에 나타난 하나님의 현현의 의미.
그발 강가에서 하나님의 영광을 직접 환상으로 목격한 에스겔의 체험이 생생하게 묘사되어 있다. 사실 성경에는 하나님의 현현에 관한 기록이 많이 있다. 그중 대표적인 것들은 하나님이 인간의 타락 후 에덴 동산에 출현하신 것과,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에 나타나심과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원하고 율법을 전달하기 위해 모세에게 보이심 들이 있다. 그러나 가장 탁월한 현현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을 구원하기 위해 성육신하여 완전한 인간의 모습으로 활동하신 것이다. 이와 같은 하나님의 나타나심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일을 행하시는 데 있어서 그 뜻과 목적을 사람에게 분명히 전달하시기 위함이다. 본장에 드러난 하나님의 영광의 현현도 동일한 뜻을 함축하고 있다. 하나님은 선택된 종 에스겔 선지자에게 이상을 보여 주고 그 속에서 말씀을 전하심으로, 좌절과 실의에 빠진 유다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뜻과 섭리와 능력과 권능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게 하신 것이다.
[영적교훈]
선지자는 하나님의 현현하심의 온전함과 장중함을 인식하고 예배하는 자세를 회복했고, 이스라엘이 당한 비극적인 패배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승리를 예견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같이 신앙의 회복이 있었기에 선지자로 하여금 민족의 비극적 최후를 목격하면서도 끝까지 절망하지 않고 계속적으로 종말론적 승리와 완성을 바라볼 수 있는 힘의 원동력이 되었다. 오늘날 성도들도 점점 세속화되어 가는 시대 속에서 종말에 나타날 하나님의 최종적 승리를 확신하는 신앙에 서있어야 한다. 그럴 때 현재의 어떤 고난과 위협에서도 온전한 하나님 나라를 소망할 수 있게 된다.
'구원의 이정표 > 장별요약강해-구약'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겔 3장] 에스겔을 파송하시는 하나님 (0) | 2012.10.08 |
---|---|
[겔 2장] 에스겔을 부르신 하나님 (0) | 2012.10.08 |
[애 5장] 이스라엘의 회복을 위한 탄원 (0) | 2012.09.15 |
[애 4장] 예루살렘의 파멸 (0) | 2012.09.15 |
[애 3장] 좌절 속에서의 소망 (0) | 2012.09.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