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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의 이정표/장별요약강해-신약

[막 16장] 그리스도의 부활과 승천

by JORC구원열차 2014. 7. 28.

[막 16장] 그리스도의 부활과 승천

[내용개요]

 

여인들은 예수의 시신에 향품을 바르기 위하여 안식 후 첫 날 새벽에 무덤으로 갔다(1-3절). 무덤에 도착해 보니 무덤 입구에 막아 두었던 돌이 굴려져 있고 무덤 안에는 흰옷을 입은 한 청년이 있었다. 그 흰옷 입은 청년은 나사렛 예수의 부활의 소식을 전해 주었고, 베드로에게 예수께서 먼저 갈릴리로 가신다는 소식을 전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4-8절). 예수께서는 부활하신 후에 막달라 마리아 에게 먼저 보이셨고, 마리아는 제자들에게 부활 소식을 전하였다(9-11절). 그 후 시골로 가던 두 제자에게도 부활의 주님이 나타나셨다. 그러나 다른 많은 예수의 제자들은 처음에는 이러한 말을 믿지 않았다(12-13절). 그 후 예수께서 열한 제자들이 음식 먹을 때에 나타나사 믿음 없고 완악함을 꾸짖으시고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는 사명을 주셨다(14-18절). 주 예수께서 말씀을 마치신 후에 승천 하셨고, 제자들은 말씀을 전파했다(19-20절).

 

[강 해]

 

본장은 십자가에 처형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과 승천에 관하여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의 부활은 모든 인류의 첫 열매로서의 의미를 지닐 뿐만 아니라 기독교의 핵심입니다. 우리의 신앙의 모든 근거와 기반은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 그리고 승천에 있습니다. 본장은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을 강하게 우리에게 선포하고 있습니다.

 

1. 주님께서 부활하심

 

1) 빈 무덤

십자가 위에서 구속 사역을 다 이루시고 그 영혼을 아버지께 부탁하신 주님께서는 아리마대 요셉의 무덤에 장사되었습니다. 안식 후 첫 날 이른 새벽 주님은 예고하신 대로 부활하셨습니다. 주님은 빛이셨고 생명이셨으므로 어두운 무덤 속에 죽음으로 그냥 계실 수가 없으신 것입니다. 죄와 죽음의 권세를 이기고 무덤에서 살아나셨습니다. 이때 여인들은 미리 준비해 둔 향품들을 가지고 안식 후 첫 날 새벽에 무덤에 찾아갔습니다. 여인들이 무덤에 도착했을 때 놀랍게도 무덤의 돌문은 이미 열려 있었습니다. 열려져 있는 돌무덤은 시체가 없는 빈 무덤으로서, 초자연적인 사건이 일어났다는 사실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a. 하나님이 살리심(행2:32)

b. 매우 이른 새벽에 찾아감(막16:2)

 

2) 여인들에게 나타난 주의 천사

예수님의 시신이 없는 빈 무덤을 본 여인들은 굴려진 돌 위에 흰옷을 입은 한 청년이 우편에 앉은 것을 보고 놀랐습니다. 이 청년은 여인들에게 놀라지 말라고 위로하면서 너희들이 찾는 예수님은 부활하셨다고 증거했습니다. 이어서 청년은 예수님이 먼저 갈릴리로 가 계시니 제자들도 그 곳으로 가게 하라고 여인들에게 명하였습니다. 여기서 여인들에게 나타난 흰옷 입은 청년은 천사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a. 하나님의 일에 대한 인간의 한계성(막14:38)

b. 주의 성도들에게 위로함(막16:6)

 

3) 무서워하는 여인들

여인들은 흰옷 입은 청년을 만나고 예기치 못한 놀라운 소식을 접하자 그만 두려움에 휩싸이고 말았습니다. 확실히 그 소식은 여인들이 감당하기에 어려운 놀라운 은총이었던 것입니다. 여인들은 매우 충성심이 많았지만 기본적으로 주님에 대해 그릇되게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주님을 사망에 영원히 얽매여 계실 유한한 존재로 인식했던 것입니다. 흰옷 입은 청년이 여인들에게 전해 준 소식과 무덤에서 벌어진 광경은 많은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야 할 기쁜 소식이었습니다. 그러나 여인들은 무서워하며 아무에게 아무 말도 하지 못하였습니다.

 

· 이성으로 이해하지 못할 소식(단8:27).

 

2. 부활 후의 출현

 

1) 막달라 마리아에게 나타나심

안식 후 첫 날 이른 아침에 부활하신 주님은 가장 먼저 막달라 마리아에게 나타나셨습니다. 그녀는 눅8:2에서 일곱 귀신에게 구원받은 여인이며,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과 그 시신을 둔 묘지를 확인한 여인입니다. 부활하신 주님을 만난 막달라 마리아는 자기가 보고 들은 부활의 소식을 낙심하고 있는 제자들에게 전했습니다. 그러나 마리아로부터 주님께서 부활하셨다는 소식을 들은 제자들은 그 사실을 믿지 않았습니다.

 

a. 많은 마귀로부터 구함받음(눅8:2).

b. 간절히 사모하는 자가 주님을 만남(잠8:17).

 

2) 두 제자에게 나타나심

막달라 마리아를 만나신 주님은 실의와 좌절에 빠져 걸어서 시골로 가는 두 제자에게 나타나셨습니다.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그들에게 실의와 좌절을 안겨 주었습니다. 누가는 두 사람이 슬픈 빛을 띠었다고 했습니다(참조, 눅24:17). 그러나 주님께서는 실의와 좌절에 빠진 이들을 버려두지 않으시고 부활의 영광스런 모습으로 이들에게 나타나셨습니다. 십자가의 그리스도는 그들을 좌절케 하고 낙망케 했지만 부활의 그리스도는 그들의 마음을 뜨겁게 했고 그들의 처진 발걸음을 가볍게 하고 돌이키게 했습니다. 그들은 예루살렘으로 발걸음을 향하여 주의 제자들에게 예수님의 부활을 증거 했습니다.

 

a. 엠마오로 가는 길(눅24:13).

b. 제자들의 영안이 열림(눅24:31).

 

3) 열한 제자에게 나타나심

그 후에 예수님은 열한 제자들이 한 곳에서 음식을 먹고 있을 때에 나타나셨습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은 그들에게 믿음이 없는 것과 마음이 완악한 것을 꾸짖으셨습니다. 이미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에 달리시기 전에 세 차례에 걸쳐 당신 죽음과 부활에 대해 예언하신 바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부활에 대한 소망을 갖지 않을 뿐만 아니라 막달라 마리아와 두 사람이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사실을 전해 주었음에도 믿지 않았습니다.

 

a. 미련하고 더디 믿는 것을 꾸짖음(눅24:25).

b. 나타나셔서 부활체를 확인시키심(눅24:39).

 

3. 예수 그리스도의 최종 명령

 

1) 온 천하에 다니며 복음을 전파하라

열한 제자를 책망하신 주님은 그들에게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고 명령하셨습니다. 하나님 앞에서 모든 인간은 동일한 죄인이며 자비와 긍휼의 대상이며, 그리스도의 피로 값 주고 살 만큼 존귀한 자들입니다.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는 주님의 명령은 이에 대한 공적인 선언입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와 부활을 통해 구속 사역을 온전히 성취한 즉시 그 구속 사역을 통해 보다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정죄와 심판으로부터 벗어나 구원에 이르도록 이 명령을 내리신 것입니다.

 

a. 온 세상을 사랑하시는 하나님(요3:16).

b. 천하에 거하는 백성들(단4:1).

 

2) 세례와 표적

예수님은 최종 명령에서 믿음과 함께 세례를 강조하셨습니다. 믿음이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함에 대한 내적 결단이라면 세례는 이 내적 결단의 외적인 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믿고 세례를 받는 자에게 구원이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믿는 자들에게는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 든 사람을 고치는 표적이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a. 하나님을 향해 살겠다는 표식임(벧전3:21).

b. 제자들과 함께하신다는 표징임(마28:20).

 

3) 주님께서 승천하심

부활하신 주님께서 40일 동안 이 땅에 계시면서 제자들을 마지막으로 교육시키셨습니다. 주님은 제자들에게 최후 명령을 하신 후 승천하셨습니다. 마가는 주님께서 승천하셔서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그리스도의 승천과 함께 제자들이 나가 두루 복음을 전파했다고 증거하고 있습니다. 이는 제자들이 주님의 최종 명령에 온전히 순종하였다는 것을 우리에게 가르쳐 줍니다. 승천하신 주님이 복음을 전하는 제자들과 함께 하심으로 여러 표적이 나타났습니다.

 

a. 부활 후 40일 간을 가르치심(행1:3).

b. 영원한 중보자가 되심(히9:24).

 

결론

 

본장을 통해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이 실제적으로 역사 속에서 이루어 졌음을 깨닫게 됩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그분을 따르는 성도들에게 부활이 있다는 소망을 줍니다. 따라서 예수님과 더불어 사는 자는 이 땅에 산재해 있는 죽음과 슬픔을 초월하여 살아갈 수가 있는 것입니다.

 

[단어해설]

 

1절. 안식일. 유대인들이 지키는 안식일은 금요일 오후 여섯시경부터 토요일 오후 여섯시경까지이다.

향품. 시신을 썩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바르는 향료의 일종으로 귀한 사람에게만 사용하였다. 막달라 등이 보여 주는 행위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그들의 헌신과 충성을 나타낸다.

3절.무덤. 중근동에 있는 무덤은 시신이 빨리 썩기 때문에 매장하지 않고 굴에 넣는 관습이 있다.

5절. 횐옷을 입은 한 청년. 여기와는 다르게 누가복음과 요한복음에는 두 천사로 나온다. 두 천사가 무덤에 있었고 한 천사가 돌을 굴렸거나 여인들에게 적극적으로 말을 건넨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8절. 놀라 떨며. 이 말은 여러 가지 감정들 즉 놀람과 기쁨 또한 두려움과 반가움 등이 섞여 있음을 강조한다.

9절. 일곱 귀신. 이것은 막달라 마리아가 육체적으로 심한 병에 걸려 있었음과 동시에 사단의 세력에 의해 조종된 삶을 살았음을 암시한다.

16절. 정죄. 재판 과정에서 죄인으로 선고되는 것을 의미하는 이 말은 하나님의 심판 때에 당할 죄의 값을 암시한다.

 

[신학주제] - 부활.

 

부활은 기독교 신앙의 핵심이다. 예수께서는 생전에 많은 이적들과 가르침을 베푸셨고, 로마의 사형 집행장에서 십자가 처형을 당하셨다. 율법으로 말하자면 하나님의 저주를 받아 나무에 달려 돌아가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이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셨다. 예수의 부활은 예수의 생전에 가르치셨던 그 가르침이 옳았다는 하나님의 인정이다. 예수께서는 부활을 통하여 자신의 가르침이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임을 증명하였다. 어떤 이들은 예수의 부활을 부인하지만 많은 강력한 증거들이 있다. 첫째는, 빈 무덤이다. 예수의 제자들의 부활 소식의 전파를 막기 위하여 당시의 로마 당국자들과 유대 종교 지도자들은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나 예수의 빈 무덤의 증거를 뒤엎을 수는 없었다. 둘째는, 부활 예수의 현현이다. 예수께서는 여인들에게와 열한 제자들에게와 엠마오로 가던 두 제자들에게와 오백여 형제들에게 나타나셨다. 한두 명의 사람들만 보았다면 환상이라고 치부해 버릴 수도 있겠지만 오백여 형제들에게 일시에 나타난 사건은 도무지 사실이 아니라고 보기에는 힘들다. 셋째는, 부활 후의 예수의 행적이다. 예수께서는 문이 잠긴 제자들의 방에 바람처럼 나타나셨다. 부활한 영체라야만 가능한 일이다. 넷째는, 제자들의 변화이다. 그들이 실제로 부활의 주님을 만난 것이 아니라면 도무지 설명할 수 없는 변화가 일어난 것이다. 순교를 각오하고 복음을 전파하는 담대한 제자들의 모습은 부활의 주님에 대한 간접적인 증거이다.

 

[영적교훈]

 

오늘날의 기독교 신앙에는 부활 신앙이 많이 약화되어 있다. 부활 신앙은 하나님을 생명의 주인으로 믿는 신앙이다. 부활 신앙은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미래를 바라보고 미래 속으로 뛰어 들어가는 신앙이다. 부활 신앙은 죽을 운명의 인간이 영원히 죽지 않는 새로운 존재로 변화하여 살아갈 수 있다는 새로운 생명에의 소망을 가진 신앙이다. 그래서 부활 신앙은 창조 신앙과 연결된다. 부활 신앙은 하나님께서 죽음 가운데 있는 인간, 무인 인간을 새롭게 창조하는 창조 신앙이다. 부활에서 구속 사역과 창조 사역은 하나로 만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