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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의 이정표/장별요약강해-구약

[단 10장] 큰 전쟁에 관한 환상

by JORC구원열차 2013. 7. 17.

[단 10장] 큰 전쟁에 관한 환상

 

[내용개요]

 

본장이 말하는 예언은 바사 제국의 미래에 대한 것이 주요한 내용이긴 하지만 결국 이 세상의 종말론적인 역사를 말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다니엘은 먼저 인자의 환상을 보게 되는데, 인자는 세마포 옷을 입고 허리에는 정금 띠를 띠고 몸과 얼굴이 빛나고 우레와 같은 소리를 발하는 것으로 나타난다(1-7절). 인자의 이상을 본 다니엘은 힘이 빠져 있었지만 인자의 말에 의해 힘을 얻게 된다. 인자는 다니엘에게 자신이 바사국 군으로 인하여 차단을 당했지만 이제 말일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당할 일을 알리기 위하여 왔음을 말씀하고 있다(8-14절). 다니엘이 힘이 기진할 때에 인자의 도움으로 일어나고 인자는 바사 제국이 헬라 제국에 의해 침략당할 것임을 말씀하셨다(15-21절). 이 모든 일은 진리의 글에 기록된 것 즉 하나님의 예정에 의한 것이며, 무엇보다 하나님의 심판과 구원을 모든 인간에게 보여 주는 의미를 담고 있다.

 

[강 해]

 

본장에서 다니엘은 힛데겔 강가에서 하나님으로부터 주어진 환상물 통해서 장차 임하실 구원자, 곧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예언을 선포하였습니다. 그는 큰 전쟁에 관한 환상을 보기 전에 먼저 세 이레 동안 슬퍼하며 금식하였습니다. 그 후에 한 사람이 나타나면서 미래에 관한 환상이 전개되고 있습니다.

 

1. 금식 기도 중에 나타난 환상

 

1) 금식하는 다니엘

다니엘은 세 이레 동안 슬퍼하며 금식을 하였습니다. 다니엘이 이렇게 장기간 금식하며 슬퍼한 것은 자신과 이스라엘 백성들의 죄와 그들이 당하는 민족적인 환난과 고통 때문입니다. 그 외 간접적인 동기는 고국에 돌아간 유다인들의 성전 중건 작업이 적들에 의해 심한 박해를 받는다는 소식 때문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다니엘의 뜨거운 민족애와 하나님의 전을 사모하는 열정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습니다. 금식은 자신을 부정하고 오직 하나님만을 의지하는 것으로서, 하나님의 응답이 신속히 오게 하는 비결입니다.

 

a.하나님 앞에 금식함(느1:4)

b. 원수의 압제로 인해 슬퍼함(시42:9)

 

2) 세마포 옷을 입은 사람

다니엘은 세 이레 동안 금식 후 또 이상을 보게 됩니다. 이처럼 진정한 금식은 하나님을 움직이는 힘이 있습니다. 다니엘은 이상 중에 자신이 힛데겔이라고 하는 큰 강가에 서 있음을 인식했습니다. 그는 힛데겔 강가에서 세마포 옷을 입은 사람을 보았습니다. 이를 천사 또는 천사장 미가엘을 가리킨다는 견해도 있으나 그리스도를 의미합니다. 그의 몸은 황옥 같고 그 얼굴은 번개 빛 같고 그 눈은 횃불 같으며 그 팔과 발은 빛난 놋과 같고 그 말소리는 무리의 소리와 같았습니다. 그분의 존귀하고 찬란하고 위엄 있는 모습은 그리스도의 본래적인 존귀와 영광을 잘 보여 줍니다.

 

a. 세마포 옷을 입은 자(단12:6)

b. 공의는 허리띠를 삼음(사11:5)

 

3) 큰 이상을 본 다니엘의 모습

다니엘이 이상을 본 힛데겔 강가에는 여러 사람이 있었습니다. 이상은 다니엘 혼자만 보았으며 그와 함께한 사람들은 크게 놀라 떨며 도망하여 숨었습니다. 다니엘 혼자서 이상을 본 것은 하나님께서 그에게만 말씀하고자 하셨기 때문입니다. 다니엘은 자신이 흘로 본 큰 이상의 장엄함에 압도되어 완전히 자아를 상실하고 말았습니다. 거룩한 인자의 출현은 그에게 새로운 충격을 주었고 자신의 죄악된 모습이 드러나면서 거의 죽은 자처럼 되었습니다.

 

a. 소리만 듣고 보지 못하는 자들(행9:7)

b. 주께서 눈을 여심(왕하6:20)

 

2. 다니엘에게 보냄을 받은 천사

 

1) 힘을 주심

거의 죽은 자처럼 혼수상태에 빠진 다니엘은 하나님으로부터 보내어진 천사에 의해서 일어났습니다. 다니엘을 일으키는 사건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이 얼마나 풍성한가를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뜻을 우리에게 보이시며 아울러 그 뜻을 행하는 힘을 우리에게 주시는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인에게 사명을 주실 때에는 반드시 그 사명을 이행할 수 있는 힘도 함께 주십니다. 하나님께서는 환상을 보내시며 동시에 힘도 보내십니다.

 

a. 혼절하여 수일을 앓음(단8:27)

b. 어루만져서 일으켜 세움(단8:18)

 

2) 깨달음을 주기 위해 옴

천사는 다니엘에게 깨달음을 주기 위해 하나님에 의해 보내어진 것입니다. 그는 다니엘에게 '은총을 크게 받은 사람'이라고 위로하였습니다. 다니엘은 그가 겸비케 하기로 결심한 날부터 그 기도가 하나님에게 상달되었습니다. 겸손의 중요성에 관해서는 아무리 강조할지라도 지나치다고 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어떠하심을 아는 사담들은 자신의 신분이라든가 사회적인 지위에 관계없이 스스로 겸손하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하나님은 이 세계의 모든 사람들을 밝히 아십니다. 그분은 땅 끝까지 감찰하실 뿐만 아니라 각 사람의 심장을 살피십니다. 천사는 자신이 다니엘에게 온 것은 이상을 깨닫도록 하기 위함이라고 했습니다.

 

a. 주께서 기도에 응답하심(행4:31)

b. 후일에 될 일을 알게 하심(단2:28)

 

3) 방해를 받음

다니엘이 기도를 시작할 때부터 그의 기도는 응답이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하나님은 천사를 다니엘에게 즉시 보내었습니다. 다니엘의 기도에 응답을 주려고 오던 천사는 바사국 군에 의해 방해를 받았습니다. 바사국 군은 세계적으로 역사하는 악령의 세력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악령의 세력들은 그리스도와 그의 세계를 방해하려고 하지만 끝내 패배하고 맙니다. 천사는 일시 방해받았지만 다니엘에게 온 것입니다.

 

a. 믿음에 굳게 서야 함(고전16:13)

b. 악을 제함(사6:7)

 

3. 환상의 해석

 

1) 정신을 차린 다니엘

다니엘에게 나타난 사람은 오랜 세월이 지난 말일의 사건 즉 이스라엘이 당할 일을 깨닫게 하려고 나타났습니다. 다니엘은 그를 찾아온 자가 전해준 말로 인하여 놀라서 벙벙한 상태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인자 같은 이가 그의 입술을 만지므로 입을 열어 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니엘은 입이 열리자 하나님으로 인한 큰 두려움 때문에 어떤 말도 할 수 없었던 자신의 상태를 설명합니다. 다니엘은 몸에 힘이 없어지고 호흡이 남지 않은 상태였으나 하나님으로 인해 곧 힘을 얻어 말씀을 받았습니다.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심(빌2:8)

 

2) 바사의 멸망과 헬라의 등장

하나님으로부터 보냄을 받은 자는 다니엘에게 '내가 어찌하여 네게 나아온 것을 네가 아느냐 이제 내가 돌아가서 바사 군과 싸우려니와 내가 나간 후에는 헬라 군이 이를 것이라'고 했습니다. 여기서 바사 군과 싸운다는 것은 그리스도께서 예루살렘 성전과 성 건축을 방해하도록 충동질하는 악령의 세력과 싸우는 것을 가리킵니다. 이는 페르시아 제국의 멸망과 헬라 제국의 등장에 대해 구체적으로 예언한 것입니다. 헬라를 통해 바사를 막으신 하나님께서는 헬라 또한 로마를 통해 저지시킵니다.

 

a. 여러 날 후의 일(단8:26)

b. 자기의 비밀을 선지자에게 보이심(암3:7)

 

3) 미가엘

다니엘에게 나타난 이는, 자신을 도와서 바사나 헬라의 군을 대적하는 자는 미가엘 뿐이라고 하였습니다. 하나님의 구원하시는 힘은 마치 동풍이 지중해를 항해하는 다시스의 배를 쳐부수는 것과 같이 적들의 손에서 자기 백성들을 구원하십니다. 우리를 도울 자는 땅 위에서는 찾을 수 없습니다. 다만 우리를 지으시고 구속하시고 천지와 만물을 창조하신 여호와 하나님밖에 없습니다. 이 세상을 따르는 자가 일시동안 유쾌한 것 같으나 결국은 실패합니다.

 

a. 굳세게 하심(학2:4)

b. 어디로 가든지 함께하심(수1:9)

 

결론

 

환상을 보기 전에 취한 다니엘의 행동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아무에게나 당신의 뜻을 보여 주시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뜻대로 살려고 애쓰는 자에게 당신의 뜻을 보여 주시는 하나님이심을 알아야 하겠습니다.

 

[단어해설]

 

3절. 기름을 바르지. 기름을 바르는 행위는 목욕 후에 향기가 나도록 할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기쁨의 상징으로 환대와 경의의 표시를 나타낸다.  

7절. 떨며. '흔들림, 떨림, 두려움'을 뜻하는데 생소하고 두려운 사건 앞에서 갖는 인간의 떨림과 공포를 나타낸다.

9절. 잠들었었느니라. 원어 <!d"r::라담>은 '졸다, 의식이 없다'는 뜻으로 깊은 잠에 빠진 것뿐 아니라 기절하거나 혼수상태에 있는 것을 가리키기도 한다.  

13절. 미가엘. '누가 하나님과 같은가'라는 의미이다. 미가엘은 전쟁의 사자로 하나님이 택한 백성들을 보호하고 그들을 위해 싸우는 천사들의 장이다.  

19절. 평안하라. '평화, 번영'을 뜻하는데 분쟁이 없는 상태를 의미한다.  

21절. 진리의 글. 기록된 문서가 아니라 변하지 않는 하나님의 뜻을 가리킨다.

 

[신학주제] - 미래의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

 

본장에 나타나는 인자는 내용의 전후 사정을 살펴보면 하나님께서 보내신 메시야로 이해할 수 있다. 다니엘을 찾아온 인자는 바사 제국이 가지고 있는 군대의 힘도 물리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하신 분이며, 나아가 바사 제국의 역사까지도 주관하시는 분으로 나타난다. 이것은 인간의 미래를 주관하시는 메시야의 사역을 증거하는 것으로, 하나님의 사자이신 메시야만이 인간이 만든 세상의 모든 세력을 물리치고 궁극적으로 승리할 것임을 암시하는 것이다. 또한 메시야는 영적 이스라엘 백성들을 위로하며 나아가 악한 영들과 대적하여 대신 싸우시는 일까지 하시는 것이다. 이러한 메시야의 사역은 하나님의 사랑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비롯한 세상의 모든 것들을 창조하신 분이기 때문에 확실한 주권을 행사하실 수 있는 분이다. 성도들은 인간의 미래가 궁극적으로 하나님의 주권에 달려 있는 것임을 알아야 한다. 다니엘의 기도에 응답하는 하나님께서는 메시야를 통하여 세상의 역사가 힘있는 한 인간에 의해 이룩될 수 없음을 명백히 보여주고 계신다. 바사 제국의 멸망을 예언하시는 인자는 헬라 제국의 도래를 예고하셨다. 그리고 그러한 일들이 이스라엘의 구원과 연관되어 있음을 보여 주고 계신다. 이스라엘을 포함한 인간 역사의 중심에는 하나님께서 좌정해 계시는 것이다. 이것은 이미 오래 전에 나타난 하나님의 언약이 성취될 것이라는 사실도 암시하는 것이다.

 

[영적교훈]

 

하나님을 의지하는 자들은 무엇보다 기도를 통해 하나님의 능력을 체험하면서 살아가게 된다. 다니엘이 그의 동족인 이스라엘 백성들을 위하여 하나님께 간구한 행위는 인간이 당하는 고난에는 하나님의 위로만이 참된 힘이 된다는 사실을 암시하는 것이다. 또한 하나님만이 이 세상의 유일한 주관자가 됨을 보여 준다. 이 세상의 모든 만물이 하나님의 뜻에 맞게 운행되어진다면 이 땅은 하나님의 은혜만이 넘쳐나는 복된 곳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