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 17장] 믿음에 관한 교훈
[내용개요]
예수께서는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을 데리고 높은 산에 올라가신다. 거기에서 영광스런 모습으로 변화하시어 모세와 엘리야와 이야기를 나누신다(1-8절). 산을 내려오시면서 구약에서 예언한 엘리야가 세례 요한임을 가르쳐 주신다(9-13절). 산에서 내려오셨을 때 예수의 제자들이 간질병 걸린 아이를 고치지 못하는 것을 보시고 믿음이 없음을 책망하시고 그 아이를 고쳐 주신다. 자신들이 왜 고치지 못했는가를 질문하는 제자들에게 예수께서는 믿음이 적은 까닭이라고 답변하셨다(14-21절). 이즈음에서 예수께서는 다시 한번 메시야의 수난 예고를 하신다(22- 23절). 가버나움에 이르러 성전세의 문제가 발생하자 예수께서는 성전세를 지불하신다(24-27절).
[강 해]
본장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변화산 사건이 기록되어 있는 장입니다. 본장은 변화산 사건을 중심으로 믿음이 없어 병을 고치지 못한 제자들의 나약함과 예수 자신의 죽으심과 부활 및 하나님의 것과 가이사의 것을 구분해서 드려야 한다는 성도의 생활에 대한 교훈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1. 예수의 영광
1) 신성이 드러남
예수께서 자신이 십자가에서 죽어야 할 것을 말씀하신 때로부터 엿새 뒤에 예수께서는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 세 제자만을 데리고 한 산에 오르셨습니다. 그 곳에서 예수께서는 자신의 거룩하시고 영광된 모습을 세 제자에게 나타내 보이셨습니다. 예수께서는 장차 하나님의 교회를 이끌어 갈 기둥 되는 세 제자에게 자신의 신성을 오이심으로 그들에게 확신을 주고자 하셨던 것입니다.
a. 아버지와 하나 됨(요10:30)
b. 하나님의 본체(빌2:6)
2) 하나님의 인정
앞장의 기록에서 우리는 베드로가 예수는 그리스도이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고백한 것을 보았습니다. 본장에서 베드로는 그가 고백한 내용이 사실이라 는 것을 자기 눈으로 확인하였습니다. 베드로는 변화하신 예수를 통해 그의 신성, 곧 그리스도 되심을 보았고 그와 아울러 하늘에서 들려오는 성부 하나님의 소리, 곧 예수는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소거를 들었기 때문입니다.
a. 내 사랑하는 아들(마3:17)
b. 지극히 높으신 이의 아들(눅1:32)
3) 세상에서는 영광보다 고난에 동참해야 함
베드로는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의 영광을 보자 또다시 인간적인 생각에 빠졌습니다. 그리하여 그는 예수가 이 땅에서는 영광 가운데 계실 분이 아니라는 사실을 잊고(참조, 마16:21-28), 예수가 변화산에서 영광을 입은 채로 계실 것을 간청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는 그 배후에서 그리스도의 영광에 동참하며 안위할 것을 꿈꾸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하나님의 뜻이 아니었습니다. 하나님의 뜻은 예수가 인류를 위해 죽고 그의 제자들도 하나님 나라를 위해 고난받는 것이었습니다. 오늘날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에게도 그 뜻은 동일합니다.
a. 좁은 문(마7:14)
b. 당연한 핍박(요일3:13)
2. 제자들의 무능
1) 믿음이 없었기 때문
예수께서 변화산상에서 자신의 신성을 세 제자에게 보이시며 자신이 죽을 것과 부활하실 것을 예언하시므로 자신이 의심할 여지없는 메시야라는 사실을 알리신 뒤 다시 사람들에게로 내려갔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에게로 내려가자 사람들 가운데 한 사람이 예수께 나아와 예수의 제자들이 아들의 간질병을 고치지 못하니 친히 고쳐 주실 것을 간구했습니다. 아마도 병을 고치지 못했던 이 제자들은 예수와 함께 산에 올라가지 아니하고 마을에 남았던 제자들이었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예수께서는 자기의 능력을 날마다 보면서도 병을 고치지 못하는 그 제자들을 꾸짖었습니다. 왜냐하면 병을 고치지 못한다는 것은 믿음이 없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제자들은 그 많은 이적과 표징들을 보고도 하나님을 온전히 믿지 못하였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그들은 하나님의 능력을 힘입지 못했습니다.
a. 믿는 자만이 능함(막9:23)
b. 믿는 자가 가진 표적(막16:17)
c. 믿지 아니하면 꺾임(롬11:20)
2) 패역한 세대를 떠나지 못했기 때문
제자들이 그리스도의 능력을 행하지 못한 것은 믿음이 없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제자들이 믿음을 가지지 못한 이유는 그들이 아직도 육체를 섬기는 패역한 세대로부터 떠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하면 제자들은 예수를 따르면서 오직 하나님의 나라만이 참되다는 것을 보고서도 이 세상 것을 의뢰하는 이 세상 사람들과 동일한 마음을 품었던 것입니다. 그들은 언제나 육신이 먹을 것과 입을 것, 잘 곳, 즐길 것 을 추구하였고 그로 말미암아 마음을 정결케 하지 못함으로 하나님의 능력을 받을 수 없었던 것입니다.
a. 두 주인을 섬기지 못함(마6:24)
b. 청년의 근심(마19:22)
c.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롬12:2)
3. 세금을 통한 교훈
1) 하나님의 백성들은 하나님의 아들들
유대인들은 누구나 성전 관리비로 일 년 동안 반 세겔을 내야 했습니다. 예수께서 가버나움에 이르자 성전 세리가 성전 관리비를 낼 것을 요구했습니다. 그때 예수께서는 성전은 하나님의 것이고 자신은 하나님의 아들이므로 성전 관리비를 낼 필요가 없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백성 된 자들도 이제는 자신을 통해 양자 되었으므로 낼 필요가 없게 되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것은 예수 자신과 및 하나님의 백성 된 자들이 이제 모두 하나님의 아들 되었다는 사실을 밝히 보여 주는 것입니다.
a. 자녀 되는 권세(요1:12).
b. 양자 됨(롬8:14-15).
2) 하나님의 백성들은 하나님께 용납받음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나님의 양자 되어 이제 더 이상 본질적으로 하나님의 성전 관리를 위한 세금을 낼 필요가 없게 되었다는 예수의 말씀은 결국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나님께 정죄받지 아니하고 용납받는다는 것을 상징적으로 교훈해 줍니다.
a. 완전한 용서(사1:18)
b. 상속자(롬8:17)
3) 이 세상에 사는 동안은 세금을 내야 함
예수께서는 하나님의 아들이므로 본질적으로는 세금을 낼 필요가 없었으나 오해를 사지 않기 위해 세금을 내셨습니다. 이것은 그리스도인들이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불필요한 오해를 사지 말고 필요할 때에는 세상 법을 어기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교훈해 줍니다. 주님은 로마의 가이사에게도 세금을 바치셨습니다(참조, 마22:21).
a.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마22:21)
b. 세상 속에서 행하여야 함(고전5:10)
결론
예수는 끊임없이 자신의 메시야 되심과 하나님의 아들 되심을 제자들에게 보이셨습니다. 그러나 제자들은 그것을 보고도 온전한 믿음을 가지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경건의 능력을 아직 행사하지 못했습니다.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한 우리는 그리스도의 제자요, 하나님의 아들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무엇이든지 할 수 있습니다. 이 믿음으로 우리는 이 세상을 변화시켜야 하겠습니다.
[단어해설]
7절. 손을 대시며. 이것은 최대한 동정과 사랑을 나타내는 행동으로 이해할 수 있다.
23절. 심히 근심하더라. 이것은 제자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에 대한 이해가 부족함을 시사한다.
[신학주제] - 변화산 사건.
예수의 왕국에서 어떻게 고난과 영광이 서로 깊은 관계가 있는가 하는 것은 변화산상의 놀라운 사건을 통하여 분명하게 알 수 있다. 여기에서 예수께서는 그의 신적 주권과 광채를 모세와 엘리야와 함께 제자들에게 보여 주셨다. 예수께서 이제 고난을 당하려 하실 즈음에 구약 시대의 하나님의 위대한 사자들이 그리스도와 그의 제자들에게 나타난 것이다. 이제 그리스도께 남은 일은 율법과 예언의 성취이다. 여기에서 예수는 하나님으로부터 능력을 부여받으셨고, 또 그가 세례받으실 때와 거의 같은 말로 하나님으로부터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는 선포를 들으셨다. 그리고 그의 제자들 중 몇 사람도 이것을 보고 들을 수 있었다. 이때 베드로는 조급한 말을 하고 말았다. 그는 이 영광을 빨리 얻기를 갈망했다. 그러나 제자들은 예수의 하늘 보좌의 영광을 잠시 동안만 보도록 허락되었을 뿐이었다. 그들은 그것을 감당할 수 없어서 예수께서 친히 그들을 진정시켜 현실 세계로 데려오셔야 했다.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침묵을 지킬 것을 엄숙히 명령하셨다. 부활하신 후에라야만 그의 영광이 세상에 알려질 수 있다. 제자들은 부활에 대한 이 말씀을 이해할 수 없었다. 제자들은 마지막 날에 있을 부활에 마음을 기울이고 있었으며, 그들은 서기관들의 가르침대로 엘리야가 이스라엘의 비천한 상태를 높이기 위해 먼저 와야 하지 않는가에 대해서만 골몰하고 있었다. 예수께서는 왕이 오기 전에 이미 그의 사자가 왔으나 이스라엘은 그를 거절했으며 인자가 왔어도 역시 거절을 당할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그때 제자들은 그것이 세례 요한에 대한 말씀임을 깨달았다. 그러나 고난과 부활에 대한 말씀은 여전히 이해할 수 없었다. 그렇다 할지라도 그들이 그리스도의 고난과 그의 고귀한 영광이 어떻게 조화되는 것인가를 모르는 상태에서도 다른 여러 가지 일들에 대하여서는 증인이 되어야 했다.
[영적교훈]
가버나움에서 성전세를 받는 사람이 예수께서 성전세를 내지 않는 이유를 물었다. 이와 관련하여 예수께서는 베드로에게 하나님의 아들은 하나님의 성전에서 성전세를 낼 필요가 없는 신분임을 가르쳐 주셨다. 그러나 사람들의 오해를 받지 않기 위하여 약간의 이적을 행하셔서 성전세를 마련하셨다. 성전세를 내지 않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그러한 행동이 사람들에게 걸림돌이 될 것을 염려하셨던 것이다. 내 형제를 실족지 않게 할 수 있다면 영원히 고기를 먹지 않겠다는 바울 선생의 고백도 동일한 차원에 속한다. 교회의 건덕의 문제는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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