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4장] 그리스도의 사도인 바울의 교훈
강 해
바울은 고린도 교회 성도들에게 자신들을 하나님의 일꾼으로 여겨 판단하지 말고 증거한 말씀대로 행할 것을 명하였습니다. 자신은 성도들의 영적인 아비로서 그들을 사랑하므로 책망의 말씀을 기록함을 알리는 바울은 자신을 본받아 온전한 신앙의 길로 행할 것을 권면하였습니다.
1. 사역자에 대한 성도의 자세
1) 그리스도의 일꾼
바울은 성도들에게 마땅히 자신들을 그리스도의 일꾼이요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자로 여길 것을 명하였습니다. 이러한 명령은 두 가지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고린도 교회에 있었던 분쟁을 책망하면서 오직 그리스도 안에서 다나가 되어 파당을 없이하라는 뜻과, 그리스도의 일꾼이므로 복음 사역자들을 존경하고 그 권위를 인정하라는 의미입니다. 그리스도의 비밀이란 하나님께서 만세 전부터 예비하신 구원의 비밀을 뜻합니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복음 사역자들이 증거하는 말씀을 사람의 말로 듣지 말고 오직 하나님의 계시의 말씀으로 믿어야 했던 것입니다.
a. 직분을 맡음(고전9:17)
b. 받은 은혜대로 봉사함(벧전4:10)
2) 충성해야 할 맡은 자
바울은 맡은 자들에게 구할 것은 충성이라고 진술했습니다. 이는 복음을 맡은 자 신실하게 그 사역을 감당하여야 함을 강조한 것입니다. 하나님의 복음의 비밀을 맡은 자들은 그 복음 전파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며 자신의 모든 것을 희생할 각오가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예수께서는 자기를 좇는 자는 자기 목숨까지라도 미워하고 자기 십자가를 져야 함을 말씀하셨습니다. 바울은 복음 사역자들이 오직 하나님의 종으로서 자신의 위치를 지키고 사명 감당을 위해 충성하는 것이 본분임을 밝힘으로써 성도들이 사역자들로 인해 파당을 짓는 일을 금한 것입니다.
a. 청지기는 책임이 있음(롬14:4)
b. 생명을 건 충성(롬8:36)
3) 아무 것도 판단치 말라
바울은 성도들에게 자신들을 판단하실 이는 오직 주밖에 없으므로 자신들을 판단하지 말라고 명했습니다.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실 때 모든 사람의 세운 공력이 밝히 드러날 것이므로 성도가 사역자들을 판단하는 우를 범치 말라는 것입니다. 이는 고린도 교회 성도들이 각기 사역자들에 대한 판단을 통하여 파당을 지은 것을 경계한 것입니다. 성도는 복음 사역자들에 대하여 판단하는 자세가 아니라 하나넘의 비밀을 맡은 자로서 그 증거하는 말씀을 겸손하게 받아야 합니다. 사역자들에 대한 판단은 하나님께서 행하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a. 의로운 인생은 없음(욥9:2)
b. 하나님 앞에 설 자는 없음(시130:3)
2. 성도들의 본이 된 복음 사역자들
1) 본을 보인 바울과 아볼로
바울은 자신과 아볼로가 성도들을 위하여 본을 보였는데 이는 그들로 하여금 기록한 말씀 밖에 넘어가지 말라 한 것을 배워 서로 대적하여 교만한 마음을 먹지 말게 하려 함이었습니다. 즉 바울과 아볼로는 복음 사역자로서 각기 자신에게 맡겨진 사명에 충성하였을 뿐 서로를 판단치 아니함으로써 모든 성도에게 본을 보였다는 것입니다. 복음 사역자는 성도에게 복음의 진리를 증거할 뿐만 아니라 스스로 진리를 좇아 행함으로써 본을 보여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그때에 복음은 성도들의 삶 속에서 열매를 풍성히 맺을 수 있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도 스스로 겸손의 모습을 보이시면서 제자들에게 자신과 같이 서로 섬기며 사랑할 것을 교훈하셨습니다. 서로를 판단함에는 교만한 마음이 전제되어 있는데 이는 다른 사람에 비하여 자신은 의롭다는 의식과 함께 하나님의 고유 권한의 영역을 침범하는 것이 됩니다.
a. 바른 사역자의 자세(딤전3:2)
b. 깨끗케 함(고후7:1)
2) 성도들의 교만을 책망함
바울은 고린도 교회 성도들의 교만한 행위에 대하여 책망을 하였습니다. 그들이 자신들의 신앙을 자랑하였는데, 바울은 그들의 모든 것이 다 하나님께서 은혜의 선물로 주신 것들임에도 불구하고 마치 자신들로 말미암은 것처럼 자랑하는 교만한 행위를 질책한 것입니다. 그들은 마치 자신들이 모든 것을 아는 것처럼 교만히 행하며 왕 노릇 하였습니다. 바울은 성도들이 하나님 나라에서 왕 노릇 하기를 원한다고 말하면서 그러기 위해서는 겸손하게 진리를 좇아 행하여야 함을 강조하였습니다. 하나님의 주권적인 은혜로 구원을 얻은 성도는 아무것도 자랑할 것이 없고 오직 하나님의 복음에 합당하게 살아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a. 교만은 곧 무지(고전5:2)
b. 교만으로 말함(시17:10)
3) 낮아진 복음 사역자들
바울은 하나님의 사도인 자신들이 복음을 위하여 고난을 받음을 증거함으로써 교만히 행한 성도들의 행위에 비교하였습니다. 복음 사역자들은 복음을 증거하기 위하여 주리고 목마르며 헐벗고 매 맞으며 정처가 없고 수고하여 친히 손으로 일을 하였습니다. 그들은 복음을 위하여서 세상에서 가장 비천한 자리에 처하였던 것입니다. 바울은 이러한 자신의 처지를 설명함으로써 성도가 복음을 위하여 취하여야 할 자세가 자기를 주장하는 자세가 아니라 복음을 위하여 고난을 받아야 함을 교훈하였습니다.
a. 비난받은 바울(행17:18)
b. 진리로 인한 핍박(요15:20)
3. 성도들을 향한 바울의 책망과 권면
1) 복음의 아버지인 바울
바울은 자신이 성도들을 부끄럽게 하려고 책망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을 사랑하여 아비가 자녀들을 훈계하듯이 하는 것임을 밝혔습니다. 바울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자신이 성도들을 낳은 아비라고 하였는데 이는 진정한 사랑으로 성도들을 가르치고 권함을 의미합니다. 바울은 성도들에게 자신을 아비라고 칭하면서 자신을 본받으라고 자신 있게 말하였습니다. 이는 자신의 권위를 내세운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를 본받은 자신의 행위를 본받을 것을 명한 것입니다. 바울의 자신감은 교만함에서 말미암은 것이 아니라 철저한 그리스도 중심의 사상에서 나온 것이었습니다.
a. 복음으로 심은 자(고전3:6)
b. 자녀처럼 성도들을 양육함(살전2:7)
2) 디모데를 보내는 이유
바울은 디모데를 고린도 교회에 보내는 목적에 대하여 밝혔습니다. 이는 그들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자신의 행사 곧 자신이 각처 각 교회에서 가르치는 것을 생각나게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바울은 자신이 고린도 교회를 방문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교만하게 행하는 성도들에 대하여 경고하면서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면 자신이 친히 교회를 방문할 것임을 밝혔습니다.
a. 안위 받게 하기 위함(빌2:19)
b. 바울의 교훈을 받음(딤후3:10)
3) 능력으로 나타나는 하나님 나라
바울은 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는 것이 아니라 오직 능력에 있음을 밝히면서 성도들의 능력을 살펴보겠다고 하였습니다. 즉 말로써 스스로 자랑하는 것이 하나님 앞에서 헛된 일임을 강조한 것입니다. 바울은 성도들에게 자신이 매를 가지고 그들에게 나아갈 것인지 아니면 사랑과 온유한 마음으로 나아갈 것인지를 묻습니다. 이는 그들에게 자신이 방문하기 전에 교만한 마음을 회개하여 겸손하여질 것을 촉구한 것이었습니다.
a. 예수 그리스도(고전1:24)
b. 능력의 성령(고전2:4)
결 론
성도는 그리스도 안에서 겸손하게 행하여 다른 사람, 특히 복음 사역자들을 판단치 말고 그리스도의 일꾼으로 마땅히 존경해야 할 자를 존경하여야 합니다. 또한 복음 사역자는 그리스도를 좇아 행함으로 성도들의 본이 되어 진리에 대한 확신과 권위를 가지고 복음을 증거하여야 합니다.
내용개요
본장에서 바울은 자신과 아볼로를 비롯한 모든 다른 지도자들은 모두 '그리스도의 일꾼'이요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자'에 불과하다고 말하면서 이에는 지나칠 때에 교회에는 시기와 분쟁이 생기게 됨을 가르치고 있다. 이때 일을 맡기신 이가 일을 맡은 자에게 요구하시는 것은 충성뿐이다. 또한 그리스도인들이 분명히 기억해야 할 사실은 저들을 판단하실 이든 오직 주님밖에 다른 이가 없음을 밝힘으로써 고린도 교회의 당파 싸움에 대한 논의를 끝내고 있다. 이러한 본장은 권위 있는 어조로써 심판자와 보상자로서의 주님을 선포하는 부분(1-5절), 풍자적인 어투로 고린도 교인들의 교만을 꾸짖는 부분(6-13절), 따뜻하고 간절한 어조로 아버지가 자녀에게 하듯 하는 사랑의 권면(14-21절)이 기록되어 있다. 바울은 본장을 통해 인간은 하나님 앞에서 똑같은 일꾼에 불과하므로 겸손해야 한다고 교훈함으로써 교회의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단어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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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절. 판단. 원어 <ajnakrivnw:아나크리노>는 '조사하다, 심판하다'라는 뜻으로 여기서는 고린도 교회 교인들이 바울의 사역에 대해 적대감을 갖고 비난하는 태도를 가리킨다.
6절. 교만한. '부풀게 하다, 거만하게 하다'라는 뜻으로 고린도 교인들의 파당 지음은 교만과 대적에서 나온 것이며 파당 짓지 말 것을 바울은 자신과 아볼로의 예를 들어 설명 하고 있다.
11절. 매 맞으며, '주먹으로 치다, 학대하다'라는 뜻으로 사도 바울의 편지 속에는 매맞은 일에 대하여 자주 언급되고 있다. 이러한 고난은 그리스도를 위한 것이며, 그리스도의 영광에 참여하기 위한 것이다.
13절. 더러운 것. '철저히 청소함으로 제거된 것'이라는 뜻으로 버림 받은 쓰레기이며 화해의 제물을 뜻한다.
14절. 권하려. 원어 <nouqetw:누데토>는 '훈계하다, 경고하다'라는 뜻으로 바울은 고린도 교회의 잘못들을 지적하고 책망하였지만 어린아이와 같은 그들을 책망한 것은 올바르게 가르치기 위한 훈계인 것이다.
17절. 디모데. 헬라인 아버지와 유대인 어머니 유니게에게서 태어난 루스드라인으로(참조,행16:1), 바울의 전도 여행을 함께 다닌 동행자이며 동역자였다.
19절. 교만한 자. 교회 안에서 파당을 짓고 바울의 가르침을 비난하고 자신의 뜻대로 교회를 움직이려는 자들을 가리킨다.
신학주제 - 그리스도의 일꾼.
본장에 나오는 일꾼에 해당하는 원어는 <uJphrevth";휘페레테스>로서, 그 본래의 의미는 '배 밑에서 노를 젓는 노예'란 뜻이었다. 즉 신약 시대에 큰 배에서 노를 젓는 하층 계급의 사람을 말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 단어는 시간이 흐르면서 점차 본래의 의미는 상실되고 단순히 누군가의 밑에 종속되어 '시중을 드는 사람'을 뜻하는 말로 통용되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일꾼'이란 오직 그리스도께만 종속되어 그분의 시중을 드는 자를 의미하는 말임을 알 수 있다. 또한 바울이 자신을 일꾼이라고 부른 것에서 우리는 그리스도의 낮아지심을 본받은 바울의 겸손을 배울 수 있으며, 더 나아가 하나님 앞에서의 겸손이 교회 분쟁의 궁극적 해결 방법임을 깨달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주인이 자신의 일꾼에게 요구하는 조 건은 재능이나 학식의 유무 등도 있을 수 있지만 우선적인 조건은 충성일 뿐이다. 즉 마음을 온전히 송두리째 주인에게 드리고, 주인의 말씀을 이루는 것을 말한다.
영적교훈
공관복음서에 나타난 하나님 나라의 특징 중 한 가지는 '능력'이었다. 하나님 나라는 단지 좋은 환경이 아니라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백성답게 살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인 것이다. 바울은 본장에서 하나님 나라의 능력은 맡은 일을 다하는 데서 예증되며 실현된다고 했다. 또한 모든 판단을 하나님께 맡길 때 실현되며,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박힘에 의하여 실현되고 예증된다고 했다. 바울의 이러한 교훈은 오늘날 성도들에게 아주 분명한 지침을 제시하는 것이다. 우리가 하나님 나라를 사모한다면 그의 교훈에 따르는 신앙생활을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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