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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의 이정표/장별요약강해-구약

[단 3장] 다니엘 세 친구의 신앙

by JORC구원열차 2013. 7. 17.

[단 3장] 다니엘 세 친구의 신앙

 

[내용개요]

 

느부갓네살 왕은 백성들에게 명령을 내려 자신이 만든 신상에 경배하도록 명하였다. 이것은 인간의 가지는 교만의 극명한 모습으로 이해할 수 있다(1-12절). 그러나 이러한 왕의 명령에도 불구하고 다니엘의 세 친구 즉,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는 금 신상에 경배하지 않았고 이로 인하여 느부갓네살 왕의 진노가 임한다(13-18절). 결국 그들은 극렬한 풀무불에 들어가게 되었지만 그 곳에서 하나님의 능력으로 죽지 않는 기적을 체험하게 된다(19-27절). 느부갓네살 왕은 다니엘의 세 친구를 통해 하나님의 이름을 찬양하고 그들에게 높은 지위를 주었다(28-30절).

 

[강 해]

 

느부갓네살 왕이 금 신상을 만들고 낙성식에 모든 바벨론의 관리들을 불러 모아 그 앞에서 절하게 하였으나 다니엘의 세 친구는 여호와께 대한 신앙으로 인하여 그 명령을 거부하였습니다. 그로 인해 풀무불 속에 던져지는 형벌을 받았지만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역사로 구원을 받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되었습니다.

 

1. 금 신상을 만든 느부갓네살

 

1) 금 신상

느부갓네살 왕은 금 신상을 만들었는데 이는 매우 큰 것이었습니다. 높이는 육십 규빗이고 광은 여섯 규빗이나 되는 금 신상은 바벨론 도의 두라 평지에 세워졌습니다. 느부갓네살 왕이 금 신상을 세운 것은 자신의 세력 확장과 정복을 기념하고 금으로 비유되었던 꿈을 실현해 보려 했던 것 같습니다. 느부갓네살 왕은 금 신상을 세우고는 금 신상의 낙성식에 많은 사람들을 오게 했습니다. 방백과 수령과 도백과 재판관과 재무관과 모사와 법률사와 각 도 모든 관원을 불러모아 거대한 낙성식을 행하였던 것입니다.

 

a, 우상의 전각(행19:35)

b. 주를 비겨 금 신상을 만듦(출20:23)

c. 하나님이 가증히 여기심(신7:25)

 

2) 금 신상 숭배를 명하는 왕

느부갓게살 왕은 금 신상 낙성식에 참여한 모든 사람에게 반포하여 나팔과 피리와 수금과 삼현금과 양금과 생황과 및 모든 악기 소리를 들을 때에 엎드리어 느부갓네살 왕의 세운 금 신상에게 절하라고 명하였습니다. 느부갓네살 왕은 금 신상이 자신의 권세와 영광을 나타내는 것으로 생각했으므로 모든 사람으로 하여금 금 신상에 절하게 함으로써 자신이 경배를 받고 싶었던 것입니다. 즉 느부갓네살 왕은 자신이 신의 위치에 앉아 찬양을 받으려 한 것입니다. 느부갓네살 왕은 누구든지 엎드리어 절하지 아니하는 자는 즉시 극렬히 타는 풀무에 던져 넣을 것을 명했습니다. 이는 강제적으로 우상 숭배를 강요한 것으로서 악한 권세자의 모습을 잘 드러내 준 것입니다.

 

a. 풀무불(마13:42)

b. 쉼을 얻지 못할 우상 숭배자(계14:11)

c. 불살라 죽임(렘29:22)

 

2. 금 신상 숭배를 거부한 다니엘의 세 친구

 

1) 고소 당하는 세 의인

느부갓네살 왕의 명을 좇아 모든 사람이 금 신상 앞에 절하였을 때에 유다 사람들 중에 왕의 명을 어기고 금 신상에게 절하지 아니한 자들이 있었습니다. 이 사실을 갈대아 사람들이 왕에게 나아가 참소하였습니다. 그들은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가 왕이 세워 바벨론 도를 다스리게 한 자임에도 불구하고 왕의 명을 어겨 금 신상 에 절하지 않았다고 고하였습니다. 그들은 이러한 행위가 곧 왕을 높이지 않는 것이라고 말함으로써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가 왕에 대해 반역죄를 저질렀다고 고소하였던 것입니다.

 

a. 왕명 거역죄(단6:13)

b. 거짓 고소(스4:12)

 

2) 느부갓네살 왕의 위협

느부갓네살 왕은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가 자신의 명을 어기고 금 신상 앞에 절하지 않았다는 말을 전해 듣고는 분노를 발하였습니다. 왕이 풀무불 속에 던지겠다는 협박까지 하며 내린 명령을 어긴 것에 대한 불쾌감은 당연한 것이었습니다. 느부갓네살 왕은 금 신상에게 절하지 아니한 자들에 대하여 다시 한번 기회를 주었습니다. 이제라도 금 신상 앞에 절하면 모든 것을 용서해 주겠다는 것이었습니다. 느부갓네살 왕은 만일 그들이 금 신상 앞에 절하기를 거부한다면 즉시 풀무불 속에 던져짐을 당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제 다시 한번 세 사람의 신앙이 시험당하게 되었습니다. 그들의 말 한마디에 따라 죽음과 삶이 결정되어지는 순간에 이르른 것입니다.

 

a. 심히 분하여 안색이 변함(창4:5)

b. 세상에서 환난들 당함(요16:33)

 

3) 신상 숭배를 거부하는 세 사람

이제라도 금 신상에게 절하면 목숨을 살려 주고 거부하면 풀무불 속에 던져질 것이라는 협박을 당한 세 사람은 왕에게 대답할 필요가 없다고 대답했습니다. 이는 곧 금 신상에게 절할 수 없으니 자신들을 죽이라는 말이었습니다. 세 사람은 느부갓네살 왕에게 말하기를 만일 자신들을 풀무불 속에 던질지라도 하나님께서 자신들을 능히 구해 내실 것이라고 했습니다. 또한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는 하나님께서 자신들을 풀무불 속에서 구원하시지 않더라도 자신들이 금 신상 앞에 절하지 않을 것임을 밝혔습니다. 즉 그들은 죽음을 당하는 것도 하나님의 뜻이면 받아들이겠다는 신앙을 소유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a. 의인의 담대함(잠28: 1)

b. 두려워 아니함(사51:12)

 

3. 믿음의 승리

 

1) 풀무불에 던져진 세 친구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가 느부갓네살 왕에게 금 신상에 절하지 않을 것을 확실히 밝히자 왕은 몹시 분노하였습니다. 그래서 그는 낯빛을 변하고 명하여 그 풀무를 평소보다 칠 배나 뜨겁게 하라고 했습니다. 왕은 군대 중 용사 몇 사람을 명하여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를 결박하여 극렬히 타는 풀무 가운데 던지게 했습니다. 용사들이 그들을 잡아 풀무불 속으로 던질 때에 불이 너무 뜨거워서 그 용사들도 불에 타 죽었습니다.

 

a. 몸을 죽이고 더는 못함(눅12:4)

b. 의인의 고난(시66:12)

 

2) 하나님께 구원받은 세 친구

느부갓네살 왕은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를 불 속에 던져 넣고는 그들의 죽음을 지켜 보다가 불 속에 세 사람이 아니라 네 사람이 있음으로 인하여 심히 놀라게 되었습니다. 또한 그들은 풀무불 속에서 타죽지도 아니하고 불 가운데로 다니고 있었던 것입니다. 느부갓네살 왕은 이러한 광경을 보고는 넷째의 모양이 신들의 아들과 같다고 말하였습니다. 하나님의 사자가 내려와 불의 세력을 억제하고 세 사람을 보호하였던 것입니다. 느부갓네살 왕은 풀무 아구 가까이 가서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를 불렀는데, 그들에 대한 칭호가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종이었습니다. 이는 느부갓네살 왕이 하나님의 역사를 체험하게 되어 하나님의 권위를 인정하게 되었음을 의미합니다.

 

a. 급절하지 않는 믿는 자(사28:16)

b. 여호와께서 앞서 행하심(사52:12)

 

3) 하나님을 찬송하는 느부갓네살

느부갓네살 왕은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의 하나님을 찬양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사자를 보내시사 풀무불 속에서 그들을 구원하심을 인하여 찬양한 것입니다. 느부갓네살 왕은 자신이 하나님을 찬양함으로 만족하지 않고 모든 지역에 조서를 내려 하나님의 영광을 증거하였습니다. 각 백성과 각 나라와 각 방언하는 자가 무릇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의 하나님께 설만히 말하거든 그 몸을 쪼개고 그 집으로 거름 터를 삼으라는 명령이었습니다. 금 신상을 경배하라고 명하던 느부갓네살 왕이 세 사람의 사건을 통하여 하나님이 유일신이심을 알게 되었던 것입니다. 느부갓네살 왕은 세 사람을 바벨론 도에서 더욱 높였습니다.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영광을 밝히 드러낼 뿐 아니라 자신들도 영광을 차지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a. 천사를 보내어 지키심(단6:22)

b. 그리스도가 존귀케 됨(빌1:20)

 

결론

 

성도들은 어떠한 가운데서도 오직 여호와 하나님만을 섬기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순종하여 신앙을 지켜야 합니다. 그때에야 하나님의 구원 역사의 도구로 사용 받아 하나님의 영광을 밝히 드러내며 하나님께서 내리시는 풍성한 복을 받아 누릴 수 있습니다.

 

[단어해설]

 

2절. 낙성 예식. 느부갓네살이 만든 금 신상을 위한 낙성 예식을 가리키고 있다.  

12절. 섬기지 아니하며. 금 신상에 경배하지 않는 행동으로 이는 반역 행위뿐 아니라 왕명에 도전하는 패역한 행위였다.  

25절. 신들의 아들. 신화적인 용사들을 신들의 피를 이어받은 자로 여긴 고대인들의 사상을 보여 준다.  

30절. 높이니라. 위상이 더욱더 높아지고 사람들에게 명성이 알려지게 된 것을 나타낸다.

 

[신학주제] - 인간이 주는 환난과 하나님이 주는 구원.

 

 느부갓네살 왕은 자신의 힘을 과시하고 온 나라의 백성들을 하나로 뭉치게 하기 위한 일환으로 거대한 금 신상을 태웠다. 이것은 왕이 곧 신이라는 의미를 드러내는 행위로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그 금 신상에게 경배하지 않는 자는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극형에 처한다는 조서가 온 나라에 내려졌고 그러한 행위에 거부를 표하는 자는 없었다. 그러나 다니엘의 세 친구인 사드락, 메삭, 아벳느고는 그 금 신상에게 경배하지 않았던 것이다. 이것은 왕의 행위가 악함을 증거하는 동시에 하나님만이 유일하신 분임을 나타내는 신앙의 발로라 할 수 있다. 결국 그들은 인간이 주는 극심한 환난에 직면하게 되었는데 뜨거운 풀무불에 넣어지는 처형을 당한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능력의 대명사라 할 수 있는 느부갓네살이 주는 환난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구원의 능력을 이기지 못하고 만다. 다니엘의 세 친구는 머리털 하나도 그슬림이 없이 불 가운데서 구원을 받은 것이다.

 

[영적교훈]

 

하나님을 의지하는 자들에게는 어떠한 환난이라도 이기지 못하는 것이다. 그것은 이 세상과 모든 인간의 창조자 되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그들과 함께하시기 때문이다. 성도들에케는 언제나 환난의 순간이 기다리고 있다. 그러므로 하나님에 대한 신뢰와 쉬지 않는 기도를 통해 그러한 환난들을 이겨내는 지혜가 필요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